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有害而姻親散失,遇戰而疾病纏身.
해로움이 있는데도 혼인을 하게되면 이별 흩어지게 될 것이요 戰克(전극)을 만나였다면 몸에 질병이 얽히리라
木火忌逢申酉,災病呻吟.
목화가 申酉(신유)만나는 것을 꺼리니 災殃(재앙) 병으로 呻吟(신음) 하리라
衰金畏遇旺火,苦形悲歎.
금이 쇠하다면 旺火(왕화)를 만나는 것을 두려워하니 쓰거운 형상이요 슬픈 탄식이더라
時臨鬼地,無制多貧.運至財官,無刑必發.
時(시)에 鬼地(귀지)가 임하였는데 제복함이 없다면 가난함이 많았고 재관운에 이른다면 刑(형)을 받지 않으면 필경은 발달을 하리라
七煞陽刃,名位大顯.正印官星,刑沖乃禍.
칠살 양인은 명분자리가 크게 드러날 것이요 정인 관성이 刑沖(형충)을 받으면 이에 禍(화)가될 것이다
壬趨艮位,遇之則發資財.變煞爲官,幼歲功名顯達.
임이 艮位(간위)를 따르면 만나여 간다면 資産(자산)재물이 발전을 하고 살이 변하여 관이되면 어린 나이에 공명 현달 하리라
戊日午月,火多而運喜官鄕.
무일 오월이면 불이 많아선 운이 官鄕(관향)을 좋아한다
三奇無傷,平生富貴.財官敗地,一世貧寒.
삼기가 상함이 없음 평생 부귀하고 재관이 敗地(패지)이면 일세동안 貧寒(빈한)하다
日雖建祿,不逢財官主孤貧.
일이 비록 건록을 만났다해도 財官(재관)을 만나지 않음 주로 孤貧(고빈)하다
日祿歸時,不遇財印亦難發.
일록이 시에 돌아가면 재성 인성을 만나지 못한다면 역시 발전하기 어렵다
時上偏財,運至兄弟之位,主妻災.
시상 편재는 운이 형제 지위에 이르면 주로 妻(처)의 재앙이다
時上羊刃,歲遇偏正之財,生凶禍.
시상 羊刃(양인)이면 流年(유년)歲(세)에 偏正財(편정재)를 만나면 凶禍(흉화)가 생한다
正官月上旺,富貴雙全.
정관이 월상에 왕한다면 富貴(부귀)雙全(쌍전)한다
偏官時上逢,無情有禍.
편관을 시상에 만남 無情(무정)하여 禍(화)가 있다
財歸旺地無破,家道興隆.
재가 왕지로 돌아가선 파가 없다면 家道(가도)가 興旺(흥왕)한다
印綬生身無傷,門隅光彩.
인수가 생신 하는데 상함이 없다면 문호가 광채를 짝하리라
隅 우=모퉁이 구석 깊숙한 곳 언덕,
문호 모퉁이가 광채가나리라
有官無印,卽非眞官.有印無官,反成厚福.
관이 있는데 인성이 없다면 곧 참관이 아닌 것이요 인성이 있는데 관성이 없다면 厚福(후복)을 이루는데 반대가 되리라, 또는 되려 두터운 복을 이루리라
桃花帶合,風流儒雅之人.
도화가 합을 두른다면 풍류를 읊을 줄 아는 선비의 사람 이 나니라
五湖雲擾,餓于首陽之客.
江湖(강호)를 요란하게 하는 것은 고죽군의 아들 백이 숙제가 수양산 객이 되어선 굶어 죽었기 때문이다 아들은 관성인데 관성이 도망을 갔다는 말일 것이다
또는 壬子(임자)壬寅(임인)類(류)를 말하는 것이 아닌가 한다
幹刑支合,樂變爲憂.幹合支刑,喜中不美.
干(간)은 형하는데 支(지)가 합한다면 락이 변하여 근심이 되고 간은 합하는데 지가 형한다면 기쁨 가운데 不美(불미)하다
若不九流僧道,定須重拜娘. 다= 아버지
만일 이렇다면 구류의 僧道(승도)가 아니면 義父母(의부모)에게 절하는 것으로 꾸밈을 정하리라 入養(입양)이 된다는 말일 것이다
墓時雜氣逢局,始得顯榮. 약=빗장 자물쇠 마음의 단속
시가 무덤이 되어선 잡기를 만났는데 빗장을 채운 국이 되었다면 비로소 영화로움을 드러냄을 얻으리라
陽刃金神遇七煞,必爲大貴.
