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소개
일본에서 가장 존경받는 경영자이자 '경영의 신'으로 불리는 교세라 그룹 이나모리 가즈오의 성공철학. 27세에 3,000만 원으로 교세라를 창업해 세계 100대 기업으로 일궈낸 후 거리의 탁발승으로 돌아간, 이 시대의 진정한 기업가가 들려주는 삶과 경영에 대한 솔직하고 감동적인 이야기가 담겨있다.
카르마는 업(業)이라고도 하며, 생각한 것이 원인이 되어 그 결과가 현실로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즉, 인생은 마음에 그리는 대로 이루어지며, 강렬하게 생각하는 것이 현실이 되어 나타나는 것이다. 따라서 좋은 생각을 한 사람에게는 좋은 인생이 펼쳐지며, 나쁜 생각을 한 사람의 인생이 결과적으로는 잘 될 리가 없다. 이러한 인과응보의 법칙은 저자가 인생을 살면서 끊임없이 경험한 절대법칙으로,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 운영에도 적용되는 것이다.
저자소개
일본이 낳은 대표적인 성공기업가인 교세라 그룹 명예회장 이나모리 가즈오(稻盛和夫,·72)는 일본에서 가장 존경받는 경영자이자 ‘경영의 신’으로 불린다. 그는 도덕경영·정도경영의 원조이며 일본 벤처업계의 선구자로, 27세에 전자부품회사인 교세라를 창업, 90년대 버블붕괴 후의 장기복합불황까지 견뎌내고 세계적인 대기업으로 키워 낸 입지전적인 인물이다. 그는 마쓰시타 고노스케(마쓰시타 전기그룹 창업자), 혼다 쇼 이치로(혼다자동차 창업자)와 더불어 ‘일본의 3대 기업가’ 중 한 명으로 꼽힌다.
그의 경영철학을 전수하기 위해 시작한 경영모임 '세이와주쿠'는 세계 55개국에 설치될 정도로 성장하였고,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 시게다 야쓰미쓰 히카리통신 사장이 이곳 출신이다. 사회사업에도 힘을 써 '교토상'을 제정 과학자·예술가를 대상으로 수상하고 있는데 비디오 아티스트 백남준이 아시아인 중 최초로 수상하였다.
한국농업 근대화의 아버지이자 '씨 없는 수박'으로 유명한 고 우장춘 박사의 사위이며, 박지성이 뛴 교토퍼플상가를 후원하기도 하여 여러 측면에서 한국과는 뗄 수 없는 인연을 맺고 있다.현재 회장직을 사임하고 불가에 입문하여 탁발승으로 거리 설법에 나설 계획이다.
약력
1932년 가고시마 태생. 가고시마 대학 공학부 졸업. 59년 교토 세라믹 주식회사(현 교세라 주식회사)설립. 사장, 회장을 거쳐 97년부터 명예 회장. 84년 DDI(현, KDDI) 설립. 주요 저서로는 <당신의 생각은 반드시 실현된다>, <성공을 향한 정열>, <이나모리 가즈오의 철학>, <마음을 높이고 경영을 펼치라>, <경천애인(敬天愛人)>, 등이 있다.
