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木制火,火制金,更天中臨之,是爲貧印不起,主貧賤.
빼어난 목은 불을 제도하고 불은 금을 제련하며 거듭 天中(천중)殺(살)이 임한다면 이는 印性(인성)이 빈한 한 것이라서 일어나지를 못하는 것이 주로 빈천하게된다
乙卯,丁酉,壬午,甲子,己卯此五行自死者也.
을묘 정유 임오 갑자 기묘 차 오행은 절로 死地(사지)가된다
生則勞,死則息,其理自然.不有死之地,其物無自而歸.
생할려면 고달프고 죽으려면 숨을 쉬는 것이 될것이니 그 이치 자연이라 死(사)의 地(지)를 두지 않는 것이니 그 物(물)이 절로 하여 돌아 갈데가 없기 때문이다
所謂自死者,得其眞歸之理焉.
이른바 절로 죽는 자는 그 참으로 돌아가는 이치를 얻은 것이다
凡命遇此穎特高明,多慧少福,以靜默爲體,而不利有爲.以淡薄爲事,而不利興起.
무릇 팔자에 영특 고명함을 만난 자는 지혜는 많으나 복이 작고 고요하고 묵묵함으로써 체를 삼는 것이니 하염두는 것이 이롭지 않나니라 담박함으로써 일을 삼는 것이니 흥기함이 이롭지 않나니라
惟可學道訪仙,超生死之門也.
오직 도를 배우려면 신선을 방문해야 할 것이고 생사지문을 초월해야 할 것이다
癸巳,乙亥,庚申,壬寅,丁巳此五行自絶者也.
계사 을해 경신 임인 정사 이 오행은 자연 絶地(절지)가 되는 것이다
天之道無可絶焉,干支適會已絶,則更生凡.遇此者憂喜未定,如:
하늘의 도는 絶焉(절언)하면 옳은 것이 없음이니 간지가 이미 絶地(절지)가 適會(적회)한다면 거듭 생함을 받아야할 것이다 이를 만난 자는 근심과 기쁨을 未定(미정)한다할 것이다 가령
癸巳絶水得癸酉旺金扶之,是謂絶水逢生,尤爲吉慶.
계사는
수가 絶(절)이 되니 계유 왕처를 얻어선 금이 붙드는 것이 된다 이를 일러 절수가 逢生(봉생)했다 하는 것이니 더욱 길한 경사로움 될 것이다
凡命上帶死絶生旺庫墓等,不可就以所帶言之,須看月令以辨淸濁.
무릇 팔자에 사절생왕 고묘등을 둘렀으면 띠하는 데로 나아간다 말하는 것은 불가하다 모름지기 月令(월령)을 보아서 淸濁(청탁)을 분변할 것이다
淸者有制伏之謂,如水病見土則濁,非土堤防不能止息.旣止息,則淸之有漸也.
청이라 하는 것은 제복함이 있는 것을 말함이라 가령 수가 병되는 것은 토를 보아서 탁한 것인데도 문득 토가 제방 노릇을 하지 않으면 잘 그 역할 숨쉬지 못할 것이다 이미 숨쉼에 머문다면 맑아선 점진함이 있는 것이다
濁者無制伏之謂,如水多無土則氾濫無歸,而水極生木極則變,變則通也.
탁한 것이란 제복함이 없는 것을 말함이니 가령 수가 많은데 토가 없다면 범람을 하여서 돌아갈데가 없으리라 수가 다함 목을 생하게 되고 목이 다함 변하게 되며 변한다면 통하게 될 것이다
蓋五行尙其變,而不尙其常,貴其隱而不貴其顯.死絶有救,則謂還魂,多以貴論.
대개 오행은 그 변화를 숭상하는 것이니 그 그냥 가만히 있는 항상 함을 숭상하지 않는 것이다 그 은은한 것이 귀한 것이고 그 드러난 것은 귀하지 않다
사절에 구원함 있다면 혼이 돌아와선 귀함으로 논하게 되는 것이 많았다
生旺有克,則爲傲氣,反主福淺.
생왕 함을 극함이 있으면 부랑한 기운이 되어 되려 주로 福(복)이 얇게된다
若夫彼我之相生,順則益本,逆則奪氣.彼此之相克,順則勢强,逆則有傷.
만약 저 피아간에 상생하여 유순하다면 근본에 유익한 것이고 거스린다면 奪氣(탈기)된다 피차간에 상극이라면 유순하면 그 세가 강하고 거스린다면 손상함이 있게 된다 할 것이다
經雲:以小大,自貽其害,以弱勝强,自招其殃.
경에 하길 작음로써 큼을 능멸히 여김 절로 그 해로움을 주는 것이 될 것이고 약함으로써 강함을 이기려 들면 자연 그 재앙을 초래하는 것이 될 것이다
一水克三火,是以弱勝强,以陰勝陽,雖殃不彰.以陽勝陰,危害不深.
일수가 세 불을 이기면 이는 약함으로서 강함을 이기는 것이며 음으로 서 양을 이기는 것이라 비록 재앙이라 하여도 밝게 들어나는 것은 아니다 양으로서 음을 이기면 危害(위해)가 깊지 않다
兩陽相梗,凶禍旋至.兩陰相敵,不安其處.梗(경) 까시나무
두 양이 서로 가시처럼 나댄다면 흉하기가 두루 이룰 것이며 두 음이 서로 대적 한다면 그 처소가 불안하다
如乙巳火克壬申金,是以陰勝陽,陰陽有情,故無大害.
