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어의 뜻에는 사전에 풀이되어 있는 기본 의미인 개념적 의미와 문장 속 에서 실제로 쓰이는 뜻인 문맥적 의미, 그리고 사람들의 느낌과 연상을 불러일으키는 함축적 의미 등 세 가지가 있다.
다음의 예문을 보자.
① 날씨가 추워지면 이슬 대신 서리가 내린다.
② 인간의 목숨이란 풀잎 끝의 이슬이다.
③ 영희의 눈망울에는 이슬이 맺혀 있다.
①의 ‘이슬’은 사전 속의 일차적 의미인 기본 의미(공기가 식어서 노 점(露點) 이하로 내려갈 때 수증기가 작은 물방울이 되어 물체의 표면에 부착한 것)로 쓰였고, ②와 ③의 문맥 의미는 각각 ‘잠깐 있다가 사라 지는 것’과 ‘눈물’이다.
또한, ①의 ‘이슬’은 드러난 뜻 밖의 다른 속뜻이나 느낌을 품지 않으 나, ②의‘이슬’은‘허무감’, ‘무상감(無常感)’을, ③의 ‘이슬’ 은 ‘맑고 애잔한 슬픔’을 각각 느끼게 한다.
이 때 ①의 물리적인 이슬, ②의 비유적인 이슬, ③의 눈물인 이슬로서 드러난 뜻을 개념적 의미라 하고, ②와 ③의 허무감이나 슬픔의 느낌 및 연상의 내용을 함축적 의미라 한다.
사실을 밝히거나 이치를 따져 주장을 내세우는 글(논술 포함)에는 개념적 의미가 중요하고, 정서와 상상을 바탕으로 하여 쓰는 문학적인 글에서는 함축적 의미가 중요하다. 그러나 이것은 절대적인 기준이 될 수 없다.
<연습문제>
1. 다음 낱말들의 뜻을 사전에서 찾아 쓴 다음, 그 뜻에 맞는 문장을 하나 씩 쓰시오.
① 문화(文化) 뜻 :
문장 :
② 사명(使命) 뜻 :
문장 :
③ 원시(原始) 뜻 :
문장 :
④ 가치(價値) 뜻 :
문장 :
⑤ 기상(氣像) 뜻 :
문장 :
⑥ 비원(悲願) 뜻 :
문장 :
2. 다음의 단어들은 뜻이 유사하다. 한 문장의 짧은 글을 지어 그 단어의 뜻을 분명하게 구별하시오.
① 정상화 : 정당화
② 동석 : 참석
<예시 답안>
1. 뜻은 학생들이 사전에서 찾을 수 있으므로 문장만 제시한다.
① 현재 우리 문화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대중 문화의 양적 팽창이다.
② 우리 학생들은 조국의 평화 통일이라는 숭엄한 사명을 지니고 있다.
③ 불과 얼마 전만 하더라도 우리 생활은 원시에 가까울 만큼 불편했었 다.
④ 인생을 가치 있게 살려면 청소년 시기에 뜻 있고 의미 있는 생활을 해 야 한다.
⑤ 남자에게 요구되던 호연지기의 기상은 요즈음의 남학생에서는 찾기 힘 들다.
⑥ 민족의 통일은 남북 6`천만 동포의 한 맺힌 비원이다.
2. ① 정상화 : 이번 남북 회담을 계기로 남북 관계가 정상화되었다.
정당화 : 다른 사람을 설득하려면 먼저 자신의 의견을 정당화할 수 있는 이론적인 체계를 세워야 한다.
② 동석 : 어린이가 어른과 동석할 수 없는 것이 조선 시대의 예절이다.
참석 : 이번 모임에는 무슨 일이 있더라도 네가 참석해야 한다.
2) 단어의 갈래
① 일반어와 특수어
가. 개념 :
단어에도 상위 개념의 단어와 하위 개념의 단어가 있다. 어떤 단어가 있을 때, 그 단어보다 상위 개념의 단어를 일반어라 하고, 하위 개념의 단어를 특수어라 한다.