옮긴이 김형철
충남 예산 출생. 국민대 경영학과 및 일본 와세다대학 대학원을 졸업했다. 한국외국어대학교 세계경영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을 수료했다. <한국경제신문> 사회 · 생활경제 · 증권 · 국제 · 산업 담당기자, 도쿄특파원을 거쳐 <한경 BUSINESS>편집장, <한국경제신문> 사회부장, 독자서비스국장 및 편집국장을 지냈다. 현재 한국경제신문이사 겸 한경Business 사장, Money 발행인으로 재직 중이다
주요 저서로『재테
저자의 다른 책
- 성공의 요체
- 2016.04
- 어떻게 의욕을 불태우
는가 - 2015.06
- Passion (이나모리
가즈오 불패경영... - 2015.05
- 바위를 들어올려라 (
경영의 신 이... - 2015.04
목차
프롤로그
불확실한 시대일수록 더욱 '어떻게 살고 있는지'를 돌아보라
이 세상을 살아가는 의미는 영혼을 닦아나가는 것
단순한 원리원칙을 흔들리지 않는 지침으로
인생의 진리는 열심히 일하면 깨닫게 된다
'사고방식'을 바꾸면 인생은 180도 달라진다
카르마 - 인생은 마음에 그리는 대로 이루어진다
인류에게 예지의 힘을 준 '지혜의 창고'
자신을 엄히 다스리는 '왕도', 삶의 방식을 실천하라
제1장 생각을 실현시켜라
원하는 것만 얻을 수 있는 인생의 법칙
자나 깨나 강렬하게 계속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실이 된 모습이 컬러로 보이는가
세세한 부분까지 컬러로 상상할 수 있으면 실현된다
세심한 계획과 준비 없이는 성공할 수 없다
아프고 난 후에 깨달은 마음의 대원칙
운명은 마음먹기에 달려있다는 진리를 깨닫다
단념하지 않고 계속하면 성공할 수 있다
노력에 노력을 더하면 평범함은 비범함으로 바뀐다
매일 창의적인 연구를 계속하면 크게 비약할 수 있다
현장에 있는 '신의 음성'이 들리는가
항상 '유의주의'하라
넘칠 듯한 꿈을 가지면 인생은 크게 발전한다
제2장 원리원칙에 근간을 두고 생각하라
인생도 경영도 단순명료한 원리원칙이 좋다
길을 잃었을 때 이정표가 되어주는 '삶의 철학'
세상 풍조에 현혹되지 않고 원리원칙을 사수할 수 있는가
알기만 해서는 안 된다. 실행할 때 비로소 의미가 있다
사고방식의 방향이 인생의 모든 방향을 결정한다
자신의 인생 드라마를 어떻게 만들어 나갈 것인가
현장에서 땀 흘리지 않으면 어떤 일에도 익숙해질 수 없다
바로 지금, 이 순간을 필사적으로 살아라
좋아해야 '자연성' 인간이 될 수 있다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기고 전진하면 인생은 크게 변화한다
복잡한 문제도 풀어내면 확실하게 보인다
국제 문제, 국가 간 마찰도 단순하게 생각하라
외국과의 교섭은 상식보다 합리로
제3장 마음을 수양하고 높이라
사람들은 왜 '아름다운 마음'을 잃어버렸을까
지도자는 재능보다 덕을 갖춰야
항상 자신을 성찰하고 인격을 수양하라
마음을 수양하기 위해 필요한 여섯 가지 정진
미숙한 마음에 감사를 심어준 '숨은 염불'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준비해두라
기쁠 때 기뻐할 줄 아는 순박한 마음
톨스토이도 감탄한 인간의 욕심에 관한 설화
사람을 유혹하는 '세 가지 독'을 어떻게 떨쳐낼 것인가
정검을 빼면 성공하지만, 사검을 빼면 무덤을 판다
일하는 기쁨은 이 세상을 살아가는 최고의 기쁨
석가모니가 말한 육바라밀을 마음에 새기라
마음을 일상의 노력으로 수양이 된다
노동의 의의와 근면에 대한 긍지를 되찾으라
제4장 이타심으로 살아가라
탁발수행에서 만난 따뜻한 사람의 마음
마음가짐 하나로 지옥은 극락이 될 수 있다
남을 위하는 마음이 비즈니스의 원점
이타심을 기르면 사물을 보는 시야도 넓어진다
매일 밤 자문했던 신규사업 진출 동기
세상을 위해, 타인을 위해 일부러 손해를 본다
사업으로 얻은 이익은 사회를 위해 쓰라
부국유덕을 국시로 삼자
배려와 이타의 미덕을 잊고 있지는 않은가
지금이야말로 도덕에 기초한 인격교육으로 돌아갈 때이다
같은 역사를 반복하지 말고 새로운 나라를 만들어 나가자
자연의 이치에서 배우는 만족을 아는 삶의 방식
인류가 자각할 때 '이타'의 문명은 꽃핀다
제5장 우주의 흐름과 조화를 이룬다
인생을 움직이는 보이지 않는 커다란 두 힘
인과응보의 법칙을 알면 운명도 바꿀 수 있다
결과에 노심초사하지 말라. 인과응보의 결과는 정확하다
삼라만상을 쉼 없이 성장시키는 우주의 흐름
위대한 힘이 모든 것에 생명을 불어넣는다
내가 불문에 들어가기로 결심한 이유
불완전해도 좋다. 정진을 거듭하는 것 자체가 중요하다
마음의 중심에 진리와 맞닿는 '핵'이 있다
재난은 '업'이 사라지는 것이니 기뻐하라
깨달음을 구하기보다 이성과 양심으로 마음을 수양하라
아무리 보잘것없는 것에도 주어진 역할이 있다
사람이 가져야 할 삶의 방식을 지향하라. 미래는 거기에 있다
에필로그
옮긴이의 말
출판사 서평
카르마-인생은 마음에 그리는 대로 이루어진다.
