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易隱 역은
작자 : 조구석 정리 : 용이법사
역은 서 및 수권 음양기본 유백온총단. 장성원선생총담. 습복선독역설. 16변법외 육효 여러 판단법 1권 신명점. 황금책분효 | 육친-점 5귀천빈부점 귀천판단 육신귀천판단 2권 빈부판단 6.화복점 7.3한 -신명3한취법 대한행운법 유년월건법 3한논, 8.세군 성정분별 신체용모 3권 가택점 4권 |
5권 국가조정점 년시점 6권 혼인점 임신출산점 두진점 | 7권 구재점 무역점 8권 질병점 도적점 |
수권
劉伯溫先生總斷:유백온선생 총단
夫人有賢不肖之殊,卦有過不及之異,太過者損之斯成,不及者益之則利。
生扶拱合,時雨滋苗,克害刑沖,秋霜殺草,長生帝旺,爭如金穀之園。
무릇 사람은 장점과 불명예의 구별이 있으며, 괘는 과 부족 차이가 있으며, 태과는 해로울 것이고, 불급은 익이면 익일 것입니다.
생부공합은, 비오면 묘목에 영양을 공급하고, 극해형충은, 가을 서리는 풀을 죽이고, 장생제왕은 금곡의 정원처럼 경쟁합니다.
死墓絕空,乃是犁泥之地。
日辰為六爻之主宰,喜其滅項以安劉。
月建乃萬卦之提綱,豈可助桀而為虐。
最惡者歲君,宜靜不宜動。
最要者身位,喜扶不喜傷。
사묘절공은, 여전히 진흙 땅을 쟁기질하는 곳입니다.
일진은 6효의 통치자이며 기쁜것은 안유로써 꼭대기를 멸하는 것입니다.
월건은 만 괘의 제강인데, 어찌 도움을 주는 것이 학대가 되겠습니까?
최악은 세군이며, 조용한것이 좋고 동하면 좋지 않습니다.
가장 중요함은 몸 자리이며, 돕는 것이 좋고 상함은 좋지 않다.
世為己,應為人,大宜契合,
動為始,變為終,最怕交爭。
應位遭傷,不利他人之事。
世爻受制,豈宜自己之謀。
세는 자신이고, 응은 사람이되며, 크게 좋은 것은 계합이고,
동은 시작이고, 변은 끝이며,가장 두려움은 교쟁이다.
응한 위치는 조상이며, 불리한것은 그 다른 사람의 일이다.
세효가 억제되면 어찌 자신의 꾀가 좋겠습니까.
世應具空,人無准實。
內外競發,事必翻騰。
世或交重,兩目顧瞻于馬首。
應如發動,一心似托於猿攀。
세 응이 공망이면, 사람이 정확한 결실이 없다.
안팎이 경쟁하면, 상황이 거꾸로 될 것입니다.
세가 혹 사귐이 중하면 두 눈은 말의 머리에 있습니다.
응은 발동하며, 한 마음이 원숭이 등반과 비슷하다.
用爻有氣無他故,所作皆成。
主象從存更被傷,凡謀不遂。
有傷須救,無故勿空,空逢沖而有用。
合遭破以無功,自空,化空,必成凶咎。
용효가 기가 있어 다른 이유없으면, 모든 것이 만들어 완료됩니다.
주상이 존재에서 더 상처를 당하면 보통 꾀들은 실패합니다.
부상이 있어 구하면 없다는 이유없이 공은 안되며 공망이 충을 만나며 유용합니다.
합이 깨져서 노력이 없고, 스스로 공이고 화하여 공이면, 반드시 흉한 허물입니다.
刑合克合,終見乖淫。
動值合而絆住,靜得沖而暗興。
入墓難克帶旺,匪空有助有扶,衰弱休囚亦吉。
貪生貪合,刑沖克害皆忘。
형합 극합이면, 끝내 음사가 드러납니다.
동 가치는 합되어 반으로 살며, 정은 충을 얻어 어둠이 흥합니다.
묘에 들어가 난극 띠왕이면, 공망은 돕고또 돕고, 쇠약 휴수도 운이 좋다.
탐욕 생과 탐욕 합이면, 형충극해 모두는 잊혀집니다.
別衰旺以明克合,辨動靜以定刑沖。
並不並,沖不沖,因多字眼。
刑非刑,合非合,為少支神。
爻遇令星,物難害我。
극 합을 명확하게하여 쇠왕을 구별하고, 형충을 정하여 동정을 분별하다.