<예> 예술은 우리 인간의 삶을 표현한 것이다. 인생을 담지 않은 문학이 있는가? 음악도 미술도, 무용도 모두 마찬가지이다. → 일반적인 말(예술)을 하다가, 특수한 사례(문학, 음악, 미술, 무용)를 예 시하고 있다. 나. 특징 및 용도
ㄱ) 구체어인 경우, 일반어보다 특수어가 더 분명한 심상(心象)을 떠올리 게 한다.
<예> 울타리에 꽃이 피었다. → 울타리에 나팔꽃이 피었다.
ㄴ) 일반어와 특수어의 구별은 상대적이다.
<예> ‘나무’는 ‘식물’에 대해서는 특수어고, ‘감나무’에 대해서는 일반어다.
ㄷ) 일반어에 수식어를 쓰면 특수어가 되어, 뜻이나 인상이 선명해진다.
<예> ‘아이’보다는 눈이 큰 아이’가, ‘폐수’보다는 ‘공장 폐 수’가 특수어다.
ㄹ) 부득이 일반어로 글을 써야 할 때도 많지만, 되도록 특수어를 써서 뜻과 인상을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② 구체어와 추상어
가. 개념 :
단어 중에는 그 의미하는 바가 사물의 모양이나 빛깔, 움직임 등을 지시하고 있어서 우리가 감각적으로(시각, 청각, 촉각 등) 파악할 수 있는 것이 있는가 하면, 그 의미하는 바가 관념이나 성질 등을 지시하고 있어서 감각적으로 파악하기가 어려운 것도 있다. 전자를 구체어, 후자를 추상어라 한다.
<예> 구체어 ─ 하늘, 꽃, 나무, 푸르다, 둥글다, 먹다 등 추상어 ─ 민주주의, 윤리, 사상, 기술, 예의 등
나. 특징과 용도
ㄱ)구체어는 감각적인 체험을 독자에게 직접 전달하는 데 용이하며, 추상 어는 인간의 정신과 감정의 내면을 다루는 데 효과적이다.
ㄴ)구체어는 명확하고 한정된 지시 대상을 가지며, 추상어는 쓰임에 따라 의미의 혼란을 유발할 수 있다.
ㄷ)구체어는 묘사, 서사의 글에 효과적이고, 추상어는 정보나 지식을 전달 하는 글에 많이 쓰인다.
ㄹ)본디 구체어인 단어가 추상어로 바뀌어 쓰이는 말도 있다.(<예> 승화, 수렴 등)
<연습 문제>
1. 다음의 일반어를 특수어로 바꾸어 보고, 이것을 가지고 <보기>와 같은 문장을 만들어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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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 기
산 : 나는 올해 관악산에 올랐던 기억이 생생하게 난다.
나는 단풍이 아름답게 물든 산에 가 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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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학교
② 친구
③ 사회
2. 다음 글을 읽고 구체어와 추상어를 가려 내시오.
나의 시는 할아버지 기침 소리에 묻어 나오는 소금기의 하얀 바람이었다. 육지로 건어물 장사를 떠났던 당신의 젊은 시절 그 바람은 언제나 당신을 따라 나섰다.
3. 다음 말들이 구체어로 쓰일 경우의 뜻을 쓴 다음, 추상어로 사용된 문 장의 예를 들어 보시오.
① 수렴 가. 구체어의 뜻 :
나. 추상어의 문장 :
② 승화 가. 구체어의 뜻 :
나. 추상어의 문장 :
<예시 답안>
1. ① 학교 : 나는 초등 학교 때에 반장을 해 본 경험이 있다. 나는 운동장도 넓고 교육 시설이 잘 갖추어진 학교에서 공부하고 싶다.
② 친구 : 나는 오랜만에 고향 친구를 만났다. 나는 의리 있고, 어려울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그런 친 구가 되겠다.
③ 사회 : 나는 오늘 국어 시간에 전통 사회의 미덕에 대해서 배웠다. 나는 인간성이 메말라 가고 이웃 간의 교류가 전혀 없는 사회 에서 살고 있다.
