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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베트남 디저트 프랜차이즈 I - 전반적인 현지 시장 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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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8-17 | 국가 | 베트남 | 작성자 | 양미영(호치민무역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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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디저트 프랜차이즈 I - 전반적인 현지 시장 동향 - 베트남 디저트시장, 성장 잠재력 다분 - - 다국적 프랜차이즈 기업들, 적극적으로 베트남 시장 진출 중 -
□ 베트남 디저트 시장 현황
○ 베트남은 현재 주변국들과 비교하면 시장규모 및 구매력이 낮은 편임에도 외식서비스 시장, 특히 디저트 부문은 9000만 명의 소비 인구를 바탕으로 잠재력이 큰 시장으로 평가됨. - 베트남 식품 및 비주류 지출액은 주변 국가에 비해 아직 낮은 편임. 비즈니스 모니터 인터내셔널(BMI)에 따르면 2014년 베트남 가구의 17%가 연평균 수입이 1000달러 미만이었음. - 또한 태국의 1인당 평균 식품 및 비주류 지출액은 900달러 이상인 반면, 베트남은 449달러에 불과함. 그러나 베트남의 일인당 평균 식품 및 비주류 지출액이 2019년에는 804달러까지 상승하며 주변국들과 비슷해질 전망임.
베트남의 일인당 평균 식품 및 비주류 지출액 주: 2014년 대비 2019년 증가율, 주변 국가와 비교 자료원: Vietnam Food & Drink Report Q3-2015, BMI
○ 현재 베트남에서는 다양한 스타일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커피숍 및 다른 여러 종류의 디저트 가게들이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모임장소로 인기를 끌고 있음. - 현지 메뉴, 외국 메뉴를 비롯해 퓨전 메뉴까지 여러 종류의 디저트가 있음. 가격 역시 천차만별이며, 노점상부터 고급시설을 갖춘 상점까지 디저트를 판매하는 시설의 형태 역시 다양함. - 최근 베트남 대도시인 호찌민과 하노이를 중심으로 고소득층과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한 모던한 분위기의 고급 디저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임.
□ 베트남 식음료서비스 사업, 왜 매력적인 시장일까?
○ 많고 젊은 인구=트렌디한 젊은 소비자 - 베트남의 인구는 약 9100만 명이며 매년 1%의 증가율을 보임. 동남아시아 국가 중 인도네시아와 필리핀에 이어 3번째로 인구가 많은 국가이며 30세 이하의 젊은 층이 베트남 인구의 절반임. 베트남의 경우 50대 이하의 인구가 전체 인구의 78%, 40대 이하의 경우 65%로 변화에 유연한 젊은 소비층을 이루고 있음.
○ 경제성장에 따른 중간, 고소득층 증가 - 베트남 GDP는 2006~2010년 매년 평균 6.3% 성장했음. Economist Intelligence Unit(EIU)에 따르면 향후 5년간은 성장세가 조금씩 회복해 평균 6.4%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다른 ASEAN 국가와 비교해봤을 때, 2011~2015년 베트남의 평균 GDP 성장률은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보다 높았으며, 2016~2020년 역시 주변국가들에 비해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보임. 2014년 베트남 1인당 GDP는 2025달러이며 2020년에는 3000달러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됨. - 미국 보스턴 컨설팅 그룹에 따르면 2020년 베트남의 중산층은 3300만 명에 달할 것이며 이런 도시지역의 소득 증가 및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는 브랜드 식품 및 음료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고 있음.
○ 외투기업, 도시화, 관광객, 베트남 교포들로 인한 서구적 라이프스타일 확산 - 도시의 인구 증가 속도가 농촌보다 빠르며 2010~2014년 농촌의 평균 인구 증가율이 0.09%였던 반면, 도시의 평균 인구증가율은 3.3%였음. 외국인 여행자 수 역시 2011~2014년 동안 매년 평균 12%씩 증가했음. - 특히 외국인 여행자 및 외국기업 증가와 함께 두터운 젊은 층과 400만 명으로 추정되는 해외에 거주 중인 베트남 교포들, 그리고 이들의 가족 사이의 끈끈한 유대관계는 결과적으로 서구적 라이프스타일을 빠르게 확산시키는데 크게 기여, 베트남인들의 외국 브랜드 선호도를 심화시켰음. 또한 이는 외국 식음료 제품의 확산과 외국 식음료 브랜드 인지도 향상으로 이어짐.
□ 베트남 디저트 사업 종류 및 형태
○ 디저트 가게의 종류는 커피숍, 아이스크림, 주스&스무디, Chè, 버블티 등이 있음. - 이 중 커피숍이 가장 인기가 많음.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5년 현재 공식적으로 집계된 베트남 내 커피숍의 수는 1만1000개임. - Eestimates of the City Telephone Company에 따르면 호찌민 내 커피숍의 수는 1800개에 달하며 주스 &스무디 가게는 1000개 정도임. 대다수 커피숍들은 커피뿐만 아니라 여러 종류의 음료와 아이스크림, light meals 등을 함께 판매하고 있음.
