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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내용에서 변화될 면접의 평가 방식에 대해 다시 한번 집중적으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교: 정답을 요구하는 면접(기존) vs 열린 문항 면접(변경 후)
"출제자나 면접관이 의도하는 정답을 말하는 면접"과 "학생 맞춤형 심층면접으로 열린 문항 면접"의 차이를 이해하려면, 각각의 유형이 어떤 방식으로 학생을 평가하고, 학생들에게 요구하는 답변 방식이 어떻게 다른지 비교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은 두 가지 면접 방식의 예시와 차이점에 대한 상세한 설명입니다.
1. 출제자나 면접관이 의도하는 정답을 말하는 면접 (기본 면접 방식)
이 면접 방식에서는 출제자나 면접관이 특정 정답이나 기준에 맞는 답변을 예상하고, 학생이 이에 부합하는지를 평가합니다. 면접관이 미리 정해놓은 모범 답안에 근접할수록 높은 평가를 받는 방식입니다.
예시 문제:
문항: "기후변화의 원인을 설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을 제시하세요."
출제 의도: 면접관은 학생이 기후변화의 과학적 원인(예: 온실가스 배출, 산업화 등)을 정확히 설명하고, 탄소 배출 감소, 재생에너지 전환 등 일반적으로 제시되는 해결책을 언급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학생 답변의 특징:
정확성이 요구되며, 과학적 사실이나 사회적 통념에 기반한 답변을 기대합니다.
학생들이 미리 준비한 지식이나 모범 답안을 암기하여 대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창의성이나 개인적 경험보다는 정확하고 표준화된 답변이 중요시됩니다.
답변이 틀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면접관의 의도에 맞춰 정해진 방향으로 대답해야 합니다.
2. 학생 맞춤형 심층면접으로 열린 문항 면접 (2028 변경후 면접방식)
이 면접 방식에서는 학생들이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을 바탕으로, 문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유도합니다. 정해진 정답이 없으며, 학생의 논리적 사고와 개인적 경험을 중심으로 평가하는 방식입니다.
예시 문제:
문항: "당신이 경험한 어떤 사건이나 활동이 기후변화 문제에 대한 당신의 인식을 변화시켰는지 설명하고, 그 경험이 당신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이야기하세요."
출제 의도: 학생의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그 경험이 기후변화에 대한 의식이나 관점에 어떤 변화를 주었는지 설명하고, 이로 인해 학생의 행동이나 가치관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듣고자 합니다.
학생 답변의 특징:
개인적 경험과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환경 보호 활동에 참여한 경험, 관련된 책이나 다큐멘터리를 보고 느낀 점 등을 통해 답변할 수 있습니다.
정해진 정답이 없으며, 학생의 사고과정, 논리적 연결, 그리고 자기 성찰이 중요하게 평가됩니다.
학생의 개성과 경험의 독창성이 두드러지며, 면접관은 답변에서 학생의 주도적인 문제 해결 능력이나 사회적 책임감 등을 평가합니다.
학생은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며 질문에 답하고, 이를 논리적으로 연결해 면접관이 질문의 의도를 이해하도록 해야 합니다.
3. 심층면접의 강화
학생 맞춤형 심층면접은 학생의 독창적 경험과 문제 해결 능력을 중점적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정답을 외우는 방식보다는 개인의 성찰과 논리적 사고를 중요하게 봅니다. 이러한 면접 방식에서는 학생들이 다양한 상황에서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문제를 풀어가는 능력이 요구되며, 정해진 틀에 맞춰 답변하지 않아도 학생의 생각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습니다.
결론:
출제자가 의도한 정답을 요구하는 면접은 지식의 정확성과 표준화된 답변을 요구하지만, 학생 맞춤형 열린 문항 면접은 학생의 경험과 논리적 사고 과정을 중요하게 평가하는 방식입니다. 앞으로의 면접은 정답을 요구하는 방식에서 열린 문항으로 변화할 가능성이 커, 학생들의 경험 기반 사고력과 자기 주도적 문제 해결 능력이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또 다른 예시)
1. 출제자가 의도하는 정답을 요구하는 면접
주제: 인공지능(AI)의 발전
문항: "인공지능의 발전이 인간의 일자리 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세요."
출제 의도: 면접관은 인공지능이 일자리 대체의 문제를 일으킨다는 점을 강조하고, 재교육 프로그램이나 신규 산업의 창출과 같은 해결책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학생 답변의 특징:
학생은 인공지능이 반복적이고 기계적인 업무에서 인간의 일자리를 대체할 것이라는 사실을 설명해야 합니다.
그 후, 정부의 재교육 프로그램 제공이나 4차 산업혁명 관련 신산업 창출을 통한 새로운 일자리 제공 등을 해결책으로 제시할 수 있습니다.
이 답변은 지식의 정확성과 면접관이 기대하는 모범적인 답변에 가까워야 합니다.
2. 학생 맞춤형 심층면접으로 열린 문항 면접
주제: 인공지능(AI)과 개인 경험
문항: "인공지능 기술이 도입된 환경에서 본인이 겪은 경험이나 활동을 이야기하고, 이 경험이 당신의 진로 계획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설명하세요."
출제 의도: 면접관은 학생이 인공지능 기술과 관련된 개인적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미래 계획이나 진로 목표에 대한 성찰을 듣고자 합니다.
학생 답변의 특징:
학생은 인공지능 프로젝트에 참여한 경험, AI 관련 동아리 활동, 또는 코딩 학습 경험 등 자신이 실제로 인공지능을 접한 구체적인 경험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 경험이 자신의 진로 결정이나 미래 계획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설명하면서, 자신의 비전을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정해진 정답이 없고, 학생의 경험에 기반한 답변이 평가됩니다. 면접관은 학생의 창의성과 사고 과정을 중점적으로 보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