磕头——此中奥秘几人知
2016-01-03 索达吉堪布 白玛洛珠仁波切
대배 수행의 비결 (수다지 칸푸)
很多人问:磕头为什么有功德呢?这是有原理依据的,这些都是佛陀的智慧看见的。
많은 분들이 물어봅니다 : 대배를 하는 것은 왜 공덕이 쌓이는 건가요? 이건 모두 원리가 있는 것이고, 모두 부처님의 지혜로써 확인할 수 있는 것입니다.
有什么样的原理呢?人的身体和心态有非常密切的关系,身体的状况直接影响心理状态。身体虚弱的,就会烦躁、分别念多、易生气;身体强壮的,会很容易生起贪欲心;身体肥胖的,会非常贪睡、愚痴心增上。佛陀用智慧观察的时候,人的身体状况和心态、气脉都看的清清楚楚。所谓的气就是心的动态,心和气是一体的,如果身体哪个部位的气不通畅,心态也会发生相应的变化。
어떤 원리나 이유가 있는 걸까요? 사람의 신체와 마음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기에, 신체의 상태는 직접적으로 심리상태에 영향을 미칩니다. 신체가 허약하면, 쉽게 초조해 하고 불안해 하며, 분별심이 많고, 쉽게 화를 냅니다. 반면에 신체가 매우 건장하면, 욕심을 내기 쉽고, 신체가 비만하면 잠을 탐닉하고 우둔한 마음이 증가합니다. 부처님은 지혜의 눈으로 사람의 신체상황과 마음상태, 기와 맥의 관계를 낱낱히 분명히 알고 계십니다. 기는 마음의 상태이고, 마음과 기는 일체입니다. 신체의 어느 부분의 기가 잘 통하지 않으면 마음상태도 이에 상응하는 변화를 겪게 됩니다.
我们身体的中间有一个中脉,中脉直通到梵穴,中脉端口的大小直接影响人的智慧。中脉端口开的越大,智慧越大、记忆力越好、理解能力越强;开的小,各方面的能力都较差;如果特别小,就像傻瓜一样。一般旁生没有这个口,都是关闭的,所以它们特别笨。人的头是向上的,旁生的头是向前的,地狱饿鬼的头都是向下的。聪明还是愚笨,和头上的脉开不开有非常大的关系,这些佛陀全部看得一清二楚。
우리 신체의 중앙에는 중맥이 있는 데, 회음부에서부터 머리 위 백회(정수리)까지 연결되어 있고, 중맥 양 끝 입구의 크기가 직접적으로 사람의 지혜에 영향을 미칩니다. 중맥입구가 크면 클수록 지혜는 훨씬 크며, 기억력도 좋으며, 이해력도 월등하게 좋습니다. 그 입구가 작으면, 여러 방면의 능력이 비교적 떨어지는 데, 특별히 작을 경우에는 바보와 별다를 것이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축생은 중맥입구가 없고 막혀있기에 그들은 지능이 매우 떨어집니다. 인간은 중맥 끝이 위로 향고 있으나, 축생은 앞으로 향하고 있고, 지옥과 아귀 중생은 모두 아래로 향하고 있습니다. 총명하거나 우둔한 것은 중맥 상단의 입구가 열려있는 지 아닌지와 매우 관계가 크며, 부처님은 이런 사실을 모두 분명히 알고 계십니다.
我们都是业障深重的众生,该开的智慧脉不开,不该开的脉都开了。如果对轮回生起厌烦心,对众生生起菩提心,这些脉就都不一样了。科学说如果我们大脑某个部位的脉断了,眼睛就看不见了,耳朵也聋了,和这个说法有点相似。
우리 모두는 업장이 두터운 중생들이기에 마땅히 열려 있어야 하는 지혜의 맥은 막혀 있고, 마땅히 막혀 있어야 하는 맥은 열려 있습니다. 또한, 윤회를 싫어하여 윤회를 끝내겠다는 출리심, 중생을 한없이 도와주겠다는 보리심 등에 해당하는 맥은 모두 다릅니다. 과학자들이 우리 대뇌 어느 부위의 맥이 막히면, 볼 수 없다거나 들을 수 없다는 것을 아는 것처럼, 부처님은 우리 마음의 상태에 해당하는 맥에 대해 모두 정확히 알고 있습니다.
