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메인에 도시철도 2호선과 관련한 내용이 올랐네요.
기사 내용과 아는 내용을 정리해서 일단 올려봅니다.
7월 31일 '대중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에서 대전시는 도시철도 2호선 대안노선을 내 놓음.
2호선 대안노선은 일전에 자기부상열차 노선으로 선정한 전민동 ~ 경성큰마을A 구간과 동일한 것으로 보이는 노선에 자기부상노선 선정시 연장 노선으로 계획한 경성큰마을A ~ 도마동네거리 ~ 관저동까지 더해 경전철로 건설할 계획임.
이로써 1호선과 정부청사나 시청에서 만나게 될 것으로 보이며 대전은 X자형 도시철도가 완성됨.
또 지선으로 갤러리아백화점과 중리동을 연결하는 지선이 건설되어 시청에서 환승됨.
대전의 X자 연결은 관저동이나 정림동에서 대전역 인근으로 나가기 어려운 등의 문제가 있으므로 4개의 BRT노선이 순환으로 연결될 예정임. (동서로, 서남부, 계백로, 자양로 노선)
동서로 노선은 서남부신도시 ~ 안골네거리 ~ 태평동 ~ 1호선 오룡역 ~ 동부네거리(동부터미널)이며 서남부 노선은 진잠동 ~ 서남부신도시 ~ 충남대오거리(충남대학교앞)으로 두 노선은 도로 중앙에 BRT가 설치됨.
또 계백로 노선은 진잠동 ~ 1호선 서대전네거리역 ~ 대전역 ~ 1호선 대동역이며 자양로 노선은 대동오거리 ~ 우송대앞 ~ 동부네거리 ~ 중리네거리로 이 노선은 도로가에 BRT가 설치됨.
▽ 관련기사 링크(새창)
충청투데이 8월 1일자 신문 (1면 : '경전철 + BRT' 도시철 2호선 재시동)
대전일보 7월 31일 12시 입력 (대전도시철도 2호선 '윤곽')
개인적으로 꽤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비록 이러저러한 환승이 필요하겠지만 과거 2호선 예정노선도 적당히 커버하고 있는 것 같고,
제법 대전 곳곳에 궤도계 교통이 들어갈 수 있게 되었네요.
여기에 호남선, 경부선을 이용해 광역전철만 넣으면 딱일텐데,
언제쯤 이야기가 나올지 모르겠네요.
가상 노선도를 만들어 올립니다. 참고하세요.
(네이버FRDB노선도 카페에 먼저 올려야 하는데 점검중이군요 ㅜ 아침에 올려야겠어요;)
(누르면! 커져요!)
첫댓글 이명박 전 시장이 BRT로 뜨는 바람에 요즘 전국 지자체가 너도나도 BRT를 깔겠다고 하는 등 BRT가 유행하고 있습니다만... 서울시를 벤치마킹해서 BRT를 구상하고 있다면 가서 뜯어 말리고 싶군요. -_- (통합환승체계나 준공영제, 버스노선 정리 등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성과가 있었을 지 모르지만 정작 'BRT'의 모습은 찾아보기 힘들지요.) 도로에다 붉은 아스콘만 발라놓으면 다 BRT라고 주장하지만 않길 바랄 뿐입니다. -_-
2호선에 대해 신탄진까지 더 빼는건 어떨까 싶은 생각도 드는군요. 그리고 지선을 빼서 중리지구로 연결하는건 정말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BRT 계획이 너무 허술해 보이는군요.ㅡㅡ 계백로 구간 노선은 중앙로 대중교통 전용지구 지정과 연계할 참인가(늘 그렇듯이 반대가 꽤 있더군요)...
2호선 본선과 지선을 신탄진에서 만나게 하는 것도 좋지 않을까요??
