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8월 10일 묵상 본문 : 열왕기하 21장 10절 - 26절 - 두렵고 떨림으로 주의 구원을 이루기 위해 날마다 복음을 통해 주 앞에 서기를 힘쓰게 하소서
시작 기도
주님, 주말의 아침을 시작하며 주의 품을 향해 마음을 옮기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그러나 주의 품에 거하는 것은 저의 의지가 아닌 오직 주의 의를 통해 가능함을 고백합니다.
죄와 허물로 더러워진 마음과 영혼을 주의 보혈로 정결하게 씻어 주옵소서.
새 영과 마음으로 주께 나아가게 하시고 주의 음성을 듣는 자로 서게 하옵소서.
하루의 삶이 주의 은혜 가운데 살아가면 늘 감사와 기쁨으로 이어짐을 고백합니다.
주가 베푸신 은혜를 기억하고 그 은혜를 나누는 일에 마음을 두도록 인도해 주옵소서.
주의 지체들도 한 주간의 삶을 돌아보며 주의 은혜 가운데 머물도록 이끄시길 소망합니다.
각 심령을 붙드시고 주 앞에 서기를 힘쓰도록 은혜 베풀어 주옵소서.
오늘도 함께 하시고 생명과 진리로 인도하시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본문
10 여호와께서 그의 종 모든 선지자들을 통하여 말씀하여 이르시되
11 유다 왕 므낫세가 이 가증한 일과 악을 행함이 그 전에 있던 아모리 사람들의 행위보다 더욱 심하였고 또 그들의 우상으로 유다를 범죄하게 하였도다
12 그러므로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가 말하노니 내가 이제 예루살렘과 유다에 재앙을 내리리니 듣는 자마다 두 귀가 울리리라
13 내가 사마리아를 잰 줄과 아합의 집을 다림 보던 추를 예루살렘에 베풀고 또 사람이 그릇을 씻어 엎음 같이 예루살렘을 씻어 버릴지라
14 내가 나의 기업에서 남은 자들을 버려 그들의 원수의 손에 넘긴즉 그들이 모든 원수에게 노략거리와 겁탈거리가 되리니
15 이는 애굽에서 나온 그의 조상 때부터 오늘까지 내가 보기에 악을 행하여 나의 진노를 일으켰음이니라 하셨더라
16 므낫세가 유다에게 범죄하게 하여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악을 행한 것 외에도 또 무죄한 자의 피를 심히 많이 흘려 예루살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가득하게 하였더라
17 므낫세의 남은 사적과 그가 행한 모든 일과 범한 죄는 유다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18 므낫세가 그의 조상들과 함께 자매 그의 궁궐 동산 곧 웃사의 동산에 장사되고 그의 아들 아몬이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19 아몬이 왕이 될 때에 나이가 이십이 세라 예루살렘에서 이 년간 다스리니라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므술레멧이요 욧바 하루스의 딸이더라
20 아몬이 그의 아버지 므낫세의 행함 같이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되
21 그의 아버지가 행한 모든 길로 행하여 그의 아버지가 섬기던 우상을 섬겨 그것들에게 경배하고
22 그의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버리고 그 길로 행하지 아니하더니
23 그의 신복들이 그에게 반역하여 왕을 궁중에서 죽이매
24 그 국민이 아몬 왕을 반역한 사람들을 다 죽이고 그의 아들 요시야를 대신하게 하여 왕을 삼았더라
25 아몬이 행한 바 남은 사적은 유다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26 아몬이 웃사의 동산 자기 묘실에 장사되고 그의 아들 요시야가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본문 해설
하나님은 므낫세의 타락의 모습을 보며 그의 종 선지자들을 통해 유다의 심판을 전달하신다.
하나님은 유다 왕 므낫세가 가장한 일과 악을 행하는 것이 과거의 아모리 사람들의 행위보다 더욱 심하고 우상으로 유다를 범죄하게 했음을 지적하신다.
그래서 하나님은 이제 예루살렘과 유다에 재앙을 내리시고 듣는 자마다 두 귀가 울릴 것을 선포하시는데 이 표현은 전에 들어본 일이 없는 심판의 임하게 될 것을 의미했다.
하나님은 사마리아를 잰 줄과 아합의 집을 다림 보던 추를 예루살렘에 베풀고 사람이 그릇을 씻어 엎어 놓는 것처럼 예루살렘을 씻어 엎어버리실 것임을 선포하신다.
이는 하나님의 율법과 말씀을 기준으로 사마리아를 멸망하게 하신 것처럼 유다도 언약의 말씀을 따라 심판하실 것이며 예루살렘의 파괴와 백성들을 옮겨 버리실 것을 의미했다.