아우르고, 아우르지 않고, 충하고 충하지 않고, 많은 단어를 눈으로 보기 때문이다.
형이며 형이 아니며, 합이며 합이 아니며, 작은 지지신이 됩니다.
효가 영성을 만날 때, 나를 해치기가 어렵습니다.
伏居空地,事于心連。
伏無提協,終從爾。
飛不推開,亦枉然。
空下伏神,易於引拔。
制中弱主,難以維持。
日傷爻,真羅其禍。
爻傷日,徒受其名。
복은 공망지에서 살고, 일은 마음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복이 없이 제강이 협조이면, 마침내 종속이다.
비는 열어야 추리가 없으면, 쓸모가 없습니다.
공망아래 복신이면, 인발이 쉽습니다.
제재중의 약한 주는, 유지하기가 어렵습니다.
일이 효를 상하면, 진실은 그 재앙이 그믈입니다.
효가 일을 상하면, 무리는 그 이름을 받는다.
墓中人,不沖不發。
身上鬼,不去不安。
德入卦,而無謀不遂。
忌臨身,而多阻無成。
卦遇凶星,避之則吉。
爻逢忌殺,破之無傷。
主象休囚,怕見刑沖克害。
用爻變動,忌逢死墓絕空。
묘중의 사람은 충이 없고 발함이 없다.
신상의 귀신은, 제거가 없고 평안이 없다.
덕이 괘에 들어가면, 그래서 꾀도 없고 따름도 없다.
기신이 몸에 임하면, 그래서 많은 막힘으로 성공하지 못합니다.
괘가 흉성을 만나면,피하면 길조이다.
효가 기신 살을 만나면, 파하여도 상함이 없다.
주상이 휴수이면,두려운 것은 형충극해를 보는 것이다.
용효가 변동하면,기피할것은 사묘절공을 만나는 것이다.
用化用,有用無用。
空化空,雖空弗空。
養主狐疑,墓多暗昧。
化病兮傷損,化胎兮勾連。
凶化長生,熾而未散。
吉連沐浴,敗而不成。
용이 화용이면,유용도하고 무용도 하다.
공이 화공이면, 비록 공이지만 공이 아니다.
키우는 주는 홀로 의심스럽고 묘가 많이 어둡습니다.
화한 병은 나누어 상한 손실이며,화한 태는 나누어 구진과 연결이다.
흉이 호하여 장생이면,타오르고 분산되지 않습니다.
길조가 목욕을 연결하면, 패이며 이루지 못한다.
戒回頭之克我勿反德以扶人。
惡曜孤寒,怕日辰之並起。
用爻重疊,喜墓庫之收藏。
事阻隔兮間發,心退悔兮世空。
卦爻發動,須看交重。
動變比和,當明進退。
殺生身,莫將吉斷。
用克世,勿作凶看。
되돌아 가지 말고, 다른 사람들을 돕기 위해 미덕에 어긋나지 마십시오.
사악하고 외롭고 태양과 태양을 두려워합니다.
걸작과 겹치고, 안녕하세요 무덤 도서관 컬렉션입니다.
모든 것이 막히고 마음이 회개합니다.
트라이그램이 시작되면 핸드오버에 따라 다릅니다.
동적 비율은 그리고, 명확한 전진과 후퇴 때. 시체를 죽이면 모가 잘릴 것입니다.
세상을 사용하고 치열하게 마십시오.
蓋生中有刑害之兩端,而合處有克傷之一慮。
刑害不宜臨用,死絕豈可持身。
動逢沖而事散,絕逢生而事成。
如逢合住,須衝破以成功。
若遇休囚,必生旺而成事。
速則動而克世,緩則靜而生身。
대개 생중에는 형해의 두 끝이 있으며 그래서 합하는 곳에 극 상의 걱정이 있습니다.
형해는 사용되어서는 안되며 사절은 결코 몸을 유지할 수 없습니다.
동이 충을 만나며 일이 흩어지면,절은 봉생이며 일이 성사됩니다.
봉합에 살면 성공하여 충파해야합니다.
만일 휴수를 만나면, 반드시 생왕이며 성사 합니다.
빠르면 동이며 세를 극하고, 느리면 정이며 몸을 생한다.
疾病大宜天喜,若臨兇殺必生悲。
出行最怕往亡,如執吉神終獲利。
是故吉凶神殺之多端,何如生克制化之一理。
질병은 큰 기쁨은 하늘의 뜻이며, 만일 흉살에 임하면 반드시 생의 슬픔일 것입니다.
출행은 가장 두려운 것이 죽음이며,만일 길신이 있으면 결국 호리입니다.
