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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넷:www.mocie.go.kr> 코리아디자인센터에서 미래 디자인을 만나자 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 - 6.2(수), 제39회 대한민국산업디자인전람회 개막- □ 「제39회 대한민국산업디자인전람회」개막식이 6.2(수) 10:30 김종갑 산업자원부 차관보, 김철호 한국디자인진흥원장, 디자인관계자 등이참석하여 한국디자인진흥원 전시장(분당 코리아디자인센터)에서 개최되었다. ※ 대한민국산업디자인전람회는 산업자원부 주최, 한국디자인진흥원 및 한국디자인법인단체총연합회 공동주관으로 산업디자인의 개발을 촉진하고 유망디자이너를 발굴하기 위해 1966년부터 매년 개최해 온 국내 최고 권위의 디자인 공모전으로, (‘66~’03)간 2만여명의 디자이너를 배출하였음 □ 개막식에 앞서, 김종갑 산업자원부 차관보는 차세대 젊은 디자이너와의 만남의 자리를 갖고 ㅇ 디자인산업의 발전을 위한 디자인전공 학생 및 실무디자이너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정부는 디자인인력 양성정책을 비롯한 참여정부 디자인산업 발전전략(‘03.12)을 적극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다. □ 이번 전람회에는 역대 최대의 출품률을 보였으며, 내용면에서도 디지털 제품 및 실생활에 활용가능한 작품들이 대다수 출품되어 미래 디자인을 가늠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 출품 및 수상현황을 보면, 7개부문의 총 1,444점(‘03년 1,329점)이 출품되어, 우수작에 대통령상 1점, 국무총리상 2점, 산업자원부장관상 9점, 교육인적자원부장관상 7점, 한국디자인진흥원장상등 기관장상 44점 등 총 65점이 수상되었으며, 그 밖에 특선 88점, 입선 215점 등이 선정되었다. * ‘04년 국무총리상 1점 증설 ㅇ 영예의 대통령상은 조재승(홍익대학교 강사)․이호필(LG전자 과장)씨가 휴대폰을 비롯한, 위성TV, 카메라, 캠코더, GPS, 게임기, MP3 등을 모두 하나로 묶어 휴대형으로 디자인한 「이동형 복합기기-펜시스템 디자인」이 차지하였으며 ㅇ 국무총리상은 이정환(홍익대학교 학생)․김정연(홍익대학교 학생)씨의 주위환경과 조화를 이루면서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이동식 화장실을 디자인한「포스터 토일렛 시스템 디자인 제안」과 ㅇ 양재희(프리랜서)․이진양(프리랜서)씨의 주방 목기제품의 나무결의 이미지를 이용한「주방문화 고급화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위한 목기제품 패키지 디자인」두 작품이 각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ㅇ 특히 이번 공모전 수상자들에게는 국비지원 디자이너 인턴 연수 및 차세대 디자인리더 양성사업 등 정부지원 사업에 우선 참여기회가 주어진다. *수상작은 www.webhard.co.kr (ID: kidp2021 PW: 2021, 제39회 산디전폴더)에서 이미지제공 □ 전람회에는 입상작 및 추천․초대 디자이너들의 작품 등 총 539점의 작품들이 코리아디자인센터에서(6.2(수)~6.11(금)) 전시되며, 「2004 광주디자인프레-비엔날레」(광주, 6.18~27) 행사에도 이동전시 될 예정이다. < 출품현황 및 수상결과 >
