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자, 예봉(일우) 스님의 <스님 風水학>은
도서출판 태을에서 2014년 11월에 발간한 책이다.
동사심전(東師心傳)이 무엇인지요?
학선 류래웅 선생님께서는,
『동쪽의 스승이
마음으로부터 전하는 우리 전래의, 풍수학 고전』 이라 한다.
어려운 책이라는 것도.
소개해 보자면.
서 문
현재 우리나라의 풍수학계는 대부분 중국의 풍수 이론을 바탕으로 학문을 공부하고 있다.
그러나 저자는 우리의 것을 먼저 공부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이유로 능력은 부족하지만 저자가 무학대사께서 저술하였다는 동사심전(東師心傳) 번역본을 출판하게 되었다.
우리 풍수 역사는 고대 자부선인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자부선인(紫府仙人)은 황제헌원(黃帝軒轅)의 스승이며. 복희씨(伏羲氏)와 함께 공부하던 발귀리(發貴理) 선인의 후손으로 삼황내문경(三皇內文經)을 지어 임금께(치우천왕) 바치니 임금이 이를 가상히 여겨 청구(靑丘)의 대풍산(大豊山) 양지바른 곳에 삼청궁(三淸宮)을 지어 살게 하였다고 하며. 해와 달의 운행을 측정하고 오행수리를 고찰하여 칠정운천도(七政運天圖)를 만들기도 하였다.
황제헌원(黃帝軒轅)에게 삼황내문경(三皇內文經)을 주는 것을 계기로 우리의 신교문화(神敎文化)가 중국에 전해지게 되었으며. 단군왕검(檀君王儉)보다 약 4백 년 전 사람이다.
자부선인에게는 유위자란 제자가 있는데 이분은 묘양산(妙香山)에 은둔하면서 자부선생(紫府先生)의 학문을 닦았고 천문지리와 인도 등 모두를 달통한 단군조선 2천년 사이에 보기 드문 대학자였다.
- 중략 -
옛 선인들께서 저술한 각종 학문서가 지금 현재는 각 집안 장롱 속에 잠들어 있거나 파손되어 세상에 전하여지지 않고 있으며 세상에 남은 극소수의 학문도 그 이치를 알 수 없어 사람들에게 외면을 당하고 있다.
이런 현실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빌면서 승려들에게 필사본으로 전하여 오는 동사심전을 출판하게 되었다.
동사심전의 출현으로 도선국사께서 남긴 유산록의 내용을 보다 명확하게 알 수 있다.
도선국사 유산록은 동사심전을 모르면 유산록의 내용은 해독할 수가 없다.
이런 이유로 동사심전은 도선국사 이전이거나 도선국사 때에 저술되었다고 봐야 한다.
그 이후로 수많은 선인들을 걸쳐 고려 말에 나옹선사에게 학문이 전하여진다.
나옹선사는 조선의 개국과 연관이 있다.
조선을 건국한 태조 이성계의 부친 이자춘의 신후지지를 소점 하여 주었는데 이 자리가 바로 당대에 군왕이 나온다는 군왕지지라 한다.
이때 나옹선사를 옆에서 보필한 사람이 바로 무학대사다.
- 중략 -
동사심전은 바로 무학대사께서 저술하였다고 전하여 온다.
허나 저자의 판단으로는 이미 그 이전에 전해오던 학문을 조금 더 체계적으로 정리하지 않았나 싶다.
전하여 오는 서책은 동사심전뿐 아니라 유리자통서와 현묘경 등 다수가 있었을 것으로 사료 되고 알려지지 않은 학문도 많을 것으로 생각이 된다.
풍수 학문을 연구하는 후학으로서 옛 조상들이 물려주신 학문을 깊이 연구하여 현대에 맞는 학문으로 다시 재정리를 해야 할 것이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해야 하는 소명이 사라져 가는 우리에 학문을 후대에 올바로 전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 하략 -
동사심전 해설 (東師心傳 解說)
동사심전 해설 (東師心傳 解說)
동사심전의 구성은 형기론으로 시작하여 이기론으로 재혈을 하는데.
음양론을 적용하여 자세하게 설명한다.
1. 太極(태극)
용은 生(氣)이며 음양이 합하여 변화하는 것이다.
2. 兩儀(양의)
용에 음양이 있는 데 이를 兩儀라고 한다.
3. 四象(4상)
양의에는 老少가 있으니 이를 四象이라 한다.
4. 八卦(8괘)
높고, 평평하며, 둥글고, 곧으며, 넉넉하고, 얇으며, 크고, 가는. 것이 있는 데 이것이 곧 팔괘다.
5. 六十四卦(64괘)
팔괘가 서로 어우러져 육십사괘를 이루고 육십사괘가 서로 만나 사천구십 육괘가 된다.
6. 主山 九星法(주산 구성법)
구성으로 주산의 성진을 살핀다.
7. 五山變格(오산변격)
木,火,土,金,水로 주산의 立,坐,眠,臥을 구분한다.
8. 九星各五變 凡四十五體圖(구성각오변 사십오체도)
주산 구성에 오행 오변을 더하여 주산을 설명한다.
9. 穴九星法(혈구성법)
혈후의 만두이다. 혈 후에 만두성진을 자세히 논한다.
10. 穴法論(혈법론)
룡법과 같이 양의에서 시작하여 사상. 팔괘. 32체로 논한다.
11. 穴星成氣論(혈성성기론)
혈성 만두에 혈증의 조건 5가지를 더하여 상론한다.
12. 喝形章(갈형장)
만두 구성에 의한 물형론이다.
13. 方位論(방위론)
24룡의 성질과 이치, 이 본서는 頭에 註하여 여기에 錄하니 정해짐이 上 에 있다.
14. 論單行雙行(론단행쌍행)
이기론으로 행룡의 單行과 雙行을 論한다.
15. 砂格論(사격론)
중국의 사격론과 다르다 우리만의 사격론이다.
16. 수법론(水法論)
수법 또한 독특한 우리만의 법수다.
17. 看山之法(간산지법)
형기에 의한 룡.혈.사.수를 살피는 것이다.
18. 이기오행발복론(理氣五行發福論)
이기론에 의한 발복 추산이다.
19. 主人峰法(주인봉법)
혈의 주인을 가리는 법으로 속인(자질이 없는 사람)에게 전하지 않는다.
20. 分金裁穴法(분금재혈법)
팔문(八門), 육의(六儀), 삼기(三奇), 구성(九星)에 의한 분금재혈법(分金裁穴法)이다. 일명 팔문구자법(八門 九紫法)이다.
동사심전에는 속인에게 전하지 말라는 부분이 있으나 책속의 모든 내용을 수록하였다.
목 차
♧ 감사합니다 ♧
첫댓글 이글 보고 오늘 인터넷구매했습니다.
감사합니다.
학선 선생님께서 어려운 내용이라고도 하셨는데
의미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Roses100 네 천천히 읽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