2. 구체어 : 나, 시, 할아버지, 기침 소리, 소금기, 바람, 육지, 건어물, 장 사, 당신 추상어 : 시절
3. ① 수렴 : 가. 광선의 묶음이 한 점에 이른 것
나. 국회는 국민의 여론을 수렴하여 국정에 반영해야 한다.
② 승화 : 가. 고체가 열을 받아 액체가 되는 일 없이 직접 기체로 되는 현상
나. 영수는 자신의 신체적인 결함에 좌절하지 않고, 이를 농촌 개발의 고귀한 이상으로 승화시켰다.
3) 단어 사용의 실제
우리는 지금까지 단어의 종류에 따른 각종 용법과 의미를 살펴보았다. 이 제는 글을 쓸 때, 어떤 단어를 어디에 사용해야 하는가를 생각해 볼 차례 이다.
정확하고 알맞은 단어란 글의 분위기에 맞고 독자의 지적 수준과 감정을 적절히 표현할 수 있는 단어를 말한다. 어떤 종류의 글을 쓰든 다음 몇 가지를 주의하면 보다 생동감 있고 효과적인 글을 쓸 수 있을 것이다.
① 뜻이 정확하고 구체적인 단어를 사용하자. 아리송하고 모호한 표현은 쓰는 이가 자신이 없거나 능동적인 사고를 꺼리는 것이다. 필요 이상의 광범위하고 한계가 모호한 단어는 사용을 피해야 한다.
② 쉬운 단어로 글을 쓰면 글이 단조롭고 수준이 낮아진다고 생각하면 오 산이다. 글쓴이가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단어를 사용하되,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기에 가장 적당한 단어를 선택하는 것이 최선이다.
③ 같은 단어는 여러 번 반복해서 사용하면 글이 지루하고 단조로워지기 쉽다. 혼란을 일으키지 않는 범위에서 적절히 다른 말로 대치하면 된다.
④ 문장 내의 다른 요소와 호응을 이루어야 하며, 어법에 맞는 단어를 선 택해야 한다.
⑤ 불필요한 외래어나 은어, 비어, 상투어 등은 문맥에 맞게 참신한 고유 어로 고쳐 쓴다.
<연습 문제>
다음 단어들을 사용하여 문장 하나씩을 쓰시오.
1. 과학, 탐구, 정신, 소산
2. 예사로운, 일, 탐구, 과학 정신
3. 과학 기술, 산업, 촉진, 인간, 도덕성 훼손
4. 과학 기술, 개발, 국가, 민간 기업, 장기적 안목, 투자, 과감, 배려
<예시 답안>
1. 과학은 탐구 정신의 소산이다.
2. 예사로운 일이라도 지나쳐 버리지 않고 탐구하는 과학 정신이야 말로 과학 발전의 원동력이 된다.
3. 과학 기술의 개발은 산업 사회의 개발을 촉진시키는 반면, 인간의 도덕 성을 훼손시키기 쉽다.
4. 과학 기술의 개발을 위하여 국가나 민간 기업이 장기적 안목으로 투자 하는 과감한 배려가 있어야 한다.
문단 쓰기
(1) 문단이란?
문단이란 한 개 혹은 여러 개의 문장이 하나의 주제 아래 모인, 문장의 집합체라 할 수 있으며, 일련의 문장들이 모여서 이루게 되는 글의 구조 적 단위의 하나이다. 즉, 문단은 문장과 문장의 상호 관계를 나타내고, 글 전체를 적절한 부분으로 나누어 주는, 곧 주제를 뒷받침해 주는 논점이나 제재를 진술하는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한 편의 글이 중심 생각인 주제를 갖듯이, 한 문단도 중심 생각을 갖는다. 이것을 화제 또는 소주제(小主題)라 한다. 이 소주제를 하나의 문장으로 나타낸 것을 소주제문이라 하며, 이 소주제문을 뒷받침하기 위하여 동원 된 문장들이 뒷받침 문장들이다. 한 문장만으로 구성된 문단도 있지만, 대 개 여러 문장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서 이루어진다. 문단은 위에서 언급 했듯이 여러 문장을 집합한 집성체이므로 최소한 다음과 같은 성격을 갖 추고 있어야 한다.
