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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巫鹹撮要(무함촬요) 무당이 짠 소금처럼 소중하게 여기는 것을 중요하게 집대성하다
天元神趣經雲: 천원 신취경에서
凡推人命,先詳日下興衰,變用分局,天地方成.
무릇 인명을 추리 하건데 먼저 日下(일하)에 興衰(흥쇠)를 살필 것이니 용신이 변하고 국을 나누어선 천지가 바야흐로 이뤄진다 變用(변용)하여선 局勢(국세)를 나누게되나니 천지 바야흐로 이뤄지게 되나니라
造化貴賤明於上下,興衰盡在干支.
귀천 조화는 상하에서 밝히는 것이요 흥망성쇠는 다 간지에 있나니라
四時中妙理窮通,五行內榮枯自稟.
사시중에 묘리가 있어 궁하면 통하게 하니 오행 안에 꽃피고 지는것이 자연히 있나니라
是以:이래서
春生甲乙居寅卯,豈怕庚辛.
봄에 생한 甲乙(갑을)은 寅卯(인묘)에 거하는데 어찌 庚辛(경신)을 두려워 할가
夏長丙丁乘巳午,何愁壬癸.
여름에 병정이 성장하는 것인데 사오를 탓는지리 어찌 임계를 근심을 한단 말인가
庚辛値兌秋生兮,離火難侵.
경신이; 값어치로 여기는 것이 兌鄕(태향) 가을 행함이여 離火(이화)가 침입하기 어려우리라
壬癸逢幹冬降兮,戊己克. 즘=어찌
임계가 근간이 될 겨울에 융성함이여 무기가 어찌 극한다 할 것이냐
土生四季得時而遇鬼,其傷無害.
토가 사계에 생하였다면 득시를 한 것인데 귀를 마난다해도 그 손상될 것인가 해로움이 없으리라
設使五行失地而逢克,其災不愈.
오행을 설치하여 부리면서도 失地(실지)하고 극을 만나면 그 재앙이 낳지 않는다 하니
又若化格成象,須分衰旺相停.尤宜配合之中,要識往來去路.
도 만일 화격 成象(성상)되어도 모름지기 쇠왕 상정을 파악할 것이라 하니 배합한가운데가 더욱 적당하고 중요한 것은 왕래하고 去路(거로) 함을 알아야할 것이다
金絶艮北,火沒幹西,木落坤南而無形,水到巽東而無位.
금절은 간북 동북이요 火沒(화몰)은 서북 건서로다 목이 덜어지는 것은 곤남이라서 형체가 없고 수가 巽(손)東(동)에 이르면 자리가 없게된다 墓庫(묘고)지나선 絶地(절지)에 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此乃陽幹皆死,遇合而以類相從,妻若潛形,但見局中.
이리하여 양간이 다 죽고 합을 만나여서 같은 종류서 쫓게되며 妻星(처성)이 潛形(잠형) 할 것 같으면 다만 局中(국중)을 보라
而可決陰生四正,時旺者身貴家榮.死絶墓傷類傷幹,尤爲不足.
가히 결단코 음은 사정방에서 생하고 時(시)에서 왕성하게 되는 자는 몸이 귀해지고 집은 영화로우리라 死絶(사절)墓(묘) 傷(상)하는 류가 천간을 손상을 입히게되면 더욱 부족 한게 되나니라
化氣入格不破,大顯貴者十有八九.
화기 入格(입격)하고서도 파가되지 않은자 는 크게 드러나는 귀한 자가 십중에 팔구는 되 나니라
化氣失局有傷,論顯榮者百無二三.
화기하고 실국한 자가 손상함이 있으면 영화를 드러내는 자 백에 한둘 됨도 없다 논할 것이다
最高最貴者,居旺處三位元,需要相扶持.
최고 최귀자는 旺處(왕처)三位(삼위) 에 元(원)이 거하는 것이요 중요한 것을 먹음어서 서로 扶持(부지)하는 것이다
至賤至貧者,居衰處,四柱難尋造化.
지천하고 지빈 한 자는 衰處(쇠처)에 거하고 사주에 조화를 찾기 어렵기 때문이다
元象在地支之中,配合在天干之內.
음뜸하는 상은 지지중에 존재하나 배합은 천간 안에 있는 것이다
象成旺用,皆生火土之中.四柱無傷,直列朝廷之上.
상을 이루고 왕함을 사용함은 다 화토지중에 생기는 것이요 사주가 손상이 없으면 곧게 朝廷(조정) 班列(반열)之上(지상)에 오르리라
支中畏懼,亦須聲譽非.貧運至衰鄕,必主災咎.