※초대/추천디자이너 출품작 233점중 산업자원부장관상 2점 시상 별첨 1. 제39회 대한민국산업디자인전람회 개요 2. 수상자 명단 3. 주요 수상작품 설명자료 <별첨1> 제39회 대한민국 산업디자인전람회 개요 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 □ 목적 - 다양한 디자인 제안으로 국가산업의 발전과 디자이너 육성을 통한 산업디자인 연구개발 촉진과 경쟁력 향상 ※ 1966년 『대한민국상공미술전람회』개최를 시작으로 금년 제39회째를 맞이하였으며, 국내 최고규모의 신인디자이너의 등용문으로서 매년 참가규모도 증가하고 있음 □ 시행근거 : 산업디자인진흥법제5조(시행령 제8조) □ 주최 : 산업자원부( 주관 : 한국디자인진흥원) □ 출품현황 및 심사결과 ㅇ심사방법 : 총 60명의 심사위원들이 7개부문으로 나누어 심사 - 1차 서면심사(입선이상 선정), 2차 실물심사(특선․수상작 선정) ㅇ시상내역 : 대통령상(1), 국무총리상(2), 산자부장관상(9), 교육부장관상(7) 및 기타 기관장상(전경련, 대한상의, KOTRA)등 총 65점 *‘04년부터 정부시상 중 국무총리상 1점 증설 ㅇ심사결과 : 출품작 총 1,444점중 입선이상 366점, 수상 63점
※초대/추천디자이너 출품작 233점중 산업자원부장관상 2점 시상 <별첨2> 수 상 자 명 단 ---------------------------
<별첨3>수상작은 www.webhard.co.kr (ID: kidp2021 PW: 2021, 제39회 산디전폴더)에서 이미지제공 주요 수상작품 설명자료 ------------------------------------
호주머니 속 TV, 들고 다니는 네트워크 시스템 등 시공간의 굴레를 벗어난다는 것이 이 작품의 모토. 즉 휴대폰을 비롯한, 위성TV, 카메라, 캠코더, GPS, 게임기, MP3 등을 모두 하나로 묶어 휴대형으로 디자인하였으므로 어디서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이동용 복합기기이다. 여성용 화장품 케이스를 연상시키는 본체(Main Device)는 위성TV수신을 비롯한 카메라 기능 등을 수행한다. 이 밖에 손목시계 모양의 MP3플레이어, 펜 모양의 휴대폰, 립스틱을 모티브로 한 무선제어기 등 IT기술을 소프트하고 아기자기한 디자인으로 표현, 미래사회 일반인들의 생활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모든 디지털 제품에 디자인적 감각을 더하여 커버 등의 색깔이나 모양을 그날 기분에 따라 자유자재로 바꿀 수 있도록 기기에도 패션감각을 불어넣은 점이 돋보인다.
월드컵 시청광장 관람 및 촛불행사 그리고 빈번한 여가활동을 하며 최근 사용이 늘어난 것이 공중 화장실이라 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이동식 화장실의 경우 외관 디자인만이 아니라 위생적인 측면에 불만이 많았다. 주위환경과 어울릴 뿐 아니라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일회성의 기동성이 용이한 이동식 화장실을 디자인해 보았다. 기존 이동식 화장실이 설치도 어려울 뿐 아니라 한번 설치하면 상당기간 사용하는 사례가 많아 기동성보다 폐기물의 양과 처리에 비중을 두어 부피가 큰 예가 대부분이다. 본 작품은 체인형식을 채택, 높이 조절이 가능하여 사용하지 않을 때는 크기를 작게 할 수 있으며 소수의 사람으로 설치와 해제가 자유롭다. 환기가 좋도록 투명강화플라스틱을 사용하여 자연채광이 가능토록 했으며 밤에는 뒷면 광고판에 조명이 들어와 가시성을 높였다. 비행기 화장실의 경우처럼 최소의 공간에서 휴지걸이, 쓰레기통뿐만 아니라 책자나 신문 등도 읽을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다. 특히 오물 등의 폐기물보관박스는 오물의 유입시 용해약과 섞여 유입되도록 하였으며 자연 발효식으로 처리된다.
본 제품은 주방 목기제품의 고급스럽고 체계적인 브랜드 아이덴터티를 나타낼 수 있도록 하였으며, 브랜드의 구조적인 체계화와 고급화는 소비자의 욕구를 자극시키는데 큰 작용을 할 수 있고, 이로 인해 제품의 다양화 및 브랜드 인지도를 상승시키는 효과를 낳는다. 디자인 컨셉은 주방 목기제품의 나무, 나무결의 이미지에서 풍기는 자연의 이미지를 그대로 이용하고자 로고타입을 부드러운 서체를 이용하였으며, 제품의 군을 형성할 수 있는 포인트 컬러로 나무색감과 나뭇잎모양으로 디자인하였다. 또한 단순하고 빠르고 쉽게 제품의 정보를 확인하는데 용이하도록 주방 목기제품의 간결하면서도 자연적인 형태를 이용하였다. 전체적으로 체계적이고 통일감있게 디자인함으로써 향후 주방목기 제품이 패키지 디자인으로서 지속적인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구상하였다.
