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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11 "모압은 일찍부터 안전하게 살았으며, 포로가 되어 끌려가 본 적이 없었다. 이 그릇 저 그릇에 옮겨 담지 않아서 찌끼가 곱게 가라앉은, 맑은 포도주와 같았다. 맛이 그대로 남아 있고 향기가 변하지 않은 포도주와 같았다."
48:12 "나 주의 말이다. 내가 이제 술 거르는 사람들을 보낼 터이니, 포도주를 쏟아 버릴 날이 온다. 그들은 포도주를 모두 쏟아 버리고, 그릇들을 비우고, 병들을 깨뜨려 버릴 것이다.
48:13 이스라엘 백성이 베델을 의지하다가 수치를 당하였듯이, 모압이 그모스 신 때문에 수치를 당할 것이다."
48:14 "어떻게 너희가 '우리는 용사들이요, 전투에 능한 군인들이다' 하고 말할 수 있느냐?
48:15 모압과 그 성읍들을 멸망시킬 자가 쳐들어오면, 모압의 젊은이들 가운데서 뽑힌 용사들이 살육을 당할 것이다. 나는 왕이다. 그 이름 '만군의 주'인 내가 말하였다.
48:16 모압의 멸망이 가까이 왔고, 모압에 내릴 재앙이 다가왔다.
48:17 모압의 모든 이웃 민족아, 모압의 명성을 아는 모든 사람아, 너희는 모압의 멸망을 슬퍼하며, 이렇게 부르짖어라. '그 막강하던 규, 그 화려하던 지휘봉이, 어찌하여 이렇듯 꺾이고 말았는가!'"
48:18 "딸 디본의 주민아, 너희는 그 영광스러운 곳에서 내려와서, 메마른 맨 땅에 앉아라. 모압을 멸망시키는 자가 너 디본을 치러 올라와서, 너의 요새들을 무너뜨렸다.
48:19 아로엘의 주민아, 너희는 길가에 서서 살펴보다가 도망 쳐서 피하여 보려는 남녀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물어 보아라.
48:20 그러면 그들이 대답할 것이다. '모압이 수치를 당하였다. 모압이 어이없게도 함락되었다. 통곡하며 울부짖으며, 아르논 강 가 사람들에게, 모압이 멸망하였다고 알려라' 할 것이다.
48:21 재앙이 밀어닥친 곳은, 모압의 고원지대와 홀론과 야사와 메바앗과
48:22 디본과 느보와 벳디불라다임과
48:23 기랴다임과 벳가물과 벳므온과
48:24 그리욧과 보스라와 모압 땅의 원근 각처에 있는 모든 성읍들이다.
48:25 이렇게 모압의 뿔이 잘리고, 모압의 팔이 부러졌다! 나 주의 말이다."
◈ 주해
1. 이스라엘을 통해 구원받아야 할 열방이 이스라엘의 불순종으로 심판의 도구가 되고 그들도 심판을 받는다.
1) 애굽은 아름다운 암송아지요 딸 애굽이지만 하나님의 심판을 받은 후에 다시 회복된다.
2) 이스라엘을 통해 애굽이 회복되는 때는 이스라엘이 다윗을 왕으로 섬길 때다.
3) 블레셋은 하나님의 심판의 도구가 되어 이스라엘을 괴롭혔으나 바벨론에 의해 멸망한다.
2. 모압은 자신의 업적(기술)과 보물을 의지함으로 심판을 받게 된다.
1) 지식은 유익하지만 지식은 우리를 교만하게 한다.
2) 교만은 가장 큰 죄이며 하나님을 알지 못하게 하는 치명적인 영적인 암이다.
3. 모압에 대한 심판은 48장 1-47절로 매우 길게 나온다.
1) 1-25절은 모압의 심판에 대한 7개의 시중에서 첫 번째 시다.
2) 모압은 오랫동안 안정되고 평탄한 삶을 향유하였다.
