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有文無印,賈誼屈于長沙. 賈誼(가의)
문성이 있고 인장이 없으면 가의와 굴원 長沙(장사) 땅으로 流配(유배)되는 것 같다하고
* 굴원은 楚(초)나라 시인 정치가 이고, 가의 는 漢(한)나라때 역시 정치가이다
有印無文,李斯專于上蔡.蔡 채= 점치는데 쓰는 큰 거북 풀숲 풀이 흐트러 지다
李斯(이사)는 하남성 상채현 사람이다 큰 것은 쇠하고 작은 것을 쫓으려는 몰락하는 모습이라는 것으로서 상채 고향으로 돌아가고 싶어하는 취지이다
刑多者,爲人不義.合多者,疏背皆親.
형 다 한 자는 시람이 의롭지 못하고 합이 많은 자는 성글어 등진 것이라도 다 친하려 드는 것이다
合多主晦,沖多主凶.辰多好.戌多好訟.
합이 많은 자는 주로 암매하고 충이 많은 자는 주로 흉하며 진이 많은 자는 싸움하길 좋아하며 술이 많은 자는 주로 송사하길 좋아하는 자가 많았다
辰戌魁,多凶少吉.日時空亡,難爲妻子.
진술은 괴강이라 흉함이 많고 길함이 적으며 일시가 공망되면 처자 두기 어려우리라
背駝驛馬,離別鄕土.混雜財官,奔走衣食. 駝 타=낙타 타조 곱사등이, 역마가 등을 지면 고향을 이별하고 재관이 혼잡하면 의식주가 도망간다
印綬遭傷,名利成敗.天廚逢梟,食祿虧盈.
인수가 상함을 만나면 명리가 성패하고 하늘 부엌에 효살을 만나면 식록이 찬 것이 이지러진다
傷官遇羊刃劫財,營食終日.
상관이 양인 겁재를 만나면 식신을 일생동안 경영하리라
區區正官逢七煞剝傷,求生一世忙忙.區 구=지정, 일정한, 지역, 나누다
여러개의 정관이 칠살을 만나면 직위가 박상을 당하며 일생동안 찾아 바삐 돌아 치리라
財官招上貴之憐,煞傷慮小人之恥.
재관이면 상귀를 이웃으로 초대하고 살이 상하여 우려스러움은 소인의 부끄러움이 된다
官無衝破,爵祿獨顯.財少傷劫,名利雙全.
관록이 충파 없음 작위가 유독 드러나 보이고 재성이 겁재가 손상시키는 것이 적음 명리가 雙全(쌍전)한다
官印在刑囚之地,心亂身忙.
관인은 형하고 갇우는 땅이니 마음이 심난하고 몸은 바쁘다
日時在鬼墓之鄕,憂多樂少.
일시가 귀묘지향 이면 근심이 많고 즐거움은 적다
福不福,恐吉還遭傷.成不成,是格中帶煞.
복성이 복성역할 못함은 길함이 손상함을 만나선 돌아오길 두려워 하는 것이며 상을 이루었는데 이룬 역할을 못하는 것은 이는 격중에 살을 두른 것이기 때문이다
財官兩旺兮,主持節鉞.煞刃交顯兮,掌握兵權.
재관이 양쪽으로 왕성함이여 주로 절도사의 斧鉞(부월)을 지니게된다 殺刃(살인)이 교현함이여 兵權(병권)을 장악한다
官是扶身之本,官在長生須富學.
관은 扶身(부신)之本(지본)이라 관이 장생에 있음 學堂(학당)으로 꾸민다
財爲養命之源,財逢旺處足錢帛.
재성은 양명의 근원이니 재성이 왕처를 만나면 전백이 흡족 하나니라
財官印綬三吉,不可不逢.劫刃傷煞四凶,不可不畏.
재관인 인수가 세가지 길한 것이니 만나야할 것이며 겁재 양인 상관 칠살 네가지 흉함은 두려워할 것이다
印臨天乙,受盛世之封.財藏官庫,畜希異之寶.
