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세 여성, 거대미만성B세포 원발성 중추신경계 림프종입니다. 소뇌쪽에 있다 하시더라구요
현재 ㅇㅍㅅㅁ병원에서 고용량 mtx 2회 하고 mri 찍어봤는데 별 차도가 없으시다고 방사선 치료를 권하시더라구요.
1회차는 잘 받으셨는데 이번 2회차때 콩팥수치랑, 간수치가 안좋으셔서 한달여 정도 계셨습니다.
치료 안하면 여명은 최대 3개월, 방사선 하더라도 1년은 힘들거라고 하셨습니다.
처음에는 혼자 서지도 걷지도 못하셨는데 요새는 그래도 기구의 도움을 받아 걷긴하셔서 이제 기저귀랑 소변줄도 떼고 좋아지시겠구나 기대했었는데 아니네요.
현재 두통으로 고통 받고 계신데 방사선시 조금이나마 줄어들고, 증세가 조금 호전되신다면, 남은 시간이라도 함께 보냈으면합니다. 아프거나 힘들지 않으셨으면해요...
혹시 다른 치료방법이 없나, 전원을 하면 좀 달라질까 지푸라기 잡는 심정으로 여쭙니다.
첫댓글 다른 항암이 가능하면 항암하시는거 추천드려요. 방사선은 치료시에는 항암보다 편하지만 그뒤에 후유증이 커요. 인지능력이 많이 떨어지십니다ㅜㅜ 항암할 체력있으시다면 서울성모병원이나 삼성 가보시면 좋을거 같아요
감사합니다 ㅠㅠ 한번 알아봐야겠네요
https://cafe.daum.net/lovenhl/6hGZ/12131 참고하십시오. 아래 서울삼성병원에서 하는 임상도 ECOG 0~2 지수가 되야 하고 간수치/신장수치가 괜찮아야 가능합니다. 현 상황에서 그래도 전뇌방사선이 최선일지 삼성병원 김원석 교수님께 외래로 문의드려 보십시오. 방사선 조사량과 횟수 등도 병원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오늘 바로 예약 문의 드렸어요. 시간이 촉박해서 마음도 초조하네요. 정말 감사해요
구제항암은 얘기없으셨나요? 저희는 mtx 2회 불응 -> ice덱사요법으로 관해받으셨어요 체력이나 수치가 가능하시면 구제항암이 방사선보다는 나을거예요 (아이스항암이 수치가 많이 떨어져서 어머님 수치나 컨디션 봐가면서 교수님과 상의해보시는게 좋을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