密乘讲了很多脉的作用,极密的续部里讲:人的心在心间,心在各种脉里面流动的时候,会生起分别念。烦恼心态生起的时候,密续称业气;智慧、慈悲、出离心、信心生起的时候,称智慧气。这两种不同的气在哪里流动呢,在脉里流动,我们修宝瓶气的目的就是为了打开这些脉结。脉风明点的修法就是因为知道了这些秘密,所以利用身体的某些动作、气的关要,逼迫关闭烦恼气走行的脉,让智慧气的脉全部打开,脉风明点的修法是这样修的。
금강승은 맥의 작용과 효용에 대해 매우 많이 강설을 하고 있으며, 특히, 극밀에 대한 속전(주: 금강승 수행에 대해 논한 경전)에 많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인간의 마음은 각종 맥안에서 기가 흐를 때 분별심을 일으킵니다. 번뇌가 일어날 때를 업기라고 하고, 지혜, 자비, 출리심, 신심 등이 발휘될 때는 혜기라고 합니다. 이 두가지의 기를 어디서 움직일지, 특히 어느 맥안에서 유동하도록 하는 지 훈련하는 것을 "보병기" 수행이라고 하는 데, 이는 결국 맥륜을 열기 위해서 하는 것입니다. 기.맥.명점 수행법은 이런 비밀을 이해함으로써 신체의 동작을 활용하여 번뇌를 일으키는 기와 맥은 막아버리고, 지혜의 기를 운용하는 맥은 모두 열도록 하는 것입니다.
磕头,也有开脉的功效。我们的菩提心脉堵的特别严重,出离心的脉更是如此,现在通过磕头的方法将这些脉打开,脉开了,出离心、菩提心自然就有了。
대배는 신체의 맥을 여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보통 중생들은 보리심과 관련된 맥이 매우 심하게 막혀 있고, 출리심과 관련된 맥은 더욱 심하게 닫혀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대배를 통하여 관련된 맥을 열어젖혀 출리심과 보리심을 자연스럽게 일으킬 수 있습니다.
表面看来,磕头之所以有功德是因为对佛有信心,因为磕头特别累呀,忍受这样的苦行所以有功德。其实,这是肤浅的说法,真正的密意在于:做这些动作的时候,佛陀以智慧的眼睛看见智慧气的脉开了、业障气的脉关闭了,所以磕头具有功德的原理在这个地方。一般汉地人都是上过学的,对原理上面比较喜欢听,所以我们讲一下它的原理。当然,排九节佛风,这两个闭上(大拇指按住无名指根部),还有大腿根部、腋下这两个地方都闭上,做金刚跏趺坐,这样做的时候,业障的气全部关断,然后非常用力的排九次气,不让业气往其它地方走,逼迫它从鼻子里出来,出来就没有了嘛,办法是这样的。九节佛风有其殊胜的关要,我们根本不知道秘密在这个地方。
겉으로 보기에 보통 대배는 부처님께 신심을 내고 힘들게 절을 하기에 공덕이 쌓인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사실은 더 깊은 뜻이 담겨 있습니다. 대배를 하게 되면, 지혜의 기와 관련된 맥을 열리고, 업장과 관련된 맥은 막아버리는 효과를 내기 때문에 공덕이 쌓이게 되는 것입니다. 보통 한족들은 공부를 많이 했기에 원리에 대해 듣는 것을 좋아하기에 좀 더 부연 설명을 해 보겠습니다. 구절불풍이라는 것이 있는 데, 먼저 가부좌(또는 반가부좌) 자세를 취한 상태에서, 양손의 엄지손가락으로 네째 손가락 끝부분을 누르고, 넓적다리와 가랑이 만나는 곳을 누르면, 업장의 기들이 흐름을 멈추게 되는 데, 이때 코를 통해 아홉 번 크게 숨을 내쉬게 되면 몸안의 업장의 기운들이 몸 밖으로 배출됩니다. 이것이 구절불풍이라는 수행법인 데, 이렇듯 보통 사람들이 잘 알지 못 하는 부처님만의 지혜의 비밀이 담겨져 있습니다.
