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맛과 건강, Taste Flavor of Foods & Health
ㄱ ㄴ ㄷ 순서로 바꿈,
영어; 구수한맛, 고소한맛 ??
아래 내용이 모두에게 적용되는건 아니다. 사람에 따라 다를수도 있다.
도움이되니 참고로 보시면 됨,
---------------------------------
= 영어단어 =
단맛; sweet,
담백한맛; [영어표현 적당한것이 없다, (healthy) clean and unaffected taste 가장 가까운 영어?], plain taste, fresh taste, mild taste, light taste,
떫은맛; astringent, bitter[쓴맛], [puckery, 주름지게 하는, 주름이 많은; 입을 오므리게 하는]
매운맛; spicy, hot,
신맛; sour, sourness, acetic,
새콤한맛; sour and sweet,
쓴맛; bitter taste, bitterness,
짠맛; salty taste,
-------------------------------
= 순서 =
1.단맛, 2.담백한맛, 3.떫은맛, 4.매운맛, 5.신맛, 6.새콤한맛, 7.쓴맛, 8.짠맛.
1-1. 단맛 좋아하는 사람;; like crave sweet tatse,
- 질병; 위장과 비장, 즉 소화기가 좋지 않다. 병증은 속쓰림, 배가 참, 위염, 위궤양, 식도염, 소화불량, 발뒤꿈치 갈라짐, 관절 통증, 비만 등을 겪을 수 있다.
- 성격; 굉장히 급한 성격이다. 친화력이 좋고 성격이 원만하다. 인간관계도 좋다.
- 추천음식; 단맛을 좋아하시면 감초차를 마셔라. 소화기를 보호하고, 우리 몸의 혈액이 막힘 없이 흐를 수 있도록 도와준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생성도 억제시킨다
생리 전에 단 음식이 당겨 커피에 평소보다 설탕을 2-3배 듬뿍 넣고 먹는 것은 긴장을 풀어주고 체력의 소모를 보충해 주기 위해서다.
단맛은 피로를 회복 시켜주고, 체력을 보강해주며, 살을 찌게 하는데, 심장이 자주 두근거리며 빨리 뛰는 사람에게 좋다. 모든 해독제에는 단맛의 감초가 들어간다.
중금속, 농약중독, 약물 과다복용으로 인한 해독에는 단맛이 탁월하다.
옛 어른들이 단호박에 감초, 대추를 넣고 푹 고아 먹는 것은 영양보충과 독소배출, 부기를 빼주는 탁월한 효과를 지혜롭게 활용한 것이다.
남편이 요즘 자주 꿀물을 부탁하는 것은 회사에서 심적 압박을 많이 받고 업무 부담으로 마음이 조급해져 있기 때문이다.
피로도 많이 쌓여 여기저기 근육이 뭉치고 나른하여 꿀물로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기운을 보충하기 위해서 저절로 당기는 것이다.
성격이 조급한 사람은 단맛으로 편안하면서 충족된 느낌이 들게 해야 하고, 매운 음식은 더 급하게 한다.
불안해하는 사람은 단맛 음식은 심장을 강하게 해주어 나쁘고, 매운 음식은 심장박동을 빨리 뛰게 하므로 나쁘다.
1-2. 단맛을 싫어하는 사람;; dislike hate sweet taste,
왜 싫어하는지 이유 원인을 찾지못함, 영어로 찾아도 분명한 내용이 없슴,
단것을 싫어하는 사람들의 뜻밖의 특징이 동의보감을 통해 밝혀졌다. 단, 의학적으로 입증된 바는 없다.
"동의보감'에 보면 술을 좋아하는 사람은 단걸 싫어한다"
동의보감 잡병 편 '내상 - 술을 마시는 데서 꺼려야 할 것(음주금기)'에는 이런 설명이 있다.
술을 즐기는 사람의 병에는 계지탕을 먹이지 못한다. 그것을 먹이면 구역질을 한다.
그것은 술을 즐기는 사람이 단것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이다. 온갖 단것들을 다 삼가야 한다.
------------------------------------
2. 담백한맛, like crave (healthy) clean and unaffected taste;;
건강에 좋은 음식인데 인터넽에 정보 내용 원인 없슴,
인생의 쓴맛, 단맛, 짠맛, 매운맛, 신맛을 다 맛보고 달관의 경지에 오른 사람들은 무슨 맛을 좋아할까? 단맛만 있는 것이 인생이 아니고, 그렇다고 쓴맛만 있는 것도 아니다.
맛 중의 최고의 맛은 담백한 맛이다.
사람도, 일도, 인생도 담백하게 살면 오랫동안 행복하고 건강할 것이라고 노자, 장자가 말했지만,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 것이 현실이다.
우리 조상들의 최고 지혜인 비빔밥은 다섯가지 맛을 가장 좋게 섭취하도록 하는 영양식이다.