본선, 지선 모두 신도심과 외곽 주택가를 연결하는 노선이라 그 둘을 서로 연결하는건 그다지... 차라리 지선에다가 또 지선을 내서(무리일려나...) 위 지도에서 자양로BRT로 되어있는 노선을 따라 남쪽으로 가서 원도심인 대전역과 연결하는건 어떨까 싶습니다. 저 X자 노선이 효율적이라 좋기는 좋은데, 대전은 2핵 도심이라 둘 다 배려하는게 필요하지요. 특히 구도심은 KTX역까지 있어 잘만 개발하면 좋은 성과가 있을텐데도 홀대 받고 있는터라... 하긴 BRT만 '제대로' 깔아도 감당이 될 수 있겠군요.
연장이라면 2호선을 송강동까지 연장하고, 신탄진에서 서대전역이나 대전역으로 전철을 놓는 것이 괜찮지 않을까 합니다. 뭐.. 경제적으로 어렵지 않다면 말겠지만요.:D BRT는 제발, 모범이 될 만한 모냥을 보였으면 좋겠습니다.
순환선보단 훨씬 설득력이 있는 노선이군요!조속히 추진되었으면 합니다.
제 집 앞에 2호선(안골네거리역)이 들어와서 좋긴 한뎁... 기존 2호선 최![종](https://t1.daumcdn.net/daumtop_deco/icon/deco.hanmail.net/contents/emoticon/things_34.gif)
안이 대전을 작게 돈다고 문의가 빗발쳐도 ![확](https://t1.daumcdn.net/cafe_image/pie2/texticon/ttc/texticon2_56.gif)
정한 이유는...지하철의 진동때문에 한국표준연구원의 표준원기 손상이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사상역님의 안대로라면, 역시 조금은 힘들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정부청사에서 한밭톨게이트쪽으로 해서 대화공단을 거쳐서 문지3거리로 돌아가도록 하는 것은 어떨까요. 아니면 만년(KBS)에서 갑천변을 따라서 문지/전민지구 외곽을 둘러 테크노벨리로 들어가야 할 거 같습니다.
BRT 노선중 자양로 가양4가-대동역 구간 편도2차로, 홍도육교 통과구간 2차로등 편도 2차로 구간이 있는데 여기에 BRT 만든다고? 어떻게 할려는지 심히 걱정되는군요. 그리고 나머지 구간도 3차로 이지만, 불법주정차-좁은 차로등 버스전용차로 건설에 난점이 많습니다. 신도심은 몰라도 특히 구도심은 정말 답 안나오는 지역도 많은데, 어설픈 BRT 건설해서 돈 낭비하지 마시고, 기존 2호선 부활에 역점을 두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딴 지역은 몰라도 도마네거리-서대전네거리-대동-중리네거리 구간은 지선건설이 합당합니다.
BRT도 건설하기 힘들정도로 도로가 좁으면 경전철 건설에도 무리가 있습니다;;;
대전 정말 제대로 하는군요.... 2호선은 순환선이 되야...할텐데..... 그놈의 예산이 뭔지.... 대전도 1호선 노은지구~유성~둔산~대전역~판암동, 순환선인 2호선과 신탄진~구도동을 잇는 3호선만 완공되도.... 지하철망이 제대로 자리를 잡을텐데.... 딸랑 중형전철 1개노선만 지어놓고... 저렇게 한다는건 좀...;;;
방사상 노선 1개 건설후 바로 순환선은 좀 무리가 있었죠... 대전 같은 경우는 순환선이 노선은 좋았지만 도심을 전혀 통과하지 않는 구조라 평가가 나빴을겁니다. 비슷하게 대구도 순환선이 방사상 노선을 모두 건설한 후 건설하는 것으로 되었지요. 순환선이 3대 도심을 모두 연결하는 서울은 상당히 특이한 경우;;;
아 그렇군요. 서울도 1호선을 지은후 바로 순환선인 2호선을 건설해서 잘된지라.. 제가 그생각을 못햇네요. 2호선이 도심과 잠실 강남 영등포를 모두 지나간다는 사실을... 흠.. 대전같은 경우는 2호선이 부도심을 전혀 지나질 못하는군요... 그래도 순환선 형태는 대구 4호선과 같이 좋게 본 케이스였는데.. 상당히 아쉽네요...
우하하~~~삼천동에도 전철 들어오는거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