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탕카멘의 무덤—3천년 전 황금 파라오의 보물 공예
Jonathan Jones:图坦卡蒙陵墓——三千年前金色法老的宝藏工艺
출처: 펑파이 뉴스 작성자: Jonathan Jones 중국 고고학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1922년 영국의 탐험가 하워드 카터와 금융가 카나본 경은 투탕카멘의 능을 발견했고, 투탕카멘의 전설은 전 세계의 상상력을 자극했습니다.
기원전 1341년경에 태어난 투탕카멘은 고대 이집트 신왕국 시대 제18왕조의 열두 번째 파라오로 9세에 즉위하고 19세에 폭망하여 평생 제사장과 권신들의 휘둘림을 받았습니다.
투탕카멘이 현대인들에게 널리 알려진 것은 공적이 뛰어나서가 아니라 그의 무덤이 3000년 동안 도난당하지 않고 1922년 발견될 때까지 수많은 보물을 발굴해 세계를 놀라게 했기 때문입니다.
▲ 투탕카멘의 무덤 투탕카멘 무덤의 발견은 이집트 고고학의 절정을 나타냅니다.그의 묘실 입구에는 신비로운 주문이 새겨져 있는데, 공교롭게도 가장 먼저 무덤에 들어간 몇몇 사람들이 이런저런 이유로 일찍 죽었고, 당시 언론이 '파라오의 저주'라고 대대적으로 보도하면서 투탕카멘의 이름이 더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오늘날 투탕카멘의 부장품은 대부분 이집트 카이로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 투탕카멘의 무덤은 지금으로부터 3,300여 년의 역사를 가진 이집트의 최고 예술가들이 젊은 파라오 투탕카멘의 내세에 필요한 모든 '설비'를 만들기 위해 소집되었습니다.그들이 만든 것은 유사 이래 가장 우아하고 친밀한 걸작 중 하나입니다.
▲ 왕의 조각과 쇠사슬을 쪼그리고 앉아 이 예술가들이 소년을 위해 무엇을 만들었는지 살펴봅니다: 반투명한 흰색 방해석 용기는 정교하게 조각된 손잡이를 가지고 있어 '거석진 시대'의 문명의 산물이 아닌 르네상스 시대의 부드러운 작품처럼 보입니다.
더 늦은(미래) 스타일까지 내다볼 수 있는 투탕카멘의 예술품은 침대 위에 정교한 눈을 새긴 사자 발톱이 있습니다.오늘날이라면 소년 왕의 리무진 뒤에서 정교한 휴대용 보드게임까지 즐길 수 있습니다.파라오의 조각상은 성별, 고정관념과 상반된 모습으로 앞으로 나아갑니다. 곳곳에 미세한 개선이 있습니다.
활과 가느다란 막대기는 금으로 덮여 있을 정도로 가늘었고, 그 중에는 보석으로 박아넣고 독수리나 코브라로 장식해야 하는 것도 많았습니다.색깔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교향곡입니다.따뜻한 금빛 빛이 나일강처럼 흘러가며 모든 것을 연결시켜줍니다.적갈색 마호가니 상자, 시원하고 푸른 색의 유약 조각상, 미네랄의 흰 얼음이 만든 극장.
▲ 투탕카멘의 '소원배'는 미학의 영광만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당신이 지금 방문하고 있는 것이 한 사람의 무덤이라는 것을 영원히 잊지 못할 것입니다.가장 감동적인 물건은 빵이나 다른 음식처럼 생긴 투탕카멘의 다음 생에 필요한 음식을 담는 나무 상자입니다.
어떤 시체는 오리의 시체 모양으로 접혀 있습니다.이 별 볼일 없는 배들을 보고 내세의 피크닉을 기대한다면, 이 보물들에 약함을 줄 것입니다.그것은 죽음에 관한 것이며, 죽음 이상의 무언가를 갈망한다는 것을 상기시켜 줍니다.
▲ 낚시, 투탕카멘은 작은 배에서 작살을 던져 투탕카멘 묘실의 밀폐된 내문 밖에 수천 년 동안 지켜온 조각상이 섬뜩함을 자아냅니다.이집트 영혼 개념의 일부인 왕의 카드(the king's ka)는 보일 듯 말 듯 검은 나무 속에 있습니다.
그의 금색 치마와 머리장식은 사악한 빛을 발하고 있었고, 그의 이마에는 코브라가 있었지만, 그의 위협성은 허세였습니다. 왕에 관한 다른 초상화에서는 지팡이를 들고 걷는 허약한 영혼으로 보입니다.그가 사냥하고 적을 진압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초상화가 있는데, 그는 너무 온화해서 이런 학살에는 적합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당신은 그가 어렸을 때 사용했던 작은 안락의자를 보았고, 그가 19살에 죽었을 때 그와 함께 묻혔습니다. 투탕카멘은 아홉 살 때 파라오가 되었고 그의 아버지 아케나텐이 죽었습니다.고대 이집트는 고대 문명을 사랑했고 선사시대에 뿌리내린 신앙을 지켰습니다.
오크 헤나탄은 이 모든 것을 뒤집으려 했습니다.그는 새로운 신으로 대신하여 아텐(Aten)이라고 불렀고 예술가들에게 사람을 숨김없이 그리라고 명령했습니다.예술가들은 이상한 이미지를 사용하도록 내몰렸습니다. 투탕카멘 치세에 오래된 신은 회복되었습니다.
머리 위에 금빛 태양 원반이 있는 독수리와 같은 신성한 형상을 볼 수 있습니다. 호러스 신(god Horus)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그의 아버지 통치 기간 동안 일어난 예술 혁명은 투탕카멘에서 길들여진 짐승의 초상화를 타고, 썰매에 있는 황금 사당에 이르기까지, 여기에 묘사된 파라오가 왜 그렇게 많은 창의력과 생명력을 가지고 있는지 의심할 여지 없이 설명했습니다.
▲ 유리, 금, 황제의 도리깨가 박힌 구리제 헤카후크 마지막으로, 당신은 그를 만났습니다. 그는 편안히 누워 있었고, 부적과 금, 금가락과 금샌들을 두르고 있었고, 금딱정벌레 한 마리가 그의 가슴에 앉아 있었고, 교차하는 금팔 사이에는 도리깨와 갈고리를 상징하는 황제의 로고가 끼워져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의 몸에서 발견된 이 실체적 부적들은 실제 투탕카멘 미라가 아니라 미묘한 모형일 뿐입니다.그의 내관과 잊을 수 없는 죽음의 탈을 보려면 대이집트 박물관이 문을 열었을 때 가봐야 합니다. 하지만, 이 만남은 여전히 따뜻했습니다.
여기에는 수천 년 동안 리넨 천을 보존한 장갑도 포함됩니다.놀랍게도 이 젊은이는 그것을 입고 있었고, 그의 이미지는 여기에서 매우 다양한 방식으로, 매우 능숙하고 부드럽게 묘사되었습니다. 투탕카멘은 폭군도, 군벌도, 정치가도 아닙니다.그가 정말 좋아하는 것은 부메랑을 하는 것입니다, 그는 아주 좋은 선택을 했습니다.
(이 기사는 '가디언', 기사/Jonathan Jones, 편집/우멍첸, 저자는 예술 평론가입니다.)
분류:고고학 연구
텍스트 레이블: 투탕카멘 파라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