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六親(육친)論(론)
혹이 묻기를 음양이 배합하는 바 夫婦(부부)가 된다하고 六親(육친)을 이룬다 하는데 답하길 가령 甲(갑)은 乙(을)로써 누이를 삼고 配合(배합)은 庚(경)한테 妻(처)를 삼게 한다 丙(병)은 丁(정)을 동생을 삼고 배합을 하길 壬水(임수)한테 妻(처)가 되게한다 戊(무)는 己(기)로써 甲(갑)의 배합을 삼게 되니 庚(경)은 辛(신)으로써 丙(병)의 배합을 하게 한다 壬(임)은 癸(계)로써 戊(무)의 배합이 되게 하니 一陰(일음)一陽(일양)이 배합을 이루어 夫婦(부부)가 되는 것이다 부부가 있은 연후에 父子(부자)가 있으며 父子(부자)가 있은 연후에 兄弟(형제)가 있으니 六親(육친)이라 하는 것은 父母兄弟(부모형제)妻子(처자)인 것이다 六甲(육갑)이 己(기)에 장가 들어서 妻(처)를 삼는다 甲己(갑기)가 합하여 庚辛(경신)을 生(생)해서 자식을 삼는다
남자가 자기 干(간)을 극하는 것을 취하는 것을 자식이라 하고 여성은 자신 干(간)이 생하는 것을 자식이라 한다 己(기)라 하는 것은 庚辛(경신)의 어머니이다
庚(경)이 父(부)가 된다하면 乙(을)은 어머니가 된다 그러므로 陰干(음간)이 나를 생하는 것을 어머니라 하고 陽干(양간)을 내가 克(극)하는 것을 아버지라 한다 나를 克(극)하는 것을 官(관)이라하며 子息(자식)이라 한다 내가 이기는 자를 財物(재물)이라 하며 妻(처)라한다 나와 동등한 입장인 자를 형제자매라 한다 내 妻(처) 陰干(음간)을 생하는 자를 丈母(장모)라 하고 妻(처) 陽干(양간)이 克(극)하는 자를 丈人(장인)이라 한다 내 女字(여자)를 克(극)하는 자를 同壻(동서)라 하고 食神(식신)을 자손이라 한다 그 나머지 육친은 十干(십간)의 변화에서 取用(취용)하는 것이니 또 가령 六甲(육갑)生人(생인)이 癸水(계수)로써 어머니를 삼으면 癸(계)는 正印(정인)이 된다 만일 己土(기토)正財(정재)를 만나고 戊土(무토)는 父(부)가 되어서 戊合(무합)癸(계)하는 것이다 戊(무)는 이 偏財(편재)이다 만일 比劫(비겁)을 만나면 아버지가 傷(상)함이 있는 것이다 六乙(육을) 生人(생인)이 역시 癸(계)로써 어머니를 삼고 癸(계)는 이 偏印(편인)이라한다 戊(무)로써 아버지를 삼는다
論六親
或問:陰陽何所配合爲夫婦而成六親?答雲:如甲以乙爲妹,
配以庚金爲妻;丙以丁爲妹,配以壬水爲妻;戊以己配甲;
庚以辛配丙;壬以癸配戊,一陰一陽配成夫婦,有夫婦然後
有父子,有父子然後有兄弟.六親者,父母兄弟妻子也.六甲
娶己爲妻,甲己合而生庚辛爲子.男取克幹爲子,女取幹生爲
息,則己者庚辛之母,庚爲父,乙爲母,故謂陰乾生我爲母,
我克陽幹者爲父,克我者爲官爲子,我克者爲財爲妻,比和者
爲兄弟妹,生我妻陰乾爲文母,妻克陽幹爲丈人,克我女者
爲女,食神爲孫,其餘六親俱於十幹變化取用.且如六甲生
人,以癸水爲母,癸爲正印,如遇己土正財;戊土爲父戊合
癸也 ,戊是偏財,如遇比劫,則父有傷.六乙生人亦以癸爲
母,癸是偏印;以戊爲父,