가령 을사 화가 임신 금을 극하면 이는 음으로서 양을 이기는 것이라 음양이 有情(유정)한 고로 큰 害(해)는 없나니라
若丁卯見癸酉是二陰相敵,戊午見甲子是兩陽相拒,陽剛陰柔,必勝而後已故禍.
만일 정묘가 계유를 보는 것이 바로 이음이 서로 대적한다 하는 것이며 무오가 갑자를 보는 것이 바로 두 양이 서로 항거한다 하는 것이다 양은 강하고 음은 부드러워 필히 이긴 후에 말 것인지라 그러므로 禍(화)가 된다
太乙雲:天地變化,陰陽之機,未嘗不以陰召陽,陽召陰.則天地合正,五行氣融.
태을경에 하길 천지가 변화하고 음양의 기틀이 일찍이 음으로서 양을 부르며 양으로서 음을 부르지 아니한 적이 없다 하니 천지가 바르게 합하면 오행의 기운이 융성해진다
若乃陽從乎陽,陰從乎陰,則陰陽偏出,動靜失序,所以禍福兩途也.
만일 이래 양이 양에서 쫒으며 음이 음에서 쫒은 즉 음양이 편벽된 곳에서 나오는 것이니 동정이 질서를 잃은 것이라
소이 禍(화)와 福(복)이 두 가지 길인 것이다
大抵陰陽偏出,造化不成五行.如火多金少,聚散不得成形.
대저 음양이 편벽되게 나오면 조화의 오행이 不成(불성)한다 만일 火(화)가 많고 金(금)이 적음 모이고 흩어짐에서 成形(성형) 함을 얻지 못한다
火少金多,旣不能銷,反有淹滅之患.餘以例推.
불이 적고 금이 많음 이미 잘 녹이지를 못할 것이라 도리어 어둡게 하고 소멸시키는 근심이 있을 것이다 남은 것도 이러한 방법으로 추리할 것이다
凡看命先論五行,體面,局勢.然後參以喜忌好惡,旺相休囚.
무릇 팔자를 볼 적에 먼저 오행의 체면 과 국세를 논한 연후에 喜忌(희기)와 좋고 나쁨과 旺(왕)함과 도움과 休息(휴식)함과 갖춰짐을 참여 시키게 되는 것이다
如金人得庚辛或申酉爲體面,得巳酉醜三合爲局勢.喜火制土扶,忌金寒水冷.
가령 金人(금인)이 경신을 얻고 혹 신유가 체면이 되고 사유축 삼합을 얻음 국세가 된다 한다 불로 제련하고 토로 붙드는 것을 좋아하며 금은 차게하고 수는 냉하게 하는 것이라 꺼린다
生三秋四季爲旺相,春夏爲休囚.餘木火水土以例推之.
가을 끝 달에 생하면 사계가 旺相(왕상)이 되고 봄여름에는 休囚(휴수)가 된다 남은 木火(목화)水土(수토)도 이 방법의 예로 추리한다
金人遇庚申辛酉爲五離煞,若生秋月逢水則化金之毒,爲金白水淸.
금인이 경신 신유를 만나면 오리살이 되어 만일 가을 달에 생하여 물을 만나면 化金(화금)에는 毒(독)이 되어선 金白水淸(금백수청)하다 한다
造化逢火,則制金之鋼,爲成鋒利之器.柱無火無水是謂頑金,主早年酒色,痢身死.若得戊寅日時,剛處逢生,主富而壽.채리= 폐결핵 설사이질
조화는 불을 만나면 금을 製鍊(제련)시켜 좋은 쇠가 되며 단련 받어 예리한 끝의 그릇이 된다
사주에 불이 없고 수가 없으면은 이는 노둔한 금이라 한다 주로 早年(조년)에 주색에 빠지며 폐결핵이나 나쁜 병으로 죽게된다 만일 戊寅(무인)日時(일시)를 얻음 강한 곳에서 생함을 만난 것이라 주로 富(부)하며 長壽(장수)한다
木人得土則根藉以栽培,得水則枝葉賴以滌暢.得金削便成材也.
藉 해자=풀뿌리 깔게 , 滌暢 척창=씻다 빻다 헹구다 청소 방탕 음란
削=끌로 다듬는 것
목인이 토를 얻으면 뿌리가 든든하여 북돋음을 받는 것이 되며 水(수)를 얻으면 枝葉(지엽)을 도우게 되어서 화창하다 못해 방탕 음란함으로 흐르게 된다 金(금)을 얻으면 끌로 다듬는 효과를 가져오는 지라 좋은 재목을 이루게 된다
木逢寅卯,更在春生最吉,若三合會木局全,不須春生,多主仁壽.
나무가 인묘를 만나고 거듭 봄에 생함이 있음 가장 길하다 만일 삼합이 모여서 木局(목국)이 온전하다면 봄에 생하는 걸 기다리지 않아도 주로 어지르며 장수함이 많다
木逢金制,金火伏,則剛柔相制.