카르마는 업(業)이라고도 하며, 생각한 것이 원인이 되어 그 결과가 현실로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즉, 인생은 마음에 그리는 대로 이루어지며, 강렬하게 생각하는 것이 현실이 되어 나타나는 것이다. 따라서 좋은 생각을 한 사람에게는 좋은 인생이 펼쳐지며, 나쁜 생각을 한 사람의 인생이 결과적으로는 잘 될 리가 없다. 이러한 인과응보의 법칙은 저자가 인생을 살면서 끊임없이 경험한 절대법칙으로,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 운영에도 적용되는 것이다.
27새에 3000만 원으로 교세라를 창업, 세계적인 대기업으로 키워낸 ‘경영의 달인’ 이나모리 가즈오 회장의 경영원칙은 매우 단순했다. 바로 원리원칙에 충실하면 결과가 좋을 수밖에 없다는 순진한 믿음이며, 이 고지식한 경영원칙은 교세라를 90년대 버블붕괴 후의 장기복합불황까지 견뎌내고 세계적인 대기업으로 키워낼 수 있게 해주는 밑거름이 되었다.
그는 책에서 원리원칙에 따른 경영의 한 예로, 일본 기업들이 한창 부동산 투기에 혈안이 되어있던 거품 경제 때 일화를 들려준다. 당시, 많은 일본 기업들은 너나 할 것 없이 토지를 소유하고 전매하는 방식으로 자산 가치를 높이고 있었는데, 교세라에도 ‘돈이 있으면 부동산에 투자해보라.’라는 유혹이 많이 있었다. 그러나 그는 토지를 좌지우지하여 돈을 버는 것은 옳지 않으며, 그것은 위험하고도 헛된 이익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 유혹을 거절할 수 있었다. 그에게는 ‘땀 흘리며 스스로 번 돈이 진짜 이익이다.’라는 원리원칙이 있었고, 그 원리원칙에 따른 결정은 일본에서 거품이 꺼진 후 수없이 많은 기업이 어려움을 겪는 데 반해, 교세라는 굳건하게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게 해 주었다.
개인이나 기업이 쉽고 편안한 길을 버리고 ‘원리원칙’대로 행동한다는 것은 어쩌면 요령이 없어 보이기도 한다. 그리고 자신의 이익을 앞세우기보다 ‘다른 사람을 위하고, 세상을 위한’ 결정을 한다는 것은 때로는 ‘손해’를 보며 걷는 고난의 길이기도 하다. 그러나 장기적인 안목으로 보면 확고한 철학에 근거한 행동의 결과는 결코 손해가 나지 않는다. 일시적으로 손해처럼 보여도 결국은 반드시 ‘이익’이 되어 돌아오며 크게 잘못되는 일도 없다.
그러므로 순수하고 맑은 마음은 인간으로서 경영인으로서 반드시 가져야 할 마음이다. 모두를 생각하는 이타심과 사랑의 마음으로 노력을 지속하면 멋진 인생을 누릴 수 있게 된다. 결과에 노심초사할 이유는 없다. 원인과 결과는 놀라울 만큼 정확하게 일치하기 때문이다.
▷ 이나모리 가즈오(稻盛和夫) 명예회장은 누구인가
일본이 낳은 대표적인 성공기업가인 교세라그룹 명예회장 이나모리 가즈오(稻盛和夫?72)는 일본에서 가장 존경받는 경영자이자 ‘경영의 신’으로 불린다. 도덕경영?정도경영의 원조이자 일본 벤처업계의 선구자로 한국에도 명성이 높다. 교세라는 90년대 버블붕괴 후의 장기복합불황까지 견뎌내며 끊임없이 성장한 몇 안 되는 알짜배기 회사다.