戊(무)는 正財(정재)가 된다 甲乙(갑을)이 다 庚辛(경신)으로써 자식을 삼고 庚金(경금)은 사내라하고 甲(갑)에 있으면 七殺(칠살)이 되고 乙(을)에 있으면 正官(정관)이 된다 辛金(신금)은 여식아라 하며 乙(을)에 있으면 七殺(칠살)이 되고 甲(갑)에 있으면 正官(정관)이 된다 己土(기토)는 妻(처)라하며 戊土(무토)는 妾(첩)이라하며 乙木(을목)이 己土(기토)를 克(극)하는 것을 말한다 비록 하길 陰(음)이 陰(음)을 보면 배합이 不成(불성)하다하나 그러나 陰木(음목)이 능히 陽土(양토)를 얻지 못하고 또 夫人(부인)이 陰(음)으로써 바름을 삼는 것인지라 그러므로 하길 甲乙(갑을)이 다 써 己(기)로써 妻(처)를 삼고 戊(무)로써 妾(첩)을 삼는 다 만일 여인이라면 甲(갑)이 庚(경) 七殺(칠살)을 만난 것이고 乙(을)은 庚(경)正官(정관)을 만난 것이니 다 남편성이 된다 庚(경)은 이 陽男(양남)이라 해서 正夫(정부)가 되고 陽(양)에 속하여 辛陰(신음)이 남편이 되는 것은 옳지 않다 다만 陽(양)이 陽(양)을 많이보면 無情(무정)하고 陰(음)이 陰(음)을보면 夫婦(부부)가 和鳴(화명)한다한다
戊是正財.甲乙俱以庚辛爲子,庚
金爲男,在甲則爲七煞,在乙則爲正官也;辛金爲女,在乙則
爲七煞,在甲則爲正官也.己土爲妻,戊土爲妾,謂乙木克己
土也.雖雲陰見陰不成配合,然陰木克不得陽土,且婦人以陰
爲正也,故雲甲乙俱以己爲妻,戊爲妾.如女人則甲遇庚七煞,
乙遇庚正官,皆夫星也.謂庚是陽男爲正夫,屬陽不可以辛陰
爲夫也,但陽見陽多無情,陰見陽則夫婦和鳴.
혹 하길 正財(정재)를 취하여서 妻(처)를 삼고 偏財(편재)는 첩이 된다 하며 여자가 甲(갑)이라면 辛(신)으로서 바른 남편을 삼고 陰陽(음양)이 正合(정합)함을 취한 것이라 한다 甲乙(갑을)生人(생인)이 다 써 甲(갑)으로써 형제자매를 삼고 乙(을)로서 형제 자매를 삼는데 丁(정)으로써 할머니 星(성)을 삼는다 나를 생하는 아버지를 또 생하는 것을 할머니라 한다 丁(정)이 戊(무)를 생 하는 것을 말함이다 壬水(임수)는 할아버지가 된다 壬(임)과 더불어 丁(정)이 합하기 때문이다 또 丁火(정화)로써 丈母(장모)를 삼는다 내 妻(처)를 생하는 자이기 때문이다 내 外母(외모)가 되기도 한다 丁(정)이 己(기)를 생하여 甲(갑)과 더불어 배합을 하면 바른 妻(처)를 짓는다 壬(임)은 丈人(장인)이라 한다 壬(임)과 더불어 丁(정)이 합한다 妻(처)의 형제를 妻男(처남)이라 하고 己土(기토)가 妻(처)가 된다면 戊土(무토)는 妻兄(처형)妻男(처남)이 된다 癸水(계수)라면 이 妻男(처남)의 妻(처) 처나무 댁 아줌씨가 된다 그남은 八干(팔간)도 다 이런 종류로 추리할 것이다 여인이 取用(취용)하는 게 남자와는 같지 않은 것이다 내가 生(생)하는 자는 자식이라 하고 나를 극하는 자를 남편이라 하며 내 남편을 生(생)하는 자를 시어머니라 하며 내 시어머니를 이기는 자를 시아버지라 한다 그 나머지 부모형제 다 더불어 남자와 같은 촌수로 논한다 다만 모름지기 그 陰陽(음양)을 분별할 뿐이로다 가령 甲乙(갑을)干(간)이라면 丙(병)으로써 사내를 삼는 것이고 丁(정)으로써 여식아를 삼는 것이다 庚(경)은 남편이되고 辛(신)은 남편의 형제가 되며 己(기)는 시어머니가 된다 甲(갑)은 시아버지가 된다
或雲:取正財
爲妻,偏財爲妾;女甲則辛爲正夫,取陰陽之正合也.甲乙生
人俱以甲爲兄,乙爲弟妹,以丁爲婆,生我父者爲祖母,丁
生戊也.壬水爲公,壬與丁合也.又以丁火爲丈母,生我妻者
爲我外母,丁生己配與甲作正妻也.壬爲丈人,壬與丁合也.
妻之兄弟爲妻舅.己土爲妻,戊土爲妻兄妻舅.癸水則是舅之
妻爲妗也.其餘八幹俱以類推.女人取用與男不同,我生者爲
子,克我者爲夫,生我夫者爲姑시어머니,克我姑者爲公시아버ㅣ,其餘父母兄
弟皆與男同斷,但須辨其陰陽耳,如甲乙幹則以丙爲男,丁爲
女,庚爲夫,辛爲夫之兄弟,己爲姑아지미,甲爲公也.
