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야 유적 고고학 발견—진나라 사람의 발자취 찾기 李崖遗址考古发现——探寻秦人足迹
출처: 간쑤성 고고연구소 저자: 侯红伟 汪天凤 중국 고고학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사기·진본기'는 '비자는 견구에 머물지 않고 말과 동물을 잘 기르며 잘 기른다'고 기록했습니다.견구인이 말한 주 효왕, 효왕은 汧위 사이에서 말을 시켜 말이 번성하게 했습니다.…효왕이 가로되 '석백예는 순의 주축이라 짐승이 많으니 흙이 있으니 영이라 하사하노라금후생에도 짐이 말을 멈추게 할 것이니, 짐은 땅을 나누어 종속이 되리라.'읍의 진은 영씨사를 다시 이어받아 진영이라 합니다.
또한 신후의 여인을 낙의 적자로 하여 서융을 섬기지 않을 것입니다.비자(非子)는 진(秦)나라의 직계조상이지만, 비자봉읍이 어디에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예로부터 여러 가지 설이 있습니다.주로 중서부의 汧위지회와 룽산의 시칭수이현 또는 장자촨현에 관한 것이지만 구체적인 위치는 항상 불분명하고 일관성이 없습니다.
비자에 의해 봉해진 '진읍'을 찾기 위해 2005년과 2008년 초기 친문화연합고고고팀은 싼푸와 함께 장자촨과 칭수이, 친안 등의 현에 대한 고고학적 조사를 실시했으며, 두 차례에 걸쳐 우두하 유역을 중점적으로 조사하여 총 117개의 유적을 발견했으며, 그 중 가장 큰 저우진 유적이 리야 유적입니다.
▲ 리야 유적 지형도 리야 유적은 지금의 칭수이현 북쪽 번허 서안과 우두허 북안이 만나는 대지 위에 위치하고 서쪽은 자오충궈 묘지를 경계로 동쪽은 천자거우, 행정구역은 리야촌, 바이투야촌, 의방촌에 속합니다.
유적지는 산을 등지고 하천으로 지형이 비교적 평평하고 개방적이며 북서쪽은 높고 남동쪽은 낮으며 해발 1370~1450m입니다. 대략 칭수이현에서 장촨현까지의 도로와 톈수이-핑량 철도를 경계로 동쪽과 남쪽은 1급 대지, 주요 문화 축적은 서주 시대 약 500,000 평방 미터, 서쪽과 북쪽은 2급 대지, 주요 문화 축적은 서주 시대와 북위부터 수당 시대까지 약 500,000 평방 미터입니다.이 둘을 합하면 유적지의 총 면적은 약 100만 평방 미터입니다.
▲ 이애유적 전경 이애유적 발굴실태 2009년 기반시설을 바탕으로 이애유적에 대한 소규모 시추와 발굴을 진행하였으며, 이 중 도난당한 잔묘 3기(전국, 한나라)와 서주시대 회갱 1기를 수습하여 유적의 문화축적을 더욱 이해하였습니다.
2010-2011년 동안 고고학 팀은 리예 유적지를 종합적으로 탐사하여 총 200,000 평방 미터의 시추 면적과 60개 이상의 수직 구덩이 무덤과 100개 이상의 회분 구덩이를 확인했습니다.발굴묘역 20여 기.그 중 19개의 무덤은 동서 방향으로 직사각형 수직 구덩이로 모두 잘 보존되어 있습니다.장례식은 모두 서쪽에서 처음 매장되며, 1개는 2차 교란장, 1개는 굴지장을 제외한 나머지 17개는 모두 앙신직지장입니다.
부장품은 많게는 20여 점, 적게는 한두 점까지 출토됐습니다.기물의 조합은 주로 솥, 그릇, 대야, 캔이며 연대는 모두 서주 시대이며 일부 도자기는 명백한 상업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 이애유적 현장발굴사진 이애유적과 진문화적 연원 이애유적은 무덤형제 및 장식장풍속으로 볼 때 이애유적에서 발굴된 이 무덤은 예현 다바오쯔산과 서산유적에서 발굴된 고급귀족묘로 동서향수혈토갱묘, 앙신직지장, 띠요갱순개 등과 정확히 일치합니다.
더 중요한 점은 그 좁고 긴 모양의 무덤 형태가 우리가 예현과 감곡에서 발견한 서주 시대의 진묘와 동일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 무덤이 초기 진나라 영씨 종족의 유산으로 판단합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본 최초의 진족 무덤입니다.
또한 리예 유적 묘지에서 출토된 일부 기물은 명백한 상업 스타일과 함께 요갱에서 죽은 개의 매장 풍습으로 초기 진 문화와 상업 문화 사이에 특정 관계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사기·진본기》에는 "비창이 하걸(夏桀)이 되었을 때, 하(夏)에 가서 상으로 돌아와 탕어(汤御)가 되어 걸걸을 명조(鳴條)에 패하게 하였다"며 "비렴(蜚廉)은 악을 낳습니다.악은 힘이 세고, 염선은 도망쳤고, 아버지와 아들이 은나라 주왕을 섬길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보면 진나라 원조가 상나라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사기'에 따르면 진나라 사람들은 순임기에 승씨 성을 하사받았고, 2주 동안 승씨 성을 가진 제후국은 대부분 황하 하류의 허난과 산둥 일대에 분포했으며, 그 본적은 산둥 일대였습니다.게다가 진나라 사람과 동방의 은인, 이인은 공통적으로 새 토템을 숭배하고 있으며, 진나라 사람의 먼 조상인 백익은 동이족의 유명한 지도자 중 한 명입니다.
