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광둥성 지역균형 발전계획 발표, 저개발 지역 숨은 수요를 잡아라 | ||||||||||||||||||||||||||||||||||||||||||||||||||||||||||||||||||||||||||||||||||||||||||||||||||||||||||||||||
---|---|---|---|---|---|---|---|---|---|---|---|---|---|---|---|---|---|---|---|---|---|---|---|---|---|---|---|---|---|---|---|---|---|---|---|---|---|---|---|---|---|---|---|---|---|---|---|---|---|---|---|---|---|---|---|---|---|---|---|---|---|---|---|---|---|---|---|---|---|---|---|---|---|---|---|---|---|---|---|---|---|---|---|---|---|---|---|---|---|---|---|---|---|---|---|---|---|---|---|---|---|---|---|---|---|---|---|---|---|---|---|---|---|
작성일 | 2013-09-01 | 국가 | 중국 | 작성자 | 김혜빈(광저우무역관) | ||||||||||||||||||||||||||||||||||||||||||||||||||||||||||||||||||||||||||||||||||||||||||||||||||||||||||||
--> -->
광둥성 지역균형 발전계획 발표, 저개발 지역 숨은 수요를 잡아라 - 교통 인프라 건설로 접근성 높일 계획 - - 개발에 따르는 각종 산업화 수요 포착해야 -
□ 중국 경제 우등생 광둥성, 지역적 경제 편중도 심각
○ 2012년 광둥성은 약 5조7068억 위안(한화 약 1306조 원)의 GDP를 달성해 중국 내 가장 부유한 성(省)으로 조사됨.
○ GDP 총액 중 4조7847억 위안은 광저우(广州), 선전(深圳) 등 광둥성 주요 도시가 포함된 주강 삼각주 지역이 벌어들임.
○ 이 외의 지역인 광둥성 동부, 서부, 북부 산간의 GDP는 각각 4112억, 4698억, 3819억 위안을 기록해 광둥성 전체 GDP의 약 21%를 차지함.
광둥성 지역 GDP 및 편중도 (단위: 위안, %)
주: 1) * 주강 삼각주 지역: 광저우, 선전, 주하이(珠海), 포산(佛山) 장먼(江门) 동관(东莞), 중산(中山) 후이저우(惠州), 자오칭(肇庆) 동부: 산터우(汕头), 산웨이(汕尾), 차오저우(潮州), 제양(揭阳) 서부: 잔장(湛江) 마오밍(茂名) 양장(阳江) 북부 산간: 사오관(韶关), 허위안(河源), 메이저우(梅州), 칭위안(清远), 윈푸(云浮) 주: 2) ** 지역별로 조사 방법에 차이가 있어 지역별 GDP 합계와 성 전체 GDP 수치가 다름. 여기서는 지역별 GDP 합계를 성 전체 GDP로 보고 각 지역의 비중을 계산함. 자료원: 코트라 광저우 무역관 조사
□ 광둥성 정부, 저개발 지역균형 발전계획 발표
○ 앞으로 5년간 6720억 위안 투입 - 광둥성 정부는 최근 "성 위원회 및 정부의 광둥성 동, 서, 북부 지역 활성화와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결정(省委、省政府关于进一步促进粤东西北地区振兴发展的决定)"을 발표하고 성 내 동·서·북부 저개발 지역 선진화를 위해 앞으로 5년간 6720억 위안(한화 약 122조 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힘. - 투자액 대부분은 주강 삼각주 지역과 저개발 지역을 연결하는 교통 인프라 건설에 투입될 예정임. 이를 통해 저개발 지역에 새로운 산업 지구와 도시를 형성할 계획