인성이 천을에 임하면 성세의 작위를 봉함 받으며 희귀하고 이상한 보배를 蓄積(축적)하게된다
三奇貴人見生時,館學淸華世所希. 館 관=객사 관청 사람이상주하지않는 건물
삼기 귀인을 생시에 보게되면 학교를 세우선 가르치게 되니 맑은 영화로움 세상에 희귀한 바이라 세상을 희망적이게 하는 자이더라
貴人若逢祿馬來,設使金章未爲足.
귀인이 만일 록마 오는 것을 만난다면 금으로 번쩍이는 문장을 설치한다해도 족함되지 않고
. 官貴若逢財官助,重犯奇儀須宰輔.儀 의=거동 예의 풍속
관귀가 만일 재관 도움을 만난다면 기이한 의례를 중범하여선 재상의 보필하는 자리를 꾸미게 되나니라 존귀한 신분이 된다는 것이리라
不作蓬萊三島客,也須金殿玉階行.
신선이사는 영주 봉래 방장산의 객을 짓지 아니하면 金殿(금전) 옥의 층계로 행하는 것을 꾸미게 되리라
互祿互馬,共羨頭公相.羨 선=부러워하다, 탐내다, 그리워하다,나머지,남다
록이 교호되고 마가 교호되면 한가지로 부러워하는 두령 공상이 된다
帶刑帶破,終爲白面書生.
형을 두르고 파를 두르면 종신토록 백면서생이요
有印無官,發不在迅速之內.
인성은 있으나 관성이 없으면 피어나는 것이 신속한 안에 있질 않다
有官無印,難求乎榮顯之名.
관성이 있고 인성이 없으면 영현 하였다는 이름을 찾기 어려우리라
財官帶印,積玉堆金.偏正逢財,倉盈庫滿.
재관이 인성을 두르면 옥을 쌓고 금이 밀리며 편정의 재성을 만나면 창고가 가득할 것이다
印綬錦鞍勒馬,官貴玉帶金魚. 勒 늑=굴레 멍에 재갈 새기다 묶다 억지로 하다
인수를 갖다가선 비단 안장을 마에 얹는다하며 관이 귀하다면 금어를 새긴 옥대를 찬다 하나니라
. 凶莫凶於羊刃,禍莫禍於傷官.
흉한 것은 양인에만 함이 없고 禍(화)는 상관에만 더 지독한 것이 없다
運逢羊刃劫敗,財物耗散.
운에서도 양인 겁패를 만나면 재물이 소모되고
羊刃同生氣,關外持權. 당= 혹시 갑자기 멈추는 모양 어정거리는모양,
양인이 혹여 생기와 같다면 關外(관외)에서 권세를 잡게된다
傷官被合,妨妻害子.傷官帶刃,克爺損娘.爺 야=아비 아버지 남자의존칭 娘 낭=아가씨 어머니,
상관이 합을 입으면 처를 방훼하고 자식을 해롭게 하나니라 상관이 양인을 띠하면 남자를 극하고 여자를 덜게 되나니라
官藏煞見,定招非橫之災.
관이 숨고 살이 드러나면 그릇된 재앙을 초래하게 되나니라
煞沒官明,當膺藩輔之柄.膺 응= 가슴 안다 받다,
살이 몰하고 관이 밝으면 응당 토번을 도우는 권세 병권을 장악하나니라
少樂多憂,官星又帶劫財.
즐거움이 작고 근심이 많은 것은 관성하고 또 겁재를 둘렀기 때문이다
骨肉分離,孤鸞再遇傷煞.鸞 난=난새, 방울, 임금타시는 수레의 마에다는 방울
골육이 분리되는 것은 고란살을 재벌 만나선 살을 손상을 입혔기 때문이다
三刑六害衝擊者,難得嶸. 쟁=가파르다 놓은 산마루 嶸 영= 가파르다
삼형 육해 충격을 주는 자는 높은 자리를 얻기 어려우리라
孤辰隔角重見者,多主貧夭.
고신살 격각살을 두 번 보는 자는 주로 빈요함이 많았다
享用現成,出門便行財祿.一生寂寞,行運與命分張.
현성함을 향유하는 자는 문을 나서선 문득 재록으로 행하는 것이요 일생동안 적막한 것은 행운이 명과 함께 각기 별도 나누어짐을 펼치기 때문이다
有官而不食祿,月上正官被傷.
관이 있어도 록을 먹지 못하는 것은 월상 정관이 손상을 입었기 때문이라
有財而不得享,柱中劫財分奪.
