十六變卦: 16변괘
京房曰,
自初至五不動複下飛四往復用飛,
上飛下飛還本體,
便是十六變卦例。
경방 왈,
8순괘에서 스스로 처음부터 5번 까지는 부동이고
다시 5괘에서 아래로 날아 4괘, 3괘,2괘이고 왕복 비행을 사용하며,
위로 날고 아래로 비행하여 돌아와 본체가 되는데,
이것은 16변괘 예입니다.
如乾宮一變姤,至五變剝,
上爻為宗廟,永不變。
이를테면,8순괘 건궁이 1변하여 후괘이며,2,3,4변, 5변 이르러 박괘인데,
상효는 종묘가 되고,영원히 불변입니다. * 다른 8군괘 궁도 상효는 동일하게 종묘입니다.
乾宮八卦屬金
乾為天 1天風姤 2天山遁 3天地否 4風地觀 5山地剝 6火地晉 7火天大有
複 下飛四晉為遊魂, 下飛三旅為外戒, 下飛二鼎為內戒, 下飛初大有為歸魂。 | 다시 아래로 날아 4효는 진괘로 유혼이 되고, 다시 하비 3효는 여괘로 외계이고, 하비 2효 정괘로 내계이며, 하비 초효 대유괘로 유혼이 됩니다. |
複上飛二離為絕命, 複上飛三噬嗑為血脈, 上飛四頤為肌肉, 上飛五益為骸骨, | 다시 상비 2효는 리괘로 절명이 되고, 다시 상비 3효는 서합괘로 혈맥이되고, 다시 상비 4효는 이괘로 기육이고, 다시 상비 5효는 익괘로 해골이고, |
複下飛四無妄為棺槨, 下飛三同人為墳墓, 下飛二乾複還本體。 | 다시 하비 4효는 무망괘로 관곽이고, 다시 하비 3효는 동인괘로 분묘가 되고, 다시 하비 2효는 건괘로 다시 또 본체입니다. |
凡十六變八宮皆仿此, 占者遇變入本宮卦者,災福應十分。 | 보통16변의 8궁은 모두 이와 같으며, 점은 변을 만나 본궁괘에 들어가면, 재앙과 복이 충분히 응합니다. |
乾宮八卦:(俱屬金) 8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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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위천1 | 천풍구44 | 천산둔33 | 천지비12 | 풍지관20 | 산비박23 | 화지진35 | 화천대유14 |
* 경방의 8궁 소속 원리는 다음과 같은 16괘변 이론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 원리를 참고로 건위천괘의 예 로 다시 살펴 보면 ㅡㅡㅡㅡ
1변괘 - 건괘의 1효가 변한 것 후괘 - 上飛
2변괘 - 다시 2효가 변한 것 둔괘
3변괘 - 다시 3효가 변한 것 비괘
4변괘 - 다시 4효가 변한 것 관괘
5변괘 - 다시 5효가 변한 것 박괘
6변괘 - 다시 4효가 변한 것 진괘 - 유혼괘 - 下飛
7변괘 - 다시 3효가 변한 것 여괘 - 외재괘 (外在)
8변괘 - 다시 2효가 변한 것 정괘 - 내재괘 (內在)
9변괘 - 다시 1효가 변한 것 대유괘 - 귀혼괘 (歸魂)
10변괘 - 다시 2효가 변한 것 이괘 - 절명괘 (絶命) - 上飛
11변괘 - 다시 3효가 변한 것 서합괘 - 혈맥괘 (血脈)
12변괘 - 다시 4효가 변한 것 이괘 - 기육괘 (肌肉)
13변괘 - 다시 5효가 변한 것 익괘 - 해골괘 (骸骨)
14변괘 - 다시 4효가 변한 것 무망괘- 관곽괘 (棺槨) - 下飛
15변괘 - 다시 3효가 변한 것 동인괘 - 묘고괘 (墓庫)
16변괘 - 다시 2효가 변한 것 건괘- 건괘로 환원됨
16괘변은 인생이나 사물의 변천하는 모습에 비유된다.
8궁의 8괘는 首괘, 1변 - 6변괘, 9변괘를 취한 것이다.
각각의 8괘가 16번 변화하면 다시 본래의 괘로 환원이 된다.
=== 괘 해석
外戒卦,吉凶從外來。 외계괘는, 길흉이 외부에서 온것에 따른다.
內戒卦,禍福從內起。 내계괘는, 화복이 내에서 일어나서 따른다.
骸骨卦,生則贏瘦,死不葬埋。해골괘는 생이면 마르고 시들며, 사는 장으로 묻히지 않는다.
棺槨卦,病必死亡。 관곽괘는 병은 반드시 사망한다
血脈卦,主血疾漏下。 혈맥괘는 혈질누하이다.
