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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속사
I. 서론
기독교는 ‘역사적 사실’ 위에 기초한 역사적 종교이다. 기독교는 역사의 분기점(B.C & A.D)에 이스라엘에서 예수 그리스도가 세상에 오셔서 행한 택자들에 대한 구속 사역을 역사적으로 기록하여 오늘의 교회에 교훈으로 삼고자 하는 역사 종교이다.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구속역사를 세속사속에서 지금까지 창조,섭리해 오셨고 앞으로도 완성해 가신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구속의 역사를 역사 가운데 계시하셨다. 그러므로 기독교에 있어서 역사연구는 당연한 일이다. 역사를 연구함으로 그 안에 계시된 하나님의 섭리를 살피고 오늘날 교회의 교훈으로 삼아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하나님의 구속 역사인 ‘구속사’를 알기 위해 먼저 일반적인 역사의 개념을 살피고, 세속 역사관과 기독교 역사관의 차이를 비교해 보고, 구속사의 개념과 그에 따른 세속사에 대한 구속사적 해석을 개괄적으로 하고자 한다.
II. 역사의 개념
1. 역사란?
시공간 속에서 일어나는 사회적 의의를 지닌 사건들
다양한 견해들;
* R.H.네쉬 - 자신의 현재적 경험에 도움이 되는 관련자료의 연구를 통해
인간의 과거에 대한 중요한 사건들을 의미 있는 서술로 재구성하
는 시도.
* E.H.케어 - 역사가와 사실과의 상호작용의 부단한 과정, 현재와 과거의
끊임없는 대화.
* R.D.컨드슨 - 역사적 관점으로 과거의 사건이 우리경험의 역사적 측면에
참여하는 것.
2. 역사성립의 전제들
역사는 ‘언제,어디서,누가,무엇을 하였는가’와 이것에 대한 ‘기록’과‘목적론적 의미’
그리고 ‘결과론적 교훈’이 전제되어야 한다.
역 사
시간 공간 사람 사건 기록 목적 결과
/ / / / / / /
언제 어디서 누가 무엇을 가치 동기 교훈
- 역사라는 다리의 일곱 기둥 -
3.세속적 역사관과 기독교적 역사관
1) 세속적 역사관
사 관 내 용
헬라적 운명론적 순환(循環)사관 - 역사의 목적,완성,종말 부정
사관 --> 힌두교 순환사관에 영향 : 인과에 의한 필연성 강조
유물 사관 역사 = 투쟁,갈등,긴장의 계급투쟁 과정
인본주의 역사의 주체 = 人間 : 인간이성에 의해 역사 진행(결정론)
사관 * 결정론적 사관 : 역사의 과정속에 결정론(필연성)이 존재
2)기독교적-역사관 기독교 역사관 : 역사의 원동력 = 하나님,
역사의 관점 = 계시된 말씀을 통한 하나님의 관점.
사 관 내 용
히브리 하나님의 섭리에 의한 율동적(律動的)사관 - 역사의 목적, 방향,
사관 종말을 인정 : 역사의 목적 = 하나님의 뜻
바울의 종말론적 역사관 : 이스라엘의 역사를 세계의 역사로 이해 - 택
사관 자 구원의 예표,율법으로 인한 죄/은혜에 의한 구원(롬1-6장)
어거스틴의 이원론적 신정 사관 : “모든 것은 하나님의 섭리와 관련 시켜야
사관 한다.” --> 중세사관 지배 ( ‘신의 도성 The City of God’ )
칼빈의 성경적 역사관 : 성경은 역사의 시작과 종말을 하나님께 귀착시
사관 킨다.(롬11:36) - 하나님의 절대주권 아래 의지,예정,섭리,통치
역사의 주체자 = 하나님,
3)역사관의흐름 a,기독교사관
성경 사관 --> 바울 사관 --> 어거스틴 사관--> 칼빈 사관 --> 구속 사관
* 성경을 통하여 계시된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운동의 점진적 진행
b.세속 사관
> 인본주의 사관
헬라 사관 >인도순환사관 * 결정론적 사관
> 유물주의 사관
4)역사관의 비교
a.기독교적 사관 = 직선적, 종말적 사관
창조 역 사 --> 종말
>
b.세속적 사관 = 순환적 사관
역사 -->
>
<-- 역사
<
III. 구속사(救贖史)
1. 구속사란?
