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습 한 주를 시작하는 월요일 아침..
배희란 선생님께서 반가운 마음으로 기분좋게 인사를 해주셨습니다.
꿈놀이터 그룹홈의 분리수거를 시작으로 오전 일과를 시작 하였습니다.
분리수거와 외부 청소를 한 후 배희란 선생님께서 미리 돌려놓은 세탁기 빨래를 건조기에 널었습니다.
빨래를 널고 실내 청소를 마친 후 꿈놀이터 그룹홈의 선반안,밖 정리 정돈을 해보았습니다.
유통기한 확인과 식품류 비식품을 분류하여 정리정돈을 해 보았습니다.
아이들의 건강을 위하여 유통기한 관리를 꼼꼼하게 잘 하고 있다는 걸 알았습니다.
꿈놀이터 그룹홈에서 오전 실습 루틴은 실내,외 환경 정리 및 아이들 먹거리 입니다.
실내.외 청소와 환경 정리를 한 후 장도희 선생님과 배희란 선생님을 도와 아이들 먹거리를 준비 하였습니다.
실습6-9일차에 제가 꿈놀이터 그룹홈 아이들을 위해 만들어 본 음식 입니다
부족한 솜씨로 꿈놀이터 그룹홈 아이들의 먹거리를 하나씩 하나씩 요리 하면서 아이들이 맛있게 먹고
건강하게 성장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그리고...아이들 간식으로 과일도 다양하고 넉넉하게 준비하여 아이들이 부족함 없이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 할 수 있도록 든든하게 준비 해 둡니다.
꿈놀이터 그룹홈 선생님들의 아이들에 대한 마음과 정성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선생님들과 점심 식사를 맛있게 한 후 잠깐의 휴식을 가진 후 오후 일정의 하나인 꿈놀이터 그룹홈의 신관에 다녀왔습니다.
푸른 하늘과 좋은 공기를 느낄 수 있는 신관은 아이들의 자립교육, 격리(코로나)-비상시, 환경체험, 신관 설립을 위한 꿈놀이터 제2관 입니다.
저도 선생님들과 바당 쓸기와 텃밭에 물 주기를 해 보았습니다.
아기~아기 한 상추가 자라는 모습을 보니 너무 귀엽다는 생각과 꿈놀이터 그룹홈 아이들이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재미있고 즐겁게 생활하고 있다는 걸 알게되었습니다.
이번 주 실습 이론으로는 아이들의 사례관리 중요성과 아동배치 및 아이들의 자립에 필요한 경제 지원에 대해 교육 받았습니다.
친절한 배희란 선생님께서 아이들의 사례관리 중요성에 대한 이론 교육을 해주셨습니다.
시설에 입소를 할때는 가족력과 아동의 의사와 전문가의 소견등을 함께 생각하여 대규모나 소규모 보호시설 로 나뉘어져 생활하게 되어 있다고 말씀 해주셨습니다.
꿈놀이터에는 대규모 시설에 입소했다가 왔거나 처음부터 아이들이 소규모 그룹홈을 희망하여 입소를 한 두 가지 경우가 다 있었습니다. 꼼꼼한 사례관리가 필요한 이유는 아이들의 최상의 욕구인 경제적+정서적 자립을 목표로 하는 목적을 위해서고 아이들의 욕구가 바뀔때마다 그에 맞는 방향을 제시해주고 본인을 포함한 시설과 가족 그리고 사례관리자가 목표에 도달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 설명 해주셨습니다.
그리고 다정하신 장도희 선생님께 아동배치 및 아이들의 자립에 필요한 경제 지원에 대해 교육 받았습니다.
*아동 배치
*아동 생활시설(양육시설. 일시보호시설, 종합시설, 보호치료시설)
성별을 분리하여 숙소를 배정하고 초등학교 미만 남매의 경우 같은 숙소로 배치가능 하나 초등학교 입학 연령에 도달한 경우 남녀 분리를 원치으로 아동을 배치 한다고 설명해주셨습니다.