① 한 개 이상의 문장으로 되어 있다.(연속성)
② 작은 주제를 가지고 있다.(강조성)
③ 주제는 하나로 수렴되어야 한다.(통일성)
④ 문장 전체, 그리고 다른 문단과 상호 관계를 지니고 있다.(상관성)
(2) 좋은 문단의 요건
① 통일성
문단의 통일성이란, 한 문단 안에서 다루어지는 소주제는 하나이어야 한 다는 것이다. 어느 문단이 하나의 소주제문을 중심으로 하여 전개되고 있 을 때, 그 문단은 통일성을 갖춘 것이 된다. 소주제문의 내용에 어긋나거 나 관련 없는 뒷받침 문장이 끼어 들어서는 안 된다. 다음의 예를 보자.
(가) 한(韓)민족이 다른 민족에게 동화되지 않았다는 것은 배타적이기 때 문이 아니고,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었으며, 이웃의 문화를 흡 수하여 자기의 것으로 삼는 데 게으르지 않았기 때문이다. 한민족의 이웃 에 있으면서 고도의 문화를 가진 것은 중국이었다. 한국과 중국과의 왕래 접촉은 아득한 옛날부터 시작되어 한국은 적극적으로 중국의 문화를 받아 들여 이를 더욱 발전시켰다는 것은 한민족의 문화가 중국 문화에 예속되 어 있지 않다는 단적인 증명이 될 것이다.
(나) 주남 저수지의 백조들은 우아한 기품을 자랑하고 있다. 올 겨울 주남 저수지에는 약 1`만여 마리의 백조가 유유히 헤엄치며 무리를 이루고 있 다. 보통 때엔 목을 S`자로 굽히지만, 경계할 만한 대상이 나타나면 목을 곧게 세우고 한 곳으로 모여든다. 주남 저수지에는 왜가리와 큰 기러기가 상당히 있으며, 희귀종으로 알려진 재두루미도 12`마리나 날아와 학계의 비상한 관심을 끌었다. 백조가 한 쪽 다리로 서서 머리를 등과 깃털 사이 에 넣고 잠을 자기도 하고, 긴 목을 물 속 깊숙이 넣고 수초의 뿌리를 먹 는 모습이 재미있다.
(가)는 ‘한민족이 다른 민족에게 동화되지 않았다는 것은 이웃의 문화를 흡수하여 자기 문화로 삼는 데 게으르지 않았기 때문이다’라는 소주제에 통일되어 있지만, (나)의 밑줄 친 부분은 ‘주남 저수지의 백조들은 우아 한 기품을 자랑하고 있다’는 소주제와 관계가 없는 부분이다. 따라서 (가)는 통일성이 있는 문단이라고 할 수 있으며, (나)는 통일성이 없는 문 단이라고 할 수 있다. 다음은 통일성이 없는 문단의 특성을 정리한 것이 다.
*** 통일성이 없는 문단
@ 한 단락에 두 개 이상의 주제가 들어 있는 글
@ 주제와 관계 없는 내용이 들어 있는 글
@ 서로 모순되는 내용이 들어 있는 글
<연습 문제>
1. 다음 글은 내용이 통일되어 있지 않다. 그 이유를 쓰시오.
나는 얼굴이 잘 생기지도 못하고 키도 남보다 크지 않다. 그러나 내가 부 모님께 물려받은 것이 있다면 낙천적인 성격이다. 나는 매사를 쉽게 생각 하면서도 사고는 비교적 날카롭게 하고, 한 가지 문제를 여러 각도롤 볼 줄 안다. 다른 사람이 나에게 볼 수 있는 것은 항상 웃는 얼굴뿐이다. 아 버님의 생각도 항상 그렇다. 어렵고 슬픈 일이 생겼을 때 슬프고 샘각해 져서 잘되는 일은 없다.
2. ‘인간 관계의 중요성’을 주제로 글의 통일성을 고려하여 한 문단의 글을 쓰시오.
<예시 답안>
1. 이 글의 주제는 ‘내 성격은 낙천적이다.’이다. ‘아버님의 생각도 그 렇다.’라는 이 글의 주제와 관계가 없는 문장이 끼여 들어서 글의 통일 성을 해치고 있다.