목이 금의 제도를 만나고 금이 불의 엎드리게 하는 단련을 만나면 강유가 서로 제도된다
若火太多則焚,金太多則損.土虛則不能培,水泛則不能潤,妙在得其中和.
만일 불이 太過(태과)하면 살라질 것이면 금이 太多(태다) 하다면 손괴가 될 것이며 토가 허하다면 능히 북돋는 역할을 못할 것이며 수가 범람 한다면 능히 윤기로운 역할을 못할 것이니 妙(묘)함이 그 中和(중화)를 얻는 데 있는 것이다
水人以亥子爲源,以寅卯辰巳爲納.幹源自北萬折朝東,故水仁喜逢東方,則浪息波平.折
수인이 亥子(해자)로서 근원을 삼는데 寅卯辰(인묘진)巳(사)를 사용으로서 드리게 된다 근원이 마르면 자연 북방이 만개 라도 아침 동녂이 좌절 될 것이다 소이 나무가 물이 없이 어떻게 자라겠는가 그러므로 물이 어질어 좋으면 동방을 만난다면 격랑의 파도가 쉬게 되어 평평하게 된다
水賴土防,若生亥子,土多則吉.旣在東方,逢土亦吉.
수가 도우고 토로 막는 것이니 만일 亥子(해자)에 생하고 토가 많으면 길하다 이미 동방이 존재하는 데 토를 만나면 역시 길한 것이다
不宜土多,更有貴人,財祿則貴.
다토는 적당치 않은것이니 거듭 귀인이 있음 재록이면 귀해진다
若日時遇庚申辛酉,水忌西流,恐壽不高.
만일 일시에 경신 신유를 만남 물이 서쪽으로 흐르는 걸 꺼리게 되니 수명이 높지 않음을 두려워 하게 된다
生於秋冬,生旺淸澄,壬癸此時,而逢亥子,主有文學.澄 징=맑다 맑히다
가을 겨울에 생하여 생왕하고 맑은 것이 임계가 이러한 시기이니 亥子(해자)를 만나면 주로 문학을 하게 된다
納音更水,則水太過,柱無土提,乃少子之斷.
납음이 거듭 수라면 물이 태과 한 것이니 사주 중에 土(토)로 막아 돌림이 없으면 이래 어릴 적에 결단이 된다 할 것이다
惟藝術,空門則吉,更隔角重逢,定主刑克.
오직 예술가와 승도로 나간다면 길할 것이다 거듭 격각 되어 重(중)함을 만남 주로 刑克(형극)으로 정하게 될 것이다 형벌로 극함을 받게 될 것이다
春月乾渴而,夏月渾濁而泛,柱無水助則不貴. 고=얼어 붙다
춘월에 메말름은 봄철이 얼어 붙는 것이 되고 夏月(하월)이면 혼탁하여 범람하는 것이 되니 사주에 水(수)의 도움이 없으면 귀하지 않다
火居寅卯,生於春月,木秀火明,榮華富貴.
불이 인묘에 거하고 봄 달에 생하면 木(목)이 빼어나고 불이 밝은 것이라 영화롭고 부귀한다
生於夏月則太炎,柱中無水定夭,有水早貴.
하월에 생하면 크게 불꽃이 이는 것이라 柱中(주중)에 물이 없다면 요절하게된다 물이 있으면 일찍이 귀하게 될 것이다
生於秋月,火死金成,藏光內照,時日微逢旺氣則吉.
가을달에 생하여 불이 죽어 금을 이루는 것이니 빛이 저장되어 안을 비추는 것이라 時日(시일)이 미미해도 旺氣(왕기)를 만난다면 길하다 할 것이다
蓋水火不嫌死絶,只宜恬淡爲福.
대저 물과 불은 死絶地(사절지)를 혐오를 두지 않으니 다만 맑은 것이 적당한 것인가로 福(복)을 삼게 된다
生於冬月,柱中再火助,則潛消霜雪,溫暖山河.
동월에 생하여 柱中(주중)에 재벌 火(화)의 도움이 있으면 눈과 서리에 잠기어 숨을 쉰다 하더라도 따뜻하기가 양지바른 곳 같다 할 것이다
古人雲:冬日可愛,夏日可畏,此之謂也.
고인이 하길 겨울에는 해를 가히 사랑하고 여름날에 태양은 가히 두려워 한다 하니 바로 이를 두고 하는 말이다
土逢四季全上貴,如納音全土,柱中更得寅字,爲艮山亦貴.
흙이 사계를 만나면 온전하게 上等(상등)의 貴(귀)가 된다 가령 납음이 전다지 토이고 柱中(주중)에 거듭 寅字(인자)를 얻으면 艮山(간산)이 되어 역시 귀하다
土能厚載,萬物資生,金木水火,皆不可缺,故此四行,咸賴之也.
토는 잘 두텁게 적재시키는 것이며 만물을 도와 살리는 것이며 금목 수화가 다 이지러지게 못할 것이라 그러므로 이 네 가지 행함에 있어서 다 도움이 된다
夫論五行之用,多則太過,少則不及,其氣其數,有餘不足皆能致凶.