이나모리 회장은 ‘경영의 달인’이다. 마쓰시타 고노스케(마쓰시타 전기그룹 창업자), 혼다 쇼이치로(혼다자동차 창업자)와 더불어 ‘일본의 3대 기업가’ 중 한명으로 꼽힌다. 그는 ‘기업의 흥망성쇠는 결국 기업가의 사람됨에 달렸다’며 ‘당연히 이윤을 추구해야하지만, 그래도 바른 길을 걷겠다는 신념과 철학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기업은 도덕과 윤리에 어긋나는 행동을 해서는 안 되며, 이마에 땀 흘려가며 얻은 이익이 기업이 추구해야 할 참된 가치라는 게 그의 지론이다. 그가 존경받는 이유는 투명경영의 원조라는 점이다. 깨끗한 회계를 강조하는 그의 신조 때문에 지금까지도 교세라 그룹은 담당회계사들조차 혀를 내두를 정도로 완벽한 회계관리를 해오고 있다. 기회가 있을 때마다 경영기법보단 CEO경영론과 인격수양에 대해 거듭 강조한다. 분식회계?고객기만 등 일련의 기업위기야말로 리더의 인격부재로부터 비롯됐다는 얘기다. 그의 이름 앞에 철학자란 타이틀이 붙는 건 이 때문이다.
그의 청춘은 수많은 우여곡절로 점철돼 있다. 되레 실패의 연속이었다는 게 더 타당하다. 중학교 입시에 실패하고, 결핵을 앓았으며, 전쟁으로 삶을 움켜쥘 희망조차 없었다. 집은 가난했다. 6명의 형제자매가 있었지만 모두 한가하게 공부할 형편이 아니었다. 취직도 뜻대로 안됐다. 일자리가 필요했지만 어디에도 그의 자리는 없었다. 그래도 길은 있었다. 우연치 않은 기회에 초자회사인 쇼후공업에 입사하게 된다. 그때가 1955년. 첫 직장은 일본최초로 고압초자를 만든, 한때는 우량회사였다. 하지만 직장운은 그게 다였다. 이미 법정관리나 다름없을 만큼 경영상태가 악화됐다.
도서출판 서돌 전화: 02-3142-0593 팩스: 02-3142-0583 e-mail: jhkim@seodole.co.kr
직장동료는 떠나갔고, 월급도 밀리기 시작했다. 의지할 데라곤 연구실뿐이었다. 외롭고 고독했지만 업무에 재미를 붙여갔다. 고진감래라 했던가. TV 수요가 늘면서 그의 연구는 빛을 발하기 시작했다. 입사 2년 후 결국 개발팀의 지휘를 맡게 됐다. 쇼후의 세라믹 수요는 납기를 대기 힘들 만큼 급증했다. 그런데 문제는 또 터졌다. 회사가 대규모 춘투에 휘말릴 상황이 됐다. 이때 유명한 일화가 생겨난다. 그의 부서만은 공멸(共滅)을 이유로 춘투에 참가하지 않고 공장에 남아 납기를 지켰다. 이 결과 그의 명성과 기술력은 나날이 높아갔다. 그만큼 패기와 열정도 커졌다. 결국 지인들의 권유와 출자로 58년 ‘쿄토세라믹’을 창립한다.
교토세라믹은 창업 초기 마쓰시타전기로부터 수주를 받아 사업했다. 하지만 성장을 위해서는 시장확대가 불가피했다. 동시에 무명의 교토세라믹에는 진입장벽도 실로 대단했다. 돌파구는 해외진출이었고, 온갖 노력 끝에 64년 미국 시장공략에 성공했다. 66년에는 어렵기로 소문난 IBM 표준에 합격해 글로벌 경쟁사를 제치고 IC용 집적회로용기판 2,500만개를 수주했다. IBM과의 거래를 계기로 수출은 급증했다. 때마침 미국에서는 반도체산업이 활황기를 맞았다. 각고의 노력 결과 내놓은 신제품의 반응도 뜨거웠다. 71년에는 거래소 상장까지 끝냈다. 하지만 호사다마였다. 오일쇼크는 수주격감으로 이어졌다. 그럼에도 불구, 교세라의 대가족주의는 지켜졌다. 임금동결은 있었지만 감원은 없었다. 위기는 곧 극복됐으며, 이를 계기로 이나모리 회장은 사업다각화에 나선다.
