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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美 전기 스케이트보드, 30~40대 소비자에게 인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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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8-17 | 국가 | 미국 | 작성자 | 송용진(로스앤젤레스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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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전기 스케이트보드, 30~40대 소비자에게 인기 - 조종하기 쉽고 자전거보다 가벼워 통근용으로 인기 - - 일반 스케이트보드보다 가격대 높아 적극적인 생활패턴 보이는 30~40대 회사원 타깃 -
□ 전기 스케이트보드의 인기 상승 중
○ 스케이트보드 시장 개요 - 스케이트보드는 1950년대부터 미국에서 유행하면서 억압에 저항하는 자유로움을 상징하는 문화로 자리잡은 스포츠임. - 대부분의 업체가 상장하지 않고 관련 보고서도 존재하지 않아 스케이트보드 시장에 대한 자료는 찾기 어려우나 마케팅 전문가 브랜든 갈리(Brandon Gaille)가 운영하는 Brandongaille.com의 2015년 3월 기사에 따르면 미국 스케이트보드 시장규모는 약 48억 달러임. - 또한 2013년 전미 스케이트공원협회(Skatepark Association of America)에 따르면 미국에서 1000만~1400만 명이 스케이트보드를 즐기는 것으로 추산됨. - 이 중 85%가 18살 이하 청소년 및 어린이이며, 주요 이용자층은 12~16살 사이임. 이들은 보통 71~81㎝ 길이의 나무로 된 스케이트보드를 이용함. - 이들은 스케이트보드 밑면에 위치한 그래픽 디자인이 독특한 것을 선호하며 주로 스케이트공원, 계단 등에서 각종 묘기들을 선보임. - 스케이트보드의 가격은 평균 150달러선으로 초보자용은 20달러부터, 중급용 스케이트보드는 40달러부터 시작되며 고급용 스케이트보드는 100~250달러 사이임.
공원에서 스케이트보드를 즐기는 모습
자료원: news.usc.edu
○ 높은 가격의 고사양 전기 스케이트보드, 직장인 구매심리 자극 - 전기 스케이트보드는 가격이 700~1800달러에 달해 평균 150달러 정도의 일반 제품보다 크게 비쌈. 그럼에도 최근 30~40대 직장인들을 중심으로 전기 스케이트보드(Electric Skateboards)가 인기를 끌고 있음. -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아직까지 신제품이고 초기단계의 시장이지만 몇몇 업체들이 관련 제품을 출시하면서 출퇴근용으로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 - 이는 전기 스케이트보드가 기존 스케이트보드와 달리 조종이 쉬워 스케이트보드를 타지 않았던 사람도 쉽게 탈 수 있게 설계됐기 때문임. - 즉, 타고 있는 상태에서 무선 리모컨으로 출발, 운행속도 조절 및 정지를 쉽게할 수 있으며, 원하는 운행방향 쪽으로 몸무게를 싣는 방식으로 방향 조절이 용이함. 예를 들어, 오른쪽으로 방향을 바꾸고 싶으면, 오른다리 쪽으로 무게중심을 옮기면 자동으로 방향이 바뀜. - 특히 리모컨으로 정지를 누르면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보드가 멈춰 위험하지 않음. - 또한 바퀴가 커서 매끄럽지 않은 도심 보행로에서도 별 문제 없이 운행이 가능하며 전기모터를 이용하므로 오르막길 운행도 문제가 없음. - 이에 더해 이동성이 뛰어난 것도 장점임. 자전거의 경우 기차나 버스 등 대중교통수단 이용 시 부피가 커서 불편한 반면, 전기 스케이트보드는 자전거에 비해 무게가 가볍고 크기가 작아 이동 시 편리함. - 이용자들은 스케이트보드로 기차역, 지하철역, 버스역 등 대중교통수단이 있는 곳까지 이동한 다음, 대중교통수단 내에서 무릎 사이나 겨드랑이 쪽에 스케이트보드를 끼고 있을 수 있음. 역 등에서 계단을 이용해야 할 경우에도 스케이트보드를 들어 쉽게 이동할 수 있음. -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경제적 능력이 있는 30~40대 출퇴근족 사이에서 비싼 가격에도 전기 스케이트보드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
□ 주요 업체별 전기 스케이트보드 특징
○ Boosted사 -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전기 스케이트보드를 제조하는 업체들은 Boosted, Yuneec, Evolve Skateboards 등 현재 12개 정도임. - Boosted사는 Boosted Boards란 브랜드로 3종의 전기 스케이트보드를 판매 중임. 이들은 전기모터 출력에 따라 1000W의 Boosted Single, 1500W의 Boosted Dual, 2000W의 Boosted Dual 플러스로 구분됨. - 가격대는 각각 999달러, 1299달러, 1499달러이며 보드의 길이는 일반 스케이트보드보다 긴 96.5㎝이며 무게는 6.8㎏ 정도로 가벼움. - 최대속도는 시속 29~35㎞이며 충전 시 최대 운행거리는 11~13㎞ 정도임. 한 번 충전 시 1시간 정도가 소요됨. - 블루투스 리모컨을 이용해 조종이 가능하며 출발, 운행속도 조절, 정지가 용이함. 특히 가속이 빠르고 신속하면서도 안정적인 정지가 가능해 사고의 위험이 적으며 전기모터 출력 때문에 가파른 오르막길에서도 운행이 가능함.