현대인의 폭음과 과음을 미덕처럼 여기는 술 문화와 급기야 원샷을 외치며 대학 신입생마저 과음으로 사망으로 내몰고 있는 것을 현실을 비판하고 있다. 이에 술잔으로 술 양을 조절하자는 데서 아이디어를 얻었다. 본 작품의 컨셉은 過猶不及이란 말로 표현 할 수 있듯이 사군자 중 봄을 상징하는 매화를 모티브로 하였다. 우리 선조들의 기품있고 여유있는 선비정신을 계승하여 단숨에 마시는 습관에 길들여 있는 현대의 음주문화를 개선할 수 있도록 술잔 가운데 부분을 솟아오르게 하여 한 홉의 크기를 줄였다. 또한 미적으로도 아름답게 형상화시킴으로서 아름다운 술 문화를 형성하는데 이바지 하고자 하였다.
웰빙 케어 시스템은 가족 구성원의 기초건강지수와 실내 공기상태를 지속적으로 측정, 감시하여 실내 공기와 수분을 가족 구성원의 체질과 건강상태에 따라 최적의 상태로 유지시켜 주는 시스템으로 크게 3가지 부분으로 구성된다. 개개인의 건강지수를 측정하는 ‘혈당․혈압․체온․체중․체지방 측정기’와 이를 저장 관리하고 실내 공기 오염도를 감시하며 실내환경 정보를 송수신하는 ‘Home Health Server’, 이로부터 데이터를 받아 실내 공기와 수분 상태를 최적으로 만들어주는 ‘공기청정기․제습기․정수기․가습기’가 있다.
또한 사용에 있어서도 슬라이딩 착탈식 구조로 각 제품의 위치조정이 자유롭고 각 유닛을 단독으로도 사용할 수 있어 원하는 장소에 설치가 가능하다. 또 하나의 장점은 필터교환이 쉽고 제습기의 물통 교체가 간편하다는 것과 정수기에서 버려지는 물을 가습기에 사용할 수 있게 하여 버려지는 물을 최소화한 친환경 디자인이라 할만하다.
2004년 봄, 여름 시즌의 유행 컨셉 중 하나인 꽃 문양을 활용한 쟈가드 기법의 실크 넥타이를 디자인한 것이다. 흔히 주위에서 볼 수 있는 꽃들은 인간에게 가장 친숙한 자연물이고 그 형상 또한 생활환경 속 소품이나 액세서리에서 활용되곤 하다. 또한 예술작품이나 디자인에 활용되어 패턴개발이 많이 이루어진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넥타이에 꽃문양을 적용한 것은 패션에서 보수적인 성향을 보이는 우리나라 남성들에게 일반적인 일은 아니다. 본 작품을 통해 한국 남성들도 개성과 다양성을 표출할 수 있으리라 기대하며 화려한 색상과 과감한 패턴을 사용하여 올 여름 시즌을 겨냥하였다.
리바이스 홍보 포스터로 나무들 사이로 보이는 푸른하늘과 전봇대 사이로 보이는 푸른하늘이 모여서 만들어진 청바지의 모양의 비주얼과 ‘하늘을 품어라 리바이스’를 컨셉으로 하였다. 비주얼 속 카피를 읽는 순간 작품의 컨셉이 무엇인지 알 수 있도록 강렬하면서도 개성적인 내용 전달과 브랜드 이미지를 심플하면서도 새롭게 표현한 작품이다. 리바이스를 입으면 푸른 하늘아래, 마음 닿는 어느 곳이든 자신의 하늘이라는 카피는 자유로운 젊음을 말하고 있고 나무와 전봇대 사이로 보이는 푸른 하늘을 촬영한 필름을 청바지 모양으로 배열한 비주얼은 자연과 도시 어느 곳이든 잘 어울리는 청바지를 이야기하고 있다. 결국, 해당 브랜드가 젊음의 또 다른 표현이며, 본 제품을 입고 바라본 하늘은 그 젊음의 이상을 표현한다. '하늘을 품어라, 리바이스'는 이상을 품고 사는 이 시대 젊은 청춘들에게 바치는 '리바이스'식의 표현이다.
