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성 빵, 책임성 빵, 도덕성 빵, 빵빵빵후보자. 28세 아들이 10억?>
231221_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 오영주 인사청문회_주질의
정청래 의원(이하 정): ‘검찰은 2018년 1월 과거 장진수 주무관에게 전달된 5,000만 원의 출처가 국정원 특활비였다는 사실을 포착했다.
검찰은 수사 끝에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장물 운반 직권남용 등 혐의로 000을 재판에 넘겼다. 이들은 징역 1심에서 징역 1년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이 000이 누굽니까?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이하 후보자): 네, 저희 배우자로 알고 있습니다.
정: 남편이죠?
후보자: 네.
정: 남편은 지금 안녕하십니까?
후보자: 네, 열심히 새롭게 잘하고 있습니다.
정: 뭐 하나 자리 받아서 가 있던데요? 거기 연봉이 2억이 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알고 있습니까?
후보자: 공개 경쟁을 통해서, 절차에 따라서 재취업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 네, 알겠습니다. 후보자의 답변을 보면 ‘부산 엑스포 유치 관련 책임 차관’이라고 돼 있어요. 그렇죠? 119 대 29로 참패, 대패했어요. 그럼 대패 책임 차관인 거 맞죠?
후보자: 어...
정: 능력이 없는 거죠?
자, 홍정민 의원이 질의했듯이 중소벤처기업부에도 전문성도 없고, 보니까 책임감도 없네요, 119대 29로 깨진 거 보니까. 도덕성을 한 번 검증해보겠습니다.
제가 봤을 때는 전문성 빵, 책임감 빵, 도덕성 빵. 빵빵빵 장관 후보자인 것 같습니다.
아들 직업이 뭐죠 지금? 넷플릭스 다니죠?
후보자: 네, 외국계 회사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정: 그런데 그 한때 빌라에 살았더군요, 성산동. 저희 집 밑에 있어요, 바로. 그래서 제가 사진을 찍어왔습니다, 밤에. 소노하우스라는 데인데, 여기서 살았던 거 맞죠?
후보자: 네, 며느리가 가지고 있는 집입니다.
정: 그런데, 넷플릭스 이전에 아들의 직업은 뭐였습니까? 수입이 있었습니까? 뭐였습니까? 왜 자료를 안 내요?
후보자: 어.. 회사에..
정: 떨지 마시고 답변하세요.
후보자: 대기업에 다닙니다. 의류 회사에 다니고 있습니다.
정: 왜 그러게 아들 직업을 숨기고, 자료를 제출 안 합니까?
후보자: 의원님 저기...
정: 자, 보세요. 동시에 이 주택 2개를 지금 가지고 있었는데 성산동 빌라는 2억 5천에서 3억 정도 되는 보증금이 필요하고, 은평구 아파트는 본인이 직접 샀어요, 7억 5천에.
그러면 이해할 수 없는 것이 아들의 직업, 수입 사항을 자료 제출하지 않고 아들은 이 한 채는 전세를 살았는지 월세를 살았는지 살고 있고, 또 한 채는 아파트를 샀어요, 28세 때.
그러면 10억 원의 현금이 필요한데 대출도 없고, 그래서 그러면 돈을 준거냐? 엄마가? 주지 않았다. 그럼 도대체 이 돈이 어디서 나왔느냐? 로또 맞았느냐?
후보자는 저한테 답변을 어떻게 했냐면, ‘제가 빌려서 줬습니다.’ 그러면 빌린 흔적을 자료 제출을 안 하고 있어요. 부모에게 증여받았다? 그럼 증여한 근거가 있어야 될 거 아니에요. 차용증도 있어야 되고, 빌려줬다면. 없어요.
그래서 본인이 ‘28세 때 도대체 현금 10억이 어디서 나왔느냐’라는 겁니다. 그런데 여기에 관한 어떤 자료도 제출하지 않았어요, 개인정보라고. 이런 사람이 어떻게 장관을 할 수 있죠? 대한민국의 시각에서? 뭡니까 이거?
후보자: 네, 설명을 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 아니, 자료 제출을 왜 안했는지부터 얘기하세요.
후보자: 네. 독립생계를 이미 꾸려서 결혼하여 살고 있기 때문에 자료 제출을 안 했지만, 제가 청문 과정에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 그리고 또 보니까, 왜 세금을 안 내요?
은평구에서 가압류까지 받아요. 아니, 아들의 자금 출처 현금 10억은 밝힐 수 없고, 자료제출을 안 하고. 또 그 아파트에 대한 세금은 안내서 가압류를 받아요.
후보자: 가압류에 대해서..
정: 이상한 패밀리에요.
후보자: 압류 부분..
정: 베리 스트레인지 페밀리.
후보자: 압류 부분에 있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괜찮을까요?
정: 아니, 아들 자금 출처부터 얘기하세요.
후보자: 네,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지금 원래 소노하우스는 저희 며느리가 소유하고 있는 빌라입니다. 그리고 결혼을 원래 빨리 하려고 했는데, 코로나가 있어서 조금 연기를 하면서 같이 있다가 두...
정: 거짓말하면 위증죄로 처벌받으니까, 솔직하게 얘기하세요.
후보자: 거짓말 하나도 하지 않는 겸허한 자세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아파트를 구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두 아이가 결정을 해서 본인들이 은평구가 여러 가지로 적절한 가격이라고 판단을 했고,
처음에 샀던 7억 5천의 집은 산 게 아니라 전세 4억 4천을 가지고 있는 집을 일단 구매를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당시에는 두 아이 모두 처음부터 대학 졸업 이후에 대기업에서 근무를 했기 때문에 신용으로 굉장히 최대한의 대출을 하고 저희는 빌려준 게 없고요, 저희 처가 쪽에서 일종의 결혼 자금으로 가지고 있던 부분들...
정: 잠깐만요 끊을게요. 후보자가 ‘4억 정도 빌려줬다’라고 했다가 그러면 그 답변은 취소하시겠습니까?
후보자: 4억 정도 빌려줬다는 말씀은 제가 자료에 드린 게 없습니다. 제가 다 모든 자료를 꼼꼼히 봤고, 사실과 맞지 않기 때문에 4억을 그렇게 빌려줄 수도 없고, 저희 재산 규모상 4억을 빌려줄 수가 없습니다.
정: 중간에 공무원들한테 그렇게 들었는데, 그게 또 아니라고 하시면 오후에 다시 질의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