하나님께서 주권적 의지와 계획에 따라 죄로 인하여 타락한 그의
정 의 백성을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대속으로 구원하실일을 계시(성경)
하시고 교회운동을 통하여 성취해 가시는 역사적 진행과정
( History of Redemption, Heilsgeschichte )
1) 창조주 하나님
2) 하나님의 절대주권적 의지와 계획
3) 구속의 대상으로서의 인간
전 제 4) 구속주 예수
5) 신적 계시로서의 성경
7) 구속의 장(場)으로서의 교회
8) 구속의 매개로서의 역사
* 구속사 도표
세 계 사 ---> 세 계 사
창 구
구속사 -----> 종 구 속 사
타
예수 그리스도 ------> 교회 운동 --> 예수
조
구속사 -----> 속
락 말
세 계 사 --->
2. 구속사의 일반적 견해
어원적 의미 Heilsgeschichte - ‘구원의 역사’, 역사의 근원을 성경에 두
고 역사안에서 인간의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목적의 점진
성을 추적
학문적 기원 이레네우스,요아킴,루터,코세이우스-->벵켈,조나단 에드워드
이후의 구원사학파
영 향 죤 웨슬레 이후의 영국,독일,아메리카의 경건주의
현 대 18세기 이후 관심고조 - O.쿨만은 ‘나는 언제나 다시금 동일
한 결론을 내린다. 즉 초대 기독교신앙과 사상과의 현실적 중
심은 구속의 역사이다.’말함. 그외에 W.G.큄멜,C.H.다드,비쉐
폰라드,짐머리등의 학자가 있음.(*불트만은 적극적 반대론자!)
3. 구속사의 본질
1) 역사의 중심으로서의 구속사
세계역사는 하나님의 주권적 창조물
하나님의 주권적 계획에 의해 진행
구속역사의 장(場)
타락역사와 구속사의 병행(일원론) ; 잠정적,수단적 병행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구속사의 완성) = 세속사의 종말
2) 구속사의 중심으로서의 예수
구속사는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 사역이 중심
구 약 신 약 교 회 사 종 말
구약의 인물과 사건 복음서를 통한 예수 교회를 통한 예수 재림주로서 구속
을 통해 구속 사역 의 구속사의 성취 그리스도의 구속사사역의 완성
계시 역의 확장
3) 구속사의 표현으로서의 교회사
* 교회사 구속사와 함께 시작,진행
시대에 따라 다른 형태로 그 시대 역사의 중심이 됨
목표는 복음의 확장(구속사의 진행),완성
4.구속사에 의한 세속 역사의 해석
(다니엘서를 중심으로)
1) 우상으로 계시된 세상 왕국(단2:31-45)
정금 : 바벨론 왕국
은 : 메데,바사
놋 : 헬라
철/진흙 : 로마
2) 짐승으로 계시된 세상 왕국
일곱머리(일곱짐승의 머리)- 세계7대 패권 국가
요한 계시록에 나 ① 망한 다섯 - 애굽,앗수르,바벨론,메데와 바사,헬라
타난 일곱 짐승 ② 있는 하나 - 로마(요한 당시)
(계17:9-10) ③ 이를 하나 - 세상끝날의 패권국가
(...일곱머리: 적기독의 지략)
① 사자 같은 짐승 - 바벨론
다니엘서에 나타난 ② 곰 같은 짐승 - 메데와 바사
짐승 ③ 표범과 같은 짐승 - 헬라
(단7:4-6,7:19,8: ④ 큰 철이와 놋발톱,열뿔을 가진 짐승 - 로마
3-14)
짐승으로 계시된 ① 하나님과의 관계 - 무신성,반신성,불신성,살신성
세속사의 의미 ② 세상과의 관계 - 약육강식,침략성,정복성,패권성
③ 교회와의 관계 - 반교회,반기독,박해성
④ 구속적인 관계 - 구속과 연단의 場
⑤ 종말적인 관계 - 심판성과 세상의 유한성
3) 구속사의 수단으로써의 세속제국
첫째 짐승 ① 선민의보호(흉년) 결 론
② 선민의 육성(출1:9-22)
애 굽 ③ 연단과 구원의 도장(출3:9-10,5:-15:) ①구속사는 세계
( 요셉의 고백 창45:5-8 ) 사의 중심이다.
둘째 짐승 ① 선민 징계의 도구(사 28:1-4) ② 세상 역사는;
앗 수 르 ⓐ 유한함
ⓑ 구속사의 場
세째 짐승 ① 선민 징치의 도구 ⓒ 선교의 도구
바 벨 론 ② 구속사 성취의 수단 - 다니엘서의 구속 계시
네째 짐승 ① 성전재건과 포로귀환
메데,바사 (사46-11 - 고레스를 사용)
다섯째 짐승 ① 초림 준비 - 메시야 대망사상
헬 라 ② 선민들의 세계산재 - 회당운동
③ 복음 준비 - 헬라문화(언어)의 통용
여섯째 짐승 ① 복음전파 준비 - 세계통일
로 마 ② 박해로 인한 신앙의 정초기
IV. 결 론
세계사의 중심은 구속사이다. 구속사는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에 중심한다. 따라서 기독교는 역사를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 즉 구속사적 관점에서 보아야 한다. 구속사적 관점에서 역사를 볼때 역사의 진정한 의미와 배후에 섭리하시는 절대주권의 하나님의 섭리를 볼수 있다. 역사는 하나님의 절대 주권의지에 의해 진행 한다. 따라서 역사적 사실들의 역사적 가치가 올바르게 알려질수 있는 방법 역시 구속사적 방법이다. 그러므로 진정한 기독인이라면 누구나 구속사적 역사관에 입각하여 세속사 가운데 섭리하는 하나님의 절대 주권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구속의 점진성을 깨달아 오늘의 교훈으로 삼고 종말의 신앙을 가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