絕命卦,事多反復,為人孤獨,不諧於俗。절명괘는 일이 많아 반복하고, 사람이 고독하여 저속하여 일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遊魂肌肉卦,精神恍惚,如夢如癡。유혼 기육괘는 정신이 황홀한 것이 꿈같고 미친것 같다.
歸魂塚墓卦,墳墓吉,而事可成也。귀혼 가묘괘는 분묘는 길이며, 일이 성사 된다.
ㅡ 괘별 구분표 ㅡ
外戒 內戒 絕命 血脈 肌肉 骸骨 棺槨 墳墓
乾宮變卦 旅 鼎 離 噬嗑 頤 益 無妄 同人
坎宮變卦 複 臨 坤 謙 小過 鹹 蹇 比
艮宮變卦 小畜 家人 巽 渙 訟 未濟 蒙 蠱
震宮變卦 困 萃 兌 夬 需 泰 大壯 歸妹
巽宮變卦 賁 大畜 艮 剝 晉 否 觀 漸
離宮變卦 姤 遁 乾 履 中孚 損 睽 大有
坤宮變卦 節 屯 坎 井 大過 恒 升 師
兌宮變卦 豫 解 震 豐 明夷 既濟 革 隨
===
六十四卦名: 64괘 명- 5행 8궁 소속 명
乾宮八卦屬金
乾為天 天風姤 天山遁 天地否 風地觀 山地剝 火地晉 火天大有
坎宮八卦屬水
坎為水 水澤節 水雷屯 水火既濟 澤火革 雷火豐 地火明夷 地水師
乾宮八卦:(俱屬金) 8괘 ㅡㅡ坎宮八卦:(俱屬水) 8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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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위천1 | 천풍구44 | 천산둔33 | 천지비12 | 풍지관20 | 산비박23 | 화지진35 | 화천대유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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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위수29 | 수택절60 | 수뢰둔3 | 수화기제63 | 택화혁49 | 뇌화풍55 | 지화명이36 | 지수사7 |
艮宮八卦屬土
艮為山 山火賁 山天大畜 山澤損 火澤睽 天澤履 風澤中孚 風山漸
震宮八卦屬木
震為雷 雷地豫 雷水解 雷風恒 地風升 水風井 澤風大過 澤雷隨
艮宮八卦:(屬土) 8괘
震宮八卦:(屬木) 8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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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위산52 | 산화비22 | 산천대축26 | 산택손41 | 화택규38 | 천택이10 | 풍택중부61 | 풍산점5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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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위뢰51 | 뇌지예16 | 뇌수해40 | 뇌풍항32 | 지풍승46 | 수풍정48 | 택풍대과28 | 택뢰수17 |
巽宮八卦屬木
巽為風 風天小畜 風火家人 風雷益 天雷無妄 水雷噬嗑 山雷頤 山風蠱
離宮八卦屬火
離為火 火山旅 火風鼎 火水未濟 山水蒙 風水渙 天水訟 天火同人
巽宮八卦:(屬木) 8괘
離宮八卦:(屬火) 8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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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위풍57 | 풍천소축9 | 풍화가인37 | 풍뢰익42 | 전뢰무망25 | 화뢰서합21 | 산뇌이27 | 산풍고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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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위화30 | 화산려56 | 화풍정50 | 화수미제64 | 산수몽4 | 풍수환59 | 천수송6 | 천화동인13 |
坤宮八卦屬土
坤為地 地雷複 地澤臨 地天泰 雷天大壯 澤天夬 水天需 水地比
兌宮八卦屬金
兌為澤 澤水困 澤地萃 澤山咸 水山蹇 地山謙 雷山小過 雷澤歸妹
坤官八卦:(屬土) 8괘
兌宮八卦:(屬金) 8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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곤위지2 | 지뇌복24 | 지택림19 | 지천태11 | 뇌천대장34 | 택천쾌43 | 수천수5 | 수지비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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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위택58 | 택수곤47 | 택지췌45 | 택산함31 | 수산건39 | 지산겸15 | 뇌산소과62 | 뇌택귀매54 |
定六親法:육친을 정하는 법
以八宮所屬為主,
生我者為父母,我生者為子孫,
克我者為官鬼,我克者為妻財,
比和者為兄弟也。
8궁에 속한 것이 주가 되며
나를 생하는 것이 부모가 되고, 내가 생하는 것은 자손이 되며
나를 극하는 것은 관귀이며, 내가 극하는 것은 처재가 되고,
비화하는 것은 형제이다.
納甲法:납갑법
其法皆自下而上,
陽甲隔位順輪,
陰甲隔位逆輪。
그 법 모두 스스로 아래이며 위이고,
양갑이 막는 자리는 순으로 구르며,
음갑이 막는 자리는 역흐름이다.