창립 20주년인 79년은 교세라의 일대 전환기다. 정보통신기기사업의 기술 토대가 되는 트라이텐트사와 사이버네트공업을 인수했기 때문이다. 82년에는 교토세라믹에서 교세라로 사명을 바꾼다. 이듬해에는 세계 최초로 일렉트로닉스 카메라를 만든 야시카까지 합병했다. 84년 새로운 기회가 다가왔다. 전기통신사업의 민영화가 허용되면서 DDI(第2電電)를 설립했다. 87년 결국 시외전화 서비스 개시에 성공했다. 경쟁 3사 중 1위에 올라섰다. 이동통신에도 도전장을 냈다. 89년에는 세계적인 종합전자부품 메이커 구상을 실현하기 위해 미국의 엘코그룹과 90년에는 AVX를 인수했다. 이 여세를 몰아 2000년 국내 2위의 종합전기통신회사인 KDDI를 탄생시켰다. 이로써 오늘의 교세라그룹은 완성됐다.
“은혜를 갚아야 한다”는 책임감은 그를 다양한 활동가로 이끈다. 국경을 넘은 활발한 사회활동을 펼쳤다. 지원이 필요한 사회사업(학술ㆍ문화ㆍ지역사회 등)에도 열심히 참가했다. 이나모리재단이 발족돼 과학자·예술가를 대상으로 한 ‘교토상’을 만들고, 박지성이 뛴 J리그의 교토퍼플상가를 지원한 게 대표적이다. 1998년에는 비디오 아티스트 백남준이 아시아인 중 최초로 수상했다. 경영철학 전수를 이유로 80년 시작된 조그만 연구회 ‘세이와주쿠(盛和塾)’는 전세계{ 55개국에 설치되어 있을 정도로 발전했다. 이곳 출신의 대표적인 경영자로는 손정의 소프트뱅크 사장, 시게다 야쓰미쓰 히카리통신 사장등이 있다. 97년 그는 출가를 감행해 세간의 화제로 떠오른다. 부와 명예보다 선행을 원했던 결과다. 건강상의 이유로 돌아오긴 했지만 여전히 수양에서 행복감을 느끼고 있다. 그리고 2005년 7월 퇴임을 하고 재 출가해 탁발승의 길을 걸어간다. 그는 한국농업 근대화의 아버지이자, ‘씨 없는 수박’으로 유명한 우장춘 박사의 넷째사위로 한국과의 인연도 깊다.
약력: 1932년 가고시마 태생. 가고시마 대학 공학부 졸업. 59년 교토 세라믹 주식회사(현 교세라주식회사)설립. 사장, 회장을 거쳐 97년 명예 회장. 84년 DDI(현, KDDI) 설립. 2001년 KDDI 최고고문. 84년 이나모리 재단 설립‘교토상’ 창설. 매년 인류 사회의 진보와 발전에 공이 있는 사람들을 선정해 수여. CEO 양성 위한 ‘세이와주꾸’ 경영모임 을 만들어 경영자를 육성하는 데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 교세라는 어떤 기업인가
2003년 재무제표(정보통신계열사인 KDDI 실적은 제외)를 보면 자본금 1,157억엔에 매출액 1조1,408억엔?세전이익 1,000억엔을 거뒀다. 현재 159개 자회사에 약 5만7,870명의 종업원이 근무 중이다. 그룹 총매출은 4조엔에 달한다. 사실 이 정도 덩치의 회사는 찾아보면 많다. 한국기업 몇몇만 해도 교세라보다 규모가 훨씬 크다. 하지만 겉보단 속이다. 외형보단 내실이 튼실해야 롱런이 가능하다. 교세라가 주목받는 건 이 때문이다. 2003년 교세라의 수익을 능가한 일본 제조업체는 19개사에 불과하다. 특히 영업이익률(10.1%)을 능가한 곳은 4개사뿐이다. 다케다(武田)약품공업?캐논?닛산(日産)자동차?도요타자동차 등이다.
교세라는 작년 창립 45주년을 맞았다. 그간 성장세는 놀
책속으로
"인생은 사람이 생각한 것의 결과이다." 이 말은 많은 성공철학의 핵심을 이루고 있다. 나 역시 인생 경험을 통해 "마음이 부르지 않은 것은 얻을 수 없다."라는 말을 신념으로 삼고 있다. 즉 이미 실현된 것들은 전부 자신이 마음속으로 원한 것들이며, 미리 생각하지 않은 것은 이루어질 수도 없다. 다시 말해, 그 사람의 마음가짐이나 소망이 그대로 인생에서 실현된다는 의미이다. - 본문 41p 중에서
"세상의 일은 생각대로 되지 않는다." 사람들은 인생에서 겪는 여러 가지 일에 대해 흔히 이렇게들 말한다. 그런데 이 말 속에는 "생각대로 되지 않는 것이 인생이다."라는 생각이 들어있다. 이러한 생각 때문에 '세상의 일은 생각대로 되지 않는' 결과를 가져온 것이므로, 이렇게 생각하는 이상, 생각대로 되지 않는 인생 역시 실제로는 그 사람의 생각대로 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인생은 사람이 생각한 것의 결과이다." 이말은 많은 성공철학의 핵심을 이루고 있다. 나 역시 인생 경험을 통해 "마음이 부르지 않는 것은 얻을 수 없다"라는 말을 신념으로 삼고 있다. 즉 이미 실현된 것들은 전부 자신이 마음속으로 원한 것들이며, 미리 생각하지 않은 것은 이루어질 수도 없다.
