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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수원교구 오늘의 말씀, 왕곡성당 카페, 마리아사랑넷, 빠다킹신부와 새벽을 열며
※양승국 스테파노 신부님, 살레시오회
작고 가난한 사람들 앞에 허리를 숙이는 섬김과 봉사의 왕, 예수님!
왕이란 존재에 대해서 생각해봅니다. 어찌 보면 세상 불쌍한 존재가 왕이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제일 높은 자리에 앉아 있지만, 그것은 빛깔 좋은 개살구나 비슷합니다. 나라 전체를 책임지고 있으니, 그의 머릿속은 수백 가지 근심 걱정거리들로 가득합니다.
나라가 태평성대면 괜찮은데, 세상의 나라가 어디 늘 그럴수가 있겠습니까? 어떤 때는 오랜 가뭄에 시달리고, 어떤 때는 예기치 않았던 대참사도 벌어지고, 이웃 나라들 지속적으로 찝쩍대고, 차라리 왕이고 뭐고 다 던져 버리고 멀리 도망가고 싶다는 생각도 자주 할 것입니다.
세상의 모든 왕들이 겪는 고초입니다. 세상의 왕권이라는 것, 그렇게 부질없는 것이고, 보잘것없는 것이고, 다 지나가는 것입니다. 특히 그 왕좌에 앉아 있는 사람의 자질이나 품성이 지극히 결핍될 때 더 그렇습니다. 왕으로서 권세를 휘두르는 사람이 백성을 위한 봉사라는 가장 근본적인 책무를 망각할 때, 그 왕권은 정말이지 비참하고 초라해질 따름입니다.
이런 면에서 오늘 우리가 성대하게 경축하는 온 누리의 임금이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왕권은 새삼 각별한 의미로 다가옵니다.
이 땅에 육화강생하신 예수님께서 그냥 왕이 아니라 만왕의 왕이요, 왕 중의 왕으로 오셨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무소불위의 힘으로 군림하거나 섬김을 받고 권세를 누리는 왕이 아니었습니다. 작고 가난한 사람들 앞에 허리를 숙이는 섬김과 봉사의 왕이었습니다.
예수님께서 섬김과 봉사의 왕으로 오신 이유는 무엇일까요? 쥐꼬리만한 권력이라도 손에 쥐게 되면 전혀 다른 사람이 되어, 자신의 본분을 상실하고 군림하고 거들먹거리는 세상의 통치자들을 향해 그게 아님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 아닐까요?
자신들이 손에 쥔 권력은 잠시라는 것을 망각하고, 남용하거나 오용할 때, 언젠가 치러야 할 대가는 참혹하다는 것을 경고하기 위한 것이 아닐까요?
나는 권력을 지닌 사람이 아니니 나와는 무관한 축일이네, 하고 무시할 일이 아닙니다. 교회 전례력으로 마지막을 향해 가는 그리스도왕 대축일에 하느님께서 우리 각자에게 부여해주신 탈렌트와 역량과 에너지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성찰해 볼 일입니다.
뿐만 아니라 조만간 우리 각자가 직면하게 될 신앙 여정의 종착점인 죽음, 곧 새로운 시작, 영원 속으로 들어가는 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진지하게 고민해볼 일입니다.
지금 내가 몸 담고 있는 이 자리에서 확연한 진리, 곧 내가 죄인임에도 불구하고 하느님께서 나를 사랑하신다. 자비하신 하느님께서는 이 큰 결핍에도 불구하고 나를 반드시 구원하신다는 불변의 진리를 나는 진실로 믿고 있는가?
위대한 우리의 성인성녀들께서 목전에 다가온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은 이유가 바로 거기 있었습니다. 그들은 살아생전, 그 진리, 하느님이 나를 사랑하시고, 나를 구원하신다는 진리를 백 퍼센트 믿고 있었던 것입니다.
