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가입하기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2002년 기준 신분당선 배선계획
한우진 추천 0 조회 1,550 07.08.15 02:16 댓글 13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07.08.15 04:39

    첫댓글 1번, 4번을 동시에 할 수는 없을까요ㅡㅡ;;; 경의선과 직결이라는 점에서 4번도 좋지만, 강남에 일반철도 역을 건설할 수 없다면, 서울역과 강남을 고속으로 연결해주는 선도 필요하니 말입니다.

  • 07.08.15 10:36

    1번이 그래도 효과적이지 않을까 싶네요. 아직도 서울역이 코레일의 대표적인 밥줄중 하나인 만큼 아직도 수요면에서는 포기 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게다가 공항철도연결인 만큼...

  • 07.08.15 11:36

    1번을 채택한다면, 신분당선 한남역은 무조건 필요하고(중앙선 환승), 2호선 서소문역 신설이 필요하므로(그렇다고 2호선 환승을 포기할 수도 없고) 조금 난감하지만, 아예 경복궁역 연결을 포기하고 한남-녹사평-서울역을 지난 다음 경의선 충정로역을 신설하고 기차 신촌역을 지나가는, 용산선이 아닌 "진짜 경의선" 선로를 통하여 경의선 직결을 하는 것도 괜찮은거 같구요(이럴 경우 어떻게든 서울-행신간 지하로 복/복복선 선로를 만들어야겠죠.. 둘 중 하나는 행신기지 입고용으로.. ). 그럴 경우 경의선은 문산-가좌는 공통, 가좌에서 분기하여 하나는 용산역 경유 경의-경원선, 나머지 하나는 기차신촌역 경유 경의-신분당선이 되겠구요.

  • 07.08.15 11:40

    이 방법은 경의-경원선 직결, 경의-신분당선 직결을 모두 실현시킬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경의-경원선 선직결 후 신분당선 완공시 혼용직결(?)이나 직결노선 변경 문제가 없지만, 단점이라면 뭐, 용산역을 안간다는 것 정도... 그대신 서울역으로 가고, 서울역엔 공항철도가 있기도 하구요. 가좌-용산간 구간은 6호선과 중복이 심한 편이므로 녹사평역 환승으로 대체 할수 있을거 같기도 하네요. (여담으로, 나중에는 용산고 앞에서 동작대교를 잇는 도로가 어떤 식으로든 필요할텐데 말입니다.)

  • 07.08.15 11:43

    만약 2번으로 간다면 아예 삼각지를 지나서 경의선과의 직결을 효창에서 한다거나(1호선 삼각지역 신설... 1-신분당-4-6 형식의 역사가 되겠죠. 이럴 경우 경의-신분당선에서 용산역만 달랑 떨어져 나온, 이상한 모양이 된다는게 문제죠. 경의-경원, 경의-신분당 직결이 모두 이루어진다면 그나마 덜 이상하겠지만요.), 경의선과의 용산역 직결만을 고려한다면 3번이 가장 말끔해 보이구요.

  • 07.08.15 11:32

    제 생각에는 가능할지 모르겠지만 4번에 그 서울역까지 가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강남에서 용산역(호남선, 전라선, 장항선)과 서울역(경부선), 청량리역(중앙선, 경춘선, 태백선 , 물론 환승해야 하지만...)등으로 접근이 편리해질수 있는 방법인듯 같습니다. 제가 강남사는건 아니지만 강남에서 서울역, 용산역, 청량리역 가려면 버스타거나 전철을 여러번 갈아타야 하고 돌아가지요. 제가 청량리역 근처 사는데 강남가려면 전철타려면 불편하더라구요.

  • 07.08.16 10:16

    분당선 선릉-왕십리 연장시 청량리지역과 강남지역의 접근성은 좋아집니다.

  • 07.08.15 12:46

    저는 강남대로에서 계속 직진하여 남산1호터널-삼일로 경유로 끝내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싶네요....

  • 07.08.15 14:08

    일단 미래철도에는 강남역 이후 정자역까지 6개역 모두 같은 상대식 승강장 형태에 색깔만 달라진 - 대구1호선 - 방식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강남역은 쌍섬식이 아닌 일반 상대식 승강장 형태입니다.

  • 07.08.15 17:33

    판교역이 예상외로 작은 배선이네요...

  • 07.08.16 09:16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07.08.17 16:34

    오늘 서울시장하고 한국철도 사장하고 용산 랜드마크 건설한다는 기사에서 신안산선과 신분당선을 용산지역을 경유하게 하겠다고 했습니다. 과연 어디로 지나갈 것인지 궁금하군요.

  • 07.08.19 16:31

    신안산선 문제의 또하나의 이슈로군요 -_-;;;; 그러면 국회에서 급턴-_- 하면 힘드니까 여의도역이 좀 더 가능성이 있으려나....;;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