[새번역] 48:11 "모압은 일찍부터 안전하게 살았으며, 포로가 되어 끌려가 본 적이 없었다. 이 그릇 저 그릇에 옮겨 담지 않아서 찌끼가 곱게 가라앉은, 맑은 포도주와 같았다. 맛이 그대로 남아 있고 향기가 변하지 않은 포도주와 같았다."
3) 바로 옆에 있던 하나님의 언약백성 이스라엘처럼 재난이 임하거나 포로로 끌려가지 않았다. 이스라엘이 징계를 받을 때에 도리어 모압은 안전하게 살아왔다.
4. 그런데 오랫동안 안전하게 살아온 것 때문에 하나님이 심판하신다고 말씀하신다.
48:12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니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술을 옮겨 담는 사람을 보낼 것이라 그들이 기울여서 그 그릇을 비게 하고 그 병들을 부수리니
48:13 이스라엘 집이 벧엘을 의뢰하므로 수치를 당한 것 같이 모압이 그모스로 말미암아 수치를 당하리로다
48:14 너희가 어찌하여 말하기를 우리는 용사요 능란한 전사라 하느냐
1) 모압은 오랫동안 침략을 당하지 않음으로 인하여 착각을 하게 된다.
2) 첫 번째는 자신들이 섬기는 그모스 우상이 자신들을 지켜준다고 생각했고, 두 번째는 “우리는 용사요 능란한 전사”이기 때문에 포로가 되지 않는다는 교만에 빠지게 되었다.
3) 그러므로 하나님이 그들을 심판할 사람을 보내신다.
- 북이스라엘이 벧엘에 금송아지 산당을 만들어 섬김으로 수치를 당하였듯이, 모압은 그모스로 인하여 수치를 당한다.
5. 모압은 그들의 업적(기술)과 보물을 의지함으로 교만함으로 정복을 당하고(7절), 그모스를 의지하고 자신들이 용사임을 의지함으로 교만하여서 심판을 받는다.
1) 오랫동안 큰 재난이 없이 안전하고 형통한 삶을 살고 업적과 보물까지 있다면 대부분은 교만해 진다.
2) 자신이 잘나서 안전하게 살아왔고, 자신이 가진 기술과 보물과 능력을 의지함으로 앞으로도 안전하게 살 것이라는 착각에 빠진다.
6. 그로 인하여 교만하게 된 모압을 향하여 “만군의 여호와라 하는 왕”이 말씀하신다(15절).
1) 여기서 “인간 용사”와 “만군의 여호와 왕”이 극명하게 대조를 이룬다.
“모압과 그 성읍들을 멸망시킬 자가 쳐들어오면, 모압의 젊은이들 가운데서 뽑힌 용사들이 살육을 당할 것이다. 나는 왕이다. 그 이름 '만군의 주'인 내가 말하였다. 모압의 멸망이 가까이 왔고, 모압에 내릴 재앙이 다가왔다”(15-16절, 새번역).
2) 모압이 자랑하는 인간 용사들은 무참하게 살육을 당한다.
7. 모압 주변 나라와 모압의 명성을 익히 알던 사람들이 모압의 멸망을 보고 애가를 부른다.
“강한 막대기, 아름다운 지팡이가 어찌하여 이렇듯 꺾이고 말았는가!”(17절).
8. 계속해서 모압의 중요한 도시 디본에 대한 멸망이 선포된다.
“딸 디본의 주민아, 너희는 그 영광스러운 곳에서 내려와서, 메마른 맨 땅에 앉아라. 모압을 멸망시키는 자가 너 디본을 치러 올라와서, 너의 요새들을 무너뜨렸다(18절)”
1) 하나님은 계속해서 교만해진 모압 백성들에게 겸손을 명령하신다.
2) 영광스러운 곳에 앉아 있다는 교만에서 내려와 메마른 맨 땅에 앉는 겸손한 마음, 통회하는 마음을 가지라고 하신다.
