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로, '발달·지적장애인 위한 복지서비스 5종 온라인 신청' 제공
발달장애인 5종 복지서비스 안내. ©한국사회보장정보원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이하 사보원)은 제20회 지적장애인의 날을 맞이해 발달·지적 장애인을 위한 온라인 신청 5종을 대국민 복지포털 복지로(www.bokjiro.go.kr)에서 제공 중이라고 3일 밝혔다.
지적장애인의 날은 발달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인식 제고와 자립 의지 증진 및 사회통합을 위해 2005년도에 제정되어 올해 20회를 맞이했다.
사보원은 특히 18세 미만의 발달장애 자녀를 둔 가정의 경우 자녀 돌봄 및 경제적 활동 등으로 방문 신청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는 서비스 신청을 통해 사회·복지 접근성을 향상하고자 온라인 신청 시스템을 도입·운영하고 있다.
복지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한 발달장애인 복지서비스는 발달장애인 부모심리상담지원,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지원 서비스, 발달장애인 방과후활동지원 서비스 , 발달재활서비스, 언어발달서비스 등 5종이다.
복지서비스 온라인 신청을 위해서는 사보원에서 운영하는 복지로 홈페이지(www.bokjiro.go.kr)나 복지로 앱에 접속해 간편인증,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 생체인증 중 편안한 수단으로 로그인 후 복지서비스 신청 메뉴를 통해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해 신청하면 된다.
사보원 김현준 원장은 “장애인복지 서비스는 방문 신청이 어려운 분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장애인과 그 가족분들이 복지로 온라인 신청을 활용하여 자녀의 자립 지원 및 돌봄 부담 경감 등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