지지중에 두려운 것은 역시 모름지기 그릇된 聲討(성토) 로즐겁게 하는 것이니 빈한한 운에다간 衰鄕(쇠향)이면 필연코 주로 재앙 허물 되리라
化成造化,各居於衰墓絶鄕.象成雜局,遇合猶如不遇.
변화하여 이루는 조화 각각 쇠묘절향에 거한다하고 象(상)이 잡국을 이룬 것은 합을 만나어도 오히려 만나지 않은 것 같다한다
夫行旺運,妻乃從夫.妻運扶持,夫從妻論.
지아비가 왕운으로 행하면 妻(처)가 이래 지아비를 쫓게되고 妻運(처운)이 扶持(부지)하면 지아비가 처를 쫓는다 논 한다
己身臨鬼,須明天地之中.
자기 몸에 鬼(귀)가 임하는 것은 모름지기 천지의 가운데를 밝힌다 한다
象旺象衰,要識榮枯貴賤.
상이 왕하고 상이 쇠하는 것으로 요컨데 榮枯(영고) 貴賤(귀천)을 알 것이다
身衰鬼旺,應須肢體傷殘.身旺鬼衰,定作凶徒之命.
신이 쇠하고 鬼(귀)가 왕하다면 모름지기 四肢(사지)體(체)가 傷殘(상잔)함으로 호응을 하고 身旺(신왕) 鬼衰(귀쇠)하다면 凶徒(흉도)한 명을 짓는다 정 하나니라
鬼身皆衰,男必飄蓬,女必師尼,伏身潛匿,自居高名.
귀신이다 쇠하다면 남자는 팔경 표류하여 쑥대밭 봉두남발이요 여성은 필경 비구니가 될 것이며 伏身(복신)되고 潛匿(잠익 = 잠기어 숨어짐)되면 자연 높은 이름을 드날리리라
月氣相傷,此乃伏象,官鬼皆全,遐齡不遂.遐齡(하령) 나이가 멀도록...
월기가 서로 손상을 하면 이래 伏象(복상)이라 하는 것이라 官鬼(관귀)가 다 온전한 것이니 나이가 많도록 그 소신 포부를 펼치지 못하리라
幹中破敗,乃有技藝以隨身.
천간중에 파패살이 있으면 이래 기예가 있어선 몸을 따르리라
支乃生全.難仗六親而獨立.
지지가 이래 장생지위가 온전하다면 육친에 어른 두기 어렵고 독립하게 될것이라
五行屬於其象,皆在十二支中.先分南北與東西,次看三合內別認.
오행은 그 상에 속하는 것이니 다 십이지중에 있는 것이다 먼저 남북과 함께 동서를 나누고 다음으론 삼합이 안으로 있어선 별도로 證驗(증험)하는 가를 볼 것이다
詳六親者,從象而推之.審富貴者,官祿而兩說.
육친을 살필 적에는 상을 쫓아 추리하고 부귀를 살필 적에는 관록 兩說(양설)로 할 것이다
有祿盛者,鰥寡孤獨.有官鬼者,殘疾夭壽,身如顯化.
建祿(건록) 성함이 있는 자는 홀아비 과부 고아로서 고독하고 , 관귀가 있는자는 잔질하고 수명 단축이요 몸은 드러남으로 화하는 것 같으리라
自身無氣,本性全虧.
자신이 무기력한 것은 본성이 온전하게 이지러진 것이다
假五行成象,平生窘迫,豈得祖宗之財.顯福顯盈,因犯別房父母.
거짓으로 오행이 상을 이룬다면 평생 궁박 할 것인데 어찌 祖宗(조종)의 재물을 얻는다하랴 복이 드러나고 채움이 드러나는 것은 별도로 있는 방의 부모를 범함으로 인함 이 나니라
從象論引用爲氣,化象論天地相停.
종상으로 논할 진데 用神(용신)을 誘導(유도)하여선 氣(기)를 삼는다하고 화상으로 논할진데 천지가 도움을 머문다할 것이다 하늘땅이 정거장을 삼아선 도운다 한다 相停(상정)이라하는 것을 이렇듯 저렇듯 둘러될 탓이라는 것이리라
從中有貴有賤,化內有富有貧.
종상중에는 유귀와 유천이 있고 화상 안에도 빈부가 다 있는 것이다
從中貴顯得時,而位列朝中.
從象(종상)중에 귀현으로 득시 한다면 조정반열의 지위 가운데가 될 것이고
化內成局運,轉而成封帝側.
화상안에 성국운은 궁굴러선 封(봉)함의 爵位(작위)를 받아선 황제 곁에 측근이 되리라
從象衰,而至老驅驅.化象伏,而平生祿祿.