妗 금=외숙모 방정맞다
경에 하길 年(연)으로써 조상의 業(업)을 삼고 月(월)로써 부모형제 門戶(문호)를 삼는다 日(일)은 처첩의 몸이된다 時(시)는 자식성이 된다 모름지기 四柱(사주)中(중)에 부모형제 처자 星(성)이 다 어떠한 땅에 있는가를 살피고 旺相(왕상)休囚(휴수)를 논해서 그 吉凶(길흉)을 말하게된다 가령 부모 성이 長生(장생)旺庫(왕고)祿馬(녹마)貴(귀)人(인)의 땅에 앉았으면 주로 부모가 부귀영화하고 장수하며 가령 空亡(공망)刑沖(형충)克害(극해) 殺(살)亡身(망신) 衰敗(쇠패)가 아우르는 땅에 앉았으면 주로 부모가 淺薄(천박)하고 가난하며 損傷(손상)함을 입으며 夭折(요절)하게된다 혹 他鄕(타향) 나가서 죽어서 좋지 못함으로 마무리를 짓게된다
經雲:以年爲祖業,月爲父母兄弟門戶,日爲妻妾己身,時
爲子息.須看四柱之中父母兄弟妻子星具何地?論旺相休囚而
言其吉凶.
如父母星坐長生旺庫祿馬貴人之地,則主父母富貴福壽榮
耀;如坐空刑克煞死亡衰敗交之地,則主父母貧薄破傷刑夭,
或死於外及不善終;
만일 刑(형)을 두르고 破害(파해)를 두르면 비록 生旺(생왕)庫(고)의 땅에 거주하더라도 부모가 장수할망정 貧賤(빈천)하다 형제성이 만일 생하길 得時(득시)得令(득령)을 長生(장생)庫旺(고왕)祿馬(녹마)貴人(귀인)의 땅에 앉았다면 주로 형제가 부귀 영화롭고 숫자가 많다 가령 또 刑克(형극)과 殺刃(살인)과 死絶(사절) 衰敗(쇠패)의 땅에 앉으면 형제가 힘을 얻지 못한 것이다 만일 長生(장생)旺庫(왕고) 하고 刑沖(형충)破害(파해)를 만난데 앉은 자는 비록 형제 있어도 원수만 같아서 힘이 되지 않는다 妻妾(처첩)성이 生旺(생왕)祿馬(녹마)貴人(귀인)의 땅에 앉고 혹 별도의 물건이 잘 生助(생조)하여 주는 주로 妻妾(처첩)이 부귀영화로우며 아름다운 모습에 才能(재능)이 많다 공망 형충 克殺(극살) 羊刃(양인) 死絶(사절) 沖破(충파)의 땅이 앉으면 주로 妻妾(처첩)이 貧薄(빈박)하고 추접한 모양이며 刑(형)하고 요절하며 음탕하며 잔병치레에 産苦(산고)로써 고생하게되며 得力(득력)치 못한 것으로 본다
若帶刑帶破害,雖居於生旺庫之地,主父母有壽而貧賤.
兄弟星若生得時得令,坐長生庫旺祿馬貴人之地,則主兄富
貴榮華成群;
如坐刑克煞刃死絶衰敗之地,兄弟不得力;
如坐長生旺庫而遇刑衝破害者,雖有兄弟而仇敵及不得力.
如妻妾星坐生旺庫祿馬貴人之地,或有物以生之,主妻妾富貴
榮華,美貌多才;
如坐空刑克煞羊刃死絶沖敗之地,則主妻妾貧薄醜貌刑夭淫
亂,殘疾或産亡不得力;
만일 生旺(생왕)祿馬(녹마)지지에 앉고 刑沖(형충) 克殺(극살)을 입으면 妻(처)가 비록 오래산다 해도 역시 주로 얼굴이 바르지 못하며 貧薄(빈박)하다 만일 자식 성이 생왕녹마귀인 官印(관인)의 땅에 앉고 별도의 물건이 相生(상생)하여준다면 주로 자식이 영화로우며 총명하며 오래도록 보내는 자를 많이 봤다 만일 祿馬(녹마)貴人(귀인)에 앉고 死絶(사절)地支(지지)에 거하면 비록 총명 준수함이 있어도 오래가는 걸 못 봤다 生旺(생왕)地支(지지)에 거하고 刑沖破害(형충파해)를 입으면 자식이 주로 어리석고 혹 잔질 병으로 늙도록 세월을 보낸다 만일 死絶(사절)에 거하고 형충파해 겁재의 땅에 거하면 자식의 힘을 얻지 못하고 자식이 게을러져서 주로 잔질 치레를 하며 얼굴이 깨어지며 혹 또 재주도 없다 女命(여명)이 만일 자식이 生旺(생왕)地(지)에 거하면 주로 많은 자식을 둔다 祿馬(녹마)貴人(귀인)에 앉으면 주로 자식이 부귀하고 수명장수한다 만일 空亡(공망)刑沖(형충) 克殺(극살)과 더불어 충과 羊刃(양인)地支(지지)에 앉으면 주로 자식이 힘을 얻지 못한 것으로 본다 혹이 묻길 甲乙(갑을)日柱(일주)가 戊癸(무계)로써 부모를 삼는데 四柱(사주)干支(간지)에 아울러 癸水(계수)가 없고 다만 戊壬(무임)이 있다면 이 두자 干頭(간두)에
如坐生旺祿馬之地,被刑沖克煞,妻雖有壽亦主破相貧薄.