재성이 있어도 형통함을 얻지 못하는 것은 주중에 겁재가 분탈 하기 때문이요
祿馬先逢於生月,陰德榮華.若日時再見財官,此乃遇而不遇.
록마를 먼저 생월에 만나면 음덕으로 영화롭고 만일 일시에 재벌 재관을 보게되면 이래 이런 것은 만났어도 만나지 않는 역할을 하게되리라
又曰四象之中,隱土而成.五行之內,幹秀爲榮.
또 말하건데 사상의 가운데 토가 숨어선 이루고 오행의 안은 천간에 빼어나야만 영화롭게 되나니라
亥卯未滋榮甲乙,寅午戌聚福丙丁.壬癸喜生潤下,
해묘미는 갑을을 영화로움으로 적시고 인오술은 병정을 복이 모이게하고 임계는 윤화 申子辰(신자진)이 생하는 걸 좋아한다
庚辛愛見從革,戊己逢四季.
경신이 보길 좋아하는 것은 종혁격이요 무기가 기뻐하는 것은 사계 辰戌丑未(진술축미)를 만나는 것이다
. 水潤下兮文學貴顯,土稼穡兮富貴經商.
수가 윤하함이여! 문학으로 귀현이되고 토로 가색함이여! 부귀의 길은 장사치라
春生甲乙,抱懷仁德之心.夏聚丙丁,胸藏明辨之才.
봄이 甲乙(갑을)을 생하면 인덕지심을 안게되고 여름에 병정이 모이면 가슴에 밝게 분변하는 재주를 안게된다
秋金兮性多剛毅,冬水兮智足權謀.
가을의 금이여 성격이 굳셈이 많고 겨울 물이여 슬기로와 권형질의 謀事(모사)가 흡족하다
木盛無金,雖仁不成造化.
목은 왕성한데 금이 없다면 비록 어질어도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火旺木衰,縱學難得貴顯.
화가 왕성하여선 목이 쇠하다면 학업을 종대로 연잇는다 하여도 貴顯(귀현)을 득하기 어려우리라
水多遇土,成堤岸之功.
수다한데 토를 만난다면 제방 언덕의 공을 이루리라
木盛逢金,作棟樑之美. 목이 왕성한데 금을 만난다면 동량의 아름다움을 짓게된다
水火相停成旣濟,土逢木旺爲稼穡.
수화가 서로 머물르면 기제의 공을 이루고 토가 목왕함을 만나면 가색격이 될 것이다
金火氣均,煉出鋒刃之器.
금화가 기운이 균형이 잡혔다면 제련을 받아선 날카로운 칼날의 그릇을 이루리라
五行造化,皆因鬼而成功.
오행의 조화는다 관귀로 인하여선 성공을 하게된다
木敗不仁而妄作,金衰寡義亦無恩.
목이 패하여 어질지 못하면 망녕됨을 짓고 금이 쇠하여 의로움이적어지며 역시 은혜로움도 없다
火滅無禮之輩,水濁失智之人.
화가 멸하면 무례한 도배요 물이 탁하면 슬기를 잃은 사람이더라
土遭木克,言常失信.金鬼好殺,水盛多淫.
토가 나무 극함을 만나면 말하는 것이 늘상 신용을 잃어버리고 金鬼(금귀)는 살을 좋아하고, 물이 많다면 음탕함이 많다
日旺仍須自立,更詳上下吉凶.
일간이 왕성하면 잉하여 자립함을 꾸미고 거듭 상하의 길흉을 살필 것이다
衰墓平生孤立,生旺一世嶸.
묘가 쇠하면 평생 고립이요 또는 쇠묘방이면 평생 고립이요 생왕방이면 일세동안 영화로움이 가파르리라
歲月相扶,因祖而發.時日相沖,妻子無功.
세월이 서로 붙들으면 조상으로 인하여 발전을 보고 시일이 상충하면 처자한테 공이 없나니라
上下相合而無害,往來克戰乃多憂.
상하가 상합해야 해로움이 없고 왕래하는 것이 극전 한다면 이래 근심이 많나니라
祿馬時克日破,職位終須退剝.
록마가 시를 극하고 일을 파하면 직위가 마침내는 퇴박함으로 꾸미게 되나니라
日旺時强聚秀,無福亦須橫發.