마르고 약한 사람은 단맛을 먹어서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
------------------------------------
3-1. 떫은맛을 좋아하는 사람;; like crave astringent taste,
'타닌 tannin' 성분 때문이다. 타닌 tannin 은 체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하여 혈관을 깨끗하고 탄력있게 도와준다. 아울러 물을 흡수하는 작용이 뛰어나서 설사나 위궤양이 있는 사람에게 좋다.
떫은 맛과 담백한 맛은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오장오부(五臟五腑)의 각종 질병에도 좋으므로 모든 사람이 먹어도 좋다.
떫은 맛과 담백한 맛은 손바닥에 땀이 나면서 뜨거운 경우, 피부습진, 손발이 저리고 쉽게 갈라지는 경우, 통증과 저린 증상이 이동하면서 나타나는 경우, 무명지와 중지의 이상, 심계항진(心悸亢進), 오한과 발열이 왕래하는 경우, 얼굴 표정이 부자연스러운 경우, 임파액이 잘 뭉치고 갈증이 나는 경우, 가슴이 답답하고 아픈 경우, 매핵기(梅核氣, 인후가 붉어지거나 붓지는 않지만 매실의 씨앗이 걸린 것처럼 뱉어지지도 삼켜지지도 않는 것), 목이 붓는 경우, 신진대사 불량, 소변 곤란, 생리 불순, 후중감(後重感, 뒤가 무지근한 느낌), 신경성 소화불량, 각종 신경성 질환, 신경쇠약, 노이로제, 불면증, 요하통, 꼬리뼈통증, 미릉골통(眉稜骨痛), 손,어깨,견관절,팔꿈치의 통증, 귀 뒷부분이 아픈 경우, 갑상선 이상(항진 및 저하증)과 같은 육체적 증상이 있을 때 먹으면 좋다.
3-2. 떫은맛을 싫어하는 사람;; dislike hate astringent taste,
내용 못찾음,
----------------------------------
4-1. 매운맛 좋아하는 사람;; like crave spicy hot taste,
- 질병; 간장과 담낭이 약하다. 만성피로와 소화불량, 안구 건조증, 빈혈에 걸리기 쉽다.
- 성격; 사교적이다. 인정이 많고, 칭찬을 굉장히 좋한다. 또한 겁이 많다.
- 추천음식; 매운 맛을 선호하면 당귀차를 마시면 좋다. 간과 담에 도움이 된다.
학생들이 매운 양념치킨을 좋아하는 것은 쌓인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서 자주 찾는 것이다.
머리가 쪼이듯 아픈 경우는 매운 음식으로 긴장된 신경, 혈관을 풀어주고, 혈액의 흐름을 빠르게 해줘야 하며, 신 음식을 먹으면 더 힘들다.
머리가 시린 느낌이 들고 찬 바람 쐬면 더 아픈 사람은 매운 음식을 먹어 열을 발생시키고 순환을 좋게 해야 하며, 쓴 맛을 피해야 체온이 떨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매운 맛은 열을 나게 하고 땀도 흠뻑 나게 하며, 피부를 촉촉이 해주고, 혈액 순환을 잘 되게 하며, 목에서 그렁그렁 가래소리가 나는 것을 없애주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한다.
우울한 사람은 매운 음식을 먹어 바깥으로 기운을 발산시켜 주는 것이 좋고,
기운을 안으로 끌어들이는 신맛이 좋지 않으므로 술을 마셔도 오미자주, 매실주 같은 것은 좋지 않다.
살집이 있고 약한 분들은 매운 것을 먹어서 울결된 기운을 풀어주면 좋고 체력이 좋으신 분들은 운동을 해서 땀을 통해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4-2. 매운맛 싫어하는 사람;; dislike hate [spicy] hot taste,
이유 원인 찾아도 없슴, 위장이 약하면 매운것 못먹는다.
--------------------------------------
5-1. 신맛 좋아하는 사람;; like crave sourness, sour, acetic taste,
- 질병; 폐 대장이 약하다, 기침과 가래, 천식 등 증상을 보일 수 있고. 변비나 설사, 비염, 축농증 등도 눈에 띈다.
- 성격; 공평하고 냉정, 책임강이 강하다. 내성적이다. 사람을 아우른다. 집에있기 좋와한다[아니다. 신것 좋와하는 사람은 밖으로 돌아다닌다].
- 추천음식; 폐와 대장에 도움이 되는 오미자차를 마시면 좋다.
신맛은 해독, 방부제 역할, 진통, 설사를 멎게 하는 작용(특히 매실)을 하고 식욕을 좋게 한다.
머리가 무겁고 무언가 붙어 있는 느낌이 있는 경우는 신맛을 먹어서 불필요한 독소를 없애야 하고, 단맛을 먹으면 묵직한 느낌이 많아진다.
머리가 터질듯이 아픈 경우는 신맛을 먹어서 혈관의 지나친 팽창을 조절해 주고, 신경 흥분을 가라앉혀야 하고, 매운 맛을 먹으면 더 아파진다.
화를 잘 내는 사람은 신맛 음식으로 위로 치솟는 분노를 안으로 가라 앉혀야 한다.
매운 음식을 먹으면 열을 더 받으므로 좋지 않다.
