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습2일차 장도희 선생님께서 반갑게 맞아 주셔서 조금은 편안한 마음으로 실습 일정을 시작 하였습니다.
꿈놀이터 그룹홈의 실내를 청소기와 물걸레 청소기를 사용하여 바닥 청소를 먼저 한 후 소득액으로 아이들방
책상, 창문, 티비선반, 쇼파를 깨끗이 닦아서 마무리 하였습니다.
꿈놀이터 그룹홈의 실내.외 화장실 청소는 락스를 이용하여 청소한 후 아이들의 미끄럼방지를 위해 안 밖으로 물기를
닦아서 깨끗하게 제거 하였습니다.
청소를 마치고 장도희 선생님과 아이들의 식사를 준비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아이들의 김치찌게와 감자조림. 군만두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실습2일-5일에 장도희 선생님을 도와 제가 만들어 본 꿈놀이터 그룹홈 아이들의 일부 식단 메뉴들입니다.
만들어 주는 음식들을 뭐든 맛있게 잘 먹는다는 꿈놀이터 그룹홈의 아이들은 다양한 메뉴로 영양분을 골고루
잘 섭취하고 있다는 걸 알았습니다.
점심을 맛있게 먹고 휴식을 가진 후 다정하신 장도희 선생님께 오후 일정인 아동복지 시설 운영에 대한
이론 교육을 받았습니다.
*아동복지시설의 정의.
-가정과 같은 주거여건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 (공동 생활 가정)
-건전한 사회인으로 자랄 수 있도록 보호 조치하기 전 일시 보호하거나 어려운 아동을 보육 및 양육.
*보호 아동의 입.퇴소 및 지원.
-입소:보호자로 부터 학대,이탈, 신고되어 보호조치를 의뢰한 아동
-퇴소:아동이 18세에 달하였거나 25세 달한경우-연장
(관할 시.도지사 또는 시장, 군수, 구청장에게 퇴소 신청서 제출)
그리고 입소 아동관리에 대해 교육 받았습니다.
입소 배경 및 경위 가족력, 병력등을 자세히 관찰하여 1년 단위로 대상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기록하여 계획하는 목표 실현계획표를 바탕으로 현재 상황에 맞게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실현하여 자신의 꿈을 찾아 갈 수 있게 하고 자립교육과 연계 해 자립 후 사후관리까지 한다고 교육 받았습니다.
꿈놀이터 그룹홈에서 1주일 (5일) 실습일정을 하면서 많이 느낀 점은 따뜻하고 편안한 곳이라는 생각이 가장 많이 들었습니다.
국장님과 장도희 선생님께서 말씀하실 때 마다 꿈놀이터 그룹홈에서 생활하고 있는 아이들을 우리아이들은....우리 라는 단어를 많이 쓰는 모습에도 아이들에 대한 애정과 사랑이 듬뿍느껴졌습니다.
꿈놀이터그룹홈 아이들은 내 집처럼 편안하게 생활하고 사랑받으며 안정적인 생활하고 있다는 걸 느꼈습니다.
첫댓글 실제 실무는 반복적인 모습으로 일상의 의식주 활동을 살피는 영역입니다 꿈놀이터는 실습선생님과 함께 의식주지원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신선한 식료품을 구매하고 다듬고 조리하는 일, 구석구석 집환경 청소와 정리가 매일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실무 못지않게 이론학습이 필요합니다 학습을 통해 자신의 지식으로 삼기를 바랍니다
우리 아이들은 꿈놀이터가 제일 편안하고 안정감을 느끼는 공간입니다. 여느 가정의 아이들과 다름없이 꿈놀이터는 자신의 집이 되지요. 선생님들이 일을 해야하니 어쩔수 없이 남들보다 책상이 좀 더 많이(?) 있다는 다른점이 있습니다^^
꿈놀이터 선생님들이 아이들을 위해 건강한 식단제공과 쾌적한 환경을 제공함에 있어서 실습선생님의 도움을 많이 받습니다. 이론공부 등 학습적인 부분도 성실하게 임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일주일간 고생 많으셨습니다^^ 반복적인 업무이지만 그 속엔 아동들의 바르고 건강한 성장을 위한 마음이 담겨있습니다. 손길이 필요한 부분이 어디인지 눈과 몸이 먼저 움직이는 선생님에게 감사드립니다. 아동개별서비스(사례관리)를 통해 아동들의 최상위욕구인 성공적인 자립을 위한 외부서비스 연계, 내부프로그램 진행 등 연 2회 회의와 욕구사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적극적인 자세로 많은 정보를 습득하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려는 태도에 감사드립니다^^ 한주간 고생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