乾卦 坎卦 艮卦 震卦 巽卦 離卦 坤卦 兌卦
壬戌 戊子 丙寅 庚戌 辛卯 巳巳 癸酉 丁未
壬申 戊戌 丙子 庚申 辛巳 巳未 癸亥 丁酉
壬午 戊申 丙戌 庚午 辛未 巳酉 癸醜 丁亥
甲辰 戊午 丙申 庚辰 辛酉 巳亥 乙卯 丁醜
甲寅 戊辰 丙午 庚寅 辛亥 巳醜 乙巳 丁卯
甲子 戊寅 丙辰 庚子 辛醜 巳卯 乙未 丁巳
安世應法:편안한 세 응 법
八卦之首世六當,
八純卦世在六爻。
8괘의 머리 세는 6효가 당연하고, 8순괘의 세는 6효에 있다.
巳下初爻輪上颺,
各宮二卦世在初爻。
사하초효윤상양, 각궁 2괘 세는 초효에 있다.
遊魂之卦四爻立,
各宮七卦謂之遊魂世在四爻。
유혼의 괘는 4효를 세우는데, 각 궁 7괘는 이것으로 유혼 세는 4효에 있다.
歸魂之卦三爻詳,各宮八卦謂之歸魂,
世在
三爻世初應、
四世二應、
五世三應、
六世四應、
初世五應、
二世六應三是也。
귀혼의 괘 3효를 상세히 하는데,각궁 8괘는 이것으로 귀혼이 되는데,
세가
3효에 있으면 세는 초효에 응하고,
4효에 있으면 세는 2효에 응하며,
5효에 있으면 세는 3효에 응하고,
6효에 있으면 세는 4효에 응하며,
초효에 있으면 세는 5효에 응하고,
2효에 있으면 세가 6효에 응하여 3효인 것이다.
日辰傷世應卦:일진이 세응괘를 상한다
子日觀、豫、未濟傷; 자일에는 관 예 미제 괘가 상한다:
醜日觀、鼎傷; 축일에는 관 정 괘가 상한다.
寅日大有、節、豐、震、鹹、蹇傷;인일에는 대유,정,풍,진,함,건괘가 상한다.
卯日晉、震、小畜、旅、泰傷;묘일에는 진,진,소축,여,태괘가 상한다.
辰日乾、賁、井傷; 진일에는 건,비,정괘가 상한다
巳日艮傷; 사일에는 간 괘가 상한다.
午日姤、坎、無妄、大壯、需傷;오일에는 구,감,무망,대장,수괘가 상한다.
未日升、大過、複、未濟傷;미일에는 승,대과,복,미제 괘가 상한다.
申日革、困傷; 신일에는 혁괘, 곤괘가 상한다.
酉日否、屯、賁、恒、蒙、坤、夬傷;유일에는 비,둔,분,항,몽,곤,쾌괘가 상한다.
戌日巽、泰、兌傷; 술일에는 손, 태, 태괘가 상한다
亥日遁、離、未濟、謙傷。 해일에는 둔 리 미제 겸괘가 상한다.
安身訣:안신결
子午持世身居初,醜未持世身居二,寅申持世身居三,卯酉持世身居四,辰戌持世身居五,巳亥持世身居六。
凡卦之身用之為重,世之身司事還輕,世若不空不破,不須論身,世或空破,禍福方憑身象,蓋取身以代世之勞耳。
起月卦身法:기월괘신법
陰世則從五月起陽世則從十一月起,俱從初爻上,數至世便知何月卦,即是卦身也。吉凶俱與世爻同斷又須究論進退。假如正月卜卦,月卦屬二三四月為進度,屬十二十一十月為退度。進則諸事進益,退則百事退沮也。
定飛伏神法:정비복신법
八卦陰陽互伏,故乾卦伏坤,坤伏卦乾,震巽互伏,坎離互伏,艮兌互伏。如乾宮姤、遁、否卦,外卦伏坤,內卦伏乾。觀、剝、晉卦,皆伏乾,惟大有卦,伏外乾內坤也,餘仿此。
範疇曰,飛伏者往來隱顯之神也。飛為巳往,伏為將來。若卦內用神不空不破,不必更取伏神。惟六爻不見用象者方取伏神推之,伏克飛為出暴,飛克伏則傷身。伏生飛曰洩氣,飛生伏而叨生。飛伏比和,則相助而吉也。郭景純曰,飛伏神以世爻為准,卦,卦宜詳審之,蓋飛神如形,伏神如影,射鬼麼並見其物。如益卦世下伏酉金鬼,巽為雞酉亦為雞。在陰宮陰金,必有牝雞為恠也。又如複之謙卦,世下伏未土兄弟,化入辰墓,是欲尋兄弟也。古人探幽測隱,但仿伏神而斷,則鬼神無所遁形影矣。
起六神法:기육신법
甲乙起青龍,丙丁起朱雀,戊日起勾陳,巳日起騰蛇,庚辛起白虎,壬癸起玄武。
六位輪轉俱從下起至上。
年上起月法:년상 기월법