일이 왕성하고 시가 강하다면 빼어난 것이 모인 것이라 복이 없어도 역시 횡재로 발신하리라
月逢傷害時得地,財運自能成立.
월이 상해를 만나고 시가 득지 하였다면 재운으로 자연 잘 성립하나니라
月遇絶傷時對沖,門戶定有三遷.
월이 절상을 만나고 시가 대충이 된다면 문호를 세번 이동하여 정함이 있다 세 번 혼사를 이룬다는 말도 된다 할 것이다
生逢衰地,幼歲艱難,月在旺鄕,晩年不足.
장생이 쇠지를 만난면 어릴적이 어렵고 월이왕 향에 있으면 만년이 부족하다
時衰日秀,有始無終.月弱時强,晩年榮顯.
시가 쇠하고 일이 빼어나면 처음은 있고 마침은 없다 월이 약하고 시가 강하게 한다면 만년에 영화로우리라
元氣强旺,雖未達終顯功名.
원기 강왕 하다면 [ 소이 사주가 좋아 보인다는 것이리라]
비록 통달하지는 못한다해도 마침내 공명을 드러내리라
두가지 견해가 되니 너무 원기 강한다면 비록 좋아보여도 마침내 공명을 顯揚(현양)하는데는 통달하지 못하리라 그러니 정반대의 취지가 된다 그래서 해석을 잘하라는 것이리라
基本休囚,縱得地難成富貴.
근본이 휴수 되면 종대로 득지한다 해도 부귀를 이루기 어려우리라
若夫天元弱,命不再蘇,忽値本主休囚,貧寒無地.
만일 천원이 나약하다면 명에서 재벌 소생하질 못할 것이요 홀연히 本主(본주)가 休囚(휴수)함을 둔다면 貧寒(빈한)해서 땅이 없으리라
氣旺遭傷,雖遇險終身有救.
기가 왕성한데도 상함을 만났다면 비록 험한을 만났다해도 종신토록 구원함이 있으리라, 종신토록 구원함을 갖으려해도 험함을 만나니라 하면 그반대 뜻이 된다 그러니 해석을 잘 하라는 것이리라
氣敗逢生,縱得地一世無成.
기운이 패하였다면 장생을 만나는 것을 종대로 득지를 한다에해도 일생동안 이룸이 없을 것이다
五行失地,休言祿馬同鄕.
오행이 실지 하면 록마 동향이 쉰다 말하게된다
四柱無歸,難論財官雙美.
사주가 돌아갈데가 없으면 재관쌍미라 논하기 어렵다
以日克者爲妻,妻生者爲子.考其生旺,定其死絶.
일간으로써 극하는 것은 처성이되고 처성이 생하는 것은 자식이 된다 그 생왕함을 상고하고 그 사절을 머물게 할 것이다
時臨旺處須多兒,時在敗鄕必絶嗣.
시에 왕처로 임한다면 자식이 많은 것으로 꾸미게되고 시가 패형에 있다면 필경 자손이 끊어자리라
男逢兩位之財,必須置妾.若遇合處逢祿,定挾妻榮.
남성이 두자리 처성을 만난다면 필경 처첩을 둘 것이요 만일 합처를 만나고 록을 만나면 처성 낀 것이 영화로움을 정하리라
財鄕見合,立身倚妻.
재향이 합을 보게되면 몸을 처에 의지하여선 세우게된다
陽幹上下逢合,妻多易得.合中更遇生氣,妻妾賢良.
양간이상하 합을 만나면 처를 쉽게 얻는 것이 많다 合中(합중)에 거듭 생기를 만나면 처첩이 賢良(현양)하다
四柱遞互相親,多生喜慶.五行往來相害,皆主不義.
遞 체=갈마들다 교대로 번갈아 전하다 보내다
사주가 번갈아 교호되듯 하여선 서로 친하다면 喜慶(희경)을 생하는 것이 많다 오행 來往(래왕)이 相害(상해)한다면 다 주로 不義(불의)롭다
財失地,而岐路經商.身旺甚,則九流術業.
