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 주의 시작 월요일 장도희 선생님께서 다정하게 반겨 주셨습니다 .
오전 일과는 꿈놀이터 실내 청소의 시작으로 하루 일과를 시작 합니다.
꿈놀이터 구석 구석을 청소기로 돌린 후 소독제를 이용하여 책상, 창문 , 창틀. 선반을 깨끗이
닦으며 꿈놀이터 위생과 청결에 힘썼 던 한 주 였습니다.
*꿈놀이터 실내,외 화장실 청소를 끝내고 나면 꿈놀이터 선생님들과 맛있는 점심을 먹은 후
아이들의 하루 하루 먹거리를 매일 신선한 재료들을 이용하여 준비 합니다.
꿈놀이터는 아이들의 먹거리에 많은 신경을 쓴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이들이 맛있게 먹고 건강하게 성장하길 바래봅니다.
*오후 실습일정으로는 이론교육, 후원자 입력보조 업무(희망이음-차세대 사회서비스 정보시스템이용)
서류 작업 정리및, 꿈놀이터 제2관(신관)에서 업무보조를 이행하였습니다.
*이론 교육으로는 경기도 지식 사이트를 이용하여 아동학대예방.아동의 4대기본권, 신고의무자 및 공공부문 법정의무화 교육을
교육 동영상 신청 및 장도희 선생님께 이론 교육을 받았습니다.
*아동의 4대 기본권
-생존권:적절한 생활 수준을 누릴 권리, 안전한 주거지에서 살아갈 권리,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고 기본적인 보건 서비스를 받을 권리등 기본적인 삶을 누리는데 필요한 권리.
-보호권:모든 형태의 학대와 방임, 차별,폭력, 고문, 부당한 형사처분, 과도한 노동, 약물과 성폭력등 어린이에게 유해한 것으로 부터 보호 받을권리.
-발달권:잠재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는데 필요한 권리로 교육받을 권리, 여가를 즐길 권리, 문화 생활을 하고 정보를 얻을 권리, 생각과 양심의 자유를 누릴 권리.
-참여권: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자신의 삶에 영양을 주는 문제들에 대해 발언권을 지니며 단체에 가입하거나 평화적인 집회를 참여 할 수 있는 권리.
#아동학대의 유형
*신체적 학대-아동에게 우발적인 사고가 아닌 상황에서 신체적인 손상을 입히거나 또는
신체 손상을 입도록 허용하는 모든 행위.
*정서학대-아동에게 행하는 언어적 모욕, 정서적 위협, 감금이나 억제, 기타 가학적인 행위를
말하며 언어적, 정신적, 심리적 학대행위.
*성학대-아동의 건강 또는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성적 폭력이나 가혹 행위.
*유기 및 방임-아동의 보호자가 아동을 유기 하거나 방임하는 행위
#아동학대의 의심징후
*신체학대 의심징후-신체적 징후:설명하기 어려운 신체적 상흔
발생,회복에 시간차이가 있는 상처
사용된 도구의 모양이 그대로 나타나는 상처
뜨거운 물에 잠겨서 생긴 화상 자국
팔,다리,목 등에 묶은 줄 자국의 화상
겨드랑이나 팔뚝안쪽, 허벅지 안쪽처럼 다치기 어려운 부위의 상처
행동적 징후:어른과의 접촉회피
다른 아동이 올 때 공포를 나타냄
공경적이거나 위축된 극단적 행동
부모에 대한 두려움
집에가는 것을 두려워함
위험에 대한 지속적 경계
*정서학대 의심징후-신체적 징후:특정 물건을 계속 빨고 있거나 물어뜸음
행동장애(반사회적.파괴적 행동 장애)
신경성 기질 장애 (수면장애. 놀이 장애)
정신 신경성 반응(히스테리.강박.공포)
행동적 징후:극단적 행동,과잉행동
발달지연
자살시도
부모와의 접촉에 대한 두려움
*성학대 의심징후-신체적 징후:특정물건을 계속 빨고 있거나 물어뜸음