그것은 길신 때문이며 흉신의 살의 많은 끝인데, 어느 생극제화하는 방법입니다.
張星元先生總斷:장성원 선생 총단
吉凶由八卦變通,須察吉變凶而凶變吉。
飛伏在二儀交換,定然隔伏陰而陰伏陽。
爻爻有伏有飛,伏無不用。
卦卦有動有靜,動無不之。
變出他宮,但取金木水火土,還歸本卦,配成兄父子財官。
길흉은 8괘 변통 때문이고, 필히 살피면 길이 변해 흉이며 흉이 변해 길이다.
비복은 양의를 교환에 있고 정함에 따라 막힘이 음을 복하며 음이 양을 복합니다.
괘와 괘는 동이 있고 정이 있으며, 동은 없는것이 없다.
변출한 타궁이지만 금, 나무, 물, 불, 흙을 취해 본괘로 돌아가 짝하면 형 부자를 이루어 재 관이다.
水化金,則坎增其勢。
火化土,則離減其威。
수 화금은, 감괘는 그 세가 증가합니다.
화 화토는, 리괘는 그 위세가 줄어진다.
亥變子日進神,水得生而火被制。
戌變未雲退度,金不助而水無傷。
卦之墓絕非宜,還究偽真之辯。
爻變生扶最利,更詳喜忌之分。
爻有伏吟不吉,卦有反吟最凶。
해가 변해 자는 일이 진신이며, 수를 얻어 생하며 화가 제재를 당 합니다.
술이 변해 미는 물러나는 법이며 금은 돕지 않으며 수는 상하지 않습니다.
괘의 묘절은 적절하지 않으며 거짓 진실의 논쟁이기도 합니다.
효가 변해 생부하는 것이 가장 유익하며, 희기를 나누는 것이 더 자세합니다.
효는 복음이 있으면 불운이고, 괘는 반음 있으면 가장 흉합니다.
歸妹變隨為例,小畜之姤皆同。
但識六爻占克,那知二卦交沖。
變能生克於動爻,動不制於變象。
靜受動傷,靜難制動。
柔遭剛克,柔豈伐剛。
귀매가 수괘로 변하여 예이고,소축의 구괘 모두 동일합니다.
그러나 6효점이 극을 아는것은, 두괘가 사귀어 충을 아는 것이다.
가변 에너지는 움직임 속에서 태어나고 움직임은 변화에 의해 제어되지 않습니다.
정을 받아 동이 상하며, 정은 동을 제재함이 어렵다.
부드러움은 강한 극을 만나면 부드러움은 어찌 강함을 벌하겠는가.
日月善會克爻神,爻神誰敢傷日月。
日為君主,旺衰之象盡能傷。
月乃提綱,動靜之爻皆可克。
本卦為貞為始,之卦為悔為終。
일월이 선하게 모여 효신을 극하면, 효신이 누구든 감이 일월을 상한다.
일이 군주이며 왕쇠의 상은 많이 상처를 줄 수 있습니다.
월은 제강이며 동정의 효모두는 극할 수 있습니다.
본괘는 순결이고 시작이고 지괘는 후회이고끝이 된다.
親官雲出現之爻,遠年可取。
他卦曰伏藏之象,近日堪推。
內為己,外為人,喜生喜合。
應為賓,世為主,兼克兼沖。
我生人而半吉,人克我以全凶。
世應齊空,兩下目前退悔。
主賓皆動,二邊日後更張。
친관을 전하는 출현의 효는 장기 년으로 바람직합니다.
타괘 왈 복장한 상은, 가까이 일을 추리 할 수 있습니다.
내는 자기이고,외는 사람이 되고, 기쁜생이고 기쁜 합이다.
응은 손님이고, 세는 주이며, 겸하여 극이고 겸해 충입니다.
나는 사람을 생하며 반은 길조이고 사람이 나를 극하면 모든것이 흉입니다.
세가 가지런히 공을 응하면, 둘 아래 목전에 회개합니다.
주 빈 모두 동하면, 양측의 일은 후에 더 강합니다.
兩間之爻,動則起居多阻。
一身之位,空則禍福鹹虛。
凡欲久長,用宜安靜。
如求脫卸,主利交重。
用木金來,從吉而不吉。
用土火到,雖凶而不凶。
둘 사이 효가 동이면 많은 막힘에 있고 생긴다.
한 몸의 위치에서 공이면 화 복이 함허입니다.
보통 오래 가고 싶은 곳은 용은 안정이 좋다.