몸이 자주 붓고 구토가 나는 사람은 신맛 쓴맛이 좋고, 짠맛 쓴맛은 나쁘다.
5-2. 신맛 싫어하는 사람;; dislike hate sour sourness acetic,
본인이 어떤 맛을 지극히 싫어한다는 것은 이미 그 맛의 기운이 몸속에 충분히 있기 때문이다.
신맛을 싫어하는 사람은 몸이 아주 긴장되어 있을 가능성이 큰데, 이런 분들은 신맛이 들어가면 긴장이 가중되기 때문에 신 것을 입에 대는 것도 싫어한다.
-------------------------------------
6-1. (시고단맛), 새콤한맛 좋아하는 사람;; 과일, like crave sour and sweet taste,
임신했을 때 [시고 달고]새콤한 과일이 당기는 것은 태아의 건강을 위해 간에 많은 영양이 필요해서다.
6-2. (시고단맛), 새콤한맛 싫어하는 사람;; dislike hate sour and sweet taste,
정보 원인 이유 성격관련 찾지못함,
----------------------------------
7-1. 쓴맛 좋아하는 사람;; like crave bitter taste, bitterness,
- 질병; 신장(콩팥), 방광, 약하다. 허리 통증과 방광염, 전립선 질환, 이명, 중이염, 척추관 협착증, 골다공증, 요실금, 야간 빈뇨 등을 겪을 수 있다.
- 성격; 논리적이며, 주관이 강하고 지혜가 많다. 부드럽고 고집이 세지만 한 편으론 융통성도 있다. 변덕을 싫어한다.
- 추천음식; 신장과 방광이 약하다면, 우슬차가 좋다.
갱년기에 평소 잘 먹지 않는 쓴 나물에 손이 가는 것도 얼굴, 전신에 후끈 달아오르는 열을 빼내기 위한 것이다.
머리가 아프고, 후끈후끈 열이 나는 사람은 쓴맛의 음식으로 열을 내려야 하고, 매운 음식을 먹으면 더 불편해진다.
쓴맛은 가래, 기침을 없애고 위도 튼튼하게 해주며 해열, 흥분을 가라앉히고, 소염제 역할을 하므로 몸에 염증이 자주 생기는 사람은 자주 먹는 것이 좋다.
흥분을 잘하면서 얼굴이 벌겋게 달아오르는 사람은 쓴맛의 음식으로 열을 내려야 하고, 매운 음식을 먹으면 좋지 않다.
성격이 물러 터져 답답한 사람은 쓴맛의 음식으로 긴장을 시켜야 하고 단맛은 주위 사람들의 속을 더 뒤집어 놓는다.
7-2. 쓴맛 싫어하는 사람;; dislike hate bitter taste, bitterness,
정보, 원인, 이유, 질병, 성격관련 못찾음 [영어 한국어 모두 없슴],
------------------------------------
8-1. 짠맛 좋아하는 사람;; like crave salty taste,
- 질병; 심장이 약하다고 볼 수 있다. 폐가 나쁘고 가슴 통증, 수족 냉증, 손발 저림, 고혈압, 저혈압, 심장의 심근 경색 등을 주의해야 한다.
- 성격; 유연하고 자유롭다. 부드럽다. 겉으로는 밝고 상냥하다. 하지만 속으론 근심걱정이 많다.
한 번 화를 내면 무섭습다. 불안해하는 사람이 짠음식을 좋와하는것같다.
- 추천음식; 연자육차(연꽃 씨앗차)를 드시면 몸에 좋다.
머리에 압이 차는 느낌이 계속 들면 죽염 같은 짠맛으로 기운을 아래로 빼주는 것이 좋고, 매운 음식은 좋지 않다.
짠맛은 몸 안에 뭉쳐있는 지방 덩어리, 혹 불순물을 부드럽게 없애주고, 염분의 농도를 조절해서 물이 많이 당기게 한다.
불안해하는 사람은 짠맛의 음식으로 긴장된 신경을 안정시켜야한다. 해산물(특히 굴, 해삼)의 짠맛이 간도 맞고 몸에도 좋다.
8-2. 짠맛 싫어하는 사람;; dislike hate salty taste,
건강을 염려하는 사람은 짠음식을 피한다.
인터넽에 정보, 건강관련, 성격, 원인, 이유 찾지못함,
------------------------------------
달콤한 말솜씨에 넘어가고, 쓴 충고는 자신에게 가장 좋은 약이 되는데도 듣지 않는 것이 사람들의 인지상정이다.
「장자의 남화경」에 ‘좋고 싫어함이 다른 것은 그 사람의 마음 속의 생각이다’라고 말한다.
세월 따라 좋아하고 싫어하는 음식 맛, 사람, 일, 취미, 운동도 달라지니 한쪽으로 치우치면 모두 병을 만든다.
겨울의 첫머리에 아름다운 단풍과 노랗게 물든 은행잎이 떨어지고 앙상한 가지만 있는 나무를 보면서 담백한 사람이 그리워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