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힌두교 소개
메러디스 스프링거 박사
이 문서에는 힌두교의 역사와 기본 신념, 베다, 우파니샤드, 바가바드 기타, 브라흐마, 시바, 비슈누에 대한 정보, 자이나교와 불교의 기원을 포함한 힌두교의 개요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힌두교: 신의 존재를 믿는 종교이자 세습적인 사회 구조
기원전 1500년경부터 시작된 힌두교는 주로 인도에 국한된 477,991,300명의 신도(1982년 기준)를 보유한 가장 오래된 현존하는 종교입니다. 힌두교는 전세계 종교 중 가장 복잡하고 다양하며
관용적인 종교입니다. 단순한 정령숭배부터 정교한 철학체계에 이르기까지 인류가 생각하거나 실천해 온 거의 모든 형태의 종교를 힌두교 안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힌두교는 주로 다른 종교와 그 종교의 관습과 신념을 힌두교 종교 표현의 주류로 흡수함으로써 다른 종교의 도전에 대응해 왔습니다.
기원전 2천년에 페르시아에서 인더스 계곡으로 침입한 아리안족(귀족)은 기본적으로 산스크리트어의 기초가 된 인도유럽어를 사용하는 떠돌이 유목민이었어요. 초기 아리안 사회는 세 가지 기본적인 사회경제적 계층으로 발전했습니다.
사제 또는 브라만이 지배 계급이 되었습니다. 부족의 족장과 전사 또는 크샤트리야가 그 뒤를 이었고, 평민과 상인 또는 바이샤가 아리안 사회를 완성했습니다. 네 번째 그룹인 정복 이전의 아리아 인 또는 슈드라는 사회의 최하층에 있었습니다.
결국 이러한 구분은 종교적 지지를 받는 카스트 제도로 발전했습니다.
베다는 힌두교의 신성한 경전입니다. 베다의 네 가지 기본 서적은 리그베다, 야주르베다, 사마 베다, 아타르바 베다입니다. 각 베다 서적은 네 부분으로 나뉩니다. 각각은 신에 대한 찬송(만트라),의식자료(브라흐마나), 은둔자를 위한
지침(아라냐카), 철학 논문(우파니샤드)의 네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만트라와 브라흐마나 섹션은 가장 오래된 자료이며 아라냐카스와 우파니샤드는 나중에 추가되었습니다. 이 베다 문학
은 힌두교의 고전 시대에 발전했습니다.
14개의 주요 우파니샤드는 힌두 철학의 기초를 형성합니다. 그들은 하나의 실체, 즉 브라만이라는 비인격적 신이 존재한다고 가정합니다. 모든 사물과 존재는 브라만의 표현입니다. 브라만이 아닌 세상과 경험은 모두 환상(마야)입니다. 모든 현상적 존재(쾌락, 세속적 성공,부)는 실체의 본질에 대한 무지에서 비롯된 환상입니다. 이러한 무지 속에
계속 머무는 사람은 업의 법칙에 의해 삶이 구속되어 탄생과 삶, 죽음과 윤회의 순환에 끝없이 갇히게 됩니다. 욕망의 길이 성취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하면 사람은 포기의 길을 시작할 준비가
된 것입니다. 여기서 그는 타인, 가족, 공동체에 대한 자신의 의무를 인식하고 봉사의 삶에 헌신합니다. 하지만 그는 여전히 무한한 존재, 무한한 자각, 무한한 기쁨을 갈망합니다.
마야https://m.cafe.daum.net/somdaripoem/rA34/706?svc=cafeapp
이러한 궁극적인 경험을 얻기 위해 우리는 삶의 기본 목적이 불완전함을 넘어서는 것임을 깨달아야 합니다. 삶의 한계와 불완전함을 넘어서는 것은 내면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우리의 육체적 존재
와 인격의 근저에는 무한한 실체의 저수지가 있습니다. 모든 생명의 무한한 중심, 이 숨겨진 진정한 자아 또는 아트만은 신격인 브라흐만과 다름없습니다. 유한하고 환상적인 자아에서 벗어나 아트만-브라흐만에 헌신함으로써 우리는 무한한 존재, 무한한 인식, 무한한 기쁨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우파니샤드의 이러한 철학은 힌두교의 희생적이고 사제적인 예배 형태에 대한 반작용입니다. 우파니샤드는 예배의 수단으로서 명상을 강조하고 무지가 인간의 근본적인 곤경이라고 가르칩니다. 역
사적으로 베다의 사제적인 부분은 인도 대중의 종교를 이끌었고, 우파니샤드는 상대적으로 소수의 인도 지식인들을 매료시켰습니다. 동양 사상에 매료된 현대 서양인들은 힌두교와 우파니샤드의
철학을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고전 힌두교는 또한 카스트 제도가 신성하게 제정된 것이라고 가르치는 윤리 강령 마누를 만들어 냈습니다. 처음 세 카스트(브라만, 크샤트리야, 바이샤)는 '두 번 태어난 사람이고 슈드라는 '한 번
태어난 육체노동자입니다. 이 카스트 제도를 통한 유일한 상향 이동은 반복적인 육신화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카스트 제도는 현대 인도에서 불법화되었지만 여전히 사회적 영향력이 강합니다.
