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지속 성장하는 공기청정기 시장 이렇게 진출하라
- 수려한 디자인과 고성능·고급형 제품 인기 높아 -
□ 미국 공기청정기 시장 동향
○ 미국 공기청정기 시장 규모
- 미국 공기청정기 시장은 규모는 지난2009년 약 5억20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 중 이동 가능한 소형 공기청정기 시장은 전체 시장의 약 71%인 약 3억7000만 달러를 차지하며 가정에 설치해 집안 전체 공기를 정화하는 제품이 29%를 차지했음.
- 미국 공기청정기 시장의 주요 제품은 크게 필터형 제품과 정전기(Electro-static)제품으로 크게 구분되며, 필터형 제품이 전체 시장의 약 45%를 차지하고 정전기형 제품은 37%, 그리고 이온 공기청정기를 포함하는 기타 제품이 17%를 차지함.
미국 공기청정기 시장 구분
자료원 : Freedonia Group
○ 시장 전망
- 미국 공기청정기 시장은 매년 약 3.4% 성장해 오는 2014년까지 약 6억2500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소형 이동 가능형 공기청정기 매년 약 4% 성장해 2014년에는 4억5000만 달러 규모를 기록할 것임.
○ 수입 동향
- 2011년 미국의 공기청정기 총 수입액은 약 12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전년도인 2010년의 9억8000만 달러에 비해 약26% 급증했음.
- 수입 국가별 점유율은 멕시코가 전체 수입의 약 26.2%를 차지했으며 두 번째로는 중국이 16.4%, 캐나다가 13.5%를 차지했음.
- 한국은 전체 수입의 약2.7%인 3400만 달러를 기록했으나 전년도의 5600만 달러에 비해 크게 감소했음.
- 공기청정기의 경우 한미FTA 발효 이전 관세율이 0%였기 때문에 한미FTA 발효로 인한 효과는 거의 없는 것으로 파악됨.
미국 공기 청청기 수입 시장 규모
(단위 : 천달러, %)
국가명 |
2009 |
2010 |
2011 |
점유율 |
합계 |
842,244.5 |
976,340.5 |
1,233,389.2 |
100.0 |
멕시코 |
135,037.1 |
235,872.2 |
323,541.7 |
26.2 |
중국 |
139,820.3 |
180,016.5 |
202,472.6 |
16.4 |
캐나다 |
154,472.5 |
163,440.9 |
166,005.4 |
13.5 |
도미니칸 공화국 |
30.2 |
3.1 |
87,747.3 |
7.1 |
독일 |
82,573.6 |
69,305.0 |
86,356.1 |
7.0 |
일본 |
81,150.5 |
79,246.9 |
85,594.5 |
6.9 |
영국 |
45,873.2 |
58,370.9 |
69,517.7 |
5.6 |
한국 |
65,697.9 |
56,059.7 |
33,730.8 |
2.7 |
주. HS 코드84213980 : Filtering or purifying machinery and apparatus for gases, other than intake air filters for internal combustion engines or catalytic conv.
자료원: USITC(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 주요 구매 계층
- 공기청정기를 가장 많이 구매하는 연령대는 25세에서 34세의 젊은층으로 전체 인구의 약 17.7%가 공기청정기를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고 두 번째로 높은 구매를 기록하는 연령층은 55세에서 64세로 약 15.7%를 기록했음.
연령대비 공기청정기 구매 비율
자료원 : Consumer Tracking Service
○ 성별 공기청정기 구매 비중
- 공기청정기 구매는 남성이 여성보다 높은 구매 비중을 차지하며 공기청정기 구매 시 남성 구매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성별 공기청정기 구매 비중
자료원 : Consumer Tracking Service
□ 미국 인기 있는 주요 공기청정기 제품
○ 주요 제품 성능 순위와 추천 제품
- 공기청정기 성능 평가 기관인 Air purifier Ratings는 시중에 판매되는 공기청정기를 대상으로 총 10점 만점에 사용에 편리성에 2점, 공기 흐름 2점, 공기 정화 성능 3점, 소비자 평가 3점으로 평가 했음.