Boosted Boards 전기 스케이트보드 자료원: Boosted 웹사이트
○ Evolve Skateboards사 - Evolve Skateboards사는 스케이트보드 판의 종류에 따라 나무재질의 Bamboo & Bustin 시리즈와 탄소섬유(Carbon Fiber)재질의 Carbon 시리즈를 판매함. - Bamboo & Bustin 시리즈와 Carbon 시리즈는 각각 길거리용(Street) 제품과 전천후용(All Terrain) 제품으로 나누어지는데, All Terrain의 경우 20㎝의 대형 바퀴를 탑재하고 있어 자갈, 잔디 등 다양한 장애물이 있어도 운행이 가능함. - Evolve사 전기 스케이트보드 제품들의 최대출력은 700W이며 최대속도는 시속 35~39㎞임. 충전 후 최대 운행거리는 14~40㎞이며 한 번 충전 시 80~120분 정도가 소요됨. - 가격대는 Bamboo & Bustin 시리즈가 1149~1299달러, Carbon 시리즈가 1649~1799달러이며 보드의 길이는 73~82.5㎝이고 무게는 7.8~10.5㎏ 선으로 다소 무거우나 대부분의 자전거보다는 가벼움. - ABS 브레이크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어 안정적으로 정지가 가능한 것이 장점이지만 충전 시 큰 소음이 발생하고 타사 제품들보다 무거운 것이 단점으로 지적됨.
대형 바퀴를 탑재한 Evolve사의 Carbon 시리즈 All Terrain 모델
자료원: Evolve Skateboards 웹사이트
○ Yuneec사 - 드론과 전기 스케이트보드를 제조하는 Yuneec사는 E-GO라는 브랜드로 전기 스케이트보드를 판매함. - E-GO 스케이트보드는 나무로 돼 있으며 길이는 96㎝이고 무게는 6.3㎏ 정도로 가벼운 편임. 바퀴가 9㎝로 큰 편이어서 작은 사이즈의 돌 등 장애물이 있어도 주행이 가능함. - 가격이 699달러로 타 제품에 비해 저렴해 전기스케이보드 초보자들에게 적합하다는 평을 받고 있음. - 최대출력은 400W이며 최대속도는 시속 20㎞ 정도로 타 모델들에 비해 다소 느린 편임. 충전 후 최대운행거리는 29㎞이며 한 번 충전 시 3~5시간이 소요돼 다른 제품들에 비해 충전시간이 긴 것이 단점임. - 리모컨으로 조종이 가능하지만 아이폰 상의 앱으로도 조종이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임. 앱 상에서는 남은 배터리 수준과 현재 속도, 주행거리 등도 확인할 수 있음.
E-GO 스케이트보드와 관련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자료원: Appleinsider.com
□ 시사점
○ 현재 전기 스케이트보드 시장은 초기단계이나 향후 기술 수준이 높아지면서 가격대가 하락할 것으로 전망됨. - 현 소비자층은 경제적 능력이 있는 30~40대 직장인들이며 이들은 적극적인 야외활동을 선호하는 트렌드세터(Trendsetter) 계층으로 파악됨. 자전거보다 휴대가 간편하기 때문에 주로 출퇴근용으로 구입하는 경우가 다수임. - 앞으로도 기존의 스케이트보드를 타는 10대보다는 30~40대를 타깃으로 한 틈새시장 제품으로 입지를 넓힐 것으로 전망됨.
○ 전기 스케이트보드는 법적으로 앨라배마, 펜실베니아, 버지니아 주에서 허용된 상태임. 캘리포니아 주는 1977년에 소음과 공해 때문에 일반 스케이트보드만 탈 수 있도록 허용했지만 향후 전기 스케이트보드 사용을 허가할 것으로 전망됨.
○ 관련 우리 업체들은 초기단계인 전기 스케이트보드 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타진할 필요가 있음. 이는 드론시장에서 중국 기업들이 초기에 진출하면서 시장점유율을 높인 것과 맥락을 같이함. - 전기 스케이트보드 제품은 무선주파수를 사용하므로 미연방통신위원회(Federal Communication Commission)의 FCC 인증을 받아야 함. 이 인증은 국내 전파연구소 지정 시험기관에서 시험을 거쳐 취득이 가능함.
국내 전파연구소 지정 시험기관 목록
○ 현재 전기 스케이트보드는 주로 아마존 등 온라인 유통망이나 업체 사이트를 통해 거래됨. - 향후 오프라인 유통망들도 해당 제품을 취급할 것으로 예상됨. 미국 내 대부분의 오프라인 유통망들은 자사 온라인 웹사이트 상에 신제품을 올려 해당 제품을 테스트하고, 이후에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국내 업체들은 업체별 온라인 벤더소싱 기회를 적극적으로 타진해야 함.
자료원: 각 사 웹사이트, Appleinsider.com, WSJ, NY Times, Skatepark Association of America 및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