학령 전 아동의 성병감염, 임신, 생식기의 증거
아동의 집에 있는 정액,찢기거나 손상된 처녀막
생식기의 대상포진, 배뇨곤란, 요도염
질에 생긴 상처나 긁힌 자국,질의 홍진
회음부의 동통과 가려움, 대변에 혈액이 나옴
행동적 징후:나이에 맞지 않는 성적 행동
명백하게 성적인 묘사를 한 그림들
타인, 동물이나 특정대상으로하는 성적인 상호관계
특정 유형의 사람들 또는 성에 대한 두려움
수면장애, 섭식장애 (폭식,거식증)
유뇨증,유분증,야뇨증,대변에서 혈액이 나옴
*방임 의심징후 -신체적 징후:발달 지연 및 성장 장애
비위생적인 신체 상태
의학적 치료 불이행으로 인한 건강 상태 불량
아동에게 악취가 지속적으로 나는 경우
행동적 징후:계적에 맞지 않는 부적절한 옷차림
음식을 구걸하거나 훔침
지속적인 피로 또는 불안정감 호소
비행 또는 도벽, 잦은 결석
*
#아동 학대로 인한 후유증
-신체적 손상:피부결손, 화상, 골절, 안구출혈, 장기파열 ,두뇌손상, 생리기능 변화, 사망.
-심리적, 정신적 손상:중추 신경계 손상, 지능.자아기능 손상, 감정조절 기능 저하 및 이상, 자기개념 손상, 애착형성 붕괴,
충동조절 능력저하, 또래관계 붕괴, 자학적, 자기파괴 행동.정신 병리.
*자기개념 손상, 애착형성붕괴, 충동조절능력저하, 또래관계 붕괴
아동학대의 신고식 주의사항,신고 방법,아동학대에 버려야 할 편견들에 대하여 이론 공부 교육을 받았습니다.
따뜻한 국장님, 항상 다정한 장도희 선생님, 친절한 배희란 선생님 한 주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첫댓글 아동 공동생활가정, 소규모아동복지시설로 꿈놀이터를 설명할수 있습니다 지역사회내 가정의 형태를 띤 모습으로 아이들이 이곳 꿈놀이터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기본 의식주가 바탕이 되며 의식주가 중요한 영역입니다
매번 반복되는 모습이지만 의식주 기본과 아이들의 일상생활이 중요하고 꼭 이뤄지는 필수영역입니다
실습선생님의 도움으로 한층 풍성되고 질 높은 모습으로 생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일상의 영역과 아울러 아동복지를 바라보는 이론학습에 대한 공부도 열심히 살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는 내용도 있지만 학습을 통해 더 확실히 개념을 잡고 자신의 지식으로 삼을수 있었으리라 봅니다
보건복지부에서 발행하는
아동분야 사업안내 지침부분도 다음주에는 살펴볼수 있었으면 합니다
한주 수고해 주심에 감사합니다
다음주도 서로 힘을 보태어 슬기로운 실습활동이 되었으면 합니다
맛있고 신선한 제철음식만큼 성장에 좋은것은 없다고 생각됩니다. 매일 반복되는 청소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99.9% 소독제로 환경정리를 통해 청결한 생활환경 또한 유지하고있습니다. 아동복지시설의 복지사로서 이론공부도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이번 한주간도 고생 많으셨습니다. ^^
일주일동안 실습활동을 성실하게 잘 수행해주셨습니다. 아이들을 위한 의식주 지원뿐 아니라 사회복지사로서 꼭 알아야할 이론공부에도 노력해주셨습니다. 부지런히 배워서 내 것이 될 수 있도록 공부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한 주동안 꿈놀이터 아이들을 위한 수고로움에 감사의 인사 드립니다. 오늘도 수고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