하느님께서 살아있는 지금 나를 극진히 사랑하고 계신다면 언젠가 맞이할 우리의 죽음과 심판 때, 그런 태도를 바꾸실 이유가 전혀 없다는 것입니다.
지금 여기 이 자리에 하느님께서 우리 가운데 충만히 현존하고 계심을 굳게 믿는다면, 언제나, 항상, 그리고 영원히, 궁극적으로도 하느님과 함께 있음을 체험하게 될 것입니다.
어쩌면 그것이 바로 구원이요 영원한 생명이 아니겠습니까? 오늘 우리가 살아가는 지금 이 자리에서 구원과 영원한 생명의 체험은 언젠가 맞이하게 될 또 다른 국면에서 단절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연결될 것이며, 영원히 지속될 것입니다.
※전삼용 요셉 신부님, 조원동주교좌 주임신부님
<그리스도의 백성이 되는 법: 진리에 속함으로>
복음: 요한 18,33ㄴ-37
오늘은 그리스도 왕 대축일입니다. 전례력 상 일 년의 마지막 주간이며 지난주 종말에 이어 심판에 관한 내용이 나옵니다. 종말의 가장 큰 특징은 우리 계약을 기억하는 예배의 중요성이 사라진다는 데 있습니다. 심판도 이와 연결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모든 것을 주시는 분에게 우리는 그분의 계명을 따라야 합니다. 그분 말씀을 들어야 합니다. 그런데 빌라도에게 예수님은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내가 임금이라고 네가 말하고 있다. 나는 진리를 증언하려고 태어났으며, 진리를 증언하려고 세상에 왔다. 진리에 속한 사람은 누구나 내 목소리를 듣는다.”
먼저 진리에 속해야 합니다. 빌라도는 “진리가 무엇이오?”라고 묻고는 그대로 자리를 뜹니다. 진리에 속할 마음이 없기 때문입니다. 진리는 길이요, 생명입니다. 행복과 영원한 생명으로 이끄는 길인 그리스도께서 참 진리이십니다. 그분께 속하려는 마음이 없으면 그분의 말씀을 따르지 않을 것이기에 마지막 때 그분의 백성으로 인정받을 수 없습니다. 먼저 진리에 속해야 합니다.
무언가에 속하기 위해서 우리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요? 아무 노력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래도 어딘가에 속할 수는 있습니다.
제가 보좌 신부를 할 때 군대에 들어가 자대에 같이 배치 받은 줄 알았던 군인이 귀신이었다고 주장하는 군인과 통화를 한 적이 있습니다. 그 군인의 이름을 말하니 그 부대에 있었던 인사계만이 화장실에서 자살했던 군인의 이름을 어떻게 아느냐고 놀랐다고 합니다. 그 군인이 일부러 그 사람의 이름을 찾아서 그런 척을 할 사람 같지는 않았습니다.
그렇다면 그 군인은 왜 귀신이 보였던 것일까요? 그가 그 수준으로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그는 세상에 속하려고 아무런 노력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외로웠습니다. 그러면 그러한 수준으로 떨어져 속하게 됩니다. 지옥에 속하는 것입니다.
제가 그냥 못 본 척하라고 했더니 며칠 뒤에 “흥, 재미없어!” 그러며 내무반을 나가더란 것입니다. 그것들은 모기처럼 괴롭히기 위해 존재합니다. 그래서 그것들에 무언가 해 주지 않아도 사람을 받아들입니다. 모기에겐 사람 자체가 이득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회사에 속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거기에서 받는 만큼의 무언가를 내어놓아야 합니다. 월급을 받으면 그만큼 일해야지 그 회사에 속할 수 있습니다.
백종원 대표가 예산 국밥 거리를 떠난 이유가 무엇일까요? 그가 투자하는 것만큼 상인들이 따라주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골목식당에서 굉장한 빌런이 나왔었는데 ‘홍탁이네’ 사장입니다. 하도 말을 안 들어서 가르침을 포기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는 개과천선하였습니다. 이러한 각서를 가게에 걸었습니다.