如子息星坐生旺祿馬貴人官印之地,有物以相生,主子息榮
華
聰明,多得送老;
如坐祿馬貴人居於死絶之地,雖有聰明俊秀,不送老也.
如居生旺之地被刑衝破害,有子主愚頑或殘疾送老;
如居死絶又刑衝破害劫財之地,不得子之力,縱有子主殘疾
破相或不才.
女命如子居生旺之地,主多子;
如坐祿馬貴人,主子富貴福壽;
如坐空刑克煞沖羊刃死絶之地,主子不得力.
或問:甲乙日主以戊癸爲父母,四柱干支無癸水,只戊壬
人二字顯於幹頭,
혹 들어나거나 혹 지지에 貯藏(저장)되었다하면 부모가 어떻다 논할 것인가 答(답)하여 말하기를 본대 경에 이른바 干(간)이 時(시)에 있어선 밝다 그 밝은 干(간)을 취하고 [소이 노출된 것을 취한다는 으미] 明干(명간)이 時(시)에 없어 어두운 가운데 찾는 것이 바로 이러하다 할 것이라[暗中摸索(암중모색)한다는 말이리라] 만일 柱中(주중)에 癸字(계자)가 없고 다만 戊字(무자)가 있어 甲乙(갑을)의 아버지가 되면 장차 아버지 그 母(모)를 구할진데 만일 母(모)가 없다면 다만 장차 壬(임)으로 母(모)를 삼는 것이라 역시 모름지기 戊(무)를 아버지를 삼게 된다 논한다 그 戊壬(무임)이 연루되어 婚配(혼배)를 得(득)하는 것은 아니지만 또 아녀자와 시집가고 장가 가는 것은 아니지만 필시 服(복)안에 成親(성친)하는 것이 될 것이다[近親(근친) 相姦(상간) 類似(유사)하다 든가 이 좋은 말 아닌 것 같다] 혹 母(모)가 나이가 많은 아버지를 얻거나 혹 혼인 시기를 잃어서 재벌 시집가게 되는 것이다[파혼되고 재벌 또 성립 되는 것 이런 것을 말하는 것일 수도 있으리라] 혹 또 묻길 갑 日柱(일주)月支(월지)年支(년지)인데 乙木(을목)時支(시지)라면 이럴제 甲木(갑목)은, 乙(을)이 앞서고 甲(갑)이 뒷선 것으로 함인지라 누가 형이고 누가 아우란 말인가 답하여 말하길 先後(선후)를 不論(불론)하고
다만 强(강)함으로써 형을 삼고 弱(약)함으로써 아우를 삼는다 무릇 사람의 삶에 있어서는 父母(부모)가 윗된 것이 되고 妻子(처자)는 아랫 된 것이 되며 형제는 중간이 된다 그 연계되는 소속이 헤어지고 합하고 하는 것이 사람의 운명이 되는 것이라 운명에 六親(육친)이 不及(불급)한 것으로 이로부터 偏僻(편벽)되게 말을 하게되는 것이다
或藏于地支,則論何者爲父母?
答曰:本經所謂明幹有時明幹取,明幹無時暗中求是也.
如柱無癸字只有戊字是甲乙之父,將父求其母,如無母只將
壬爲母,亦須論戊爲父.其戊壬不得系婚配,非兒女嫁娶,
必是服內成親,或母多父歲,或失婚而再配也.
或又問甲日主月支年支是乙木,時支是甲木,乙先甲後,
何爲兄?何爲弟?