磕头的动作需要标准,不能自己创造,这样才具有功效。关于开脉,密乘有自己的说法,中间我们有四轮或者五轮三脉,五轮三脉当中有很多的脉结。从肚脐下面两个脉结开始,到头顶共有二十个结。脐下开两个结,我们进入资粮道,再上面开两个结进入加行道,再上面开一个结,见道,再上面开一个结,修道,这些都是一个一个增上。
대배를 할 때는 정해진 표준 방식을 따라 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맥을 여는 것과 관련하여 금강승에서의 설명을 해 드리면, 우리 몸 가운데에는 크게 4개 또는 5개의 맥륜(명점)과, 3개의 맥이 있고, 이들 5륜 3맥 중간에 많은 맥과 맥륜들이 있습니다. 배꼽 단전 아래에 있는 두개의 맥륜을 시작해서 정수리에 이르기까지 모두 20개의 맥륜이 있습니다. 단전 아래의 두개 맥륜을 열게 되면, 우리는 자량도에 진입하게 되고, 그 위에 있는 두개의 맥륜을 열면, 가행도에 들어가며, 다시 그 위 한개의 맥륜을 열게 되면 견도, 그 위 맥륜을 열면, 수도에 들어가게 되는 등 하나 하나씩 수행이 깊어지게 됩니다.
这是什么原理,为什么脉会这么障碍?如果你是一位通达密宗的人,就会觉得非常有道理。我们的心识是什么?心识是如来藏,因为外面的障碍,中阴身的时候,心识和父精母血融合在一起,变成现在这个身体,迷乱的身体依靠它,同时,智慧的如来藏也是在那里,但如来藏绝对不能依靠有漏的身体,它依靠殊胜的光脉,有漏身体的脉在外面,如来藏可以说是在里面。如来藏,其实就是一种智慧的部分,身体障碍的原因,它受了很大的影响,所以,它的功能发挥不出来。佛陀知道这个原理,让我们做各种各样的动作,还有气的关要,使不通的地方都让它通畅。所谓的通,就是智慧可以发出来。当然这些脉结用仪器肯定是看不到的。
그럼, 무슨 원리가 있어서 맥이 장애를 일으킨다는 것일까요? 여러분들이 금강승 수행에 밝은 분이라면 아마도 쉽게 그 도리가 이해될 것입니다. 우리의 심식이 무엇일까요? 심식은 여래장이라고도 합니다. 중생들이 중음신의 상태로 있을 때, 외부의 장애와 인연으로 인하여 심식은 아버지의 정와 어머니의 혈이 같이 융합하여 지금의 몸이 되었고, 이 미혹한 신체는 이것들(정과 혈)에 의지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지혜의 여래장도 거기에 같이 있습니다만, 여래장은 절대로 유루의 신체(주: 언젠가는 없어지는 신체)에 의지하지 않고, 수승한 광맥에 의지하여 신체의 외면에 잠시 머룰러 있을 뿐입니다. 여래장, 이것은 사실 지혜의 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데, 신체라는 업장으로부터 영향을 많이 받기에 그 역량이 쉽게 발휘되지 못 합니다. 부처님은 이 원리를 모두 깨달으셨기에, 우리들에게 여러가지 수행 방법을 통해 막아할 기는 막고, 뚫려야 하는 기는 통할 수 있도록 인도해 주신 것입니다. 그렇게 기가 열리면 바로 지혜의 여래장이 발휘될 수 있습니다. 이런 기.맥.명점의 수행 원리는 여전히 보통 사람들의 눈으로는 볼 수 없는 것들 입니다.