“본인은 1년 안에 나태해질 경우 백종원 대표님이 저희 가게를 위해 지불해주신 모든 내용의 5배에 해당하는 금액을 변상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그리고 그는 성공하여 수도권 최고의 닭볶음탕 5위에 들고 돈도 많이 벌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속하는 방법입니다.
하느님께 속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하느님이 참 행복이요, 영원한 생명임을 믿으려면 그분이 내어주시는 만큼 나도 내어놓아야 합니다. 에덴동산에서 그분이 요구하신 일은 동물에게 이름을 지어주는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핵심은 어쩔 수 없이 ‘선악과’입니다. 선악과는 나중에 십일조로 드러나는데, 그만한 감사의 봉헌도 하지 않으면 저절로 뱀에게 속하게 됩니다. 뱀의 말을 듣고 그의 뜻을 따르게 되는 것입니다.
사춘기 불만 가득한 아이들이 부모의 뜻을 잘 따를까요? 부모의 말이 들리지 않습니다. 먼저 진리에 속해야 하고 속하는 방법은 내어주는 만큼 나도 내어주는 수밖에 없습니다. 교무금과 봉헌도 하지 않으면서 서로 사랑하라는 그분의 뜻을 따른다는 것은 거짓말입니다. 하느님이 아닌 뱀에 귀 기울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영화 ‘미션’에서 로드리고 맨도자는 노예 상인이었고 동생까지 죽였습니다. 그는 자신이 팔아넘기던 원주민들에게 속죄하기 위해 칼과 갑옷을 끌고 높은 곳에 오릅니다. 높은 곳에 오르기 위해서는 그만한 희생이 요구되는 것입니다. 원주민들은 그를 용서하고 받아들였습니다. 그는 자신을 받아들인 원주민을 구하기 위해 목숨을 내어놓습니다. 맨도자는 동생을 용서하지 못하고 죽였기에 용서가 바로 피 흘림임을 알기 때문입니다.
생명엔 생명으로 갚아야 그 안에 머물 수 있게 됩니다. 진리이신 그리스도께 속하는 방법도 마찬가지입니다. 먼저 목숨을 내어놓아야 그분 목소리가 들립니다.
※조욱현 토마스 신부님, 왕곡 주임신부님
복음: 요한 18,33b-37: 내가 왕이라고 네가 말했다
그리스도의 왕권은 십자가의 죽음에서 즉, 그리스도의 나약성에서 나온다. 이것이 ‘희생된 어린양’이라는 상징을 통해 나온다. 그리스도의 왕권이란 패배의 상징인 십자가에서 나오는 보편적인 구원 능력에 대한 신앙고백이다. 구원의 은혜는 바로 사랑에서 나왔으며 그 사랑은 절대 패하지 않는다. 그분의 왕권은 사랑과 봉헌과 봉사와 겸손과 화해 그리고 그분을 희생 제물로 만든 모든 불의와 폭력에 대한 항거에서 나온 것이다. 우리는 모두 이런 사랑의 왕국을 원한다. 그러나 너무 이상적이고 어려워 보여서 거부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다니엘서에도 이 사고가 드러난다.
