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솔레이션(Isonlation)
Isolation의 단어 뜻은 고립, 고독이다. 농구에서 아이솔레이션이란 영어 뜻과 같이 1:1능력 출중한 선수(주로 PF,C)에게 1:1를 맡기는 작전을 말한다. 맨투맨수비일때 그 위력이 더욱 올라가게 된다.
지금 이 사진은 디트로이트 피스톨즈와 워싱턴 위저드의 게임 중에 한장면이다. 위저드는 보는 것과 같이 맨투맨 수비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노란색 박스안에 있는 러쉬드 월러스(Rsheed Wallce,PF)가 포스트업을 할때 천시 빌럽스(Chauncey Billups, PG), 테이션 프린스(Tayshaun Prince,F), 리차드 헤밀턴(Richard Hamition,SG), 크리스 웨버(Chris Weeber,F)이 4명의 선수들이 로우포스트와 미들포스트에서 하이포스트나 외곽으로 빠져서 공간을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팀던컨에게 아이솔레이션을 맡기는 상황>
물론 1:1을 하는 선수에게 무조건 맡기는 경우도 있지만, 1:1이 막힐 경우를 생각해 두어야 한다. 그 상황은 크게 2가지(여러가지 일 수 있다. 상황은 언제나 랜덤하기 때문에)로 나눌 수 있는데 첫번째는 리바운드 상황, 두번째는 1:1을 하는 선수가 수비에 막혀 다른 선수에게 패스하는 경우가 있다. 이와 같은 경우, 외곽에 있는 선수끼리 스크린 플레이를 통해 빈 공간을 창출할 필요성 있다. 왜냐하면 1:1이 득점으로 연결되면 좋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공은 반드시 하이포스트나, 외곽(다른 선수들이 외곽이 있으므로)으로 나오게 마련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만약 1:1이 제대로 안될 경우에는 외곽에 있는 선수들은 오픈찬스를 만들어 주는 움직임이 필요 하다는 의미이다. 또한 빠른 로우포스트 침투도 방법이 될 수 있다. 위 사진에서 테이션 프린스(맨위에 있는 선수)가 로우포스트로 침투에 레이업이나 덩크를 하는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순간적으로 팀 던컨을 에워싸는 시카고 선수들;;아이솔레이션이 막히는 상황>
이때까지 이야기를 사진과 연결 시켜보면, 사진에는 샷클락이 10초 남은것으로 보인다. 이때 1:1을 할 때 대략 3~4초가 소요 되고 남은 5~6초동안에는 새로운 패턴플레이를 하기가 어렵다. 그러므로 오픈찬스에서 슛을 하거나, 로우포스트에 빠른 침투가 최선의 방법일 것이다.(또 다른 패턴플레이를 할 수도 있는 것이다. 그 팀의 숙련도의 문제이다.)
아이솔레이션 뜻에서 알 수 있듯이, 참으로 "고독"한 공격방법이다. 공격에 있어서는 소위 아무도 도와주지 않기때문에(공간을 만들어 주는 다른 선수들의 움직임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자신이 이 공격을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리바운드가담이 실질적으로 어렵기 때문에(수비들이 자세만 잡으면 박스아웃이 쉽다.) 1:1공격을 확실하게 성공시켜야 한다.
부담을 가질수록 아이솔레이션은 더욱 "고독"해지지만 고독 뒤에는 달콤한 희열이 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그리고 고독의 기회를 가질 수 있는 선수는 몇 안된다는 것을 잊어서는 또한 안된다.
|
첫댓글 엑박만 해결하시면 좋은글!!
사진인지 그림인지 안나오네요~ ㅋ
이제 나오나요?
넵! 사진 화질도 정말 좋네요! 좋은 글이에요!
좋군요 ㅎㅎ
잘읽었습니다. ^^
그런데 한가지 질문, 아이솔레이션은 PF,C보단 오히려 득점 능력이 강한 가드를 위해서 주로 쓰이던 공격방법이 아니었나요?
빅맨, 가드를 떠나서 1:1공격에 능한 선수를 아이솔 하지죠
사실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옆에 '주로'라고 써놨습니다.^^ 그런데 위 그림은 포스트업 상황인데, 이것을 아이솔레이션으로 볼 수 있는지 , 주로 가드들이 하는 1:1 상황만 아이솔레이션이라하는지는 저도 궁금하네요.
잘 읽었습니다~~ ㅋㅋ
위경우들은 포스트업에 대한 아이솔래이션을 만들어 주는경우겠죠 - 포스트업 패스가 들어가기 위해서는 스트롱사이드에서 2:2 나 3:3 형태에서 볼이 들어가고 패스가 들어간후에 (자신의 수비 뒤로)컷을 하거나 위크로 이동해서 더블팀을 못하도록 하면서 3점위치에서 스윙되는 볼을 기다리죠 / 포스트에서 아이솔이 됐을때 공격자의 공간확보를 막기위해 더블팀시에 킥아웃을 통한 3점을 하게되니 수비 로테이션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3점을 얻어맞기쉽죠 그렇다고 1:1상황을 그대로 두면 공격자가 득점을 하기 유리하기 때문에 대체로 더블팀을 하고 로테이션수비를 하고있죠
위같은 아이솔장면말고도 매쿼터에 시간이 남지않았을때 정면에서 스크린없이 하는 아이솔래이션 있습니다 최근 클블과 마이에미 4쿼터 마지막에 웨이드는 스크린없이 1:1을 하고 정면에서 바레장이 헬프로 더블팀이 들어오는걸 크로스오버 한방으로 뚤어내고 엔원을 만드는 모습도 보여줬었습니다;; 아이솔에서 주의할점은 코트를 세로로 3등분(4등분인가?)해서 한쪽싸이드에 4명의 선수가 몰려있을때는 부정수비로 프리드로우1개와 공격권이 주어집니다
아직 일레걸 디펜스룰이 남아있군요.
좋은 정보감사합니다. 다시 써야 겠군요^^
역시.. 이까페분들은 대단해. 마지막 사진 팀던컨이라면 넣어줄거라 믿습니다!! 그나저나 저렇게 애워싸면 진짜 완전 눈앞이 깜깜하겠다..
이미 팔꿈치를 집어넣어서 훅샷으로 마무리할것 같은 느낌이네요^^
샌안이 장난 없죠... 던컨이 워낙 포스트업 능력이 출중한데다 킥 아웃에도 능해서 더블팀 붙으면 킥아웃 - 핀리,지노,호리,베리등이 3점 ..
빅맨 뿐만 아니라....가드들도 아이솔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