그래서 하나님의 기업에서 남은 유다 지파를 버리시고 그들의 원수의 손에 넘기실 것이며 그들은 모든 원수에게 노략거리와 겁탈거리가 될 것임을 선포하신다.
그리고 그 이유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나온 때부터 그때까지 하나님 보시기에 악을 행하고 진노를 일으키는 모습이었기 때문임을 밝히신다.
특별히 열왕기 기자는 므낫세가 유다를 범죄하게 만들었고 하나님 보시기에 악을 행한 것뿐만 아니라 무죄한 사람들의 피를 많이 흘려서 예루살렘에 가득하게 했다고 증거 한다.
여기에서 무죄한 사람들의 피는 몰렉 종교 숭배로 인해 죽은 어린 아이를 비롯해 과도한 세금과 앗수르에 전투병을 파견하여 죽게 한 것과 선지자들을 죽인 일로 추정한다.
이사야 선지자도 므낫세에 의해 톱질로 잔인하게 죽임 당했다는 전승이 전해지고 있다.
므낫세의 남은 사적과 행한 일과 범한 죄는 유다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었으며 그가 죽자 그는 궁궐 동산 곧 웃사의 동산에 장사되었고 그의 아들 아몬이 대신하여 왕으로 세워진다.
므낫세가 왕실의 묘실에 장사되지 못하고 웃사의 동산에 장사되는 수치를 당한 것은 그가 다른 유다 왕들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극심한 악을 행하였기 때문으로 추정한다.
아몬은 왕이 될 때 나이가 20세였고 2년 동안 다스렸으며 그의 어머니는 므술레멧(평화의 여성형)이요 욧바 하루스(부지런함 또는 gold를 의미)의 딸이었다.
아몬은 므낫세와 같이 하나님 보시기에 악을 행하였고 므낫세가 섬기던 우상을 섬겼으며 그것을 경배하고 하나님을 버리고 하나님의 길로 행하지 않는 모습으로 통치했다.
아몬은 2년밖에 통치하지 않았지만 그는 므낫세과 바벨론으로 끌려갔다가 돌아온 후에 회개하고 종교개혁을 하려던 므낫세의 모습을 보고서도 돌이키지 않는 자가 되었다.
이러한 모습은 더욱 하나님의 심판대상이 되게 했고 신하들이 반역하게 된 이유가 되었다.
결국 그의 신복들이 반역하여 왕을 궁중에서 죽였는데 백성들(여호와 신앙을 가진 자들)은 아몬 왕을 반역한 사람들을 다 죽이고 그의 아들 요시아를 대신하여 왕으로 세우게 된다.
아몬의 남은 사적은 유다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었으며 아몬도 므낫세와 같이 웃사의 동산에 장사되었고 그의 아들 요시야가 왕으로 세워지게 된다.
나의 묵상
하나님은 므낫세의 악정을 바라보시면서 그가 행한 일은 과거 가나안 사람들의 행위 보다 더 심한 것이었으며 유다로 하여금 우상숭배에 빠지게 만들었음을 분명하게 지적하신다.
그래서 이제 전에 듣지 못했던 심판의 메시지를 선포하심으로써 그들이 당할 고통이 얼마나 크고 두려운 것인지를 가르쳐 주신다.
특별히 사마리아가 앗수르에 의해 멸망하게 된 것처럼 유다도 멸망하게 될 것이며 백성들이 원수의 손에 팔려 노략거리가 되고 겁탈 거리가 되며 하나님의 진노 대상이 됨을 선포하신다.
하나님의 긍휼과 자비가 거두어지는 심판의 때는 두려운 날이 되며 아무것도 돌이킬 수 없기에 그대로 고통을 당해야 하는 때가 된다.
이러한 심판이 이르게 되는 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 앞에서 죄악을 쌓았기 때문이었으며 돌이키지 않고 하나님의 언약을 망각하여 자기 욕심을 따라 행하였기 때문이었다.
오늘날에도 하나님의 언약을 망각하고 자기 욕심을 따라 행하는 모든 자들은 심판으로 향하는 자가 되며 돌이키지 못할 심판에 이르면 아무것도 소망할 수 없게 됨을 보여준다.
하나님의 심판의 때를 선포했던 말라기 선지자는 심판의 때에 성도들이 행할 일과 하나님으로부터 긍휼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분면하게 제시한다.