대저 오행의 사용을 논할 것 같으면 많으면은 태과하다 하고 적으면 불급이라 하니 그 기운과 그 數理(수리) 남음이 있음과 부족함이 있음이 다 잘 흉함에 이르게 되는 것이라 소이 균형이 잡힐 것을 말한다
抑揚歸中,然後爲福.功成者宜於退藏,將來者貴于榮振.
억제 시키고 드날리고 하는 돌아가는 속에 그러한 연후에 福(복)이 되는 것이라 공을 이룬 자는 물러가 갈무러 지는 것이 적당 하고 장차 오는 자는 영화롭게 떨치게 하는 데에 귀함이 있는 것이다
五行稟旺謂之成功,旺而能止息是謂退藏.
오행이 왕성함을 왕성하게 차면 성공이라 하고 왕성하여 능히 숨쉼을 그친 것을 이 물러가 감춘 것이라 한다
五行在冠帶胎養之地,其氣虧而未盈,是謂將來.故欲子母相生,以益其氣.
則有榮進振發之道.
오행이 관대 태양의 땅에 있어 그 기운이 이지러져 차지 않음을 이를 같다가선 장래에 유망한 것이라 하는 것이라 그러므로 子母(자모)가 상생코자 하여서 그 기운이 유익한 것이다 곧 영화로움으로 발전함이 있어 떨쳐 일어나는 길이 있는 것이다
如木非其時,衰則梗介,死則枯槁.梗 경=대강 까시나무
만일 木(목)이 그 시기가 아닌데도 쇠한다면 가시 촉 같고, 죽는다면 마르어 부러질 것이라
金旺太過,則動作多凶.
금이 왕성하여 태과하다면 동작하는 게 흉함이 많다
炎炎者貴乎熄,不熄則有自焚之災.熄 식=꺼지다 그치다 망하다
불꽃이 이글 거리는 것은 그것을 꺼지게 하는 데 귀함이 되는 것이고 꺼지지 않는 다면 스스로를 살러 재키는 재앙을 같게 될 것이다
滔滔者貴乎止,不止則有自溺之患.
물이 도도하게 넘치는 것은 그치게 하는 데에 귀한 것이니 그치게 하지 않는 다면 스스로 빠지는 근심을 두게 될 것이다
火行南陸而化熱,盛則焚烈而害物,至酉亥則陰能翕之,然後能溫暖萬物.불이 남방 땅으로 행하면 열기로 변하게 되며 성하다면 살러 재키어 事物(사물)을 해롭게 한다 西北(서북)에 이르면 陰(음)이 잘 화합 한 연후에 능히 만물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다
水行北陸而化寒,盛則嚴冷而殺物,至卯巳陽能之,然後能滋生萬物.
물이 북방으로 행하여야 추운 것으로 되는 것이다 성하다면 냉함이 지엄하여 사물을 죽이게 된다 卯巳(묘사)에 이르러서 따뜻한 陽(양)이라야만 능히 물리치게 된다 그런 연후에 능히 만물을 도와 생하게 하는 것이다
又有生而不生,旺而不旺,此爲凶乃先吉也.
또 장생 하면서도 장생치 못하는 것이 있으며 제왕이면서도 제왕 역할 못하는 것이 있으니 이는 흉함 되는 것을 말함인데 먼저 길하고 난 다음 흉함이 오는 것을 말함이라
有死而不死,絶而不絶,此爲吉乃先凶也.
사지가 되면서도 죽지 않고 절지가 되면서도 절지 역할을 아니 하는 것이 있으니 이는 길함이 되는 것이니 이래 먼저 흉함이 도착한 것을 말하는 것이다
如水見戊申土,此生而不生.見庚子土,此旺而不旺.遇此多成而反敗,因喜而反憂.
가령 수가 무신 토를 본다면 이 장생 이면서도 장생이 아니라 할 것이며 庚子(경자)토를 보게 된다면 이 제왕이면서도 제왕이 아니라 할 것이다 이를 만나면 이루었어도 도리어 패함이 많았고 기쁨으로 인하여서도 도리어 근심됨이 많았다
如水見癸卯金,此死而不死.見辛巳金,此絶而不絶.
가령 수가 계묘 금을 보면 이는 사지면서도 죽지 않는 것이다 辛巳(신사)금을 보면 이는 絶地(절지)이면서도 절하지 않는 것이다
五行氣盡而得父母之德,以生益之則其氣複生.遇之者危中有福,窮而通屈而伸也.
오행의 기운이 다 부모의 덕을 얻어서 생함을 유익하게 하는 것이라면 그 기운을 거듭 생케 하는 것이니 만난 자는 위태한 속에서도 福(복)이 있으며 궁하여도 통달 하며 굽힌 것이라도 펴게 된다
生旺太過則福中藏禍,死絶太過則福無可托.
생왕 한 것이 태과 하다며 복 가운데 禍(화)가 저장된 것이며 사절이 太過(태과)하다면 福(복)이 바르게 의탁 할 데가 없다
若夫死絶逢生,殃變能逃,火土最先,金水猶後.