答曰:不論先後,只以强爲兄,弱爲弟.夫人之生也,上父
母,下妻子,中兄弟,其聯屬離合,命之爲也.言命不及六親,
自是偏見.聯 연 잇달아 잇다 연결 혼인
부에 하길 年(년)에 殺(살)과 刃(인)을 만남 어려서 부모를 잃는다하며(충)하는 자는 형제가 없고 刑(형)하는 자는 六親(육친)이 덜리며 歲月(세월)에 官財印(관재인)이 온전하다면 삼대 조상이 앞서 부귀하였다하며 日時(일시)가 殺刃(살인)인데 梟殺(효살)을 만나면 인생길 중도에서 妻子(처자)를 덜림 받는다한다 男命(남명)이 傷官(상관)이 多(다)하면 자식을 덜고 女命(여명)이 傷官(상관)이 多(다)하면 남편을 克(극)하며 傷官(상관)이 財(재)를 보게되면 자식이 있다하며 七殺(칠살)이 制伏(제복)함이 있음 자식이 많다한다 財星(재성)의 重刑(중형)을 받음 부모를 刑傷(형상)하게되고 鬼(귀)가 旺(왕)하다면 후대가 영화롭다하며 劫財(겁재)가 重重(중중)하다면 아버지를 일찍 여의인다하며 印性(인성)을 파하는 것이 太重(태중)하다면 母(모)가 먼저 망한다한다 歲月(세월)에 財官(재관)이 旺(왕)상하다면 아버지 할아버지가 영화롭고 日時(일시)에 祿馬(록마)가 相生(상생)된다면 妻兒(처아)가 賢俊(현준)하다하며 印性(인성)이 엎드려 貯藏(저장)되고 財星(재성)이 得令(득령)을 잡으면 庶出(서출)로서 간사하게 생겼다하며
賦雲:
年逢刃煞,幼年早喪娘; 다=아비 아버지 娘 낭=아가씨 어머니
時遇刃傷,未年損兒女.
沖者無兄弟,刑者損六親.
歲月官財印全,三代祖先富貴;
日時煞刃逢梟,半路妻兒虧損.
男命傷官多損子,女命傷官多克夫;
傷官見財而有子,七煞有制乃多兒.
財重刑傷父母,鬼旺後代迂榮;
劫財重重父早喪,破印太重母先亡.
歲月財官旺相,公父顯榮;
日時祿馬相生,妻兒賢俊.
印伏藏而財秉令,庶出奸生;
正財(정재)가 旺(왕)하고 身(신)이 失時(실시)하면 어머니를 나이 어릴적에 喪(상)을 치른다하며 偏官(편관)偏印(편인)偏財(편재)를 중첩함을 만남 필연코 편벽된 庶出(서출)이라 하니라 正官(정관)正財(정재) 正印(정인) 惟獨(유독) 적합한 것을 만남 이런 것을 正宗(정종)男(남)이라 하는 것이니라 月(월)에 劫煞(겁살)이요 財官(재관)이 背祿(배록)되고 死絶(사절)되면 아버지가 外土(외토)에서 돌아가신다 하며 歲月(세월)이 背祿(배록)逐馬(축마)하고 거듭 蟲害(충해)를 입으면 할아버지가 他鄕(타향)에서 돌아 가신다 日柱(일주)가 刃(인)을 만나고 時(시)가 梟殺(효살)을 만나면 妻妾(처첩)이 産苦(산고)로 죽게되며 歲(세)에 七殺(칠살)을 두고 月(월)에 傷官(상관)을 두면 형제가 있기가 어려우며, 月令(월령)에 傷官(상관)이 많으면 어른을 빼앗기게되고 時(시)에 神殺(신살)이 행하면 兄弟(형제)가 없더라 男命(남명)이 劫煞(겁살)이 重疊(중첩)되면 外家(외가)하고 情(정)이 멀어지고 또는 외가가 번성하질 못하고 女命(여명)이 살이 중첩되면 親戚(친척) 골육이 끊어지더라 印性(인성)이 旺盛(왕성)함 女兒(여아)에게 해롭고 財(재)가 重疊(중첩)이 되면은 할아버지 할머니가 질투를 하는 구나
正財旺而身失時,母年早喪.
偏官偏印偏財疊逢,必然偏庶;
正官正印正財獨遇的,是正宗男.
月中劫背絶財官,父終外土;
歲月背逐更沖害,公葬他鄕.
日逢刃,時逢梟,妻妾産亡;
歲値煞,月値傷,兄弟難有.
月令傷官多奪長,時行神煞兄弟無.
男命劫疊外家希,女命煞重親骨絶.
印旺妨兒女,財重公姑.