9. 하나님의 심판이 집행되면 비로소 모압에서 도망 나온 자들이 이렇게 대답할 것이다.
“모압이 수치를 당하였다. 모압이 어이없게도 함락되었다. 통곡하며 울부짖으며, 아르논 강 가 사람들에게, 모압이 멸망하였다고 알려라”(20절).
1) 모압은 멸망당함으로 수치를 당한다. 그로 인하여 영광스러운 곳에서 내려와 메마른 맨 땅에 앉게 된다.
2) 믿는 자던, 믿지 않는 자던 하나님은 교만한 자를 심판하신다.
3) 교만은 하나님을 대적하는 본질적인 죄요, 사람들 위에 군림하고 존중하지 않는 죄요, 가장 큰 죄요, 영적인 암이다.
10. 21-25절은 모압의 멸망에 대한 요약이며 25절은 한절로 그 심판을 요약한다.
“이렇게 모압의 뿔이 잘리고, 모압의 팔이 부러졌다! 나 주의 말이다”
1) 뿔이 잘렸다는 것은 “권세와 힘을 상실”했다는 의미이고, 팔이 부러졌다는 것은 “완전하게 무력한 상태”가 되었음을 의미한다.
2) 자신의 업적(기술, 지식)과 보물, 용사와 같은 힘과 능력, 그모스를 자랑하던 모압이었다.
- 하나님은 힘과 권세를 모두 잃고 완전히 무력한 상태가 되게 하신다.
3) 그 목적은 교만한 모압을 황폐한 자리, 곧 겸손하게 하시는 것이다.
11. 이스라엘은 물론, 열방은 아브라함에게 전한 복음을 믿고 영생을 얻어야 할 족속이다.
1) 그런데 누가 복음을 믿고, 듣고, 받아들여, 하나님을 왕으로 섬기는가?
2) 교만한 자리에서 내려와 자신이 죄인임을 인정하고, 스스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연약한 그릇임을 인정하는 자가 복음을 믿고 하나님을 왕으로 섬긴다.
3) 그러므로 믿지 않는 자도 겸손하게 되어 하나님을 왕으로 믿어야 하고, 믿는 자도 겸손하게 되어 하나님을 나의 왕, 나의 주로 섬겨야 한다.
12. 렘 44장에서 애굽에 사는 유다 백성들은 큰 착각에 빠져서 예레미야에게 도전하였다.
1) 자신들이 하늘 여왕을 섬길 때는 풍족하고 재난이 없었는데, 하늘 여왕을 섬김을 폐하자 이렇게 멸망하였다는 것이다.
2) 그들은 우상숭배로 멸망하였고, 우상숭배를 할 때 하나님이 선지자를 보내 경고하시고 돌아올 기회를 주시며 인내와 긍휼을 베푸셨는데, 도리어 우상숭배를 해서 풍족했다고 착각했다.
13. 북이스라엘을 건국한 여로보암이 벧엘에 제단을 쌓고 유사 신앙을 따른 것도 동일하다.
1) 하나님은 선지자를 보내 경고하시고 돌아올 기회를 주시기 위해서 인내하시며 긍휼을 베풀었다, 북이스라엘은 유사신앙으로 하나님을 떠나 교만해진 자신들을 알지 못하여 심판을 받았다.
2) 하나님께서는 북이스라엘의 이런 착각에 대하여 “내 백성이 지식이 없으므로 망한다”라고 하셨다(호 4:6).
14. 모압도 마찬가지다. 그들은 그모스를 섬겼는데, 그모스를 섬기니까, 업적(기술, 지식)과 보물이 쌓이고, 군사적으로 용사같이 되어 오랫동안 평안하고 포로가 되지 않았다.
1) 그러자 그모스를 숭배함으로 자신들이 힘과 권세를 얻고 평안한 줄로 착각하였다.
15. 하나님이 우리에게 평안과 힘과 권세를 주시는 경우는 2가지다.