양인이 금신격을 이루었는데 칠살을 만났다면 필히 大貴(대귀)가 되리라
雙辰夾角,偏生庶出之人.
쌍으로 된 六甲(육갑)이 隔角(격각)을 끼게 된다면 편벽된 생함이라 庶出(서출)의 사람이다
寡宿孤辰,異姓同居之子.
과숙살 고신살은 다른 姓(성)으로 같이 거주하는 자식이 되 나니라
壬水騎龍逢辰多,少登天府
임수가 용을 탓다는 것은 진을 많이 만난 것을 가리키는데 소시에 天府(천부) 소이 대궐 登科(등과)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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乙木捕鼠遇子多,早步蟾宮.捕 포=사로잡다 찾다 구하다
을목이 쥐를 사로잡는 것은 자성을 많이 만난 것을 가리키는데 일찍히 섬궁에 걸음 걸으리라
所以(소이) 貴(귀)해 진다는 말이리라 蟾宮(섬궁)折桂(절계)=登科(등과)한다는 말이리라
日祿歸時沒官星,錦鞍繡. 繡 수= 수놓을수, 난= 땅거미 지다 日祿(일록)이 歸時(귀시)하여선 관성이 沒(몰)한 것이라면 비단 안장에 난새를[아름다운 석양 노을을] 수놓은 귀한 모습이다
아주 화려한 모습이라는 것이리라
月生日幹無財氣,玉帶金魚.
월이 일간을 생하여 財氣(재기)가 없으면 金魚(금어)가 그려진 玉帶(옥대)를 찬다
六陰朝陽逢季月,只作印看.
육음조양격이 진술축미월을 만난다면 다만 인성을 짓는가를 볼 것이다
六壬趨艮逢亥月,當以貧論.
육임 추간격이 해월 만나면 응당 貧寒(빈한)함으로 논한다
格局無破無刑,名利成就.
격국에 破(파)가 없고 刑(형)이 없음 名利(명리)를 성취 하나니라
官印有傷有損,爵位虧停.
관성과 인성이 손상이 있고 손괴가 있다면 작위 머믈르는 것이 이지러진다
妻宮弱犯劫財,必損其妻.
처궁이 파리하야 약하고 겁재를 범하면 필경 처를 손괴 시키리라
兄弟位柔見官强,必傷昆季.
형제 위가 연약한데 강한 관성을 보면 필경 형제를 손상을 입으리라
天元弱失時,難獲延年.日主高强化鬼,當膺厚福.
천원이 파리하고 약하여선 失時(실시)한다면 오래 삶을 얻기 어려우리라 일주가 고강하여 귀로 화한다면 응당 두터운 복을 안으리라
日旺無依,離祖遷居.若不遷居,死在外地.
일왕한데 의지할 곳이 없다면 조업을 떠나선 옮겨 살 것이요 만일 이사하여살지 않으면 죽음을 밖같에서 하리라
日旺無依,損財傷妻.若不傷妻,外家零落.
일왕한데 의지처가 없다면 손재하고 처를 상할 것이며 만일 傷妻(상처)하지 않으면 外家(외가)가 망가지리라
正官被合,平生名利皆虛.
정관이 합을 입으면 평생 명리가 다 헛될 것이다
七煞被合,處世反凶爲吉.
칠살이 합을 입으면 處世(처세)에 흉함이 되려 길함 되리라
煞旺更値身衰,衣食奔走.
살왕하고 거듭 신쇠함을 둔다면 의식이 奔走(분주)하리라
官柔又遇煞擾,行藏汨沒. 汨 골=빠지다 물에가라앉다 잠기다
관이 연약한데 또 살의 요란함을 만나면 행하는 활동이 감추어지고 골몰하게되리라 소이 功績(공적)이 드러나지 않는다는 말이리라
財旺身强,資財迭積.假如: 迭 질=지나치다 갈마들다,달아나다
재왕하고 身强(신강)하면 資産(자산)재물이 지나치게 쌓이리라 가령
甲辰甲戌落寅亥,金帛滿屋.
갑진 갑술이 寅亥(인해)에 떨어지면 金帛(금백)이 滿屋(만옥)하리라
丁亥丁卯到酉亥,珍寶盈室.
정해 정묘가 유해에 이르면 보배로움이 집에 가득하리라
六甲日遇庚辛,若重多必主災厄.