복음에서 예수께서는 당신의 왕국이 이 세상의 그것과는 다르다고 하신다. 빌라도의 첫 번째 질문은 신원에 관한 것이었다.: “당신이 유다인들의 임금이요?”(33b). “그것은 네 생각으로 하는 말이냐? 아니면 다른 사람들이 나에 관하여 너에게 말해준 것이냐?”(34). 교활하고 경멸적인 빌라도는 “나야 유다인이 아니잖소?”라고 하고, 그 결과에 대한 알리바이를 준비하면서, 재판에 넘긴 책임을 “동족과 수석 사제들”(35절)에게 돌렸다. 예수님은 지금 당신의 왕권을 표명하신다. 그분의 왕국은 천상적이라고 하신다. 만일 세상의 것이라면, 그분의 부하들이 싸워서 그분을 유다인들에게 넘어가지 않게 했을 것이다. 그러나 그분의 왕국은 이 지상의 것이 아니라고 강조하신다(36절). 빌라도는 빈정대는 말투로 “아무튼 당신이 임금이라는 말 아니오?”(37a). 예수께서 답하신다. “내가 임금이라고 네가 말하고 있다”(37b). 그러나 빌라도는 왕이 무슨 의미에서인지는 잘 알지 못한다. 예수님은 하느님의 “진리를 증언하려고”(37절) 태어나셨고 세상에 오셨다(참조: 요한 1,1-18). 로마에 있어서도 진정한 왕이시며, 또한 유다인들에게 그만큼 사랑받은 진리, 즉 무엇보다도 유다인들에게 먼저 천상적 가르침을 가져오신 것이다.
예수님의 왕권은 아버지께서 그분에게 맡기신 진리를 증언하는 사명을 충실히 이행하는 데 있었다. 어떠한 유혹도 협박도 이해관계도 그분을 물러서게 하지 못한다. 그분은 철저히 당신 자신과 모든 사건을 지배하시는 분이시다. 그렇다고 사람들에게 오만불손하지 않으며, 아버지 하느님께 자유롭게 충실하신 분이시다. 여기에서 그분의 왕권이 나오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진리는 그리스도를 통해 드러나는 하느님의 계시이다. 그리스도 자신이 절대 진리이시다(참조: 요한 14,6). 그러므로 그리스도를 아버지께서 보내신 분으로 받아들이고 그분의 말씀을 들음으로써 구원에 이를 수 있다. “너희가 내 말 안에 머무르면 참으로 나의 제자가 된다. 그러면 너희가 진리를 깨닫게 될 것이다. 그리고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할 것이다.”(요한 8,31-32). 진리는 우리가 하느님의 사랑을 받을 가치가 있다는 사실을 인식시켜주기 때문에 우리를 자유롭게 한다. 이 진리를 받아들이는데 구별이 있다. 하느님에게서 나서 하느님의 진리를 사는 사람은 하느님 아들의 목소리를 듣고 받아들이고 따른다고 하신다(37절). 즉 타협이나 양보를 하지 않고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항상 진리 편에 서는 것이다. 그 왕국은 진리의 왕국이고 영원히 실현되고 있고, 성령 안에서 십자가 위에서, 진실한 증언에 있는 피와 물(19,30.34.35-37)에서 실현되고 있다. 즉 그리스도의 왕권은 십자가에 못 박히는 왕권이다. 그러나 언제나 빌라도들이 진리를 밀어내고 있다.
묵시록에서도 그리스도의 왕권은 그분의 십자가상 희생에서 온다고 한다. 십자가는 그리스도께서 하느님과 당신 자신과 진리에 대해 보여주시는 증거이다. 그리고 그리스도의 왕권은 묵시록에서 구원된 모든 이들이 참여한다는 사실을 명백히 이야기하고 있다. “우리가 한 나라를 이루어 당신의 아버지 하느님을 섬기는 사제가 되게 하신 그분께 영광과 권능이 영원무궁하기를 빕니다. 아멘.”(묵시 1,6). 그래서 교회는 모든 신자가 공통적 왕권을 재인식하고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삶과 죽음을 통해 증거하신 사랑과 진리의 모습으로 사회로 침투할 수 있도록 그 왕직을 실행하도록 초대하고 있다(교회 36).
이 왕권은 쉽게 획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또 실행하는 것도 더 어렵게 느껴진다. 교황 요한 바오로 2세는 봉사함으로써 다스리는 것이 그리스도인의 특수성이라고 강조하신다. “그리스도의 이 태도로 미루어 본다면 왕이 된다는 것은 종이 됨으로써만 가능하며, 종이 된다는 것은 왕이 된다고 할 정도로 고귀한 영적 성숙이 있어야 하는 일이다. 보람 있고 효과적으로 남에게 봉사하려면 우리가 자신을 완전히 제어할 수 있어야 하고 이 제어를 가능케 하는 덕들을 갖추어야 한다. 그리스도의 왕다운 사명 즉, 그분의 왕다운 직분에 참여하는 일은 그리스도교 윤리와 인간 윤리의 모든 분야와 밀접히 연관된다.”(인간의 구원자 21항).