那这些脉到底有没有?实际上有也不是,没有也不是,有无都不能说。这样观想的话,它就有,不观想的时候没有。有的话,气脉的作用也是真有,现在的肉体变成了智慧的身体--虹身、大迁转身,就是因为有这样的办法。现在我们虽然不太知道,也可以说不太需要知道,目前还不到时候,但是原理就是这样的。所以磕头有非常大的功效,不但身体健康上面有效果,如果是脉通了,出离心、菩提心、智慧这些都开了。以上是按照藏医和佛陀续部讲的。
자, 그럼 맥이라는 것이 정말 있을까요, 없을까요? 사실 이건 있는 것도 아니요, 없는 것도 아니며, "있다 또는 없다"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있다고 생각하면 있는 것이고, 없다고 생각하면 없는 것입니다. 있다면, 기맥의 작용 또한 진짜 있는 것이고, 현재의 육신은 지혜의 몸, 즉 홍광신(무지개신)으로 대변신 할 수 있는 데, 그것은 바로 이러한 수행 비결이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현재로서는 잘 이해가 되지 않을 것이고, 또한 아직은 공부가 수준에 도달하지 않았기에 알 필요도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만, 그 원리는 위와 같습니다. 이렇듯 대배 수행은 정말 큰 효과와 공덕이 있습니다. 신체 건강 측면에서의 효과 뿐만 아니라 맥이 열리게 되면 출리심, 보리심, 지혜 등 모두 열리게 됩니다. 이상의 내용들은 모두 티벳의술과 금강승 속전에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는 것들입니다.
治病要找到病根,藏医和密续一致认为,众生疾病产生的根源都是来自贪嗔痴三毒。所有的寒病都是贪欲心引起的,所有的热病都是嗔恨心引起的,贪心嗔心的根本在愚痴心上面,如果把这三个消除了,所有的病就彻底好了。现在西医也发现,患者康复状况和心态有着极大的关系。所以贪心和嗔心减少了,我们的身体绝对是健康的,如果彻底没有了,我们就会像佛陀一样,没有任何疾病。因为磕头可以通脉,脉通气就通,气通能够控制明点,能控制明点的话,永远不会衰老,这些我们都是能够做到的,想不想做是个人的事了。我们不需要寻找其他健身的办法,这是最好的办法,其他的办法说不好还有副作用呢!佛陀是遍知,他想出的办法绝对不会有副作用。
질병 치료는 병의 근원을 찾는 것이 필요하고, 티벳의술과 금강승 속전 모두에서 인정하고 있듯이, 중생들 질병 발생의 근본 원인은 탐진치 삼독에서 비롯됩니다. 모든 오한 관련된 병들은 탐욕심에서 비롯된 것이고, 모든 열병들은 진심(성내는 마음)에서 일어나는 것이며, 탐심과 진심의 근본은 모든 어리석은 마음에 있으므로 이 세가지 삼독심을 없앤다면 모든 질병들은 모두 깨끗하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최근 서양 의술에서 발견했듯이 환자의 건강회복과 마음의 상태는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탐진치 삼독심을 줄일 수 있으면, 우리의 신체는 반드시 건강해지며, 완전히 삼독심이 없어지면 우리는 부처님과 완전히 똑같게 되는 것이며, 그 어떤 질병도 걸리지 않습니다. 대배는 맥을 열어주기에 기를 통하게 해 주며, 기가 통하게 되면 맥륜(명점)을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게 되는 데, 이렇게 되면 영원히 노화되지 않으며, 우리들 모두 열심히 수행하면 반드시 성취할 수 있는 일입니다. 다른 건강 유지법을 찾을 필요없이, 대배는 가장 좋은 건강 유지법입니다. 다른 건강법은 보통 안 좋은 부작용도 많이 있습니다만, 모든 것을 다 아시는 부처님이 전해주신 이 대배 수행법은 아무런 부작용도 없는 최고의 건강법입니다.
도혜거사님께서 카톡에 올려주신 글 복사해서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