육갑일이 경신을 만나면 만약 중다하면 주로 災厄(재액)이 될 것이다
六丙身居亥子,無制伏定是貧儒.
육병의 몸이 亥子(해자)에 거한다면 制伏(제복)함이 없으면 이는 가난한 선비라 定義(정의)를 한다
行運得失,更當詳察.
행운을 얻고 잃었는가를 거듭 응당 자세 살필 것이다
得地失時,如田疇得雨.得時失地,如損塗泥. 예=끝채 끝 쐐기
득지하고 실시하였다면 밭 두둑에 비를 얻는 격이지만 時(시)를 얻고 땅을잃었다면
중요한 쐐기 박은 것을 그 진흙탕 속에 잃어먹은 것 같으리라
得時者亦能擧躍,失地者難以升遷.
시를 얻은자 역시 잘 천거 받아선 비약할 것이고 땅을 잃은 자는 승진 이동하기 어려우리라
故火到南方而榮,水臨北地而盛.
연고 있는 불이 남방에 이르면 영화롭고 물이 北地(북지)에 임하면 왕성해진다
土到東而病,木至西而衰,金入北而.
토가 동에 이르면 병들고 木(목)이 西(서)에 이르면 쇠하고 金(금)이 北(북)으로 들면 잠기게 되 나니라
旺處生而死處滅,死處生而旺處脫.
旺處(왕처)에 생하고도 死處(사처)에 멸하며, 사처에 생하고도 왕처에 벗어지는 것이다
歲運俱傷日主,遇之命必虧危.
세운이 일주를 다 손상을 시킨다면 이런 것을 만난 命(명)은 필히 이지러지고 위태하리라
氣運與祖氣傷殘,門戶與父母俱損.
기운과 함께 조상 기운이 傷殘(상잔)하면 門戶(문호)와 함께 부모가 다 덜리 리라
運神克歲,刑訟來臨.歲克運神,官災競起.
運神(운신)이 歲(세)를 극하면 형과 송사가 와서 임하고 세가 운신을 극하면 官災(관재)가 다투어선 일어나니라
金主刀刃刑傷,水主江河覆溺.木則懸樑自縊,虎咬龍嗔.
금은 주로 도검류에 상하게되고 水(수)는 주로 江河(강하)에 어퍼져 빠지며 木(목)인즉 들보에 메달아선 자살을 하고 범은 물으려 들고 룡은 성내리라
1 火則夜眠壓倒,焚死蛇傷.土乃牆推土陷.五行煞重,當如此詳.
불이면 밤눈을 압도를 하고 살라 죽거나 뱀에 물리어 상하리라 土(토)는 이래 담에 밀리거나 흙에 빠지는 것이니 오행살이 무거운 것이니 응당 이같이 상세하게 살필 것이다
又曰:有化而不化之由,聚而不聚之機,合而不合之類,秀而不秀之實.
또 말하건데 변화함이 있으면서도 변화하지 못하는 것으로 말미암고 모이었어도 모이지않은 기틀이 있음이요 합하고서도 합하지 못하는 종류가 있고 빼어났어도 빼어나지 않는 이삭이 있나니라
化而不化損於貴,聚而不聚損於財,合而不合損於官,秀而不秀損於福.
변화하면서도 변화가 못되는 것은 귀에 손상을 주고 모였으면서도 모이지 못하는 것은 재물을 손괴를 시키고 합하였어도 합하지 못하는 것은 官(관)을 손괴를 시키고 빼어났으면서도 빼어나지 못한 것이면 福(복)을 손괴를 시키나니라
又有不化而化之因,不聚而聚之機,不合而合之理,不秀而秀之用.
또 불화함이 있으면서 화함으로 인하는 것이 있고 모이지 않을 것 같으면서도 모이는 기틀이 있으며 不合(불합)하고서도 합하는 이치가 있으며 빼어나지 않고서도 빼어나게사 용하는 것이 있나니라
不化而化者,定居權貴.不聚而聚者,終於富足.
화하지 않은 것 같으면서도 화한 것은 權貴(권귀)에 정하여 머문다하고 모이지 않은 것 같으면서도 모인 것은 마침내는 富(부)가 족함으로 마치리라
不合而合者,必遷高職.不秀而秀者,須享祿位.