여기에 우리의 자세가 중요하다. 진리를 밀어내는 빌라도의 모습인가? 아니면 그 진리를 따라 그리스도의 모습을 닮아 가는 자의 모습인가? 그리스도의 왕권은 그분의 삶과 죽음을 통하여 하느님 아버지의 진리를 끝까지 사랑과 봉사를 통하여 증거한 것에서 얻은 것이라고 했다. 그 왕권을 들어 높이는 것은 우리가 모두 그 왕권을 우리의 삶 속에서 사랑과 봉사로 실행하여 세상에 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가능한 것이다. 이것이 쉽지 않은 것임을 알지만, 그 왕권을 실행함으로써 하느님의 진리 안에 더 큰 자유를 누릴 수 있음을 체험하며, 그리스도 왕께 찬미를 드릴 수 있을 것이다.
※조명연 마태오 신부님, 인천가톨릭대학교 성김대건 주임신부님
분노에 사로잡힌 사람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느 형제님으로부터 텔레비전에 자주 나오는 정치인에 대한 분노로 “때려죽이고 싶어요.”라는 말씀을 들었습니다. 이 정치인 때문에 지금 나라가 엉망진창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과거에도 그런 마음이 들었냐고 물으니 그렇지 않은 것 같다고 하십니다. 또 그 사람을 지지하는 사람도 많은 것 같은데, 그 사람들도 모두 죽여야 하냐고 물으니 역시 그렇지 않다고 답하십니다. 생각해 보니 자기에게 직접적인 위해를 가한 것도 아닌데, 왜 이런 마음이 생겼는지 모르겠다며 머쓱한 표정을 지으십니다. 누군가 분노에 대해 이렇게 표현했습니다.
‘분노는 숙주의 목숨을 앗아가는 기생충이다.’
분노를 갖게 되면 불행하게 됩니다. 분노를 벗어던지지 않으면 처음 가졌던 분노가 점점 몸짓을 키우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제대로 생활하지 못하게 하면서 분노에만 집착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부정적인 생각으로 가득 차 있는데 어떻게 행복할 수 있겠습니까? 지금 분노라는 감정을 계속 쌓아두어서, 이 감정에 잡아먹혀 불행하게 됩니다. 따라서 분노라는 감정을 벗어던지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분노 등의 부정적 감정은 어디에 집중할 때 흐려지거나 사라지게 됩니다. 그래서 기도 묵상 등의 신앙생활로 성찰하면서 주님께 집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동시에 땀을 흘리는 운동을 하거나, 또 악기 연주에 집중하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시선을 바꾸지 않고 계속 분노에만 머물게 되면 분명 불행해집니다.
예수님께서 빌라도 앞에 서게 됩니다. 유다인들이 예수님을 스스로 ‘유다인들의 임금’이라 했다면서 고발한 것입니다. ‘유다인들의 임금’이란 말은 상당히 역사적인 뜻을 지니고 있는 호칭입니다. 기원전 168년에 마카베오 일가가 시리아의 통치에서 조국을 해방시키는 전쟁을 일으켜 승리함으로써 ‘유다인들의 임금’, ‘유다인들의 해방자’라는 명칭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 유다인들의 임금이라면 예수님은 로마의 적대자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내 나라는 여기에 속하지 않는다.”라고 분명히 말씀하십니다.