만일 대저 사절이 長生(장생)을 만난다면 재앙이 변해 잘 도망을 간게 될 것이며 火土(화토)가 가장 먼저이고 金水(금수)는 오히려 나중이 된다
火絶得土曰睿【火以土爲幹,火絶於亥,而兌丁亥是也】睿 예=깊고 밝다통하다 임금 성인
화가 절하였어도 토를 얻을 것을 가져다가선 밝은 것이라 하고 화는 토로서 근간을 삼는다 화가 亥(해)에서 절지가 되어도 兌丁(태정)은 亥(해)가 이러하다 소이 丁壬(정임)합 木(목)을 말하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불을 도우는 것이 되지 않겠느냐 이런 의미이다
土絶得金死而不亡曰壽【土絶在巳,得辛巳金是也】
토가 절한데도 금을 얻으면 죽어서도 망하지 않는 것을 갖다가선 장수한다 한다 토가 巳(사)에서 절지가 되는데 辛巳(신사)금을 얻는 것이 바로 이러하다
金絶得水精複繼體【金絶於寅,得甲寅水是也】
금이 절한데도 수를 얻음 정밀한 複寫(복사)로 승계된 體(체)라 하는데 金(금)이 寅(인)에서 절지가 되나 甲寅(갑인)을 얻음 大溪水(대계수)가 되므로 바로 이러하다 할 것이다
水絶得木魂複天游【水絶於巳得己巳木是也】
수가 절지인데도 목을 얻음 魂(혼)이 하늘에서 거듭 논다 하니 水(수)가 巳(사)에서 절지가 되는 데 己巳(기사) 大林木(대림목)을 얻는 것이 바로 이러 하다
木絶得火火出木燼,灰飛湮滅故獨爲凶.【木絶于申,得丙申火是也】蛇馬無膽於焉足證: 燼 신=깜부기 불 타다가 남은 것 膽 담=쓸개 담력 마음 충심 어찌 족히 증명함에서인가
목이 절하였는데도 화를 얻어 火(화)가 木(목)에서 타다 남은 불에서 나온다 하니 재는 날고 연기가 소멸 되므로 濁(탁)하여선 흉함이 된다 木(목)은 申(신)에서 절지가 되는데 丙申(병신) 山下火(산하화)를 얻음이 바로 이러하다 뱀과 말은 쓸개가 없는데 어디에서 족히 증명 할 것인가
蛇馬在位巳午,木曆巳午而死.木于屬肝,於腑屬膽,證木死爲凶也.
=몸이 뚱뚱하다 엿보며 서있는 모양, 屬肝 간 간장 정성 충정 [장속간]
腑 부=장부 오장육부 충심
뱀과 마는 巳午(사오)의 자리에 있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니 목이 巳午(사오)를 지나간다면 죽게된다 木(목)이 뚱뚱한 것을 肝臟(간장)에 속한다 하고 오장육부 중에 쓸개에 속한다 하니 목이 죽는 것이 증명되어 흉함이 된다
經雲:경에 하길
身土遇火生而漸利,命水得金年乃優長.金多須火或從革以成名,木重得金曲直而任使,水流不止須土以擁之,火盛無依惟水以濟之.
유=주무르다 주물러 부드럽게 하다 순하다
신토는 파생함을 만나야지만 점점 이롭고 팔자에 水(수)는 金(금)의 해를 얻어야 이에 넉넉하게 성장하며 금이 많아서 모름지기 불을 기다림을 혹 변혁을 쫒음으로서 成名(성명) 한다 하며 木(목)이 거듭되고 金(금)의 주물름을 얻으면 휘고 곧은 것을 임의로 부리는 것이 되고, 수가 흘러 쉬지 않으면 토를 기다려서 막는다 하고 불이 성하여 의지할데 없으면 오직 물로서 다스린다 한다
五行用得其宜,雖相克而爲福.若用失其宜,雖相生而爲災.
오행의 씀은 그 적당함을 얻는 것을 가르키는 데 비록 相克(상극) 이라도 福(복)이 되고 만일 그 씀을 그 적당함을 잃음 비록 상생하여도 재앙이 된다
凡五行太過相,如祿多則貧,馬多則病,印多則孤,庫多則虛.
무릇 오행은 太過(태과) 하여서 서로 거슬리는 것을 두려워 하니 만일 록이 많다면 貧寒(빈한) 하고 馬(마)가 많으면 病(병)들고 印性(인성)이 많으면 孤獨(고독)하며 倉庫(창고)가 많으면 허영 되 나니라
生旺多無歸宿,死絶多無激揚.激 격=물결이 부딧쳐 흐르다,흘러들다
생왕 함이 많음 돌아가 쉴 곳이 없으며 死絶(사절)됨이 많으면 물결이 치듯 드날림이 없으며
五行不可太相傷,不可太純粹.貴人馬多升擢,常人馬多賓士.
擢 탁=뽑아내다 발탁,제거하다
오행은 크게 서로 손상하는 것이 불가하니 크게 순수함도 역시 불가하다 貴人(귀인)이 馬(마)가 많으면 승진 발탁됨이 많고 평상인이 馬(마)가 많으면 賓客(빈객)의 선비가 된다
破要傷禍,空要空盡.
파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니 그렇치 않게 된다면 손상 받고 화가 이르게 될 것이고 공허한 것이 중요한 것이니 공허한 것을 찾음을 다할 것이다
所愛者不可毁,所畏者不可旺.先畏後愛爲福,先愛後畏爲禍.