이것은 또한 진족과 진 문화가 동쪽에서 왔다는 것을 보여줍니다.그리고 리예 유적지의 발굴은 친런둥에게 더 확실한 증거를 제공했습니다.묘지의 부장품과 매장 풍습은 은나라와 상나라의 강한 유습으로 사람들이 주로 동양에서 왔으며 인허 인골과 같은 체질적 특성도 현대 몽골 인종의 동아시아 유형임을 나타냅니다.
▲ 리야 유적에서 출토된 도격, 도기 리야 유적과 진융의 관계는 무덤에서 출토된 부장품에 따라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진문화묘지, 부장품은 대부분 주나라의 격, 그릇, 화분, 캔이며, 일부 기형은 뚜렷한 상업 스타일을 가지고 있으며 리야 유적 서주 시대의 무덤의 대부분입니다. 두 번째는 쓰와 문화묘지로 4기에 불과합니다.
두 종류의 무덤은 매장 풍습에 뚜렷한 차이가 없으며 서로 분포되어 있으며 부장품을 제외하고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M18은 스와 문화 무덤이지만 인접한 M20은 서주 시대 진 문화 무덤으로 두 무덤의 규모가 비슷하고 방향이 일치하며 두 무덤은 남북으로 나란히 있으며 5m 떨어져 있으며 두 무덤의 크기는 동일하고 매장 풍습은 동일하며 모두 '아'형 덧널이 있어 '쌍자묘'여야 합니다.인골 식별 후 M18은 남성, M20은 여성입니다.쌍자묘'는 일반적으로 부부가 서로 다른 혈을 합장하는 관계를 반영하며, 아마도 당시 진나라 사람과 사와 문화의 사람들 사이에 통혼 관계가 있었음을 나타냅니다.
▲ 리야 유적 발굴 묘지 리야 유적과 그 지역의 고고학적 자료에 반영된 친-융 관계는 평화롭게 공존하고 선린 우호적이며 유무상통하고 심지어 결혼까지 하는 인상을 줍니다.이것은 초기 진나라와 서융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한 새로운 물리적 정보를 제공합니다.
리야 유적의 성격 리야 유적은 면적이 넓고 서주 시대에 유적이 풍부하며, 주나라의 무덤과 회갱의 연대는 주로 서주 중기에 집중되어 있으며, 서주 말기와 심지어 춘추 시기의 유적은 드물어 유적의 번영기가 서주 중기에 접어들었고, 서주 말기와 동주는 빠르게 폐기되었음을 나타냅니다.
이것은 비자(非子)에서 진중(秦中)으로 4대에 걸쳐 진읍에 거주하다가 장공(庄公)이 서견구(西犬丘)로 이주했다는 문헌 기록과 대략 일치하며, 이로 미루어 리야(李崖) 유적이 비자봉읍(非子封邑)에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기·진본기'에 따르면, 비자는 주 효왕을 위해 말을 키운 공로로 '마대번식(馬大蕃息)'이 있으며, '흙을 나누어 종속물로 삼았습니다.
읍의 진(秦)은 씨사를 복속시켜 진승(秦勝)이라 합니다."진읍의 지망에 관하여 <진본기> 배骃 <집해>는 서광왈을 인용하여 "오늘날 수룡시 현의 진정이야."장수절 <정의>는 <괄지지>를 인용하여 "진주 청수현의 본명은 진(秦)이며, 성은 읍(邑)입니다."또 《십삼주지(十三州志)》 운을 인용합니다." 친딩(秦亭)과 친딩(秦谷)은 그렇습니다.
AAA의 '수경주·위수'에 따르면 진정은 지금의 우두강 유역에 있었다고 합니다.청수현지(淸水縣志)에 "상정고성(上鄭古城)에 올라가 비자시축(非子時筑)을 봉하고 북이리원상(北二里原上)에 있다"고 기록되어 있는 곳이 지금의 이애(李崖) 유적우두강 유역의 중앙에 위치한 리예 유적지는 이 지역에서 가장 넓은 유적 중 하나이며 비자봉읍으로서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과연 이애유적이 진읍으로서의 중책을 감당할 수 있을까요?조사 및 발굴 데이터에 따르면 리예 유적에는 60개 이상의 주진 무덤이 발견되었으며 20개 이상의 무덤이 발굴되었으며 다바오쯔산, 서산 및 기타 유적과 같은 대형 무덤이 발견되지 않았으며 고고학적으로 주거지와 도시 방어 시설이 발견되지 않아 많은 요인이 비자봉읍으로서의 가능성을 제한하고 있습니다.따라서 비자봉읍의 구체적인 위치는 더 많은 고고학적 증거가 필요합니다.
분류:고고학 연구
본문 라벨: 이애 유적 진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