마누 강령은 또한 남성이 성공적인 삶을 살기 위해 통과해야 하는 다양한 단계, 즉 학생, 가정주부, 은둔자, 떠돌이 거지 등을 가르칩니다. 이 단계는 두 번태어난 남성에게만 해당됩니다. 여성은 집안의 가장 남성의 보호와 통제 아래 가정에 머물러야 합니다. 이 규범은 쾌락, 인내, 마음의 통제, 도둑질 금지, 순결, 감각의 통제, 지능, 지식, 진리, 짜증을 내지 않는 것을 배양하도록 요구합니다. 소를 죽이는 것은 가장 큰 죄악 중 하나로 꼽힙니다.
기원전 2세기에서 기원후 3세기 사이에 쓰인 위대한 서사시 바가바드기타는 고전 힌두교 시기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작품입니다.
바가바드기타https://m.cafe.daum.net/somdaripoem/rA34/32?svc=cafeapp
바가바드 기타는 훨씬 더 긴 시의 본문에서 발견되며 아마도 힌두교에서 가장 존경받는 경전일 것입니다. 이 시에서 힌두교 기사 아르주나는 기록된 힌두교 역사상 처음으로 사람을 죽이는 것이 타당한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합니다. 그의 전차 기사 크리슈나는 비슈누 신의 육신화로 밝혀진 크리슈나
로부터 대답을 듣습니다. 아르주나는 전사로서의 의무에 충성하고 살인을 해야 한다는 말을 듣습니다. 기타는 또한 다양한 인격적 구원의 수단을 가르칩니다. 고행을 통해, 명상을 통해, 신에 대한 헌신과 숭배를 통해, 또는 자신이 속한 카스트의 규칙에 순종함으로써 삶으로부터의 해방(열반)을 얻을 수 있습니다.
고전시대가 끝난 후 힌두교에는 미묘한 변화가 서서히 나타납니다. 수백만 개의 크고 작은 신들 중에서 창조주인 브라흐마, 파괴자 시바, 보존자 비슈누 등 트리니티를 중심으로 숭배하는 경향
이 생겼습니다. 이 삼위일체 중 브라흐마는 가장 적은 관심을 받습니다. 시바가 가장 인기가 많은 이유는 아마도 그가 섹스와 생식의 신이며 대중이 겪는 박탈감에 호소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칼리와 같은 그의 다양한 여신 배우자들도 똑같이 존경받습니다. 신화에 따르면 비슈누는 아홉 가지 모습으로 지상에 나타났으며 열 번째로 세상을 종식시키기 위해 올 것이라고 합니다. 그의 모습 중에는 크리슈나, 고타마, 부처, 대홍수에서 마누를 구한 물고기 마츠야, 그리스도 등이 있습니다.
인도 국민 대다수는 신에 대한 헌신을 통해 구원을 구하는 반면, 부유하고 교육받은 많은 사람들은 지식의 길을 통해 구원을 추구합니다. 이 지적인 힌두교는 여섯 가지 철학 체계를 중심으로 합니다: 삼키야, 요가, 미맘사, 베단타,바이세시카, 냐나. 모두 베다에 기반을 두고 있다고 주장하며 공통된 주제를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이들 사이의 유일한 기본적인 차이점은 궁극적인 실체에 대한 관점입니다. 베단타 체계는 일원론적이며 우주의 유일한 본질은 브라흐만이고 다른 모든 것은 환상이라고 주장합니다. 삼키야, 요가, 바이세시카, 냐나 체계는 이원론적이며 우주는 물질과 정신이라는 두 가지 힘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합니다. 미맘사 체계는 기본적으로 무신론적이며 베다 의식을 올바르게 준수해야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가르칩니다.
자이나교와 불교는 힌두교에서 개혁 운동으로 시작되었으며, 힌두교는 이들의 사상을 상당 부분 흡수했습니다. 중세시대에는 힌두교와 이슬람교가 인도에서 추종자를 확보하기 위해 경쟁했습니다. 두 종교는 여러 면에서 서로 반대되는 종교로, 두 종교의 투쟁 과정에서 많은 유혈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시크교는 두 종교를 화해시키려는 시도에서 생겨났습니다. 전통에 따르면 제자 토마스가 인도에 기독교를 전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세기에 걸친 영국 통치 기간 동안 기독교는 힌두교의 성장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19세기와 20세기에는 힌두교에서 세 가지 주요 개혁 운동이 일어났습니다. 근대 인도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람 모한로이는 일신론자로서 힌두교의 수티, 조혼, 다신교, 우상숭배를 억제하려는 기독교 선교사들의 시도에 동의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가장 위대한 개혁가는 비이원론적 베단타의 추종자였던 스리라마크리슈나로, 모든 종교의 배후에는 진리는 본질적으로 하나라고 믿었습니다. 그의 제자이자 훗날 비베카난다로 알려진 두트는 현대 세계를 향한 최초의 힌두교 선교사가 되었습니다. 그는 베단타 힌두교를 다른 모든 종교의 어머니라고 설명했습니다. 가장 잘 알려진
인도 개혁가는 예수의 가르침과 자이나교의 불상사(아힘사) 교리에 영향을 받은 모하다스 간디(Mohandas K.Gandi)로, 시민 불복종과 비폭력을 옹호하여 인도를 영국의 통치로부터 자유
를 가져오는 데 크게 기여했습니다. 간디는 마틴 루터 킹 주니어와 서구 문명의 '평화 운동' 지도자들의 정치적 사고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참고자료>
중관학파와 유식파 https://m.cafe.daum.net/somdaripoem/rA34/165?svc=cafeap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