이를테면 제거하려고한다면, 주는 교중이 좋다.
용목금래는, 길조를 따르지만 불길이다.
용토 화도는, 비록 흉하지만 흉이 아니다.
元神卻要生扶,忌客最宜伏制。
用神旺相,事必亨通。
主象休囚,理當愁悶。
卦無凶而用爻失位,後查值日方成。
爻有吉而主象逢空,但看沖時可就。
忌象交重,用象無主象,他時逢受害,
用神衰弱,元神絕,忌神異日遇遭傷,一神獨發,此象匪輕。
원신은 도리어 생부하며, 기신 객을 복 제함이 가장 좋다.
용신 왕상이면 일이 반드시 형통 할 것입니다.
주 상이 휴수이면 의당 우울합니다.
괘가 흉이 없고 용효가 지위를 잃으면, 후에 조사 값이 일을 이룬다.
효가 길조이며 주상이 공망을 만나면, 단지 충할때 가취이다.
기신 상이 중하게 사귀면, 용 상은 주 상이 없으며,그 때를 만나 해를 당하고,
용신이 쇠약하면, 원신은 절대적이며, 기신은 다른 날에 부상을 입고, 한 신만 홀로 나타나고,이 상은 가볍습니다.
五位交重,靜爻最重。
世與卦身專主,非可輕言。
動興旺象司權,當為重論。
吉內藏凶非是吉,凶中有吉不為凶。
太歲主歷年之事,時辰掌即日之權。
日主宣威於一日,累月能拘。
月將出令於三旬,經年可攝。
5 위가 중하게 사귀면, 정효는 가장 중하다
세와 괘신은 오로지 주인이며 가볍게 말할 수 없습니다.
동과 왕상은 권력과 같으며 당연히 진지한 토론이어야합니다.
지 네이는 살인자가 지가 아니고 살인자가 지가 아니라는 것을 숨긴다.
주님의 세월의 일에서 시간은 그날의 힘을 지니고 있습니다.
일주는 하루 만에 권력을 선언하고 여러 달 동안 구금 될 수 있습니다.
그 달은 3순에 발행 될 것이며, 그 해는 취할 수 있습니다.
身卦者,作事之身。
官鬼者,求謀之主。
卦內無身,百種事情無定向。
爻中無鬼,千般謀作總空虛。
卦動二身,事來疊疊。
爻興兩鬼,禍至重重。
官爻不動不空,稱心之喜。
身象不沖不陷,如意之權。
日帶凶神發動,長者之殃。
時臨惡煞交重,少丁之厄。
陽動男憂,陰興女禍。
신괘는, 일을 만드는 몸입니다.
관귀는, 구하는 계획의 주인이다.
괘 내에는 몸이 없으며 백 가지에 대한 방향도 없습니다.
효중에는 유령이 없으며 모든면에서 항상 공허함이 있습니다.
괘가 두 몸을 움직이면 물건이 첩첩이 옵니다.
효가 두 유령를 흥하면 화가 중중하다.
관효가 동하지 않고 공망이 있지 않으며 행복합니다.
이미지는 서두르거나 떨어지지 않으며 소원 할 권리가 있습니다.
태양은 사나운 신을 발사하고 장로들은 고통을 겪습니다.
시간은 악으로 가득 차 있으며, 젊은 딩은 운명에 처해 있습니다.
양동은 남자를 걱정하고, 음은 번영하는 여성 재난을 움직입니다.
父動子孫僧道,克蠢畜無收。
父空尊長屋船虧,文書不就。
兄動妻災奴婢患,資財耗散事無成。
兄空友絕弟兄亡,家業清安兒少育。
子動夫傷官職退,民間有慶無殃。
子空男損畜蠢虛,朝內少賢多侫。
아버지는 아들과 손자와 승려를 옮기고 어리석은 동물에게는 수확이 없습니다.
콩 신부는 롱하우스 선박 손실을 기렸고 서류 작업은 완료되지 않았습니다.
형제는 아내와 종을 움직여 고통을 당하게 하였고, 재산은 소멸되었고 아무 조치도 취하지 않았습니다.
형제와 친구들이 죽고 가족 사업은 깨끗하고 자녀 양육입니다.
자동 부상관은 직업이 물러나며,사람들 사이는 재앙이 없어 경사입니다.
자공남성은 어리 석고 약하며 내면은 덜 유덕하고 더 하인입니다.
財動椿萱受害,文字難圖。
財空妻僕遭迍,利資絕望。
官動有傷雁序,病訟將萌。
官空有犯葶砧,功名未遂。
재동은 희생되었고 단어를 매핑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아내와 부와 재물의 종들을 잃었고 이익은 절망적이었습니다.