2. 사람이란 누구나 인간 관계 속에서 태어났고, 인간 관계 속에서 성장하 며, 그 속에서 일하고 생활하고 늙어 가다가 또 다른 인간 관계를 확대시 켜 놓고 그 속에서 죽어 간다.
따라서 사람에게 인간 관계란 처음이자 끝 이다. 사람에게서 인간 관계를 빼 놓으면 생명 없는 박제처럼 화석화된 인간이 있을 뿐, 다른 것은 하나도 없다 하여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사람 의 희노애락의 하찮은 감정이나 정서로부터 정치, 경제, 문화, 사회의 고 상한 이념이나 목표에 이르기까지 인간 관계를 벗어나서는 그 참된 길을 찾을 수 없다.
② 완결성
뒷받침 문장들이 충분히 제시되어 있어서 문단의 소주제를 독자가 잘 납 득할 수 있을 때, 그 문단은 완결성을 지닌 것이 된다. 뒷받침 문장이 부 족하다든지 별다른 내용이 없이 단순히 반복된다든지 하여 소주제문의 내 용이 효과적으로 전달되지 못할 때, 그 문단은 완결성이 결여된 것이 된 다.
문단의 완결성을 획득하는 데 도움이 되는 뒷받침 문장으로는 여러 가지 가 있을 수 있겠지만, 가장 자주 쓰이는 방법으로 소주제문을 좀더 구체 적이고 알기 쉬운 내용의 뒷받침 문장들로 풀이하는 부연과, 보기를 들어 알기 쉽게 진술하는 예증과, 독자가 알고 있는 사실에 견주어 진술하는 비유 등이 있다. 다음의 예를 살펴보자.
(가) 제주도에는 이국적인 풍물이 많다. 가로수로 서 있는 종려나무며 협 죽도부터가 이국적이요, 집이며 밭을 둘러싼 까만 색의 돌담 또한 여간 이국적이지 않다. 구멍이 숭숭 뚫린 돌이며, 새끼로 꽁꽁 인 초가집 지붕 을 보면 꼭 다른 나라에 온 듯한 착각을 일으킨다.
(나) 철수는 집이 환하라고 불을 켰다. 현관에도 켜고 마루에도 켠다. 엄 나는 불을 끈다. 현관도 끄고 마루도 끈다.
(가)는 제주도의 이국적인 풍물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기 때문에 완결 된 글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나)는 내용의 불충분으로 인해 완결성이 결여된 글이다. 왜냐 하면 철수가 불을 켜는 이유는 나와 있으나, 엄마가 불을 끄는 이유는 나와 있지 않기 때문이다. ‘엄마는 전기료를 절약하기 위해 불을 끈다.’ 정도로 고쳐야 할 것이다.
*** 완결성을 지키지 못한 글
@ 뒷받침 문장이 충분하지 못한 글
@ 같은 이야기가 반복되어 있는 글
@ 화제문에 대한 전개가 없는 글
@ 이유가 제시되어 있지 않은 글
<연습 문제>
1. 다음 글은 완결성에 결여된 글이다. 완결성의 원리에 의거하여 고쳐 쓰 시오.
산업에 있어서의 전문화 경향은 많은 장점을 지니고 있으나, 동시에 그에 못지않는 결점을 내포하고 있다. 마치 로마 신화의 야누스와 같이 두 얼 굴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전문화로 인하여 커다란 발전이 이루어지긴 했 으나, 전적으로 그것을 받아들이기에는 많은 문제점이 있는 것을 알아야 한다.
2. 다음의 빈 곳을 (긿) 속의 지시대로 각각 완성하시오.
(가) 사람은 하루에도 여러 종류의 관계 속에서 생활을 하게 된다. 즉, (구체화)
(나) 인간의 욕망은 무한하다. 그러나, 인간은 자신의 욕망에만 매달려 살 수 없으며, 항상 인간된 도리에 알맞게 자기 욕망을 조절하면서 살아 가야 한다. 왜냐 하면, (이유 제시)
<예시 답안>
1. (예시 문제의 글은 산업에 있어서의 전문화 경향이 장점 못지않게 결 점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중언 부언(重言復言)하여 진술하고 있을 뿐, 장 점과 단점이 실제로 어떠한 것들인지를 전혀 밝히고 있지 않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고쳐 써야 한다.)
