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럭키입니다.
이번에는 파인드라이브 iQ3D2000의 신기능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는 파인드라이브의 신기능인 스마트서비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인드라이브 iQ3D2000의 스마트서비스는 스마트폰이나 그외 스마트기기와 네비게이션을 패어링 연동하여, 중요 정보를 실시간 다운로드 하여 최신정보로 업데이트 하거나 전용앱을 다운받아 스마트기기에서 직접 실행할수 있는 기능입니다.
스마트시대를 맞이하야 발빠르게 대응하는 파인드라이브의 신기술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먼저, 스마트폰과 파인드라이브 iQ3D2000을 패어링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네비게이션을 켜야겠죠. ^^
그러고 나서 메인메뉴에서 3페이지로 이동합니다.
3페이지로 이동하면 위와 같이 휴대폰연결 아이콘이 있습니다.
살포시 위와 같이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휴대폰연결 아이콘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스마트퀵서비스 이용시, 스마트기기에서 요금이 발생할수 있다는 내용이 나옵니다.
아무래도 이런 내용은 혹시 모르는 분들이 간혹 있을수 있기에 표시해주는 것 같습니다.
모르지 않더라도, 요금발생으로 인한 분쟁을 없애기 위해서 반드시 띄워야할 내용 되겠습니다.
스마트퀵서비스 이용하기를 체크해주면 휴대폰 등록 하기 버튼이 나와줍니다.
이러면 일단 네비게이션에서의 준비는 끝난 상태입니다.
친절하게 휴대폰 등록하기 메뉴에서 휴대폰 설정 도움말이 표시됩니다.
설명서가 따로 준비되어 있으나, 설명서 없이 이 도움말만 보고도 연결할수 있습니다.
현재 지원하는 기기는 아이폰과 갤럭시S, 갤럭시K 3종입니다.
아무래도 향후, 펌웨어 업데이트등을 통해 지원기기는 늘어날 것으로 예상합니다.
국내에서 사용하는 스마트기기중 가장 대표적인 2종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빠른사후지원으로 지원가능기기가 많이 늘었으면 합니다.
저는 갤럭시S를 선택했습니다.
아래 제가 했었던 갤럭시S 패어링 연결방법을 보시겠습니다.
위와 같이 블루토스를 통한 패어링 연결을 할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으로 다시 한번 보시겠습니다.
네비게이션의 준비가 끝났으니, 위와 같이 스마트폰을 준비해줍니다.
저같은 경우 아직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고 있어, 지금 보시는 폰은 마눌님 폰 되겠습니다.
어우~ 얼렁 저도 스마트폰을 가지고 싶네요. 근래들어 이런 기능들을 볼때마다 욕구가 점점 강해집니다.^^
제가 준비한 스마트폰은 갤럭시S입니다.
위 이미지에서 보시듯, 블루투스를 체크하여 블루투스를 사용가능한 상태로 변경합니다.
그리고나서 내 기기 검색 허용을 체크하면 위와 같이 블루투스 연결 가능한 기기를 스마트폰에서 검색합니다.
위와 같이 iQ 3D-2000이 휴대폰에 연결하기 위해 허가 요청중이라는 메세지가 나오고, 그 하단에는 이 기기와의 연결을 항상 허용한다는 메세지가 나옵니다. 여기서 '수락'을 해주면 스마트폰과의 연결은 완료가 됩니다.
이제 스마트폰 설정은 완료가 된 상태입니다.
직접 파인드라이브 iQ 3D2000에서 연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껏 스마트폰에서 설정을 잘했다면, 파인드라이브 휴대폰 연결하기 화면에서 연결가능한 휴대폰을 찾을수 있습니다.
위느 제 와이프폰의 명칭입니다. 여기서 확인을 누르면 연결이 됩니다.
연결이 완료 되면, 위와 같이 메세지를 표시합니다. 여기까지 보셨다면 연결이 잘 된것입니다.
휴대폰등록을 끝맞쳤으니, 위와 같이 스마트 퀵서비스 이용하기를 체크하여 활성화 해줍니다.
여러대의 휴대폰을 연결할수는 없고, 위와 같이 단1대의 기기만 연결가능합니다.
약간 아쉬웠던건, 지원기기가 아직 많지 않은 점과 단1대만 연결가능한 부분이었습니다.
향후 지원을 통해 이런부분은 확대 될것으로 예상합니다.
위와 같이 연결이 끊긴 화면을 만날수 있는데요. 설정한 휴대폰과 계속적으로 통신을 하는 것이 아니라, 주기적으로 한번만 통신을 하기 때문에 연결되었다 끊겼다 합니다.