관 동은 거위 질서를 손상시키고 아픈 소송은 귀엽게 할 것입니다.
관 공은 모루를 저지르고 자신의 이름을 알리려고 했습니다.
既道六親空興發,次陳六獸動和沖。
龍為良善清高,喜氣利名之兆。
蛇主虛浮驚恐,憂疑怪夢相干。
朱雀宜音信文書,又作祝融詞訟。
白虎利武官胎產,能招喪服血光。
勾陳是田土公差,墳塋遲滯。
玄武乃陰人盜賊,水利奸邪。
이미 도는 6친 공망이 흥발하고 다음 진은 6 짐승은 움직이고 충합니다.
용은 선량하고 고귀하며 기쁨과 명성은 징조입니다.
뱀 군주는 헛되고 두려웠으며 걱정스럽고 이상한 꿈과 관련이 있었습니다.
주작은 편지를 쓰고 주롱을 위해 소송을 제기했다.
백호 리 군 무관은 출산하여 애도와 피를 끌 수있었습니다.
구진은 들판 토양 내성이며 무덤은 느립니다.
현무는 음족의 도둑이며 수자원 관리는 악합니다.
龍往西山,半為吉斷。
虎行南地,稍作凶推。
土中玄武賊無虞,木內勾陳田欠熟。
雀墮江河,官司易解。
蛇遊草木,怪夢翻成。
勾陳陷而田非永遠,玄武空而盜不侵欺。
蛇空閒夢解妖邪,龍陷虛胎非喜慶。
雀避則訟非不起,虎潛則喪孝無干。
용은 서쪽 산으로가면, 절반은 길조판다된다.
호랑이는 남쪽으로 가며 약간 흉을 만드는것으로 추리한다.
토중 현무는 도둑으로 안전하고 목내 구진은 밭에서 익지 않는다.
작수 강하는 소송은 쉽게 해결한다.
뱀은 풀과 나무에서 수영하고 이상한 꿈은 뒤집어집니다.
구진은 쓰러졌고 Tian은 영원하지 않았고, 현무는 비어 있었고 도둑은 침략하지 않았습니다.
뱀은 악마를 해결하기 위해 유휴 꿈을 꾸고, 자궁에 갇힌 용은 축제가 아닙니다.
새가 소송을 피하면 호랑이 다이빙은 효도를 잃습니다.
旺相則吉凶來速,休囚則禍福應遲。
動則有變更,空則無憂無喜。
왕상이면 길흉이 빨리 오고 휴수이면 화복이 늦게 응한다.
동이면 더욱 변화하고, 공망이면 걱정없고 기쁨도 없다.
長生與帝旺,遠日興隆。
冠帶與臨官,近時昌盛。
衰病半凶之兆,受克全凶。
胎養半吉之祥,得生全吉。
墓庫但逢衝破,若動若興。
死絕不遇生扶,如無如陷。
장생은 흥하여 제왕이고, 멀리 일간은 흥륭한다.
관대와 임관은 가까이서 창성한다.
쇠병은 반은 흉의 징조이며, 극을 받으면 온전히 흉하다.
태 양은 반은 길조이며, 득생이면 온전히 길조이다.
묘고는 단지 충파를 만나고, 그가 움직였다면.
사절은 마치 아무것도 갇히지 않은 것처럼 결코 삶을 만나지 않을 것입니다.
土到酉中金到午,遇敗而無成。
火臨卯上水臨雞,反生而有力。
土逢巳絕,不可言生。
金遇巳生,終難言克。
此憑日月變爻而斷,非因世應動象而推。
巳爻持世必傷金,巳象動興能助土。
墓庫曰藏,有刑破衝開之法。
토는 유금에 이르러 금이 오로 갔고, 패를 만나며 실패했습니다.
화가 묘위에 있고 수가 닭에 임하면, 반대로 생하며 유력하다.
토가 사를 만나 절이면 생한다는 말은 불가하다.
금이 사를 만나 생하면 결국 극한다는 말은 어렵다
이것은 태양과 달의 변화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지 세계의 움직임 때문이 아닙니다.
사효 지세가 반드시 금을 상하면, 사 상이 흥하게 동하여 토를 도울 수 있습니다.
묘고 왈 숨겨져 있으며, 형이 있어 충파가 열리는 법이다.