→ 산업에 있어서의 전문화 경향은 많은 장 점을 지니고 있으나, 동시에 그에 못지않은 결점을 내포하고 있다. 마치 두 얼굴을 가지고 있는 로마 신화의 야누스와 같다. 전문화로 인하여 일 의 능률이 향상되고, 기술의 혁신이 이루어진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하 나의 작업이나 과정에 골몰한 나머지 다른 것에는 무지한 결과를 낳게 되 고, 자기가 현재 하고 있는 일의 전체적인 윤곽이 어떠하며, 어떤 성격을 지니고 있는지 전혀 알 수 없게까지 된다.
어떤 부분의 일을 담당하고 있 는 사람은 그것 밖에는 할 수 없으며, 그 일의 결과가 사회에 어떤 영향 을 미치는지 알 수도 없는 것이다. 결국, 한 가지 일에만 얽매이는 무책임 한 반푼어치의 인간을 양산(量産)하는 것이니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 다.
2. (가) 사람은 누구나 가정에서는 가족의 일원으로서, 학교에서는 학생의 일원으로서, 그리고 지역 사회에서는 지역 사회의 일원으로서 생활하게 되어 있다.
(나) 인간은 혼자 사는 것이 아니라 사회와 더불어 살아가고 있기 때문에, 개인의 행동은 사회에 영향을 끼치기 마련이다.
③ 일관성
문단을 이루는 각각의 문장들이 긴밀히 결합되어 있을 때, 그 문단은 일 관성을 갖춘 것이 된다. 한 문장에서 다음 문장으로 매끄럽게 넘어가지 못하고, 각 문장들이 똑똑 끊어져 있다는 느낌을 주는 것은 그 문단에 일 관성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이다.
통일성이나 완결성이 결여되어 있으면 그 문단은 자연히 일관성을 잃게 된다. 그러나 완결성이나 통일성을 구비하고 있어도 일관성이 결여되는 경우가 있다. 다음 예문을 보자.
학교를 마치고 회사에 취직을 했다.
과거의 내 지식은 주로 책을 통해서였다. 실제 세상사에는 거의 도움이 되지 못했다.
나는 자신을 잃게 되었고 일에 흥미를 잃었다.
사표를 내야겠다고 생각했다.
상사가 내 기분을 짐작했었던지 자기 방으로 나를 불렀다.
내게 맡겨진 일의 중요성과 사무 처리의 방법에 관해 말했다.
내 자신이나 나의 일에 잘못이 없었음을 깨닫고 열심히 일해 보리라고 결심했다.
학교를 졸업하고 막 취직한 사람이 겪는 일이 잘 진술된 글이다. 그러나 문장의 흐름이 유연하지 못하고 도막이 난 느낌을 준다. 필자 자신의 생 각이 단절되어 한 문장을 쓰고 잠시 생각하다가 그 다음 문장을 쓰고 하 였을 것이다. 그 결과 일관성이 결여된 것이다. 문장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데에는 다음의 세 가지 방법이 많이 쓰인다.
가. 접속 어구의 사용
접속 어구를 써서 앞뒤 문장을 연결하여, 앞문장에 대한 뒷문장의 관계를 밝혀 주고, 뒷문장이 나아갈 방향을 예고하여 준다.
사람은 제 각기 생김생김이 다른 것과 마찬가지로 사고 방식도 다르고, 지향하는 목표도 일정하지 않다. 그러나 총체적으로 볼 때, 이것은 그 시 대적 성격의 테두리 안에서 생기는 차이에 불과하다. 따라서, 어느 시대 사람이나 자기가 살고 있는 시대의 성격을 공통으로 지니고 있는 것에 비 하면, 개인적 차이라는 것은 그다지 심각한 것이 못 된다.