저도 처음에는 '이게 왜 끊기지?' 라고 의문을 가졌습니다만, 계속적으로 통신을 연결하고 있으면 핸드폰으로 3G서비스나 와이파이를 통한 인터넷등을 할수 없다고 합니다.
우측 상단의 QUICK 아이콘을 통해 스마트 퀵서비스를 통해 휴대폰과 통신을 하고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현재 휴대폰과 통신을 하고 있는 상태 입니다.
통신완료 후 수신된 정보 입니다. 교통정보와 안전운전정보를 제외한 3가지 정보를 다운 받았네요.
이런 수신된 정보는 바로 네비게이션에 적용되 직접적인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정말 세상 좋아졌죠? ^^
위와 같이 단한번만 휴대폰과 블루투스를 통하여 태더링 연결시켜놓으면, 네비게이션이 알아서 정보를 가져와서 시스템에 반영하므로 쾌적한 네비게이션 환경을 만들수 있습니다. 이런 기능은 향후 더 많이 지원되었으면 하는게 제 바램이라고 할까요.
사실 실시간 교통정보의 짱이라는 T맵의 경우, 세분화된 구간정보와 정보수신 시간간격을 짧게 하여 가능한것 것인데요.
파인드라이브 iQ 3D2000은 여러경로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네비게이션에 반영하여 좋은 결과를 보여주려고 하고 있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약간 궁금한 부분은 예를 들어 교통정보를 받아왔다면 KBS TPEG와 어떻게 조합하여 표시하여 주는지가 궁금하긴 합니다. 똑같은 KBS TPEG의 정보를 받아와서 뿌려주는 거라면 어찌보면 의미 없을수도 있을것 같긴 합니다.
뭐 그래도 없는것 보다는 낫다는게 제 생각 입니다.
스마트 퀵서비스와 휴대폰 연결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다음은 스마트 파인드라이브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스마트 파인드라이브를 직접 설치하면서 캡쳐한 화면입니다.
갤럭시S를 통해 안드로이드마켓에서 다운받아 설치한 내용입니다.
위와 같이 스마트파인드라이브를 마켓을 통해 다운 받아 직접 설치 하였습니다.
타 네비업체에서도 이러한 시도가 있는지 모르지만 세상 정말 좋아졌네요.ㅎ
핸드폰으로 네비 구동시킬수도 있고 말이죠.^^
직접 설치하면서 찍었던 사진들도 보시겠습니다.
스마트 파인드라이브 앱을 다운받고 설치중인 사진입니다.
다운로드와 설치시간은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습니다. 금방입니다.
위와 같은 과정을 거쳐 설치하고나서 구동된 모습입니다.
이제 직접 테스트 해볼 차례겠죠.
아래 영상은 스마트파인드라이브 직접 테스트한 영상입니다.
직접 한번 봐보세요. (※ 해당 영상은 720P까지 지원합니다.)
사실 위 영상은 파인드라이브 iQ3D2000 테스트를 하면서 제일 먼저 찍었던 영상인데요. 손으로 카메라 들고 찍으니 무거워서 계속 흔들리고해서 목소리도 같이 흔들리고 멘트도 잊어먹고 하여튼 안습의 영상입니다.ㅜㅜ
하지만, 스마트파인드라이브앱을 알아보는데는 문제 없을 겁니다.
영상 보시면 아시겠지만, 인식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재미있는 일화가 있는데, 이거 깔았다고 마눌님께 이야기 해주었습니다. 아침 출근길에 마눌님 내려주는 역까지 길안내중이어서
'이게 왠일이지 난 실행한적 없는데...' 라고 생각하고 경로취소 했습니다. 몇분후 다시 길안내를 하고 있어 '이거 이상하다. 제품에 문제가 있나?' 라고 생각하면서 "이거 왜이래?" 라고 했더니... 마눌님께서 '내가 이걸로 했어' 하면서 갤럭시S를 보여주더군요.
어떻게 하는거라고 이야기 해주지도 않았는데 직접 실행시켜서 구동시킨겁니다.
아무튼 설치만하고나면 사용편의성은 꽤 좋아서 기계치인 분들도 실행시키는데 문제가 없을겁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다른분들은 그렇지 않을수 있지만 저에게는 세상좋아진 기능이 하나 더 있는데요.
바로 유가정보 기능입니다. 어느정도 되는 네비게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에이~ 뭐야" 라고 하실수도 있을겁니다.
하지만, 저에게는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제가 쓰고 있는 아이스테이션 N7tu에서는 유가정보가 나오지 않습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유가정보를 알려주기 위해서는 TPEG이 기본적으로 되어야 합니다. N7tu는 TPEG이 되는 기종입니다.
"헌데 유가정보가 왜 나오지않느냐?"