歲月疊煞有刑害,公姑遭傷;
日時(일시)에 背祿(배록) 逐馬(축마) 되어 救援(구원)함이 없다면 妻子(처자)를 克害(극해) 이별을 보며
正財(정재)偏財(편재)가 거듭합을 보면 비록 妻妾(처첩)이 많아도 淫亂(음난)함이 범람하더라 偏官(편관)正官(정관)이 거듭 蟲害(충해)를입으면 丈夫(장부)의 所任(소임)을 맡더라도 도둑질에 간사하더라 남편이 旺(왕)하면 자식을 傷(상)하게되어 이래 食神(식신)이 損傷(손상)을 받는다한다 子星(자성)이 旺(왕)하면 남편을 傷(상)하게되니 官星(관성)을 觀察(관찰)하여보니 喪絶(상절)이 되었더라 여자 命(명)이 印性(인성)旺(왕)하고 官(관)이 가벼우면 남편의 권한이 자기 手中(수중)에 있으며 男命(남명)이 財多(재다)身弱(신약)하다면 妻(처)의 말에 마음이 움츠러들더라 日下(일하)에 傷官(상관)이 羊刃(양인)을 지니면 남편이 필이 악한 죽음을 하리라 月中(월중)에 印性(인성)을 두루고 刑沖(형충)이 되면 外家(외가)가 零落(영락) 所以(소이) 망가진다는 말이리라 羊刃(양인)剛健(강건)하고 七殺(칠살)이 강하면 조상의 무덤이 미미하고 천박하여 보잘 것이 없더라 所以(소이) 만년 白頭(백두)의 後孫(후손)이라는 것이리라 官(관)이 强(강)하고 財(재)가 旺盛(왕성)함 後代(후대)가 昌盛(창성) 榮華(영화)로우리라
日時背逐無救助,妻子離克.
正財偏財複~見合,雖多妻妾主濫淫;
偏官正官更沖害,任有丈夫而偸奸.
旺夫傷子,乃食神而受傷;
旺子傷夫,察官星而喪絶.
女命印旺官輕,夫權在手;
男命財多身弱,妻語心. 협=생각하다
日下傷官持刃,夫必惡亡;
月中帶印刑沖,母家零落.
刃健煞剛,祖墓微薄;
官强財旺,後代昌榮,
日柱(일주)가 배록축마를 만나면 祖業(조업)을 파하는 離鄕(이향)之客(지객)이 많더라 時(시)에 財旺(재왕)生官(생관)을 만나면 집을 일으키고 나라를 도우는 大丈夫(대장부)라 하더라 殺(살)과 刃(인)이 月(월)에서 만남 아버지는 있으대 어머니는없고 偏官(편관)이 重疊(중첩)하여 보이면 낳는 아이들이 여식아가 많고 사내가 적더라 偏財(편재)를 거듭만나면 正妻(정처)를 사랑하는 것이적고 妾(첩) 사랑을 많이하더라 財源(재원)이 得地(득지)하며 妻(처)로 인하여선 致富(치부)成家(성가)하고 그 처를 억제한다해도 하염 둠이 있으며 官位(관위)가 垣(원)에 臨(임)하면 자기 代(대)에 와선 더욱 조상의 업을 드날리더라 남편 역시 모름지기 興旺(흥왕)하게 하더라 月(월)에 官星(관성)印性(인성)이고 年(년)에 傷官(상관)이면 아버지는 넉넉하고 할아버지는 열악하더라 日(일)이 財星(재성)位(위)고 時(시)가 劫財(겁재)이면 아버지는 興(흥)하고 자식은 敗(패)가된다 比劫(비겁)이 重疊(중첩)되면 婚姻(혼인)이 필히 遲延(지연) 되며 官星(관성)이면 자식을 일찍이 놓게되더라 남자가 傷官(상관) 羊刃(양인)을 만나고 官殺(관살)을 만남 그 後嗣(후사)없다고 결단하는 것은 不可(불가)하다
日逢背祿逐馬,多破祖離鄕之客;
時遇財旺生官,有興家助國之男.
煞刃月逢,有父無母.
偏官疊見,多生女子少生男;
偏財複>逢,少愛正妻多愛妾.
財源得地,因妻致富成家,其妻抑且有爲;
官位臨垣,顯己增崇祖業,而男亦須興旺,
月官印,年傷官,父優祖劣;
日財位,時劫財,父興子敗.
比劫重婚必遲,官星生兒必早.