- 미국 시장에서 고가에 판매되는 고급형 공기청정기 제품 중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제품은Oransi사의 Fin으로 10점 만점에 9점을 획득했으며 소매 판매 가격은 334달러 정도임.
- 이 제품의 특징은 성능 평가에서 3점 만점에 2.9점을 획득해 공기청정기 중 가장 우수한 성능을 보였으며 소비자 평가에서도 비교적 높은 3점 만점에 2.7점을 획득했음.
- 한국 브랜드인 Winix사의 Plasmawave 900 평가는10점 만점에 비교적 높은 8.3점을 획득했으며 세부 평가에서는 사용 편리성 분야에서는 2점 만점에 1.5점. 성능은 3점 만점에 2.6점을 소비자 평가에서는 3점 만점에 2.7점의 비교적 높은 점수를 받았음. 그러나 필터 수명과 소음과 성능 분야에서 좀 더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음.
주요 공기청정기 평가
(단위: 달러)
자료원 : Air purifier Ratings
○ 경쟁 동향
- 미국 공기청정기 시장은 대형 업체와 중소 업체들이 독특한 디자인과 기술과 성능을 바탕으로 치열한 경쟁을 벌임.
- 대표적인 업체로는 Jarden Corporation사는 전체 시장의 약 14%를 점유해 업계 1위를 기록하며 Helen of Troy Limited사는13%, Honeywell International Incorporated사는 8%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함.
□ 진출 전략과 시사점
○ 공기청정기 진출 전략
- 공기청정기 마케팅 전략은 고급화 제품의 경우 대형 연애인 시상식에 협찬해 시상식에 참석한 연애인에 부상으로 제품을 증정하거나 호흡기 의사 협회 등에 추천을 받거 인증을 획득해 소비자들에게 신뢰도감을 줄 수 있는 방법 등이 활용됨.
- 유통 채널은 주로 고급형 제품의 경우 시어스 등 백화점 또는Brookstone등과 같은 전문 매장 등에서 판매하며 저가 제품은 월마트나 타깃 등 유통 할인 매장에서 판매함.
- 최근에는 고급형 제품의 경우 성능을 직접 시연을 통해 구매를 촉진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홈쇼핑 판매가 증가함.
- 또한 이미 브랜드 인지도가 어느 정도 확보된 제품의 경우 인터넷 판매도 크게 증가해 제조업체들은 인터넷 광고 비중을 확대함.
○ 성공적인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한 바이어 조언
- 바이어에 따르면, 최근들어 공기청정기 디자인은 단순한 가전 제품이 아니라 장식 역할까지 할 수 있을 정도로 세련된 디자인이 제품 주종을 이루며 여기에 한국산 제품들이 하나의 트렌드를 이끌 정도로 디자인 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음.
- 최근들어 소비자들은 공기청정기 구입 시 공기 정화에서 멸균 기능 등과 같은 성능에 높은 관심을 보임. 할인 매장에서 판매되는 저가품의 수요도 꾸준한 편이지만 구매해 공기 정화 효과를 볼 수 있는 성능 좋은 제품에 관심이 높아지며 에너지 효율성도 구매에 중요한 요인이라고 언급함.
- 한국 제품이 미국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자사 제품에 맞는 타깃 유통채널을 확보하고 유능한 미국 유통채널 판매에 경험이 많은 세일즈 랩 또는 직원을 고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미국 소비자들에게 맞게 기능과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 방법을 단순화하고 누구나 손쉽게 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잘 설명된 영문설명서 작성도 꼭 필요함.
- 마지막으로 UL 인증이나 Clean Air Delivery Rate(CADR) Program 인증을 획득해 소비자들의 제품을 믿고 구매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함.
자료원: www.houseware.com, Freedonia Group, Consumer Tracking Service, Air purifier Ratings, 바이어 인터뷰, 코트라 시카고 무역관 종합 및 의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