○ 고속도로 및 고속철도 건설 - 현재 광둥성 저개발 지역의 고속도로 건설비율은 전 성 평균의 58%이며 주강 삼각주 지역의 3분의 1에도 못 미침. 이는 지역의 접근성을 현저히 낮추어 발전을 가로막는 요인이 되고 있음. - 성 정부는 앞으로 2500여 ㎞의 고속도로를 확충해 지역 내 모든 시를 연결하고 2017년까지 주변 성을 잇는 주요 고속도로를 현재 9개에서 20개까지 늘릴 방침임. - 6월 말 현재 광둥성 내에서 신이(信宜)-마오밍 고속도로, 광저우-포산-자오칭 고속도로, 자오칭 다왕(大旺)-펑카이(封开) 고속도로, 제양-후이라이(惠来) 고속도로 등의 기초 설비 작업을 진행 중임. - 고속철도 확충 또한 진행 중임. 올해 말 선전-마오밍을 잇는 고속철도 개통을 시작으로 2016년까지 서부 지역과 주강 삼각주를 잇는 고속철도 건설 및 개통을 완료할 예정임. - 정부는 내년까지 철도 건설 프로젝트 4개를 시행하고 120억에서 2670억 규모의 금액을 투자할 예정
자료원: 信宜玉都风情网
자료원: NEWSGD.com
○ 사회 기반 시설 건립 - 교통 인프라 구축 이외에 성 정부는 지방 중소도시의 산업 역량 강화를 위해 상수도, 전력, 가스, 도로 등의 시설을 확충할 계획임. - 2017년까지 하수와 쓰레기를 처리하기 위한 선진화된 쓰레기 처리장을 건설하고 2018년까지 모든 지역에 상수도 시설을 건설할 계획
□ 2020년, 광둥성이 제시하는 청사진
○ 개발 키워드: “도시 복합체”, “해안 경제”, “생태 경제” - 동·서·북부에 열 두 개의 개발 거점지역을 정하고 주어진 개발 프레임 아래에서 구체적 목표를 설정함.
자료원: NEWSGD.com
○ 국민소득 증진 - 성 정부는 이번 계획을 통해 저개발 지역의 GDP를 2010년의 두 배 수준, 1인당 GDP를 전국 평균 수준까지 높일 계획임. - 12개 개발 거점 도시에 소득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기한이 제시됨.
국민소득 목표 달성 시한 및 소득 현황
주: *2012년 중국 평균 1인당 GDP=38449위안 자료원: 광저우 무역관 조사
- 성 정부는 낙후 도시의 지역 경제 수준을 높이고 1인당 GDP도 돌봐 지역 주민의 실질적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함.
○ 지속 가능한 발전 추구 - 이번 계획의 목표는 ‘도약발전, 구조조정, 녹색개발’의 세 가지 갈래로 압축됨. - 국가적 발전 프레임인 12.5 규획 및 ‘오위일체(경제건설, 정치건설, 문화건설, 사회건설과 생태문명건설)’에 따라 광둥성 정부는 과거의 환경 파괴적 발전을 지양하고 생태 문명적 도시 건설을 강조함.
□ 시사점
○ 개발 거점지역 사업 기회를 포착하라 - 고속도로 및 철도가 확충됨에 따라 광둥성 전체가 2~3시간 권역대로 좁혀짐. 따라서 광둥성에서의 사업을 계획하고 있는 경우 주강 삼각주에서 벗어나 주변 개발 거점지역으로 진출하는 방법도 고려해볼 수 있음. - 성 정부 차원에서 동·서·북부 및 그 하위 도시의 개발 프레임이 매우 구체적이므로 계획 중인 사업을 주요 개발 목표로 하는 지역에 진출해 사업 리스크를 줄일 수 있음.
○ 소득 균등화 및 지역 주민 생활 수준 향상과 각종 편의 시설 수요 높아질 전망 - 2020년까지 개발 거점지역 국민소득이 전국 평균까지 상승함에 따라 각종 상품 및 편의시설에 대한 주민의 수요 또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 - 주강 삼각주 지역에 밀집한 각종 편의 시설이 치열한 경쟁 중이며 이에 중복투자 논란도 있는 가운데 저개발 지역의 개발은 광둥성 내 새로운 시장 및 수요를 창출할 전망
자료원: 광둥성통계정보망, 信宜玉都风情网, NEWSGD.com, 신화망 등 종합 코트라 광저우 무역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