나. 동일 어구의 반복
주로 그 문단의 핵심 어구를 거듭 사용하여 일관성을 유지하는 방법이다. 똑같은 어구를 반복하는 경우도 있고, 같은 뜻을 지니는 동의어로 바꿔 표현하는 경우도 있다.
‘영국 사람은 걸어가면서 생각한다.’는 말이 있다. 이 말은 누가 시작해 낸 것인지는 모르지만, 영국은 민주주의가 발달되었다는 것을 잘 드러낸 말이다. 걸어가면서 생각한다면, 선 자리가 달라짐에 따라, 사물을 올바로 파악할 수 있게 된다. 토의(討議)는 걸어가면서 생각하는 것과 마찬가지이 다.
다. 지시 어구의 사용
대개 대명사를 사용하여 앞서 나온 어구를 대신하는 방법이다. 지시 어구 가 무엇을 가리키는지 모르게 되어서는 안 된다.
우주 과학의 연구를 거듭하여 1969`년 7`월 21`일, 드디어 인간이 달에 가 는 꿈을 실현하였다. 이것이 성공하기까지에는 피눈물나는 연구와 훈련과 인내가 필요하였다.
위의 방법들 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다. 어느 한 문단의 일관성 유지에는 한 방법만이 쓰이는 것은 아니고, 여러 방법이 섞여 쓰이는 경우가 많다.
<연습 문제>
1. 다음 글의 빈 곳을 메워 문단이 일관성 있게 전개되도록 하시오.(한 문 장으로 쓸 것)
( ). 이러한 발전은 정부의 의욕적인 계획과 국민 들의 꾸준한 노력의 결과로 이루어진 것이다. 그 결과, 우리의 생활은 보 다 윤택해지고, 생활의 방식도 여러 가지로 바뀌게 되었다.
2. 다음 글이 일관성을 갖도록(긿) 안에 알맞은 접속어와 지시어를 쓰시 오.
인간은 자연에서 쓸모 있는 것을 얻어 내어 생산 활동이나 소비 활동에 이용한다. ( ㉠ ), 인간 생활에 유용하게 이용되는 자연을 자원이라 한다. ( ㉡ ) 자연을 구성하는 많은 요소들에서 어떤 것이 유용한 것이고 어떤 것이 ( ㉢ ) 못한 것인지는, 자연 그 자체보다는 ( ㉣ )을 이용하는 인간 에 의해서 결정된다.
<예시 답안>
1. 그 동안 우리 나라는 다른 나라 사람들이 놀라고 부러워할 만큼 큰 발 전을 이룩하였다.
2. ㉠ 이렇게, ㉡ 그러나, ㉢ 그렇지, ㉣ 그것
(3) 문단의 구성 방식
1) 구성이란?
집을 짓는데 설계도도 없이 마구 짓는다면 처음에 목적한 집의 모습을 제 대로 얻어내기 어려울 것이다. 마찬가지로, 논술에서도 당초 의도한 글을 짓기 위해서 구성의 과정이 필요하다. 같은 이야기를 하더라도 엮어 짜는 방식과 순서에 따라 글의 효과와 느낌이 달라진다. 즉, 구성이란 제재들을 어떻게 늘어놓아서 통일적인 맥락을 부여하여 한 편의 글을 짤 것인가 하 는 것이다. 쉽게 말해서 줄거리를 짜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동일한 주제 로 동일한 제재들을 수집·정리하였다 하여도, 그것을 늘어놓는 방식에 따라 글의 효과와 성격이 달라지게 되므로,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의 문제 는 대단히 중요한 것이다.
2) 구성의 방법
구성의 방법은 글의 내용과 성격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일반적인 글에서 많이 쓰이는 구성의 방법은 크게 자연적 구성과 논리적 구성으로 나뉜다.
자연적 구성은 전개적 구성이라고도 하는데, 시간의 순서에 따라 제재를 배열하는 방식이다. 즉, 자연의 순서에 맞추어 하나하나씩 제재를 늘어놓 는 것이다. 이는 다시 시간적 순서에 따르는 구성과 공간적 순서에 따르 는 구성으로 나뉜다. 이러한 구성법은 사물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헤아려 나가는 것이므로 글의 인상이나 호소력이 약해지기 쉬운 약점이 있다.