본 시스템은 웹을 통한 제품의 홍보를 목적으로 하지 않고 브랜드 컨셉만을 전달한다. 휴대용 PDA와 본사와 연결된 서비스들을 묶어 본사 중심의 일방적인 마케팅이 아니라 주요 소비자들이 실시간으로 정보를 주고받으며 필요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어 기존 웹을 통한 홍보보다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다. 국내에서 소수의 마니아 층에 의해 이미 형성된 로열티를 자연스럽게 흡수하고, 브랜드에 대해 이미 인지하고는 있지만 로열티가 아직 형성되지 않은 계층이 런칭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네트웍 컨텐츠와 하이네켄만의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제안한 것이다. 이에 하이네켄만의 마케팅 컨텐츠를 발빠르게 변하는 시장 변화에 맞춰 새로운 개념의 네트웍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또한 수시로 대응이 가능한 선진화된 국내 유무선 인터넷 정보 인프라를 활용하여 웹과 PDA, 모바일 폰 등 유무선 통신망을 이용한 새로운 개념의 네트웍 유무선 마케팅 툴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외국 소비자들은 인삼가루나, 인삼 고농축 엑기스 제품보다는 일반적으로 인삼캡슐(로얄제리 추출액 혼합시 더욱 선호) 제품을 더 좋아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는데, 현재 시중에 유통되는 제품 브랜드는 12~15개 정도로 제조국은 스위스, 영국, 미국, 한국 등 다양한 편이다. 하지만 한국 산으로는 파낙산(PANAXAN)이 약 7%의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을 뿐이다. 한국산 인삼제품은 품질면에서는 모두 최상급으로 인식하고 있으나 단지, 전통적인 서구 선호의식에 따라 스위스, 미국 등 외국산 제품에 대해 신뢰도가 높은 편이다. 이에 고급화된 패키지 디자인 전략으로 명품 한국 인삼이라는 이미지를 각인시키며 동시에 매출증대를 높이고자 하였다. 본 디자인에서는 종래의 포장개념인 “포장이란 제품을 담는 것, 싸는 것”이라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포장이 곧 물건을 파는 것”이라는 개념을 정립하고자 하였으며, 기존의 홍삼은 기능적 측면만을 강조하는 패키지였는데 반해 이번 패키지는 간결하게 디자인함으로써 소비자의 주의를 끌고 구매욕구를 자극시켜 궁극적으로 한국 홍삼의 이미지를 통합하고자 하였다.
요즘 주 5일 근무제 도입으로 인하여 현대인의 여가 활동이 활발해 짐에 따라 레저 산업도 함께 발전하고 있다. 그 중에서 겨울의 스키와 보드, 그리고 여름의 수영, 해수욕 등이 가장 대중적인 레포츠로 각광받고 있다. 겨울의 스키 산업은 고급화 지향으로 인하여 스킹&보딩 문화와 함께 부대 시설물 등이 함께 발전되고 있는 반면, 여름철의 해수욕장 시설 문제는 좀처럼 개선의 여지가 보이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해수욕장의 부대시설 중 가장 문제가 심각한 부분은 공동 샤워장으로서 대부분 가건물로 지어져 볼품이 없을 뿐만 아니라 내부 시설의 열악함과 불청결로 인하여 해변의 환경을 해치는 주범이 되고 있다. 이에 본 시스템에서는 해변 환경과도 잘 어울리고 내부적인 문제점들도 함께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샤워 공간을 제안하였는데 태양열을 이용한 환경 친화적인 시스템으로 해변에 설치하기가 용이할 뿐 아니라 오수처리 시설이 자체 내장되어 있으며, 개체간 연결이 가능하여 사업자 의도대로 배치가 가능하고, 캡슐형 샤워 부스의 형태로 1인 1공간 사용이 가능한 인간 공학적 공간 배치로 효율성을 극대화 하였다.