1) 다윗 때처럼 말씀으로 삶으로 언약 안에 거할 때 하나님은 어디를 가든지 이기게 하신다.
2) 또 하나는 죄를 행하고 교만해졌는데, 말씀을 보내어 돌아올 기회를 주시기 위하여 인내하시며 긍휼을 베푸시며 기다리는 때다.
- 두 번째의 평안과 형통은 “겸손하여져서 회개해야 할 때”인데, 도리어 교만하여져서 자신의 능력과 보물과 힘을 의지하면 당연히 잔혹한 심판이 임한다.
3) 이런 착각은 하나님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호세아는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없어 망한다고 하였다.
4) 하나님을 안다면, 평안하고 보물을 쌓아둔 지금이 겸손해져서 통회해야 할 때임을 안다.
- 즉 악인이 죽는 것을 기뻐하지 아니하시고 돌이켜 살기를 원하시기 때문임을 안다(겔 18:23, 32).
◈ 나의 묵상
오랫동안 평안하고 포로가 되지 않고, 업적과 보물을 쌓아둠으로 인하여 교만해진 모압은 이 새대의 특징이고 나의 특징이다. 교만만큼 치명적인 죄, 암적인 죄가 없는데, 도무지 교만을 인식하기도 어렵고, 인식하여도 교만을 가장 큰 죄, 영적인 암임을 인지하지 못한다. 지금도 교만한 자들이 정치 지도자가 되고, 경제, 과학, 교육계는 물론 교회에서도 대접을 받고 인기를 누린다. 죄는 교만으로부터 들어왔고, 인간의 본질안에 교만이 있고, 너무 친숙하여서 교만을 경계하면서도 교만을 친근하게 여긴다.
나 또한 옛사람의 죽음에는 관심이 많았다. 죄와 악을 행하는 옛사람의 처리를 바랬고, 죄를 짓는 통로가 되는 나의 옛사람이 예수님과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음을 알고는 너무 기뻤다. 그러나 생명이 이르게 하는 율법이, 섬김이, 사역의 성장과 영혼들의 변화가 나를 교만하게 하는 것이 얼마나 큰 죄이며 영적인 암인지 깨닫지 못하였다. 주님이 나를 목회자로 부를 때는 가장 연약하고 부족한 자를 부르셨다고 믿었다. 그러나 사역이 성장하고, 인정을 받으면서 어느 듯 내 마음이 높아지고 있음을 알면서도 애써 외면했다. 이 정도는 누구나 있는 것이라고 간과하였다. 내 속에서 영적인 암이 자라고 있음을 간과한 것이다.
누구나 암세포가 생긴다. 그 암세포가 미미할 때는 면역력이 이기지만 그 암세포가 어느 정도 자라고 뭉치면 암세포가 면역력을 이긴다. 마찬가지로 조금씩 높아지는 교만을 방치한 결과 교만이라는 암세포가 뭉치고 자라자, 세속성, 인정욕구, 남을 판단하고 정죄하는 우월감이 자리를 잡았다. 사역은 항상 성공해야 하고, 보란 듯하게 된다고 여겼다. 하나님의 허락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자리를 떠나 내가 헌신하고 노력하면 무언가 이룰 수 있다는 착각에 빠져 버렸다.
하나님은 분명히 오랫동안 말씀을 보내사 내가 낮아지고 통회할 기회를 주시고 오랫동안 인내하시며 긍휼을 베푸셨다. 그러나 회개하고 통회해야 할 때, 나는 평온하고 형통하고 사역이 잘되고 번성함으로 인하여 착각에 빠져 있었다. 그런데 그 착각이 심판이 집행된 이후에도 벗어버리지 못할 만큼 영적인 암이 곳곳에 퍼져 있었다. 심판이 집행된 후에도 유다 백성들이 말씀을 구하고 복종하는 대신에 애굽으로 가고, 하늘 여왕을 섬기겠다고 한 것처럼, 심판이라는 항암치료를 받아도 암덩어리가 온전히 제거되지 않았다.