종상이 쇠하다면 늙도록 驅驅(구구) 바삐 돌아치기만 하고, 化象(화상)이 엎어지면 평생동안 綠綠(록록)하니라 부평초 같은 인생 자유를 얻지 못한다는 말이리라 祿字(록자)는 錯簡(착간)이다
又曰看子平之法,專論財官,以月上財官爲緊要.發覺在於日時,要消詳於强弱.
또 말하건데 자평의 법으로 볼적에는 전혀 재관을 위주로 논할 것이니 월상에 있는 재관이 긴요한 것이요 피어나선 일시에 존재한다면 强弱(강약)을 소상하게 찾을 것이다
論財官不論格局,論格局不論財官.入格者非富卽貴,不入格者非貧卽夭.
재관을 논할적엔 격국을 논하지 않으며 격국을 논할 적엔 재관을 논하지 않는다 격에 든 자는 부하지 않음 귀함으로 나아갈 것이요 들지 못한 자는 빈하지 않으면 요절함으로 나아가게 될 것이다
一格二格非卿卽相,三格四格財官不純.非刑卒,多是九流.
첮째가는 격이거나 둘째가는 격이라면 九卿(구경)이 아니면 宰相(재상)이요 세 번째 네 번째격은 재관이 불순한 것이요 刑卒(형졸)이 아니면 이는 입이 이나 技藝(기예)가 청산유수 같은 九流(구류)의 선비를 짓는 것이 많으리라
官傷,財劫,印綬見財,愈多愈災.
관은 상관을 두려워하고 재성은 겁재를 두려워하며 인수는 재성을 보게 되면 많게 재앙을 낳는다 고하게 될 것이다
傷官見官,原有者重,原無者輕.重者遷徙,輕者刑責.
상관 견관은 언덕할 것이 있는 것은 무거우나
언덕할 것이 없는 것은 그 작해가 가벼우리라 무거운 자는 자리 이동이요 경한 자는 형책을 받으리라
年上傷官,父母不全.月上傷官,兄弟不完.
년상에 상관은 부모가 온전하지 않고 월상에 상관은 형제가 불완하고
日上傷官,難爲妻妾.時上傷官,子孫無傳.
일상에 상관은 처첨 삼기 어렵고 시상 상관은 자손을 전함이 없으리라
歲月傷官劫財,生於貧賤之家,或是庶出.
세월에 상관 겁재는 빈천한 집에서 출생하였다는 것 이요 혹은 서출이 될 것이다
日時傷官劫財,傷損子孫,主無晩福.
일시 상관 겁재는 자손을 손상하고 주로 晩福(만복)이 없게되리라
官煞混雜,爲人好色多淫,做事小巧寒賤.有財印者吉,無財印者凶.
관살이 혼잡되면 사람됨이 호색하고 음난함이 많으며 작은 재주로서 일을 지으나 寒賤(한천)한 자요 재성 인수가 있는 자는 길하고 재성 인성이 없는자는 흉하다 할 것이다
劫財敗財,心高下賤,爲人貪. 남 탐욕
겁재 패재는 마음은 높으나 하천배이요 사람됨이 탐욕이 심하리라
正財月令,勤儉吝.柱有劫財,比刃多者,刑父母傷妻妾,不聚財. 간=아끼다 째째하다 망설이다 머뭇거리다
월령이 정재라면 근검하고 절약하나 굵게 못놀고 주중에 겁재가 있거니 양인 비견이 많은 자는 부모를 형하고 처첩을 손상하고 재물을 모으지 못하리라
商賈須觀落地之財,宰相須看得時正祿.
상인은 모름지기 땅에 떨어지는 재물을 볼 것 이요 宰相(재상)은 모름지기 때를 얻는 正祿(정록)을 볼 것이다
七殺梟重,走偏他鄕之客.傷官劫財,瞞心負賴之徒.重犯奇儀者貴.重犯亡神者夭.瞞 만=속이다 평평한 눈, 눈을 감은 모양
칠살과 효살이 중하다면 치우치게 달아나는 타향의 객이요 상관 겁재는 마음을 속이는 부담을 지는 무리요 중하게 훤출한 의로운 거동을 범한 자는 귀할 것이지만 무겁게 망신을 범한 자는 요절을 하게될 것이다 상관 겁재라도 좋은 귀가 많이 까어선 길신 작용이 일어나면 귀해진다는 말이리라
七殺宜制,獨立爲强.鬼中逢官,逼迫太甚.
칠살을 제복하는 것이 적당하니 독립하면 강한 것이 된다 鬼(귀)중에서 관을 만나면 핍박함이 더욱 심하다
明殺合去,五行和氣春風.暗殺合來四柱,刑傷害己.煞刃無制,女多産厄,男犯刑名.
