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천주교 주요 행사
□ 6월 민족의 화해와 일치를 위한 기도의 달
6월은 한국 천주교회가 민족의 화해와 일치를 위해 기도하는 달이며, 특별히 19일(일)은 민족의 화해와 일치를 위한 기도의 날이다. 주교회의 민족화해위원회(위원장 이기헌 주교)는 담화 “하느님의 자비 안에, 남과 북이 하나되게 하소서”를 발표하고, 남과 북의 정치지도자들이 남북의 화해와 한반도 평화를 위해 함께 노력해 주기를 호소하며, 아울러 핵 없는 세상을 만들어가기 위한 한반도 비핵화 선언과 노력을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주교회의 민족화해위원회는 10일(금) 오후 2시 수원교구청 대강당에서 민족의 화해와 일치를 위한 기도의 날 심포지엄 “한국 천주교인의 통일의식, 무엇이 변했고 어디로 갈 것인가-‘2015년 북한 복음화에 대한 교회 구성원 의견 조사’ 발표”를 한다. 한국가톨릭문화연구원 박문수 부원장이 ‘2015년 한국 천주교인의 통일의식’에 대해, 가톨릭동북아평화연구소 변진흥 연구위원이 ‘한국천주교회 통일사도직의 새로운 방향’에 대해 발표한다. 한국가톨릭사목연구소 부소장 전원 신부, 전주교구 민족화해위원회 김회인 신부, 한국 남자 수도회·사도생활단 장상 협의회 민족화해전문위원장 나명옥 신부, 한국 여자 수도회 장상 연합회 민족화해분과위원장 권오희 수녀, 서울디지털대학교 오규열 박사가 논평을 맡았다.
또한 17일(금)~25일(토) 미사 전후에 ▲17일 민족 분단의 상처 치유를 위하여 ▲18일 이산가족을 위하여 ▲19일 북한의 형제자매들을 위하여 ▲20일 북한 이탈주민(새터민)들을 위하여 ▲21일 남과 북의 정치인들을 위하여 ▲22일 북한 복음화를 위하여 ▲23일 남과 북의 다양한 교류를 위하여 ▲24일 남과 북의 진정한 화해를 위하여 ▲25일 평화통일 위하여 민족의 화해와 일치를 위한 기도를 바칠 것을 요청하였다.
□ 1일 가톨릭동북아연구소 개소
의정부교구(교구장 이기헌 주교)는 1일(수) 오후 2시 경기도 파주 민족화해센터에서 가톨릭동북아평화연구소 개소식을 한다. 가톨릭동북아평화연구소는 급변하는 한반도 정세에 대처하고, 동북아 평화에 기여할 목적으로 2015년 9월 설립되었다. 이날 연구소 설립 경과보고와 함께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이 ‘동북아 평화의 현실과 전망’에 대해 강의한다.
□ 2일 인천교구장 최기산 주교 장례미사
인천교구는 2일(목) 오전 10시 30분 답동 주교좌 성당에서 제2대 인천교구장 故 최기산 주교의 장례미사를 거행한다.
□ 3일 사제 성화의 날
3일(금)은 예수 성심 대축일이자 사제 성화의 날이다. 한국 천주교회는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의 권고에 따라 1995년부터 해마다 예수 성심 대축일에 사제 성화의 날을 지내고 있다. 이날은 사제들이 그리스도를 본받아 복음 선포의 직무를 더욱 훌륭히 수행하는 가운데 완전한 성덕으로 나아가고자 다짐하는 날이므로, 모든 신자는 사제직의 존귀함을 깨닫고 사제들의 성화를 위하여 기도와 희생을 바친다.
대구대교구(교구장 조환길 대주교)는 오전 10시 범어 주교좌 성당에서 현장체험 나눔 발표에 이어, 정희완 신부가 “하느님의 자비와 사제의 소명”에 대해 강의한다. 대전교구(교구장 유흥식 주교) 사제단은 오전 9시 솔뫼 성지를 출발, 합덕 성당을 거쳐 신리 성지까지 도보 순례를 한다.