최근 주얼리 디자인은 거의 개념적인 변화가 없이 흘러왔다. 단순히 화려함만을 위해 언제나 같은 재료와 비슷한 모티브로 출발하여 디자인까지도 서로 비슷한 상황이 계속 되어왔다. 그러나 앞으로도 계속 비슷한 디자인이 반복된다면 사회의 흐름에 적응하지 못하고 결국 도태될 것이다. 따라서 본 작품은 쥬얼리의 틀에서 벗어나지만 심미성과 독창성을 갖춘 디자인으로 시도되었다. 개성있는 쥬얼리 공예가 가지고 있는 숨쉬는 부드러움과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도록 그리고 현대적인 감각까지 충족시킬 수 있도록 고려하였다. 작품 구성은 하나의 목걸이와 두 개의 브로치로 이루어져 있는데, 특징으로는 목걸이는 목걸이의 고정관념인 “줄에 펜던트를 매단다”는 사고에서 벗어났고, 브로치는 최소의 재료를 이용하여 그동안 작은 사이즈의 장신구로만 존재해 왔던 브로치를 입체화하였다.
현재 LPG는 우리나라 전체 에너지 사용량 중 약 1/5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중 1회용 부탄가스 사용량은 연간 약 3억 7천만개로 비용은 1,000억원에 달하고 있다. 하지만 연료의 특성상 특수한 용기제작 과정과 충전, 이관작업 등 각각의 단계에서 많은 위험요소가 존재하고 있고, 특히 사용후의 폐기처리과정에서 폭발사고, 분리수거, 청소년의 가스흡입 등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그리고 휴대용 부탄가스통은 사용 후 구멍을 뚫어 분리 수거해야 하는데 그 과정에서의 불편함과 가스 고유의 냄새로 인한 거부감, 미량의 잔여가스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인해 연료와 고철 등 소중한 천연자원을 낭비하고 있다. 따라서 본 시스템은 다 쓴 가스용기를 안전하게 처리, 회수, 폐기하는 것을 일체화한 제품이다. 많은 일반 음식점의 휴대용 가스버너에서 발생하는 많은 용기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으며 미량의 잔여가스를 회수하여 자원의 재사용을 가능하게 하였으며, 회수된 휴대용 가스용기에 구멍을 뚫어 2차적으로 안전사고를 방지할 수 있게 하였다.
본 제품은 30대에서 40대 중반까지의 여성들을 대상으로 하프코트 형식으로 디자인한 의상이다. 이 의상은 보수적인 감각에 고급스럽고 우아하며 클래식한 분위기로 어필하고자 하였다. 페브릭 역시 이러한 감성을 따라 디자인하였다. 가을을 모티브로 형상화시킨 작품으로 자연적 색상과 회화적 기법으로 표현하였고 잭슨 폴룩의 “하나”라는 회화에서 보여지는 표면적 양식을 응용하였다. 또한 바탕에 염색한 거즈를 사이에 두고 앞, 뒤의 실 엉킴과 누빔으로 자동기술법에 나타나는 선의 조형적인 형태를 표현한 것이다. 그리고 추상 표현회화의 올오버 형태로 전면구성의 답답함을 해결하였으며, 전체 기장은 스커트나 바지 모두 코디 할 수 있도록 무릎 정도로 하여 활용도를 강조하였다.