암이 내 영혼의 이곳저곳에 퍼져서 약도 처방도 없는 나를 하나님은 반드시 치유하겠다고 하신다. 나는 교만이라는 암이 어디에 퍼져 있는지조차 알지 못한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 암을 끝까지 추적하시어 교만을 제거하시고 영화에서 내려와 매마른 맨 땅에 앉게 하신다. 나의 뿔을 자르시고 팔을 부러뜨려서 내가 누구인지를 확인시키신다. 내가 먼지이고 헛 것과 그림자임을 다시 알게 하신다.
그리고 헛 것과 그림자 같은 내가 존귀하고 능력있게 된 것은 오직 나를 용서하시고 용납하사 그리스도 안에 거하게 하신 하늘 아버지의 전적인 은혜임을 알게 하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은혜가 왕노릇 하는 곳에 나를 두시며, 죄가 더한 곳에 더욱 은혜를 넘치게 하시는 그 사랑으로 심판하시되 긍휼과 자비를 베푸신다. 그리고 여전히 내가 겸손하여 져서 통회하도록 말씀을 먹이시고, 말씀으로 경책하시고 위로하시고 함께하신다.
모든 것을 빼앗아도 말씀을 빼앗지 아니하시는 하나님, 교만의 암덩어리가 퍼질 때에도 말씀을 보내신 하나님, 계속해서 말씀이 함께하게 하심으로 나와 함께하시는 주님, 그 말씀이 나를 치료하고, 그 말씀으로 나를 심판하시고, 그 말씀으로 생명주시는 주님을 찬양한다.
◈ 묵상 기도
하나님 아버지, 믿음의 선배들이 교만을 가장 큰 죄요 영적인 암이라고 한 그 말을 온전히 깨닫는 마음을 주옵소서. 하나님처럼 되려다가 죄가 들어왔고, 그 교만의 죄가 내 영혼에 퍼졌습니다. 약도 처방도 없는 교만이라는 암을 말씀을 치유하여 주십시오. 복음으로 치유하여 주옵소서. 성령으로 치유하여 주옵소서. 영화에서 내려와 메마른데 앉아 주의 말씀을 얻어 먹게 하옵소서. 존재적인 교만에서 내려와 존재적인 겸손으로 주 안에 거하게 하옵소서. 아직도 우월감으로 남을 판단하고 정죄하고 비난하는 악함에서 돌이켜 남을 나보다 낫게 여기는 마음을 품게 하옵소서. 아무것도 할 수 없음으로 인하여 낙심하기 보다는 겸손하여 통회하는 자가 되게 하옵소서. 저의 노력으로는 조금도 겸손해질 수 없습니다. 제가 죄인 중에 괴수임과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를 입은 자임을 항상 아는 마음을 주옵소서. 낮아진 자리에서 주 안에 거함으로 주님으로 만족하고 충분하게 하옵소서. 오늘 비유의 대학로 공연이 시작됩니다. 힘과 능으로는 감당할 수 없사오니 성령께서 함께하사 도와 주옵소서. 문화가 병들고 있는 이 시대에 주님의 병기로 사용하여 주옵소서. 모든 필요와 사람과 재정과 은사를 더하여 주옵소서. 금토에 있는 유초등부 수련회에 주 성령께서 아이들의 심령을 만져주사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과 기쁨을 맛보아 누리게 하옵소서. 레바논을 떠난 유누라 선교사를 눈동자같이 돌보시고 그의 모든 영육간의 필요를 채우시며, 남겨두고 온 양들과 교회를 주님이 친히 돌보아 주옵소서. 만군의 여호와시오 왕이신 하나님께서 중동과 각 나라의 왕으로 주관하여 주옵소서. 아픔 당하고 힘겨운 성도들을 주님이 돌보시고 치유하시고 역사하여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