-꿈놀이터 그룹홈처럼 공동생활 가정은 남녀를 분리 보호하며 초등학교 미만 남매의 경우 지자체 장의 결정으로 같은 그룹홈에 배치 가능하나 초등학교 입학 연령이 되었을때는 남녀를 분리.
-남녀 혼합 시설의 경우에도 초등학교 입학 연령에 도달 전까지 연장가능
-이미 초등학교 이상인 경우에는 조속히 분리 보호함.
(다만...불가피한 사유로 분리 연장이 필요한 경우 아동보호전문 기관장 및 그룹홈 시설장이 분리연장을 건의 할 수 있으며
지자체장의 결정에 따라 연장 가능)
- 현재 꿈놀이터 그룹홈은 남자 아이들이 생활하고 있음.
*자립정착금
-만 18세 이후 아동복지시설 및 가정위탁에서 보호종료가 되면 자립정착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자립정착금은 주거안정을 위한 '종잣돈' 이자 불특정한 '비상금' 이며, 자립 생활을 유지하는 데에 필요한 '생활비' 등으로 그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맞춤형급여)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는 스스로 생활을 감당하기 어려운 분들에 대해서 기초생활을 보장하는 제도이며 급여항목별 수급자 선정기준을 다층화(생계,의료, 주거,교육)하고 있습니다.
*디딤씨앗통장(CDA)
-디딤씨앗통장은 매월 일정 금액을 저축하면 국가(지자체)에서 1:2 정부매칭지원금으로 10만원까지 같은 금액을 적립해 줌으 로써 사회인으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자산형성지원사업입니다.
*장애 연금,수당
-장애인 연금(종전1급, 2급, 3급 중복장애)
-장애수당 및 장애아동 수당등 여러가지 방법으로 아이들의 자립에 필요한 경제 지원을 해줄 수 있다고 설명 해주셨습니다.
꿈놀이터 그룹홈 실습을 이행하는 중에 나는 우리 아이에게 어떤 부모일까?? 하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우리 아이와 저 스스로를 위해...한번 더 되돌아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남은 기간도 잘 부탁드립니다.^^
스크랩0
첫댓글 일주일간 실습으로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월요일 아침 시작과 아울러 여러 소독과 정리가 이루어지네요
수시로 식료품 유통기한 확인 관리를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살피는 것을 통해 건강하고 위생적인 식생활이 가능할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먹거리를 꼼꼼히 살펴주신 손길에 감사드립니다 실제 의식주 활동과 그룹홈운영에 필요한 기본 이론교육이 함께 접목되어 유익하고 도움이 되는 실습활동이 되시길 바랍니다
매일 반복되는 일상 같지만 그 안에서 복지에 대한 사명감과 아동들의 성장에 밑거름이 된다는 성취감을 느낍니다. 코로나 이후로 99.9% 살균 소독제로 매일 환경정리를 하고 있습니다. 식품과 주방용품 또한 소독을 통해 건강한 환경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아동들의 최상위 목표인 성공적인 자립을 위해 사례관리를 진행하고 6개월마다 사례관리 회의를 통해 아동들의 시기별 욕구를 재사정합니다. 적절한 프로그램과 외부자원 연결을 통해 자립을 위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이번주도 고생 많으셨습니다 ^^
이제는 꿈놀이터의 루틴이 아주 자연스럽습니다. 꿈놀이터 신관(자립관)에 가서 정리 및 작물관리를 해야하는 수고로움은 있지만 직접기른 채소를 수확하여 먹는 재미도 있습니다. 구석구석 환경정리 뿐 아니라 아동자립관련 여러가지 제도를 공부해보며 아동복지시설 아동이 퇴소 후에 받게 되는 다양한 지원제도를 알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아이들이 안정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든든하게 뒷받침 되는 지원제도가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