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운항과 항공트래픽 증가
하늘에서의 항공운송 서비스업으로 편리성과 시·공간 단축 역할이 특징. 현재 항공운항 시장은 대형 FSC 주도에서 LCC로 무게 중심이 이동 중. 항공여객비율은 2016년 54%에서 2036년 62%로 8%p 상승하고, 2017~2036년 세계항공 교통량은 연평균 +4.7%로 지속적인 증가 전망
항공 수요 증가와 제한 요소
세계 GDP 증가에 따라 해외 여행 등 항공 부문의 소비 활발. 경제성장에 따른 가계소득 증가와 해외 여행 등 여가문화 확대로 아웃바운드 항공수요 견조. 2018년초부터 원유가격이 급격히 상승 후 최근 하락 전환. 고유가 시대로 진입해도 감쇄 요소 존재하기 때문에 항공운송업체의 수익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 항공기 유지와 정비에 소요되는 비용이 전체 영업원가 대비 10% 수준. 항공MRO 서비스의 안정적 공급체계 구축과 비용절감 요인 모색 중
고효율성과 저비용 구조의 제주항공
제주항공은 국내선, 일본, 중국, 대만, 대양주 등 근거리 국가 개발을 통해 노선의 다양화, 시기별 공급 조절, 수익성 중시 전략 추구. 항공 이용객의 선호노선을 선점하여 최적의 포트폴리오 구축. 단일기종 운영은 정비비 절감을 통해 저비용 구조 정착과 운용 효율성 극대화 가능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6만원 유지
항공여객 증가로 실적 확연히 개선 중. 확고한 저비용 구조 유지와 경쟁 우위 요소 확보로 안정적 운영이 강점. 고유가 상황이 진행되어도 상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