□ 8일 마산교구장 배기현 주교 서품·착좌식
마산교구는 8일(수) 오후 2시 마산체육관에서 제5대 교구장 배기현 주교의 주교 서품식과 착좌식을 거행한다.
□ 15일 마산교구 2016 통일 세미나
마산교구(교구장 배기현 주교)는 15일(수) 마산교구청에서 2016 통일 세미나 “한반도 평화로 가는 길을 찾아서”를 개최하고, 김진향 카이스트 교수가 강의한다.
□ 15일 수도자와 함께하는 갈릴래아 성시간
한국 천주교 남자 수도회·사도생활단 장상 협의회(회장 호명환 신부)는 15일(수) 오후 7시 30분 서울 정동 작은 형제회 성당에서 수도자와 함께하는 갈릴래아 성시간을 한다.
□ 20~22일 2016년 가톨릭 부제들의 교회일치와 종교간대화
한국천주교주교회의(의장 김희중 대주교)는 20일(월)~22일(수) “가톨릭 부제들의 교회일치와 종교간대화”를 개최한다. 전국 15개 교구와 수도회 소속 부제 140여 명이 주교회의와 교황대사관을 비롯하여 한국정교회, 대한기독교감리회, 한국구세군, 대한불교 조계종, 원불교, 성균관을 방문한다.
□ 20일 춘천교구 평화통일기원 특별강좌
춘천교구(교구장 김운회 주교)는 20일(월) 오후 7시 30분 강원도 속초 교동 성당에서 평화통일기원 특별강좌를 한다. 북한인권기록보존소 윤여상 소장이 “최근 북한사회 변화와 통일준비”에 대해 강의한다.
□ 성체 현양 대회
인천교구는 6일(월) 오전 9시 30분 김포 성당 내 성체 성지에서 제1회 인천교구 성체 현양 대회를 한다. 원주교구(교구장 조규만 주교)는 9일(목) 오전 10시 30분 강원도 풍수원 성당에서 제93차 풍수원 성체 현양 대회를 한다.
□ 피정과 성지순례
광주대교구(교구장 김희중 대주교)는 11일(토) 오전 10시 광주 가톨릭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가정성화 하루피정을 한다. 수원교구(교구장 이용훈 주교)는 3일(금)~4일(토) 경기도 안성 수원교구 영성관에서 “말씀으로 성가정 만들기”를 주제로 가족 피정을 한다. 의정부교구(교구장 이기헌 주교)는 11일(토) 오전 1시 경기도 파주 참회와 속죄 성당에서 성모님과 함께하는 평화음악피정을 한다. 춘천교구(교구장 김운회 주교)는 10일(금)과 11일(토), 강원도 인제 겟세마니 피정의집에서 예수성심성월 피정을 한다.
성모 승천 수도회는 11일(토) 장애인 10여 명과 함께 나바위 성지를 도보로 성지순례한다. 예수 그리스도 고난 수도회는 10일(금) 서울 돈암동 신학원에서 “네 성심으로 우리들의 갈등을 헤아리소서”라는 주제로 피정을 한다. 작은 형제회는 10일(금) 오전 10시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하느님 아버지의 자비의 얼굴”을 주제로 열린 피정을 한다.
성령 선교 수녀회는 10일(금)~11일(토) 성령 선교 수녀회 선교영성센터에서 미혼 여성을 대상으로 “쉼” 피정을 한다. 툿찡 포교 베네딕도 수녀회 서울수녀원은 3일(금)~4일(토) 서울 정릉 상지의 집에서 해바라기 가족피정을 한다. 예수 수도회는 5일(일) 오전 10시 서울 혜화동 영성의 집에서 청년 피정을 하고, 11일(토)~12일(일)에는 충북 보은 메리워드 영성의 집에서 엄마와 딸이 함께하는 피정을 한다.
※ 첨부: 2016년 6월 천주교 주요 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