본 캘린더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기능성, 편리성을 고려한 컨셉으로 CJ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고, 기업이념 중 하나인 즐거움을 표현하였으며, CJ 컬러를 이미지에 활용함으로써 기업의 이미지를 명료하게 전달하고 밝고 희망적인 메시지를 나타낸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기업 이미지를 전달하는 광고매체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업 캘린더에 점자를 넣어 장애인에 대한 작은 배려를 해준다면 비록 작은 것이지만 장애인들에게는 편리한 생활문화를 전달해 주고 일반인들에게는 작은 것에서부터 그들과 함께 나눌 수 있는 따뜻한 마음을 전해줄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서 결국 기업에게는 이미지 마케팅 수단의 한 방법으로 기업의 기본철학을 실현해 나갈 수 있고 소비자들에게는 기업의 이미지를 상승시켜 주어 이윤도 추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현대사회는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노인들이 늘어남으로써 자식들의 도움을 받지 않고 홀로 여유를 즐기려는 독거 노인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들의 가장 큰 고민은 건강이다. 이러한 자신의 건강상태를 수시로 병원으로 전송하고 결과를 받아 본다는 것만으로도 노인은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또한 노인들뿐만 아니라 생활이 윤택해지고 주 5일제 근무의 시행 등으로 여가 시간이 확대됨에 따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현대인들에게 기기의 디자인과 기능을 조금 달리한 자가진단 시스템과 다양한 메뉴의 개발은 40대 혹은 50대 성인층으로 시장을 확대할 수 있으리라 예상되며, 젊은 연인들을 위해 두기기 간에만 건강 정보가 전송되는 커플 기기의 개발 등은 10, 20, 30대 층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갈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Silver Well_Bing Clinic” 하드웨어는 휴대용과 가정용 데스크탑의 두 가지 형식으로 디자인되었는데, 휴대용 기기는 손목에 착용할 수도 있고 목걸이 형식으로도 착용할 수 있도록 고안하였다. 또한 노인들의 인체 특성상 시각기능 및 자극 반응이 늦게 나타나기 때문에 조작이 많거나 빠르게 움직이는 기기들은 사용하기엔 불편한 점이 많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조작 아이콘은 인체의 각 주요부분을 형상화 한 메타포를 적용하여 디자인하였다. 또한 최소한의 조작을 위하여 4개의 아이콘을 메인 페이지에 추출시켜 클릭 하도록 유도, 설계하였으며 음성인식 시스템을 이용한 최소한의 조작만으로도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제품은 요즘 증가하고 있는 청장년 층의 레포츠 인구를 위한 차세대 숙소로서 경제적인 잠자리 제공 및 건축 시간 단축, 자재의 재활용 등을 통한 자본절약형 숙소이다. 또한 자원의 재활용성을 높여 환경오염을 해결하고자 하였으며, 소비자에게는 대중적인 잠자리 제공, 공급자에게는 자본 절약, 환경적 측면에서는 자원 절약을 통한 환경문제까지 고려한 작품이다. 이렇게 제작된 "POP CORN"은 기존 숙소 대비 대중적이고 부담 없는 가격대의 숙소로서 자연물 형상, 기본형태 응용 등 이미지 캐릭터 등을 통해 특징 있고 재미있게 구상하였다. 이미지 컬러는 캐주얼한 느낌으로 산뜻하고 선명하게 설정하였으며 소재는 콘크리트를 사용하지 않고 세라믹, 플라스틱 등을 사용하여 재활용성을 높였다.
우리의 수많은 전통 문화유산 중 가장 뛰어난 색채감각과 조형감각을 표현한 문화재로서 조각보를 들 수 있는데 조각보는 모양과 규격도 다양하면서 독창적인 조형성과 높은 예술성을 보여준다. 그런데 우리의 전통 규방문화 중 하나이기도 한 이 조각보의 아름다움은 오히려 해외에서는 널리 알려져 있으나 국내에서는 예술품으로서의 인식이 부족한 듯 하다. 이에 조각보의 예술성을 대중들에게 좀더 친숙하고 손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조각보를 응용한 생활용품의 새로운 패키지를 연구하였다. 또한 이 패키지의 브랜드명을 아름다운 여인이라는 뜻에서 “佳人”으로 정하고 붓글씨를 이용해 한국 전통의 미를 살렸으며 전통 조각보의 화려함과 옛 여인들의 부드러움을 형상화한 붓 터치를 이용해서 “가인”의 느낌을 전통적이면서도 현대적인 느낌으로 표현하였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