○ 베트남 현지 디저트 가게는 길거리에서 테이블과 의자를 놓고 판매하는 노점 형태가 가장 시장점유율이 높음. 호찌민과 하노이와 같은 대도시의 경우도 예외는 아님. - 이는 현지 문화를 반영한 탓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저렴한 가격으로 저소득층뿐만 아니라 중간소득층을 포함한 대부분의 베트남인들 특히 10대의 경우 길거리 음식과 음료를 즐기기 위해 저렴한 가격대의 노점상 형태의 가게를 자주 이용함. - 그러나 최근 도시지역의 노점상들의 수가 점차 감소하고 있음. 이는 건강에 대한 베트남인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정부의 식품위생 안전관리가 엄격해졌으며, 또한 정부는 깨끗한 거리 환경 조성을 위해 노점상을 단속·철거하고 있기 때문임.
○ 최근 해외 및 현지 브랜드에 의해 운영되는 고급상점들이 베트남 도시 전역에 걸쳐 특히 호찌민과 하노이에 빠르게 들어섬. - 베트남 사람들의 가처분소득의 증가는 노점상 대신 현대적인 상점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증가시켰음. 중간가격대의 디저트 시장이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보이며, 현지 브랜드들의 커피 및 디저트점들은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매장을 체인화하는 추세임. - 하지만 현지 기업들의 프랜차이즈 사례는 찾기 힘듦. 대부분의 현지 브랜드 디저트점들은 점주 개인에 의해 투자·관리됨. - 반면에 외국 브랜드의 경우 고소득층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시장점유율을 빠르게 증가시키고 있음.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들은 프랜차이즈 방식을 통해 시장에 진입하며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음.
□ 베트남 식음료서비스 부문의 프랜차이즈 현황
○ 2015년 6월 말까지 공식적으로 집계된 베트남 내 다국적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총 141개이며, 그 중 약 40%에 해당하는 56개의 브랜드가 식음료서비스 프랜차이즈 브랜드임. - 이 중 37개가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이며, 나머지 19개가 디저트 프랜차이즈 브랜드임. 디저트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53%, 즉 10개가 커피를 제외한 디저트 부문이며 나머지 47%, 9개가 커피 브랜드임. - 커피를 제외한 디저트 프랜차이즈 중 아이스크림 브랜드가 60%를 차지하며 6개, 베이커리 브랜드, 차 전문 브랜드가 각각 3개, 1개임. 외국 디저트 브랜드의 대부분이 서양 브랜드이며 미국 브랜드가 가장 많음. - 현재 베트남에 진출한 커피를 제외한 디저트 브랜드는 미국의 데일리퀸, 앤티앤스, 베스킨라빈스, 하겐다즈, 스웬센, 콜드스톤과 싱가포르의 브레드톡, 대만의 공차, 한국의 뚜레주르가 있음.
2015년 6월 기준 허가 라이선스 보유 외국 프랜차이즈 브랜드 수
자료원: Ministry of Industry and Trade of Vietnam (MoIT)
□ 베트남 디저트 시장 전망 및 시사점
○ 베트남 식음료서비스 시장은 꾸준히 성장할 전망이며 삶의 질 향상, 소득 증가, 라이프스타일의 서구화에 힘입어 더욱 많은 브랜드들이 시장에 진출할 것으로 예상됨. - 또한 현지 개인점포주들이 프랜차이즈 방식에 익숙해지면서 프랜차이즈 방식이 향후 더 많은 인기를 끌게 될 것임. 그러나 당분간은 현지 개인점포들이 시장을 계속 주도해나갈 것으로 예상됨. 특히 중저가의 디저트 부문에서 현지 개인점포의 시장점유율은 높게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베트남의 커피전문점 및 주스·스무디 전문점(개인점포/체인점) 수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Cafes/Bars in Vietnam, Oct. 2014
베트남의 커피전문점 및 주스·스무디 전문점(개인점포/체인점) 매출액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Cafes/Bars in Vietnam, Oct. 2014
○ 현재 하노이와 호찌민에 밀집된 고급점포의 경우 외에, 2선 도시의 소득증가에 따라 2선 도시의 고급점포 수 역시 증가할 것임. 이에 투자자들은 새로운 지역의 투자 기회를 지속해서 발굴해야 할 것임. - 디저트 프랜차이즈 증가에 따라 경쟁은 심화될 것으로 보임. 우리 기업은 이런 디저트 가게에 투자를 벗어나 프랜차이즈 식재료 공급 등 관련 사업 기회를 다각도로 바라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Euromonitor, Ministry of Industry and Trade of Vietnam(MoIT), BMI, 베트남 현지 신문 기사 및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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