사랑하는 것은 가히 무너 뜨리지 않을 것이며 두려운 것은 왕성 하게 안을 것이며 먼저 두렵고 나중에 애착이 가는 것은 복이 되는 것이며 먼저 사랑스럽고 뒤에 두려운 것은 화가 되는 것이다
合多不發而媚,學堂多則無成.媚 미=아첨 아양 풍치가 아름답다
다합해도 일어나지 못함 아첨을 하는 것이 되며 학당이 많다면 이룸이 없게 된다
貴人多則巽懦而無立志,祿馬太顯不可以貴人論.懦 나=나약
귀인이 많다면 나약해선 자립할 뜻이 없으며 록마가 크게 드날린다면 귀인으로서 論(논)하는 것이 불가하다
貴人表裏足不可以常人論.
귀인은 것과 속이 흡족한 것을 가리키는 것인데 평상인 한테 논한다는 것은 불가한 것이다 그래도 평상인 한테도 귀인을 있을 것 이렇게 오류 해석을 할 것이 아니라
귀인의 겉과 속은 족히 평상한 사람한테 적용하는 것을 옳지 않다 보는 것이다 한다면 특별난 사람한테 적용한다는 것인가 귀인이 많으면 貴人(귀인) 성怒(노)라 하여선 좋은 것이 아니고 해이 나태한 것을 말하는 것인지라 그런 사람이 평상인이 있을수 없다는 것 어딘가 보조를 많이 하여 주어야할 부족한 사람한테 그렇게 적용이 된다거나 아주 그 특별하게 용트림하는 偉人(위인)한테 그런 것이 더러 나타난다 이렇게도 해석 가능하다 할 것이다
모든 것이 지나치면 어딘가 시원찮다는 의미이리라
四柱俱陽,口心善,四柱俱陰,戾毒. 오=성내다 화내는 모양
戾 려=어그러지다 흉폭하다
사주가 다 양이면 소이 양팔동이면 입으론 성을 내나 마음은 착하고 사주가 다 음이라면 승냥이 흉폭한 것처럼 지독한 곳에 빠진다한다
拱要拱馬,拱祿,拱貴,拱福神.不要拱刑,拱禍,拱歲,拱時.
끼는 것이 중요한 것이니 마를 공협하 고 록을 공협 하고 귀를 공협하고 복신을 拱俠(공협)할 것이며, 끼는 것이 중요하지 않은 것이 있으니 刑(형)함과 禍(화)와 歲君(세군)과 時(시)를 공협 하는 것이다
陰陽貴在均協,病傷要有克制.
음양은 고르게 협조하는 것이 귀한 것이고 병상을 극제함이 있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凡命丙辛壬癸見戊戌,則當途刃傷折挫.
팔자에 병신임계가 무술을 본다면 길에 당하여 칼에 상하여선 좌절을 하게되리라
壬子 丙午 丙午 壬子水木精神,陰陽純粹.
임자 병오 병오 임자는 水木(수목)이 精神(정신)한지라 음양이 순수한 것이다
餘位無助亦非常器,加以季秀之氣,曠世無忌大德有容,乃丈夫也.
남은 자리의 조력이 없어 역시 비상한 그릇이다 드넓은 세상에 꺼릴 것이 없어선 커다란 덕을 수용하게 되어선 이래 장부라 하나니라
卯酉日出入之地,子午陰陽始分之宮.遇之者,令人往來不定,歲運亦
然.
卯酉(묘유)는 해가 출입하는 곳이며 子午(자오)는 음양이 비로서 나누어지는 궁이다 만나는 자는 사람으로 하여금 왕래가 일정하지 않게 한다 歲運(세운)역시 그렇다 할 것이다
巳亥爲兩極之地,地天斡旋.寅申爲三停之方,往來郵遞,如人遇之多執不一.斡 알=관리하다 돌다 빙빙돌다 郵遞 우체 역참 역마를 갈아타는 곳번갈아 교대로 전하다
사해는 양극의 땅이 되니[북극남극] 地球(지구)와 天球(천구)의 알이 궁굴르는 곳이다 寅申(인신)은 삼정= [세번 머무는 정거장]의 방위가 되니 우체부 驛馬(역마)가 왕래하는 곳이라서 만일 사람이 만나게 된다면 잡는 것이 한결같지 않음이 많았다
醜未遲遲,辰戌速速.遇之令人執方,性不通變.辰戌有氣,能建立大事.
축미는 지지부진하고 진술은 빠르다 만나는 사람으로 하여금 모남을지니게하여선 성격이 고지식하게 하나니라 진술은 기운이 있으니 문득 잘 大事(대사)를 건립 하나니라
丙子人四柱有壬寅,是壬入丙家,克破不美.
병자인 사주에 壬寅(임인)이 있으면 이는 임이 丙家(병가)에 들은 것이라 극파를 하여선 不美(불미)하게된다
庚子見庚午,是五鬼臨門.
경자가 경오를 보면 이는 五鬼(오귀)가 임하는 門(문)이라 한다
戊寅見甲寅,甲克其戊.戊寅隨勢克甲寅,是干支納音,上下不和.
무인이 갑인을 보면 갑이 그 무를 극하는 지라 무인이 세를 쫓아 甲寅(갑인)을 극하는 지라 이는 干支(간지)납음이 上下(상하)가 不和(불화)하나니라
除別有福神,方爲福力.