空亡曰陷,有補虛填實之方。
陷叨月將來生,非為全陷。
空被提綱克去,乃是真空。
旺相之爻,過旬方用。
休囚之象,到底無功。
伏藏值此猶輕,出現臨之更惡。
陷元神而最多坎坷,亡忌客而永沒迍遭。
공망 왈 뭍히면 도움이 있어 빈것을 진정으로 채우는 방법이다.
갇힌 월장이 생해 오면,전체 뭍힌 것이 되지 않는다.
공망은 윤곽선에 의해 제거되지만 진공입니다.
왕상의 효는 지난 순의 사용이다.
휴수의 상은 결국 결실이 없습니다.
복장 가치는 가볍고 나타나면 더욱 흉합니다.
원신에 뭍히며 가장많이 감이고, 죽음은 기신 객이며 고통받지 않습니다.
男空則遠行不利,女空則近日生殃。
財空富不厚,官空貴不榮。
子空兒女主伶仃,父空屋室還衰敗。
兄空則弟兄少力,間空則媒保無能。
남성 공은 멀리 여행하기에 좋지 않으며 여성 공은 가까이에 재앙입니다.
재공은 부자가 두텁지 아니며 관공은 명예롭지 않습니다.
자공여아는 주가 책임지고 부공 가옥은 여전히 쇠패합니다.
형 공망이면 형제는 약하고 간공이면 매체 보호는 무능합니다.
內象若空,家宅休居舊地。
外官如限,遷移勿往他圖。
不測之災,遇陷身還可救。
綿延之疾,逢空命不回生。
내상이 공망이면 가족 집은 오래된 땅에 있습니다.
외관이 한이면 다른 곳으로 이동하지 마십시오.
예기치 않은 재난이 발생하면 갇혔을 때 자신을 구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 질병, 공기의 삶이 돌아 오지 않을 때마다.
空世則己心疎懶,空應則他意徘徊。
空中動出不為空,墓內推開非入墓。
凡值旬空,或臨月破,吉不能生合於物,凶不能克制於人。
凶者旬中之煞,當辯興衰。
惡者月破之神,無分生克。
事事喜空中之有氣,般般忌合處之逢沖。
공 세이면 게으르고 공에 응하면 방황합니다.
공망에서의 동이 나타나면 공이 아니되고, 묘내추리는 열어 입묘가 아니다.
보통 순공값이거나 월파에 임하면, 길조는 사물을 생합할 수 없으며 흉은 사람에 극제 할 수 없다.
흉은 순중에 살이며, 당연히 흥쇠를 구분한다.
악은 월파의 신이며,생극을 구분하지 않는다.
일들 기쁨은 공중의 유기이며,가지마다 기합의 곳에 충극이다.
逢合難凶而易就,遇沖縱吉以難成。
合被衝開,無織毫之力。
絕逢生起,有數倍之功。
봉합 난흉이며 쉽게 취하고, 우충종길은 어렵게 이룬다.
합파충개이면, 털끝 만큼 힘도 없다.
절처봉생이 일어나면, 항상 몇 배 더 공입니다.
三合三刑,亦有真假之論。
六穿六合,豈無生克之分。
子會申辰,少鼠牙而不取。
木連亥卯,無羊角以何妨。
3합 3형은 또한 진실과 거짓의 이론을 가지고 있습니다.
6 파6합은 착용하며 삶과 승리 사이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자가 신진을 모으면, 쥐 이빨이 적고 취하지 않습니다.
목이 해묘를 연결하면, 어느 방책에서 양뿔이 없다
寅巳申三全為煞,醜戌未一缺非刑。
用辰卯害本為殃,
用亥申穿非作禍。
用戌卯合,被克而反凶。
用酉辰諧,叨生而果吉。
合處帶生,百事見之皆喜悅。
害中帶克,千般犯此見憂迍。
刑則骨肉傷殘,穿則親鄰不睦。
六合咸稱吉象,問遣人出獄以非宜。
六沖各駭凶神,占散訟脫災而反利。
인사신 3이 온전하면 살이 되고, 축술미에서 하나가 없으면 형이 아닙니다.
진묘 사용은 본을 해처 재앙이고
해신 사용은 착용이 화를 만들지 않는다.
술묘 사용한 합은, 극을 당하며 반대로 흉이다.
유진 사용한 것은, 잔소리와 결과 길조이다.
함께 생명을 가져오고 펩시는 기쁨을 봅니다.
해가 수반되며, 이것을 저지르는 수천 가지 방법이 걱정됩니다.
형벌은 살과 뼈를 절단하는 것이며, 옷을 입는 것은 이웃과의 불화입니다.
