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 중에 토론 주제와는 하등 상관없는 개인의 나이, 성별, 결혼유무, 이혼유무, 학벌, 본인/가족 병력, 장애, 자녀 문제 등등 상대방이 다른 글에서 밝힌 개인사을 찾아내 약점이라고 생각하고 이를 조롱하고 비방하는 저열한 짓거리를 하는 닉들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이 게시판에 발 못붙이도록 제재해주셨으면 합니다.
제가 신고할 닉네임과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고대상 닉네임: 텐인텐아카데미
사건 개요:
어떤 분이 올리신 안락사 관련 글에 텐인텐아카데미가 '옛부터 내려오는 3대 거짓말이 있다. 장사하는 사람 밑지고 판다, 노처녀 시집가기 싫다, 노인 빨리 죽어야지, 따라서 노인이 되기도 전에 안락사 함부로 입에 올리는 것 아니다'라는 내용의 댓을 달았습니다. 본인이 댓을 삭제하여 캡처 없습니다.
제가 그 댓글을 소재로 다른 글을 올렸고
https://cafe.daum.net/10in10/1pRl/1394457
이 글이 본인을 공격한다고 느꼈는지 다음과 같은 댓글을 달았습니다.
이 조롱은 여기서 일단락됐는데...
어제 다른 분이 직장내 불륜 글을 올렸고 이 글 내용 중에 ' 노처녀는 성격이 괴팍해서 결혼 못 한 걸로'라는 대목이 있습니다.
이에 텐인텐아카데미가 다음 댓글을 달았구요.
이쯤 되자 이런 개인신상 조롱에 대해 공론화할 필요가 있다 느껴서 제가 글을 올렸습니다.
https://cafe.daum.net/10in10/1pRl/1395171
역시나 마찬가지로 비슷한 성격의 댓을 달았습니다.
당연히 '노처녀'는 비하의 표현도 차별적인 용어도 아닙니다. 그러나 그게 상대의 약점이 될 거라 생각하고 조롱하고 비방할 의도로 사용한 것이 명백하기에 이를 신고하며 나아가 이와 유사한 모든 종류의 인신공격에 대해 좀 강하게 제재해 주셨으면 합니다.
토론을 하다보면 - 특히 정치 분야는 워낙 갈등이 쳠예하기에 - 타인에 대해 날선 비판, 격한 표현 등이 얼마든지 오고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주제 내에서 이루어져야지... 타인의 글 뒤져서 신상에 약점이 될 만한 거 찾아내서 그걸 조롱하는 행위는 너무나 야만적이고 저급하지 않습니까? 보면 토론을 못하는 사람들 -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하고 논리적으로 반박할 줄 모르는 -이 유독 이런 걸로만 공격을 하죠. 부디 타인에게 선 지키면서 게시판 생활하는 사람들이 상처받고 떠나는 일이 없게 적절한 조치가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텐인텐아카데미와는 정치적 문제로 티키타카한 이력이 전혀 없습니다. 저는 정치방에 잘 가지 않습니다. 맞게방에서 대화한 기억도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이 일이 더욱 불쾌하고 소름 끼칩니다.
첫댓글 '노처녀''노총각', 차별과 비하의 표현이 맞습니다. 요새도 저런 단어를 쓰는지 정말 놀랍습니다
제 나이 27살에 유독 노처녀 소리를 엄청 들었어요. 그 단어가 무슨 죄이겠습니까만 그걸 말하는 자들이 자격지심이 심하고 심뽀가 나쁜 것입니다.
그런가요? 그냥 사전적인 의미로 받아들이고 말았어요. 낼 모래 할머니 바라보는 나인데 노처녀라 불러주면 고맙죠 ㅎㅎㅎㅎㅎ
헐
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