별도의 복신이 있어선 除(제)하게 되면 바야흐로 福力(복력)이 된다
癸酉見戊寅,戊土克癸水,又金氣向絶鄕劫煞,元辰居中.
게유가 무인을 보면 무토가 계수를 극하고 또 금기가 절향 겁살로 향하는 지라 원진 가운데 거하게 되나니라
除得月令中秀氣,方可爲用,亦久而不佳.
월령 가운데 수기를 얻어선 除之(제지)한다면 바야흐로 가히 사용할 수가 있으나 역시 오래가면 아름답지 못하였다
庚午 丁酉互旺互破,乃旺中破也,不可全爲福力.
경오 정유는 상호 帝旺(제왕)이고 상화 破(파)인지라 이래 왕하는 가운데 파가 되어선 온전한 복력됨이 不可(불가)하다
己未 辛酉雖得食,歸死地,終久不佳.
기미 신유는 비록 식신을 얻는다하나 문득 사지로 돌아가는 지라 마침내 오래도록 아름답지 못하였다
乙丑 乙未 庚辰 庚戌見戊寅大好運亦然.
을축 을미 경진 경술이 무인을 보면 大好命(대호명)이라 하니 대운 에서도 역시 그러하다할 것이다
經曰:如得剛金濟,戊寅欲絶不絶成福力.
경에 말하길 만일 강한 금의 다스림을 얻데 무인이 절하고자하여도 絶地(절지)역할을 하지 못하여선 복력을 이룬다 하였나니라
乙卯見戊寅,戊寅見乙卯,是大好命.
을묘가 무인을 보고 무인이 을묘를 보면 이는 대호명이라 한다
丹陽書雲:三奇之際尙有虛聲,死絶之中尤存生旺.
단양서에 하길 삼기가 교제하면 오히려 헛된 명성이 있다하고 死絶地(사절지)중에 덕욱 생왕이 존재한다하니
蓋三合三奇,不合月分則不貴.
대저 삼합 삼기 월분에 불합하다면 貴(귀)가 되지 못한다
如甲戊庚有子午時方貴,乙丙丁有寅卯時方貴.
가령 갑무경은 자오시라야 바야흐로 귀가되고 을병정은 寅卯(인묘)時(시)라야만 바야흐로 귀를 갖는 것이 된다
天元變化書雲:乙丙丁正愛酉亥,更看納音有無交涉.
천원변화서에 하길 을병정은 바르게 酉亥(유해)를 사랑한다하니 거듭 納音(납음)의 交涉(교섭)이 有無(유무)한 가를 살필 것이다
又雲:凡三奇三合帶月令中秀氣入貴格,亦不免庶出過房作贅.
贅 췌=군더더기 쓸모없는 것 불필요한 것
또 하길 무릇 삼기 삼합이 월령 秀氣(수기)에 띠 한다면 귀격에 든다 하니 역시 서출과 과방의 군더더기를 짓는 것을 不免(불면)하였다
과방은 입양 영아들 기러기 아버지를 둔 사람 종이 난 자식 사생아 이런 것을 가리키는 말 그러니깐 불확실한 房(방)의 자식이라는 것이리라
又雲:凡命見三合三奇,而本年不帶在四孟.生而得四仲,四季.月日時四仲,四季同論.及胎月日互換幹合或六合,而本命不帶,皆各日掉太歲,多主離祖孤立,爲人不得力少救助.宜義居假合而立也,
掉 도=흔들다 움직이다 요동
또 하길 팔자에 삼합 삼기를 보데 본년을 집어 넣지않고 인신사해 사맹이존재함 있으며 ,장생하였는데도 四仲(사중)四季(사계)를 얻으며 월일시 사중 사계는 같이 논하게 되는데 胎(태)와 월일이 서로간을 바꾸어 합 또는 육합하고 본명은 두르지 않는다면 다 각기 일이 태세를 뒤흔드는 것이라서 주로 祖業(조업)을 등지거 孤立(고립)하는 자가 많았으며 사람됨을 얻지 못하고 역량이 구원하는 도움을 적었다 [사람됨이 역량이 작어선 구원하는 조력자를 얻지 못하고 ]
문득 의롭게 거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 적당한 것이라 거짓 합하여 선 것이다
소이 삼합 삼기가 다 좋은 것만 아니라는 것이리라 그 원리 구색에 맞아서만이 좋다는 말인 것 같다 의사 처사 거사 이런 것을 말하는 것일 수도 있음에 확실한 해석은 다른 분들 풀이한 것을 보라 조업을 등지고 고립한다는 것을 보니 좋은 말은 아닌 것이리라
貴命則多倚仗而升進.仗 장=무기 호위 의지
貴命(귀명)이면 호위하는 것이 많아선 승진하게된다 이리저리 풀어 꿰어차도 다 理數(이수)에 맞게 된다는 말이리라
凡四柱帶三奇三合者,本身不是過房庶出,將來子孫必有過房庶出,隨母之子.
무릇 사주에 삼기 삼합을 두른 자는 본신이과방서출이아니면 장래자손이 필연코 과방서출이 있으리라 모를 쫓는 자식이 있다는 말이리라 첩실 자식을 둔다는 말이리라
古詩雲:三合與三奇,淸秀更饒肥,不爲過房子,便是隨母兒.