재성이 실지한다면 문왕에게 천하를 빼앗긴 岐山(기산)길에 商(상)나라 사람이 장사아치 노릇하는 것이요 身旺(신왕)함이 심하다면 九流(구류)의 여러 잡다한 예술업을 하는 자가 되나니라
火聚水德相刑,爲僧反復.水逢土旺相殘,爲道無終.
화가모인데 수덕이 서로형하면 중되는 것을 반복하게 되는 것이요 水(수)가 土旺(토왕)함을 만나선 傷殘(상잔)한다면 길을 삼는 게 있다해도 有終(유종)에 美(미)가 없으리라
火明木秀,幼年顯達朝廷.火炎水,終身求財市井.
불이 밝고 목이 빼어나면 어릴 적에 출사 조정반열에 오르고 불이 이글거리고 물이 마르면 종신토록 市井(시정)에서 재물을 구하리라
金白水淸多顯達,鬼位逢官主困窮.
금이 깨끗하고 물이 맑으면 현달하는 자가 많았고 귀신 자리가 官(관)을 만나면 주로 곤궁하다
財下見財,富而吝. 간=아끼다 쩨쩨하다
재성 하에 재성을 보면 富(부)하여도 인색 째째하고
陽刃帶煞被刑,男子身遭鞭配.
양인이 살을 두르면 형벌을 입고 남자 몸은 채찍과 만나선 짝을 하리라
財盛刑傷父母,鬼旺後代昌榮.
재가 성하여선 印性(인성)부모를 刑傷(형상)을하고, 鬼(귀)가 왕성하면 후대가 榮昌(영창)하리라
從化忌從返本,平生哀樂無寧. 返 반=되돌아오다 바꾸다 돌려주다 종세 화세가 종하는 것은 근본으로 되돌리면 평생동안 슬프고 기쁘고 등 편안한 날이 없다
丙辛化水到水鄕,位列朝廷.
丙辛(병신)化(화) 水(수)가 이르고 水鄕(수향)이면 조정의 반열에 서리라
丁壬化木臨木位,身居宰輔.
정임화 목이 목위에 임하면 몸이 宰相(재상)지위에 거하리라
東金西木不從化,一世虛名.
동금서목이라서 從化(종화)치를 못하면 一世(일세)동안 虛名(허명)을 두는데 그치리라
離壬坎丙得位時,平生顯跡.
이임 병감이 시에 득위 한다면 평생동안 현명한 자취를 남기리라
離壬寅戌(이임인술)南方(남방)卦(괘)와 坎癸申辰(감계신진)北方(북방)괘가 때맞춰 득위를 한다면 그렇게 水火旣濟(수화기제)之功(지공)을 이룬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리라
用神敗衰帶祿,不能爲福.
용신이 패쇠하여 록을 띤다면 잘 복되지 않는다
祿馬氣旺遇貴,合主顯榮.
祿馬(록마)氣(기)가 왕하고 貴(귀)를 만난다면 주로 顯榮(현영)함에 합하리라
有官無馬而職微,有馬無官而身賤.
관은 있으대 처성이 없으면 직위가 미미하고 처성은 있으대 관이 없으면 신분이 미천하다
四柱生旺,雖無官祿亦長年. 사주가 생왕하면 비록 관록이 없어도 역시 長年(장년)[어른]이 된다 할 것이다
五行敗衰,縱帶祿馬終夭折.
오행이 쇠패하면 이어 록마를 두른다해도 마침내는 요절하리라
魁相逢沖克,多遭刑獄.
괴강을 상봉해서 충극을 한다면 刑獄(형옥)을 만나는 것이 많았다
建祿無財刑制,定爲奴婢.
건록을 재가 없이 형으로 제복을 하면 노비 됨을 정한다
陽火死於墓絶,性凶頑,多爲酷吏.
陽火(양화)가 묘절에서 죽음 성격이 훙폭 완악 하여선 잔혹한 아전 됨이 많았다
陰火生於長養,人厚,當爲富豪.
陰火(음화)가 장생 養地(양지)에서생 하면 사람이 인품이 넉넉하고 응당 富豪(부호)가 된다
五行忌沐浴逢傷,四柱喜生旺制煞.
오행이 목욕살을 꺼리는 것이니 만나면 傷(상)하게되고 사주에서는 生地(생지)외 旺地(왕지)와, 殺(살)을 제복하는 것을 좋아 하나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