1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보라 용광로 불 같은 날이 이르리니 교만한 자와 악을 행하는 자는 다 지푸라기 같을 것이라 그 이르는 날에 그들을 살라 그 뿌리와 가지를 남기지 아니할 것이로되 2 내 이름을 경외하는 너희에게는 공의로운 해가 떠올라서 치료하는 광선을 비추리니 너희가 나가서 외양간에서 나온 송아지 같이 뛰리라 3 또 너희가 악인을 밟을 것이니 그들이 내가 정한 날에 너희 발바닥 밑에 재와 같으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4 너희는 내가 호렙에서 온 이스라엘을 위하여 내 종 모세에게 명령한 법 곧 율례와 법도를 기억하라 5 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선지자 엘리야를 너희에게 보내리니 6 그가 아버지의 마음을 자녀에게로 돌이키게 하고 자녀들의 마음을 그들의 아버지에게로 돌이키게 하리라 돌이키지 아니하면 두렵건대 내가 와서 저주로 그 땅을 칠까 하노라 하시니라(말4:1~6)
비록 하나님의 심판은 죄악을 행한 자들에게 분명하게 주어지는 것이지만 하나님의 심판은 멸망이 목적이 아니라 생명을 얻게 하는 것에 있기에 생명을 얻는 방법도 가르쳐 주신다.
그것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며 마음을 하나님 아버지께로 향하게 만드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위해 하나님의 말씀을 대언하는 선지자를 보낼 것이며 하나님의 언약의 말씀을 듣고 돌이키는 자가 심판에서 벗어나 구원과 회복을 얻게 될 것을 보여준다.
과거나 현재나 하나님의 심판은 죄악을 행하는 자들에게 임하고 그 심판에서 벗어나는 유일한 방법은 마음을 하나님께로 향하여 그의 말씀을 듣는 것에 있음을 보여준다.
므낫세는 하나님의 심판으로 인해 회개하며 하나님의 긍휼을 구하는 자가 되었고 다시 고국으로 돌아와서 종교개혁을 통해 하나님의 긍휼과 자비를 구하는 자가 된다.(대하33:15,16)
이러한 므낫세의 모습은 하나님께서 심판과 진노를 잠시 멈추게 한 이유가 되었다.
그러나 이런 선왕의 모습을 보았음에도 불구하고 므낫세의 악행을 본받은 아몬은 2년밖에 통치하지 못하고 반역으로 인해 철저하게 심판받은 왕으로 남게 된다.
하나님의 긍휼과 자비가 떠난 모든 것은 철저한 심판과 멸망밖에 주어지지 않음을 보여준다.
오늘날에도 성도가 믿음의 길을 갈 수 있는 것은 철저하게 하나님의 긍휼과 자비 때문이다.
이것을 망각하는 것이 미련함이며 하나님의 언약에 무지함이 악을 행하는 길이 된다.
그래서 언약을 따라 하나님의 긍휼과 자비를 구하고 은혜를 힘입어 사는 것이 능력의 삶이며 하나님으로부터 인정받는 믿음의 삶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계신다.
베드로 사도는 성도가 세상을 살아감에 있어 두려움과 떨림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살아가는 것이 중요한 신앙의 태도임을 증거 한다.
13 그러므로 너희 마음의 허리를 동이고 근신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너희에게 가져다 주실 은혜를 온전히 바랄지어다 14 너희가 순종하는 자식처럼 전에 알지 못할 때에 따르던 너희 사욕을 본받지 말고 15 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이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 16 기록되었으되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하셨느니라 17 외모로 보시지 않고 각 사람의 행위대로 심판하시는 이를 너희가 아버지라 부른즉 너희가 나그네로 있을 때를 두려움으로 지내라(벧전1:13~17)
여전히 죄와 허물에 익숙한 삶을 살아가며 거룩한 삶의 모습에서 빈약한 나의 모습은 하나님 앞에서 두려움을 가져야 할 이유와 떨림으로 삶을 돌아봐야 할 이유를 제시해 주고 있다.
그래서 오늘도 두렵고 떨리는 마음으로 하나님의 언약을 기억하고 그 언약을 따라 긍휼과 자비와 은혜를 구하며 믿음의 길로 나아가는 주의 백성으로 설 수 있기를 기도한다.
묵상 기도
주님, 오늘도 주의 말씀 앞에 두렵고 떨림으로 자신의 삶을 바르게 세우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삶의 태도인지를 다시 한 번 보게 됩니다.
주의 긍휼과 자비를 구하는 자로 살아가게 하시고 두렵고 떨림으로 구원을 이루어가는 자가 되도록 인도하여 주옵소서.
세상은 하나님에 대한 두려움이 아닌 자신감을 가지고 자기가 원하는 것을 얻으라고 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멸망으로 가는 길이며 하나님의 심판에서 결코 벗어날 수 없는 길입니다.
주의 지혜를 얻게 해 주시고 두렵고 떨림을 주의 구원을 이루어가는 자로 살게 하옵소서.
땅의 기준과 가치를 거부하고 하늘의 기준, 언약을 따르는 삶의 가치를 붙잡게 하옵소서.
오늘도 함께 하시고 주일을 준비하는 모든 일 가운데 함께 해 주시고 지체들도 친히 붙들어 주시기를 소망하며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