불합한 것같아도 합한 것은 필연코 高位職(고위직)에 薦擧(천거)될 것이요 빼어나지 않은 것 같아도 빼어난 자는 모름지기 祿位(록위)를 享有(향유)하게되리라
定四時有旺無旺,察五行有氣無氣.隨物而變物,因類而求類.五行俱要中和,一物不可偏枯.
사시가 왕한가 왕함이 없는가를 정할 것이고 오행의 有氣(유기)無氣(무기)를 살필 것이며 物(물)을 쫓아선 物(물)이 변하는가 같은 종류로 인하여선 같은 종류를 찾는 것인가를 살필 것이다 오행은 中和(중화)를 갖출 것을 요구하는 것이니 한가지 오행 物(물)이라도 치우치고 야위는 것은 불가하다할 것이다
水不勝火兮,奔波流蕩.火不勝金兮,困苦惶. 서=번뇌 애쓰다 허둥대다 적막하다
물이 火(화)를 감당하질 못함이여 세파에 달아나선 유리방랑객이 될 것이요 불이 金(금)을 감당치 못한다면야 곤고하고 황망하게 허둥 될 것이다
三辛見丙兮,錢財破散.二壬見丁兮,家道興隆.
삼신이 병을 본다면 전재가 파산 당하리며 二壬(이임)이 丁(정)을 봄이여 家道(가도)가 興隆(흥융)하리라
有秀而無官者,但施巧於技藝.見財而無托者,惟遂志於經商.
빼어남이 있어도 官(관)이 없는 것은 다만 기예를 펼칠 뿐이요 財星(재성)을 보고도 의탁할 곳이 없는 자는 오직 뜻이 장삿길에 마음을 두리라
甲居從革之方,風災困苦.金成潤下之局,萍梗他鄕.梗 경=가시나무 萍 평= 부평초 개구리밥
갑이 종혁지방으로 거한다면 風災(풍재)로 困苦(곤고)하고 金(금)이 潤下(윤하)지국을 이룬다면 타향에서 부평초 같은 인생, 까시 같은 삶을 이어가리라
俱旺則從之所使,俱衰則變爲他物.
왕성함을 갖추었다면 노복등 부리는 자가 쫓게 될 것이고 쇠함을 갖추었다면 변하여 다른 사물이 될 것이다 내게 이롭지 못하면 남을 위하는 物(물)이 되는 것 기정이치라 할 것이다
一鬼不能勝兩官,一祿不能勝兩鬼.
一鬼(일귀)가 兩官(양관)을 잘 감당하질 못할 것이며 一祿(일록)이 兩鬼(양귀)를 능히 감당하질 못하리라
五行落在本鄕,不貴則富.四柱臨於破地,非賤則貧.
오행이 본마을에 맞게 떨어진다면 貴(귀)하지 않으면 富(부)할 것이요 사주가 破地(파지)에 임한다면 賤(천)하지 않으면 貧寒(빈한)할 것이다
生旺爲上,德秀爲奇.
생왕함이 上(상)이 되는 것이고 덕이 빼어난 것이 훤출 함이 되는 것이다
身坐學堂,文藝淸高之客.命臨鬼禍,徙流盜賊之人.
신이 학당에 앉으면 문예 방면의 청고한 객이 될 것이며 命(명)이 鬼(귀)에 임한다면 禍(화)가되어 도적의 무리로서 귀양가는 사람이 될 것이다
祿內隱刑,定操兵戟於戎位.
록안에 형이 숨으면 조급한지라 兵器(병기)로서 싸움하는 자리로 정하게될 것이다
秀中見克,必主案牘於公門.牘 독=편지 나무조각,굴자를 쓴 나무조각, 책,문서,案 안= 책상 소반 밥상 기대 앉을 자리 방석
빼어난 속에 극을 보면 필히 주로 공문에서 문서를 다루는 자가 될 것이다
鬼休母旺,錢財奴馬多. 겹=따다 손이나 손가락으로 꺽어 따다,두두리다, 할퀴다, 집다
귀가 아름다움을 드러내고 印綬(인수) 母(모)가 왕성함이 하다면 錢財(전재)와 奴僕(노복)馬(마)를 따는 것이 많으리라 그런니깐 煞(살)印(인)相生(상생) 이득 있다는 말이리라 반대로 해석을 하면 살귀가 休囚(휴수)되고 왕성함이 없다면 전재와 노복마가 빠지는 것이 많았나니라 ,字(겹자)를 陷字(함자)의 誤字(오자)로 보고 그렇게 해석하여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