- 원하는 것만 얻을 수 있는 인생의 법칙 - 41
즉 "그렇게 되면 좋겠다.", "이렇게 되고 싶다."라는 강렬한 생각과 동시에, 그것을 실현해 가는 과정을 반복적인 시뮬레이션을 통해 구체적이고도 진지하게 그려 보아야 한다. ..... 그중에 잘 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기보를 그려 수정할 때처럼 그때그때마다 계획을 다음어 나가야 한다.
그렇게 생각하고 다듬어 나가기를 반복하다 보면 성공을 향해 가는 길에 익숙해 진다. 처음에는 꿈에서나 봤을 법한 것이 차츰 현실로 보이고, 꿈과 현실의 경계가 점점 희미해지면서 나중에는 이미 이루어진 것처럼 느껴지게 된다. 결국에는 그 달성된 상태와 완성된 형태를 머릿속에서 혹은 눈앞에서 뚜렷하게 그릴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만약 그 모습이 흑백으로 보인다면 아직 충분치 않다. 보다 현실에 가까운 컬로로 보여야만 실제 현실로 이루어진 것이다.
- 현실이 된 모습이 컬러로 보이는가 - 47
..... 나는 내 조언자들을 교체했다. 즉 새롭게 어려운 일을 시작할 때에는 머리가 좋지만, 그 예리한 두뇌를 비관적인 방향으로만 발휘시키는 유형의 사람보다도 조금 덤벙대더라도 나의 제안은 "거 참 재미있겠군요. 한번 해봅시다."라고 순수하게 기뻐하고 찬성해줄 수 있는 유형의 사람을 모아 이야기를 나누었다. 터무니없는 이야기로 들릴 수도 있겠지만, 구상을 해 나가는 단계에서는 그만큼 낙관적이어야 한다는 뜻이다.
단, 그 구상을 구체적으로 계획해 나갈 때에는 정반대로 비관론에 입각해서 모든 위험성을 상정하여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면서 신중하고도 엄밀하게 계획을 세워야만 한다. 대담하고 낙관적응로 밀고 나가는 것은 어디까지나 아이디어를 구상할 때의 일이다.
그 다음으로 계획을 실제로 실행하는 단계가 되면 다시 한번 낙관론을 좇아 단호하게 행동에 옮기도록 한다. 즉 '낙관적 구상, 비관적 계획, 낙관적 실행'이 바로 일을 성취하고 생각을 현실로 바꾸는 과정인 것이다.
- 세심한 계획과 준비 없이는 성공할 수 없다 - 55
......'생각한 것을 이루어내는' 능력은 우리 속에 잠재되어 있다는 뜻이다. 단 뜻을 높게 가지되, 그 뜻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목표를 향해 한 걸음 한 걸음 내딛는 노력을 잊어서는 안 된다.
....... 그러나 눈은 제아무리 높은 하늘을 보고 있어도, 발은 지면을 딛고 있을 수밖에 없다. 꿈이나 바람과는 관계없이 현실적으로는 매일 그저 그런 단순한 일을 하고 있을 뿐이었다. 어제의 일을 1밀리나 1센티라도 앞으로 전진시키기 위해 전전긍긍하며 눈앞에 있는 문제해결에 쫓겨 매일 매일을 보냈다.
....... 그러나 인생은 결국 그 '하루하루'가 쌓여 이루어지는 것이며, '현재'의 연속이다. 지금 현재의 1초가 모여 하루가 되고, 그 하루하루가 모여 일주일, 한 달, 일 년이 되는데, 나중에 돌아보면 언제인지 모르게 너무 높아 손이 닿지 않을 것처럼 보였던 경지에 서 있게 되는 것이 우리의 인생이다.
- 노력에 노력을 더하면 평범함은 비범함으로 바뀐다 -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