男逢傷官陽刃,逢官煞,不可斷其無嗣;
女命(여명)이 傷官(상관) 梟殺(효살)印性(인성)인데 財官(재관)으로 행하면 역시 자녀 있음으로 굳게 결정한다 女人(여인)이 食(식)을 重疊(중첩)해 만나면 官(관)은 가볍고 父(부)는 衰(쇠)하며 자식은 旺(왕)하다 한다 男命(남명)이 殺旺(살왕)하여 比劫(비겁)을 만나면 형은 있으대 아우는 없더리라 태과하고 불급하면 헹濟(제) 다 없더라 倉庫(창고)에 中和(중화)되어 같은 기운이라면 주로 殺(살)은 生旺(생왕)하고 官(관)은 敗絶(패절)이라 여자는 盛(성)하고 남자는 衰(쇠)해지더라 財官(재관)이 旺(왕)한데 身(신)이 休囚(휴수)가 된다면 夫家(부가)는 興(흥)하고 祖上(조상)家(가)는 망가지더라 친정이 망가진다는 말이리라 여자가 比劫(비겁)이 太多(태다)하면 남편이 妻(처)를 절교할 뜻이 있더라 남자가 財星(재성)보다 劫財(겁재)가 무겁다면 妻(처)가 私欲(사욕)之心(지심)을 품었더라 年月(연월)에 印綬(인수)相生(상생)하면 現成(현성)한 基業(기업)을 받더라 日時(일시)에 傷官(상관)傷盡(상진)하면 뜻하지 아니한 橫財(횡재)로 일어나더라 年上(년상)이 官星(관성)이면 아버지 할아버지가 벼슬을 하였더라
女命傷官梟印,行財官,亦堪決其有子,.堪 감=견디 낫다 뛰어나다 天道(천도)
女人食重遇,官輕夫衰子旺.
男命煞旺逢比劫,兄有弟無;
太過不及,兄弟俱無.
庫位中和同氣,主有煞生旺官敗絶,女子盛而男子衰.
財官旺身,主休夫家興而祖家失.
女比劫太多,夫有絶妻之義;
男子財勝劫重,妻懷私欲之心.
年月印綬相生,受現成之基業;
日時傷官傷盡,發不義之橫財.
年上官星,父祖爲官;
月上(월상)官星(관성)이면 형제가 필히 貴(귀)하더라 남자가 比劫(비겁)을 만나면 傷妻(상처)로 정한다하고 여성이 印性(인성)梟殺(효살)을 두게되면 잇는 자식이 어렵다하며 羊刃(양인)이 傷官(상관)七殺(칠살)을 만나면 骨肉(골육)親友(친우)가 情(정)이 損傷(손상)된다하며 삼합 육합이 相合(상합)하면 五湖(오호)와 四海(사해)[세상 널리 사회 활동이 좋은 것을 말함]에 좋은 벗들이 많다한다 또 말 하건데 무릇 六親(육친)을 推理(추리)하건데 男命(남명)은 年(년)으로써 父(부)를 삼고 胎月(태월)로써 母(모)를 삼으며 月(월)로서 형제를 삼고, 官員(관원)은 月(월)로서 同僚(동료)를 삼으며 日柱(일주)는 자기 몸과 처첩을 삼는다 時(시)는 자손이 된다
官員(관원)은 時(시)로써 帝座(제좌)라 하여선 禍福(화복)을 삼고 무릇 子午卯酉(자오묘유)日生(일생)은 주로 子午卯酉(자오묘유)命(명)의 妻(처)를 취하며 만일 妻(처)가 申子辰(신자진)생이나 丑生(축생)이라면 甲己(갑기)생한 자는 다 길하지 못하다 지나치게 머리를 克(극)함 같음 이라 해선 두 번씩이나 妻(처)를 맞으려고 醮禮(초례)를 치른다 이러한 限界(한계)에만 있지 않음이니 무릇 命(명) 四柱(사주)內(내)에 내가 克(극)하는 것을 妻(처)라 하는데 내가 극할 것이 없는 것을 갖다가선 이름하길 局中(국중)에 无妻(무처)라 한다 문득 생한바의 날짜가 어느 땅에 있는가를 보아 만일 財旺(재왕)之鄕(지향)이라면 응당 妻(처)를 얻는 힘을 두었다 할 것이며 거듭 貴人(귀인)祿馬(녹마)를 두른다면 그러한 해운년에 妻(처)가 官(관)을 두른 것이라 남편한테 시집을 간다 만약 本命(본명)에 있어서 時財(시재)가 死墓(사묘)絶敗(절패)處(처)라면 결정코 주로 克(극)함로 빠질 것이며 혹 일생동안 홀아비로 살 것이다,
만일 日祿(일록)을 時上(시상)에서 봄을 만나면 가령 六丙(육병)日(일)이 癸巳(계사)時(시)를 얻고 六壬(육임)日(일)이 辛亥(신해)時(시)를 얻는 종류이다
月上官星,兄弟必貴.
男逢比劫定傷妻,女入印梟難嗣子.
羊刃逢傷官七煞,骨肉親友傷情;
三合六合相和,友善五湖四海.