6합 함은 길상이라고 부르며 사람들을 감옥에서 내보내는 것이 적절한지 물었습니다.
6충은 각 흉신을 풀고 점은 소송을 흩어 벗어난 재난이며 반대로 이익이다.
青龍財福為祥,破之不吉。
白虎凶鬼為咎,用之不凶。
日建豈為月破,月建非作旬空。
卦靜逢沖為動,爻安遇合為和。
動處見沖,為征戰而散。
動中加合,因羈絆而遲。
청용의 재복이 상서로움이며, 깨지는 것은 불길이다.
백호 흉귀는 허물이며, 사용하여 흉이 아니다.
일건이 어찌 월파가 되고, 월건은 순공을 만들지 않습니다.
괘 정이 충을 만나 동이되며, 효의편안이 합을 만나 화해된다.
동하는 곳에서 충을 보면, 정복이 되며 흩어집니다.
충에서 합을 더하면, 나반 때문이며 지연한다.
用旺有維持,雖遇凶星難作禍。
主衰無救助,縱逢吉曜那為佳。
身後世後及重爻,皆為已往。
身前世前兼交位,各主未來。
遊魂宜出外,歸魂利返鄉。
용왕이 유지하면, 비록 흉성을 만나지만,어려움 없이 제앙을 만든다.
주가 쇠하여 도움을 구하지 못해면,이어져 어느 길요를 만나 기쁘게 된다.
신후 세후 그리고 중효는, 모두 과거에 있습니다.
신전 세전 겸교위는, 각 주는 미래이다.
유귀는 나가서 고향으로 돌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內為體,外為用。
逢生雲吉,克雲凶。
動為速,靜為遲。
見合曰成,沖曰散。
生主發,墓主藏。
伏斷將來飛斷往。
陰主邪,陽主正。
衰詳稀少旺詳多。
事有大小,始終緩急,各審其因。
내는 체, 외는 용이 됩니다.
봉생은 길조를 전하고, 극은 흉을 전한다.
동은 빠르고 정은 늦습니다.
합을 보면 왈 이루고 충은 왈 흩어진다.
생은 주로 나타나고 묘는 주로 숨습니다.
복괘 판단은 미래에 비괘 판단으로 갈 것입니다.
음은 주로 악이고, 양은 의인입니다.
쇠는 드물고 왕은 많습니다.
크고 작은 일들이 있으며, 시종은 완급하며, 각 그원인을 판단합니다.
卦開前後,飛伏正之。
既詳其理,
初求內外三爻,為飛為正為前卦。
次看陰陽二象,為伏為之為後卦。
卦靜無之方取互,世空無主卻憑身。
之卦內之盈虧,變爻已定。
互卦中之悔吝體用為先。
細觀伏象之興衰,當察飛神之動靜。
遠推年月,近看日時。
괘가 전후에 열리면, 비복이 바른것이다
이미 그 이치는 상세하고,
초효는 내외 3효를 구하면,비도 되고 바르게 되며 앞괘가 된다.
다음은 음양의 2상을 보면, 복이 되고 그렇게 되어 후괘가 된다.
괘 정은 호괘를 취할 방법은 없지만 세공이 없는 주는 도리어 몸을 의지한다.
지괘로 내의 영휴이며, 변효가 이미 정하였다.
호괘에서의 회린 체용이 우선입니다.
복상의 흥망 성쇠를 자세히 살펴보면, 당연히 비신의 동정을 관찰한다.
멀리 년월을 추리하고,가까이 일시를 살핀다.
習卜先讀易說:습복 선독 역설
游南子曰,
余閱胡雙湖所載漢晉至宋雜記占驗,及吳甘泉元明占驗錄,皆就彖辭爻辭直斷,應若桴鼓。
後之占者,但得易辭,既合所占之事,即不可拘泥京管,而弁視四大聖人之至訓也,故習蔔之功先須讀易。
耶律楚材曰,易之初,其以六十四卦示人占例,亦浩繁矣。
유남자 왈,
나는 호상호에 소재한 한진에서 송나라 까지 잡기로 점 험이며, 오감천 원명 점 험록이며, 모두 연사 효사를 바로 판단하며,응이 채고이다
후의 점은, 단지 역사를 얻고, 이미 합한 점의 일로, 즉 경관응 진흙같이 할수 없으며,변은 4대 성인의 최고 규율에 구속 될 수 없으므로 점 학습의 공을 먼저 따르고 역을 읽어야합니다.
나진초재왈, 역의 시작에서 그것으로 64괘로 사람에게 점을 보여주고, 방대했습니다.
