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uig Boccherini(1743-1805)
Piano Qutntet in E-flar Bb major, Op.57-3, G.415
Quatuor Mosaiques
Patrick Cohen,Piano
이 곡은 현악5중주(첼로 + 현악4중주) 버전, 기타5중주(기타 + 현악4중주) 버전, 피아노5중주(피아노 + 현악4중주) 버전, 관현악 버전이 있으나 원곡은 현악5중주이다. 기타5중주 중 유명한 "판당고"와 같은 스페인적인 색채가 풍부한 작품을 남기고 있다.
보케리니는 이탈리아의 루카에서 태어났지만 스페인 궁정에서 오랜 동안 봉사했고 인생의 태반을 스페인에서 보낸 만큼 그의 작품에 스페인적인 색채가 드러남은 자연스러운 것이다. 있지만 동시대에 활약했던 하이든의 그늘에 가려 빛을 보지 못하고 있으며 120여 곡의 현악5중주 역시 별다른 조명을 받지 못하고 있다. 모차르트형(바이올린2, 비올라2, 첼로1)이 있는데 - 드물게는 드보르작처럼 현악4중주에다 콘트라베이스가 들어간 편성도 있다.
- 보케리니형은 첼로가 2개라서 하나는 충실한 저음부를 담당하고 나머지 하나는 노래를 할 수 있는 잇점이 있다. 노래를 시키고 싶었을 것이다. 첼로의 활약이 두드러지며 관현악의 울림이 느껴질 정도로 장중하고 묵직한 느낌을 준다. 구성할 수 있어 그 울림이 탄탄하다. 형을 따르고 있는데 비올라의 활약이 두드러진다. 볼 수 있는데 비올라에게 노래를 시키는 것은 그리 흔하지 않다.
번역이 되는데 원근법이 적용되고 있어 무척 재미가 있다. 펼쳐지는데 귀영을 알리는 나팔소리에 군인들이 막사를 향해 행진하는 모습을 그리고 있다. 용감한 군인들의 모습이 묘사되다가 점점 멀어져 간다.
먼저 소개드렸던 모자이크4중주단의 연주인데 요즈음 들어 제가 이 악단의 홍보대사가 된 느낌이 든다. 울림을 추구하기 때문에 현대의 현악4중주단에 귀가 익은 사람들께는 다소 조미료가 덜 들어간 느낌이 들지도 모르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