고시에 하길 삼합과 함께 삼기는 맑고 빼어나더라도 비만이라는 것이요 과방에 자식이 되지 않으면 문득 이는 어미를 쫓는 아이가 될 것이다
凡命前五辰爲宅舍,若遇有氣及吉神臨之,主有好宅,門閥崇峻,子孫華顯.
무릇 命(명)앞에 다섯 번째 地支(지지)가 집 거주처 주택이 되는 것이니 만일 기운가 밑 吉神(길신)이 임하는 것을 만난다면 주로 좋은 집을 두게 되며 문벌이 높으며 자손이 영화롭게 된다
假令甲申人宅舍在醜,十二月生得,天乙臨宅爲吉.
가령 갑신인은 주택이 丑(축)에 있으며 십이월생이 얻으면 天乙(천을)이 주택에 임하는 것이라 길하니라
若居無氣及凶神臨之,主其宅虛耗,破壞不完,祖業不守.
만일 주거가 기운이 없고 및 凶神(흉신)이 임한다면 주로 그 집이 헛되이 소모함이 많으며 파해 되어 불안하고 조업을 지키기 어려다
假令庚午人宅舍在亥,甲子旬亥落空亡,又遇劫殺臨之爲凶.餘准此推.
가령 경오일은 주택이 해에 있으며 갑자순에 해는 공망에 떨어지며 또 겁살이 임하는 걸 만났는 지라 흉함이 되나니라 남은 것도 이러한 예로 추리하나니라
命後一辰爲破宅煞,若在破宅煞中,主無父祖産業或客死他鄕.
명후 일진이 破宅殺(파택살)이 되는 것이니 만일 집을 파하는 살 중에 있다면 주로 아버지와 祖業(조업)의 산업이 없으며 혹 他鄕(타향)에서 객사하여 죽으리라
又看宅納音與本命納音相生則吉.宅克身得好宅,身克宅必破散.
또 주택은 납음과 더불어 본명 납음이 상생한다면 길한 것으로 보는 데 주택이 몸을 극하면 좋은 집을 얻는다 하고 몸이 주택을 극하면 필히 파산하리라
假令甲子金以己巳木爲宅,二月生系宅旺合有好宅,以身克宅後當破落.
가령 갑자 金(금)이 己巳(기사)木(목)으로서 주택을 삼는데 이월생이 메인자는 주택이 왕합하여 좋은 집을 둔다 몸이 집을 극한 후에 응당 파락호가 될 것이다
戊午火以癸亥木爲宅,九月生宅冠帶,十月生宅建,十一月生宅旺.
무오 천상화가 계해 수로서 집을 삼는 것인데 구월생 택은 관대이며 시월 생인 자의 주택은 건록 臨官(임관)이며 십일월 생의 주택은 帝旺(제왕)이 되나니라
又値宅生克身必得好宅.若宅鬼旺中生者,有官則吉,無官則凶.
또 값어치 하건데[따지건데] 주택이 능히 몸을 생하면 필히 好宅(호택)을 얻는 것이고 만일 주택이 鬼(귀)가 旺(왕)한 가운데 생한 자는 관이 있으면 길하고 官星(관성)이 없으면 흉하니라
凡祿命雖有休旺,更論其宅以辦吉凶.
무릇 祿命(녹명)이라도 비록 休囚(휴수)가 되고 旺盛(왕성)함이 있는 것이니 거듭 그 택을 논하건데 길과 흉으로 잘 분별 할 것이다
沈芝雲:宅犯破.
심지가 말하길 택은 파를 범하는 것을 두려워 한다 하였다
如甲子人以己巳是宅,如犯亥字其宅受破,命元稍薄,太歲沖年亦須破,須是爲長方可斷.稍 초
가령 갑자인이 기사택이 바른데 만일 亥字(해자)를 범하여 그 택이 파를 받으면 명원이 초박[작고 얇은 것]함을 부르는 것이라 太歲(태세)가 년월 충하면 역시 모름지기 破(파)가된다 모름지기 長生(장생)방으로서 가히 절단하게 되 나니라
如丙子人得辛巳金爲宅,遇乙亥流年之類是也.命好亦更動興作方應.
가령 병자인이 신사금을 얻으면 주택이 되는 것이니 을해 流年(유년)의 종류를 만나는 것이 이러하다 명이 좋음 역시 거듭 흥함을 움직여서 바야흐로 호응함을 짓게 된다
凡命後五辰爲田園,若居有氣之鄕又福神臨之.主田園盈野倉庫充實.假令甲子人田園在未,六月生土乘旺氣,又逢天乙貴爲吉.
무릇 명기의 다섯 번째 지지가 田園(전원)이 되는 것이라 만일 기운이 있는 마을에 마을과 또 복신이 임하는 곳에 거한다면 주로 전원이 찰 것이며 들 창고가 충실해 질 것이다 가령 甲子(갑자) 人(인)의 전원은 未(미)에 있는데 유월생이 토가 왕기를 탄 것이며 또 천을 귀인을 만난 것이라서 길함이 되나니라
若遇無氣之鄕又凶神臨之,主田園瘠薄倉庫空虛.
만일 기운이 없는 마을과 또 흉신이 임하는 것을 만나면 주로 전원이 척박하고 창고가 비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