求君父之道于乾,
求臣子之道于坤,
婚姻於鹹、恒、漸、歸妹。
건괘에서 군 부의 길을 구하고,
곤괘에서 신하 아들의 도를 구하고,
함,항,첨,귀매에서 결혼합니다.
待于需,進于晉,升於升,改於革,行師于師,爭訟於訟,
聚於萃,散於渙,以至退於遁,守于困,安於泰、鼎,
厄於夷、蹇,盈于大有、豐,壞於損、蠱,家人之在室,
旅之在途,既未濟,大小過,大小畜,得失進退之義。
기다림은 수괘이고, 진괘에서 나아가고, 승괘에서 승하고, 혁괘에서 개혁하고, 행사에서 사괘이고, 송괘에서 논쟁하고,
취괘에서 모이고, 환괘에서 흩어져서, 둔괘에서 퇴에 이르기까지이며,곤괘를 지키고, 태와 정괘에서 편안하고,
이괘,우괘에서 액이며,대유괘, 풍괘의 가득함, 손괘,충괘 에 나쁘고, 가인괘에서 방이 있고,
여괘에서 법이 있고, 기미제괘, 대소과괘, 대소축괘는, 진퇴의 뜻을 얻고 잃는다.
雖卦名僅七十九字,而文義坦白,頗足決斷矣。
此文王未有卦辭之前已然,況又有三百八四爻,示之以變乎,故人苟積誠而筮,則神之告之。
비록 괘명은 79 단어에 불과하지만 텍스트의 의미는 솔직하고 결정적입니다.
이것은 문왕은 이미 괘사에 따르며, 삼백팔십사효가 있어 그것이 변하는 것을 보여주므로 사람들이 성실히 점하면 신께 고하는 것입니다.
卦辭爻辭,應合所問,如占婚而與之鹹恒,曰納婦吉,
曰勿用取女,曰女歸吉,曰歸妹征凶。
괘사 효사는, 응합하며 묻고, 점이 혼인하며 함께 함 항이면, 왈 부인을 납하여 길조이고,
왈 여자를 취해서 사용말것이며, 왈 여자에게 돌아 가야 길조하며, 왈 귀매는 흉을 정복한다.
占家宅,曰富家大吉,曰閑有家,悔亡,曰夫妻反目,曰家人嗃嗃,婦子嘻嘻,曰入于其宮,不見其妻。
占出行,曰利涉大川,利有攸往,曰不利涉大川,勿用有攸往。
占士進,曰不家食吉,曰不事王侯,高尚其事。
占求嗣,曰有子,考無咎,曰得妾以其子,曰婦孕不育,曰婦三歲不孕。
占征伐,曰利用侵伐,曰不利行師。
占田獵,曰田獲三品,曰田無禽。
가택점은, 왈 부가 대길이며, 알 한유가 회망이고, 왈 부부가 반목하고, 왈 가족이 비명을 지르고, 여자와 아들이 희희이며, 왈 궁에 들어가서 아내를 못봅니다.
출행점은, 왈 이익은 큰 강이면, 이익은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왈 불리한 큰 강이면, 관계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사진 점은,왈 불가식 길조이고, 왈 불사 왕후이고, 고상 그일이다.
구사점은,왈 아들이있으면 허물이 없는 것으로 알고, 왈 그 아들로 첩을 얻으며, 왈 잉태하나 양육이 없고, 왈 여자 3세 불임이다.
정벌 점은, 왈 이용 침략 벌이고, 왈 불이 행사이다.
전사냥 점은, 왈 전호 3품을 얻으며, 왈 전은 가금류가 없다.
諸如此類,皆神鑒其誠而顯告之也。
여러가지가 이런 류이면, 모두 신은 그 진실성을 드러내는 것이다.
更不必揣摹臆度,別生論斷。
若夫彖辭爻辭,不應所占之事。
다시 본을 뜨고 추측하며 근거가 없이 제멋대로 추측 할 필요가 없고, 구별하여 논단을 한다,
만일 무릇 단사 효사하면 점사는 응이 없다.
然後取動變一爻,各配生克,及長生十二之宮,斷其休咎也。
劉伯溫曰,
爻神吉而易辭凶,先吉後凶。
爻神凶而易辭吉,先凶後吉。
그런 다음 동변 1효를 취하고,각 생극을 짝하고, 또 장생 12궁으로, 그 휴구를 판단한다.
유백온 왈,
효신이 길조이며 역사는 흉이면, 선길 후흉이다.
효신이 흉이며 역사는 길이면, 선흉 후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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