주님의 나라는 이 나라가 아니라, 하느님 나라였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의 놀라운 기적에 군중이 예수님을 왕으로 모시려고 했을 때 그 자리를 피하셨던 것입니다. 그런데도 당시의 종교 지도자들은 예수님을 고발합니다. 분노의 감정 때문입니다. 자기들과 함께하지 않으며, 자기들이 강조하는 율법을 사랑이라는 이유로 지키지 않는 모습에 분노한 것입니다. 그 분노가 하느님을 보지 못합니다.
우리도 온 누리의 임금이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왕을 알아보지 못하는 것이 아닐까요? 온작 부정적인 생각에만, 또 자기만 옳다는 이기심이 하느님을 알아보지 못하게 함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오늘의 명언: 어려울 때 우리는 가장 많이 성장한다는 것을 기억하라(조지 워싱턴).
※김혜선 아녜스 - 출처 : 바오로딸콘텐츠, 묵상-말씀이 시가 되어
※김경진베드로 신부님 - 의정부교구 한마음청소년수련원(출처 : 묵상글 단톡방)
※한상우 바오로 신부님 - 구속주회
※이병우 루카 신부님 - 마산교구 합천성당 주임신부님
복음말씀
제1독서
<그의 통치는 영원한 통치이다.>
▥ 다니엘 예언서의 말씀입니다.7,13-14
13 내가 밤의 환시 속에서 앞을 보고 있는데
사람의 아들 같은 이가 하늘의 구름을 타고 나타나
연로하신 분께 가자 그분 앞으로 인도되었다.
14 그에게 통치권과 영광과 나라가 주어져
모든 민족들과 나라들, 언어가 다른 모든 사람들이 그를 섬기게 되었다.
그의 통치는 영원한 통치로서 사라지지 않고
그의 나라는 멸망하지 않는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제2독서
<세상 임금들의 지배자께서 우리가 한 나라를 이루어 하느님을 섬기는 사제가 되게 하셨습니다.>
▥ 요한 묵시록의 말씀입니다.1,5ㄱㄷ-8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5 성실한 증인이시고 죽은 이들의 맏이이시며
세상 임금들의 지배자이십니다.
우리를 사랑하시어 당신 피로 우리를 죄에서 풀어 주셨고,
6 우리가 한 나라를 이루어 당신의 아버지 하느님을 섬기는 사제가 되게 하신 그분께
영광과 권능이 영원무궁하기를 빕니다. 아멘.
7 보십시오, 그분께서 구름을 타고 오십니다.
모든 눈이 그분을 볼 것입니다.
그분을 찌른 자들도 볼 것이고
땅의 모든 민족들이 그분 때문에 가슴을 칠 것입니다.
꼭 그렇게 될 것입니다. 아멘.
8 지금도 계시고 전에도 계셨으며 또 앞으로 오실 전능하신 주 하느님께서,
“나는 알파요 오메가다.” 하고 말씀하십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내가 임금이라고 네가 말하고 있다.>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18,33ㄴ-37
그때에 빌라도가 예수님께 33 “당신이 유다인들의 임금이오?” 하고 물었다.
34 예수님께서는 “그것은 네 생각으로 하는 말이냐?
아니면 다른 사람들이 나에 관하여 너에게 말해 준 것이냐?” 하고 되물으셨다.
35 “나야 유다인이 아니잖소?
당신의 동족과 수석 사제들이 당신을 나에게 넘긴 것이오.
당신은 무슨 일을 저질렀소?” 하고 빌라도가 다시 물었다.
36 예수님께서 대답하셨다.
“내 나라는 이 세상에 속하지 않는다. 내 나라가 이 세상에 속한다면,
내 신하들이 싸워 내가 유다인들에게 넘어가지 않게 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내 나라는 여기에 속하지 않는다.”
37 빌라도가 “아무튼 당신이 임금이라는 말 아니오?” 하고 묻자,
예수님께서 그에게 대답하셨다. “내가 임금이라고 네가 말하고 있다.
나는 진리를 증언하려고 태어났으며, 진리를 증언하려고 세상에 왔다.
진리에 속한 사람은 누구나 내 목소리를 듣는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