明殺(명살)이 合去(합거)되면 오행 和氣(화기)가 춘풍이요 암살을 사주가 합래하면 刑傷(형상)으로 몸을 害(해)라리라 살인을 제복함이 없으면 여성은 産厄(산액)이 많고 남성은 刑名(형명)을 범 하나니라
二德無破,女必賢良,男多忠孝.
두 덕이 파가 없음 여자는어질고 남성은 충효함이 많았다
財官印食,定顯慈祥之德.
재관인식이 자구성되어 있으면 자상한덕을 드러 내나니라
劫傷比梟,難逃寡惡之名.
겁살[겁재] 상관 비견 효살등이 있으면 과부라 하는 악한 이름이 도망가기 어려우리라
沖官無合,乃漂流之徒.坐馬落空,是落魄之輩.
관을충하고 합이 없으면 방랑객이요 마가 앉은 것이 공망에 떨어진 것 이라면 이는 혼백이 떨어진 무리가 될 것이다
月令逢沖,過房離祖.官印遇偏,庶出生.
월령이 충을 만나면 조상을 떠난 입양아요 官印(관인)치우친 것을 만나면 庶孼(서얼)출생이 되리라
幹頭滅烈,堪嗟伯牛之疾.時日沖刑,難免卜商之泣.六虛臨於乙亥,孟浩然徒有文章.烈 열 卜商之泣 卜商之泣(복상지읍)
간 머리가 강렬하게 무너지면 슬프게 백우의 疾(질)을 감당해야 할 것이며
백우는 공자 제자 중궁[仲弓]을 말한다 시일이 충형을 하면 복상의슬픔을 면하기 어렵나니라 공자 제자 자하(子夏)가 복상이다 일찌히 아들을 잃는 슬픔을 맛본다는 취지이다
六虛(육허)가 을해에 임하면 孟浩然(맹호연) 무리의 문장을 두게된다 당나라 때 詩人(시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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六虛(육허)라는 것은 天地(천지)四方(사방) 六合(육합)을 말하는 것으로서 육갑의 空亡(공망)의 다른 명칭이라 한다 孤虛(고허)方(방) 할적에도 虛(허)를 사용함으로 불분명 하다 할 것이다
三才會於壬辰,石季倫恣情金玉. 恣
자=방자하다 마음대로하다 倫 윤=인륜. 무리. 순서 石季倫(석계륜)
晋(진)나라 때 美人(미인)에 관한 글을 지은 작가, 왕명군사병서(王明君辭幷序)를 지음, 거기 하길, 미인을 택하는데 마루에 베를 깔고 향수를 많이 뿌린다. 그리고는 그 위로 걸어가게 하여 발자국이 없는 여인에게는 진주를 주고 발자국이 있는 여인에게는 식사량을 줄였다. 이것을 '세골경구(細骨輕軀)'라 한다
恣(자)字(자)는 姿字(자자)의 誤字(오자)가 아닌가 하는데 미인의 자태를 본다는 말이리라 軀 구=몸 신체
三才(삼재)가 壬辰(임진)에 모이면 돌끝의 인륜이라 방자 하기가 금옥의 情(정)을 빙자하는 것 같다는 것이요 석계륜은 사람의 이름 이지만 단단하며 매끄럽고 날카로운 것이 그렇게 방자하게 제멋대로 나대는 모습은 금과 옥의 단단한 정을 핑계되는 것 같다는 것이리라 소이 玉金(옥금)이 저러하는데 나라고 못할 소냐 이런 식 이라는 것이리라
또는 金科玉條(금과옥조)의 아름다운 情(정)을 본다는 것이리라 玉金(옥금)도 미인의 名分(명분)이기 쉬우리라
* 三才(삼재) 에 대한 見解(견해)는 여러 가지인데 사람 얼굴에 있어선 아마, 코, 턱, 을 가리킨다하고 그 뭐 天地人(천지인)三才(삼재)라 하기도하고 그 외 숱하게 논하여선 의견이 분분하다 할 것이다
三才(삼재)는 財星(재성)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財官印(재관인)이 會合(회합)되는 것을 말하는 것일 것이다 壬辰(임진)은 土克水(토극수)이니 옥금에 정을 둔다 하는 것을 보면 金石類(금석류)로서 疏通(소통)神(신)을 삼는다는 말이라 해도 될 것이니 印性(인성)을 重視(중시)한다는 것이리라 壬辰(임진)은 魁剛(괴강)살이기도 한 것이다
석계륜은 가벼운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인데 금옥에 情(정)을 둔다는 것은 아름다운 것을 말하는 것이기도 하지만 금옥이라 하는 것은 무게가 나가는 것인지라 가벼운 것이 무거운데 정을 두고자 한다는 말로도 된다 할 것이다 이런 저런 해석 글 달아봐도 역시 취지는 그 아름다움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봐야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