해답은 아이스테이션에서 유가정보기능에 대한 지원을 하지 않기 때입니다.
말그대로, 최신기종이아니기 때문에 더이상 펌웨어업데이트나 지원을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 파인드라이브에서 유가정보에 대해서 처음 접하게 되었습니다.
마침 어느날 애마에 주유경고를 의미하는 주유기 마크가 찍히게 됩니다. 아래 사진 처럼 말이죠.
보통은 이런 상태까지 갈동안 운행을 하지 않습니다. 어찌어찌하다 보니 이렇게 되었는데요.
마침 잘되었다 싶어서, 유가정보를 켜고 유가정보가 잘맞는지 알아보기로 합니다.
음~ 유가정보가 아직 수신되지 않았군요. 유가정보가 수신될때까지 기다려 봅니다.
유가정보를 확인한후 해당주유소로 이동합니다.
해당 주유소에서는 X-ray뷰를 통해 마트와 스피드메이트등이 함께 있다는 것도 알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제경우 가장 싼곳으로 찾아가지 않습니다.
세상이 흉흉하여 유사휘발유를 판매하는 업체가 많아 졌기 때문에 무조건 직영주유소만 갑니다.
오늘 갈곳 또한 직영셀프주유소 입니다. 여기서 제가 알아보고 싶었던것은 유가정보로 해당주유소를 찾아가는 것이 아닌, 유가정보가 잘 맞느냐 입니다.
위에 제가 갈 주유소의 유가가 1,940원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바로 이곳입니다. 비도 질질 오고~ 훗~ 그래도 할건 해야죠.
그러면 실 판매가격을 알아볼까요?
제경우 무연휘발유임으로 가격을 위 판매 가격은 1,840원 이라고 되어있습니다.
아시다시피 7월경까지 100원 인하되어 판매가 됨으로, 실제가격 1,940원에서 100원 인하한 가격으로 판매가 되고 있는 것입니다.
아래 보시면 정확하게 판단하실수 있을겁니다.
실제 판매단가를 보시면 위와 같이 1,940원이 찍혀서 금액계산이 됩니다.
유가정보와 정확하게 맞아 떨어지네요.^^
이렇게 유가정보를 이용하여 모르는 곳에서는 위와 같이 주유가 가능합니다.
매우 좋은 기능을 이제서야 직접 써보게 되었습니다.
별것 아닐수 있지만, 가격정확도는 유가정보의 기본이며 가장중요한 부분이라고 할수 있을겁니다.
이제 차계부에 대해 잠시 언급 해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차계부에서 해당 날짜에 맞춰 금액을 넣어주시면 되는 겁니다.
한가지 이야기 하고 싶은부분은 이 차계부는 네비게이션이 실행되어야 작성할수 있는데요.
별도로 메인메뉴로 끌어낼수 있는지는 아직 확인해보지 않았습니다만, 네비게이션을 실행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작성가능하여야 할것입니다. 또, 들어가는 방법도 네비게이션>아틀란3D버튼>부가기능>차계부로 들어가야 되서 DEPTH를 많이 거칩니다.
이걸 보조메뉴로 넣을수있긴 하지만 그렇다고 해도 메인메뉴에 차계부가 있어야 되지 않나 싶습니다.
실제로 저같은 경우 매주유마다 작성함으로 여간 불편하지 싶습니다.
차계부에는 주유뿐만이 아니라, 정비/교환내역까지 넣을수 있고 통계까지 지원해 줍니다.
차계부 작성은 주유비용, 주유량, 리터당가격, 총주행거리의 4가지를 작성해야 합니다.
사실 리터당 가격은 빼도 상관없을것 같습니다만.
자 위와 같이 파인드라이브 iQ3D2000의 스마트기능을 설정하는 방법과 실제 사용방법을 알아 보았고, 또 유가정보가 얼마나 정확한지 알아 보았습니다. 스마트기능중 스마트퀵서비스는 정말 좋은 기능이 아닐까 싶습니다.
핸드폰설정을 통하여 다양한 정보를 수신하여 네비게이션에 반영한다는 것은 정확한 내용을 적시하고 사용자에게 알려주고자 한다는 것일겁니다. 정말 좋은 시도라고 보입니다.
유가정보또한 정확한 가격을 보여주고 있어, 애써 찾아갔는데 가격이 틀려 차를 돌리는 불편함을 없애 주는 정확도를 보입니다.
가끔 한번씩 써먹을때 유용하게 이용 될것입니다.
이상으로 파인드라이브 iQ3D2000의 스마트기능과 유가정보에 대한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첫댓글 똑똑한 2000이의 체험기 잘 봤습니다...^^
상세한 체험기 잘 봤읍니다. 수고 많이하셨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