甲己之年丙作首,乙庚之歲戊為頭,丙辛便向庚寅起,丁壬壬上順行流,更有戌癸起何處,正月還從甲上求。
日上起時法:일상기시법
甲己還加甲,乙庚丙作初,丙辛從戊起,丁壬庚子居,戊癸何方法,當從壬子求。
行納音法:행납음법
先布大衍四十九數在地,次將甲己子午九,乙庚醜未八,丙辛寅申七,丁壬卯酉六,戊癸辰戌五,己亥單四數。
依數除之除減不盡,又按五行之數除之,餘者,一水,二火,三木,四金,五土。
相生取用,便是納音也。
相生者餘一生木,餘二生土,餘三生火,余四生水,余五生金。
且如甲子乙丑四字,干支共除去三十四數,外有十五數以二五除去一十,餘得五,屬土,土生金,是甲子乙丑金也。
又如丙寅丁卯四字,干支共除去二十六數,外有二十三數,以四五除去二十,餘得三,屬木,木生火,是丙寅丁卯火也。餘仿此。
歌曰,
六旬甲子妙幽玄,七七抽除地與天,五減零求生數理,納音得此幾人傳,可抹殺金在海中,火在爐中之說。
先天八卦序:선천8괘수
乾一,兌二,離三,震四,巽五,坎六,艮七,坤八。
範圍先天數:범위선천수
一水,二火,三木,四金,五土。
逐月氣候輔卦用事旺相定局圖:둔월기후보괘 용사왕상정국도
立春正月節艮旺震相 雨水正月中寅木用事
驚蟄二月節甲木用事 春分二月中震旺巽相
清明三月節乙木用事 穀雨三月中辰土用事
立夏四月節巽旺離相 小滿四月中巳火用事
芒種五月節丙火用事 夏至五月中離旺坤相
小暑六月節丁火用事 大暑六月中未土用事
立秋七月節坤旺兌相 處暑七月中申金用事
白露八月節庚金用事 秋分八月中兌旺乾相
寒露九月節辛金用事 霜降九月中戌土用事
立冬十月節乾旺坎相 小雪十月中亥水用事
大雪十一月節壬水用事 冬至十一月中坎旺艮相
小寒十二月節癸水用事 大寒十二月中醜土用事
陰陽升降生克之圖 음양승강 생극지도(12절기를표로본다)
冬至 大寒 雨水 春分 穀雨 小滿 夏至 大暑 處暑 秋分 霜降 小雪
六爻 降陰六爻 六爻 六爻 六爻 六爻 升陽六爻 降陽六爻 六爻 六爻 六爻 六爻
升陰五爻 五爻 降陰五爻 五爻 五爻 升陽五爻 五爻 五爻 降陽五爻 五爻 五爻 升陰五爻
四爻 四爻 四爻 降陰四爻 升陽四爻 四爻 四爻 四爻 四爻 降陽四爻 升陰四爻 四爻
三爻 三爻 三爻 升陽三爻 降陰三爻 三爻 三爻 三爻 三爻 升陰三爻 降陽三爻 三爻
二爻 二爻 升陽二爻 二爻 二爻 降陰二爻 二爻 二爻 升陰二爻 二爻 二爻 降陽二爻
初爻 升陽初爻 初爻 初爻 初爻 初爻 降陰初爻 升陰初爻 初爻 初爻 初爻 初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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降陽凡升陽之月,得陽世,升陰之月,得陰世,
或升陽爻,得少陽,升陰爻,得少陰,
諸事主有進益。
강양은 보통 승양의 월이, 양세를 얻고, 승음의 월이,음세를 얻거나,
승양효가 소양을 얻고, 승음효가 소음을 얻는데,
모든일은 주로 나아가 이익이 있다.
如陽升之月,得陰世,陰升之月,得陽世,
或升陽爻得陰,升陰爻得陽,是謂陰陽反度,
主作事顛倒,退損不利也。
만일 양승의 월이,음세를 얻고, 음승의 월이,양세를 얻거나,
승양효가 음을 얻고,승음효가 양을 얻는데, 이는 음양 반대 법도이며,
주로 일이 되어 전도하고, 물러나 손이고 이익이 없다.
又升陽升陰斷法,또 승양승음 판단법은,
如小滿蔔得鼎之旅,升陽巳火,受世爻亥水動來沖克,主四月有喪身之禍。
又如大暑蔔得漸之觀,升陰午火,得申金動,為驛馬,主午申月間有進益,此俱以動爻為斷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