又曰:凡推六親,男命以年爲父,胎爲母,月爲兄弟,官
員以月爲僚友,日爲己身妻妾,時爲子孫,官員以時爲帝座禍
福.凡是子午卯酉日生,主娶子午卯酉命妻,若妻申子辰生,
醜生,甲己生者,皆不永.如克過頭,妻再醮,醮 초=초례
不在此限.凡
命四柱內有我克者爲妻,無我克者,名曰局中無妻,看所生
日在何地?如在財旺之鄕,當有得力之妻.更帶貴人祿馬,年
主妻帶官嫁夫.若在本命時財死墓絶敗處,定主克陷,或一生
鰥居.
若日祿在時上遇見,如六丙日得癸巳時,六壬日得辛亥
時之類,
이름하여 말하길 譽殺(예살)이라 하는 것이니 생각 하지 않아도 주로 富(부)하며 역시 주로 妻(처)로 인하여 벼슬을 두며 만일 日(일)이 年(연)의 官(관)을 두르고 혹 연의 印性(인성)이 있으면 주로 妻(처)가 夫(부)의 權限(권한)을 뺏으며 혹 祿(록)이 妻(처)蔭德(음덕)으로 나오며 혹 妻(처)가가 權貴(권귀)의 집이 되어서 駙馬(부마) 郡馬(군마)의 종류가 되는 것이니 日(일)이 命財(명재)에 앉고 거듭 財(재)가 生旺(생왕)之鄕(지향)을 가지면 주로 妻財(처재)를 얻고 또 주로 妻(처)가 賢明(현명)하다 日(일)이 貴人(귀인)에 앉으면 주로 妻(처)가 望族(망족)[훌륭한 家門(가문) 출신]이 되며 혹 賢淑(현숙)하고 아름답다 만일 命(명)에 일에 刑(형)을 두르면 日(일)이 年(년충)을 두르고 年(년)을 파하고 羊刃(양인) 劫煞(겁살) 六厄(육액) 元嗔(원진) 空亡(공망)을 갖게 되면 혹 서너 번씩 장가를 들게되며 혹 마누라가 없는 수도 있다
名曰譽煞,不惟主富,亦主因妻有官.若日帶年之官,
或年之印,主妻奪夫權,或祿出妻蔭,或妻權貴之家,駙馬郡
馬之類.日坐命財,更在財生旺之鄕,主得妻財,又主妻賢明.
日坐貴人,主妻有望族,或賢淑美麗.若命帶日刑,日帶年沖
破年,羊刃,劫煞,六厄,元辰,空亡,或三四娶,或無妻.惟 유=생각하다 도모하다 괴하다 늘어서다 벌여놓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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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가 아이를 생 하는데 남녀를 아는 秘訣(비결)이다
부모 나잇 수에 兩(양)머리를 편하게 한다 하며 受胎(수태)之月(지월)의 中心(중심)을 취한다 하니 乾卦(건괘) 坎卦(감괘) 艮卦(간괘) 震卦(진괘)는 男兒(남아)가 되고 巽離坤兌卦(손이곤태괘)는 총 소속 여아가 된다 가령 부모 나이 雙(쌍)으로 꺽음이 되는데 受胎(수태)月(월)은 다만 단수가 된다 그래서 坎卦(감괘)를 이룬다 결정코 男兒(남아)가 될 것이다 부모 나이가 다만 단수가 되고 受胎(수태)월이 쌍수가 되어 꺾는바 되면 離卦(이괘)를 이루어서 결정코 여아가 된다 아버지 나이에는 더하고 어머니 나이에는 빼는 것이니 胎月(태월)中(중)으로 나머지를 미루어 추리하는 것이다
또 한가지 법은 周易(주역) 大衍(대연) 之雖(지수)로 미루는데 訣(결)에 말하기를 칠칠은 사십구라 애가진 어머니의 어느 달에 가졌는가를 물어서 문득 애어멈 나이를 덜어서 단자리 수가 奇數(기수=홀수) 雙數(쌍수) 이런걸 우연스럽게 배합하여 보는 것인데 홀수나 짝수가 만일 떳떳치 못할 것 같으면 애 낳는 아이 壽命(수명)이 오래가지 않는다 한다 가령 먼저 사십구수를 계산해 놓고 그 위에다가는 애 어멈의 受胎(수태)月數(월수)를 더한다 總(총) 若干(약간) 數(수)를 얻을 것 같으면 만일 정월달에 애를 가졌다면 이는 五十(오십)數(수)가 될 것이다 사십구수 더하기 一月(일월) 함으로 五十(오십)數(수)가 될 것이다 여기다간 그 어머니 나이가 서른 한 살이라면 그것을 덜어 버린다 그러면은 그 나머지가 열아홉수가 될 것이다 十(십)九(구)數(수)라면은 끝이 九數(구수)가 되는 것이니 홀수가 된다 홀수이면 남자인데 만일 홀수인데 여자를 생하고 쌍수인데 남자를 생한다면 주로 壽命(수명)이 오래가지 못한다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