논리적 구성은 종합적 구성이라고도 하는데, 제재들이 갖추고 있는 자연 적인 질서를 무시하고, 필자의 의도에 따라 논리적인 일관성을 갖도록 제 재를 배열하는 것이다. 이에는 단계식 구성, 포괄식 구성, 열거식 구성, 점 층식 구성, 인과식 구성 등이 있다.
이상 언급한 구성의 방법 중 논술에 필요한 구성 방법은 논리적 구성이므 로, 이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기로 하자.
① 단계식(段階式) 구성
제재를 필자의 논리에 따라 단계적으로 배열하는 구성법이다. 즉, 처음에 화제나 문제를 제기하고, 그것에 관하여 여러 가지로 이야기를 전개한 다 음 마지막으로 요약·정리하는 것이다. 강한 설득력을 지니고 있어 논술, 주장 등에 널리 쓰인다. 논리가 생명이므로 논리의 비약이나 왜곡이 없도 록 주의해야 한다.
가. 3 단 구성
널리 쓰이는 방법이며, 또한 단계식 구성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이다. 3`단 은 각각 ‘서론 ─ 본론 ─ 결론’, ‘도입 ─ 전개 ─ 정리’ 등의 명칭 으로 불려 왔다. 서론에서 논지를 제기하고, 본론에서 논지를 해명하고, 결론에서 그 결말을 지으면서 요약·정리·강조하는 것이 기본적인 구조 이다. 비교적 간결한 양식으로 주제에 의해서 글 전체를 긴밀하게 통제할 수 있다. 글에 별로 변화가 없어서 약간 단조롭다고 할 수 있겠으나, 주제 를 명확하고도 쉽게 전달할 수 있다.
나. 4 단 구성
4`단 구성은 3`단 구성의 본론 부분을 전개와 발전으로 양분하여 네 개의 부분으로 만든 것이다. 기승전결(起承轉結)의 네 부분으로 이루어지는 4` 단 구성은, 논리적 일관성만을 추구하는 3`단 구성과는 달리, 변화도 추구 하여(전에서) 다채로운 효과를 노리는 구성법이다. 변화가 있으므로 흥미 를 유발시키게 되며, 글 전체의 흐름이 전에서 이완되었다가 다시금 결에 서 긴축되는 멋이 있다. 따라서 4`단 구성의 성공 여부는 전에 달려 있기 때문에 기승과 전 사이의 반전 또는 전환의 관계를 조화롭게 구축하여 효 과를 거두게 한다.
다. 5 단 구성
종래 많이 쓰이지 않던 구성법으로, 독자의 마음에 사고의 기틀을 잡고 그 사고를 발전시켜 나가다가, 마침내는 소기의 행동에까지 이끌고 나가 도록 줄거리를 짜는 방법이다. 독자에게 행동의 동기를 부여하는 순서에 의한 구성법이므로 동기 부여의 구성이라고도 한다. 5`단의 각 부분을 구 체적으로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서론 : 1`단계 ─ 주의 환기,긿2`단계 : 문제 제시 본론 : 3`단계 ─ 문제 해결,긿4`단계 : 해결 구체화 결론 : 5`단계 ─행동 촉구
<연습 문제>
1. 다음 글을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고, 각각의 중심 내용을 한 문장으 로 쓰시오.
단순히 물질적인 것 또는 육체적인 것만으로 만족하지 못하는 마음은 이 른바 이상을 추구하는 마음이기도 하다. 진실로 영원한 것 또는 진실로 절대적인 것은 끝내 인간에게 주어질 수 없는 꿈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단순히 물질적인 것, 혹은 단순히 육체적인 것들이 갖는 그것보다는 좀더 영구한 생명을 지닌 가치를 실현함이 불가능하리라고는 생각되지 않는다.
인간은 현재가 극복돼야 할 무엇이라고 믿는 까닭에 보다 나은 삶에 대한 동경을 단념할 수가 없다. 이상의 세계를 어떠한 방향으로 구성하는가는 각 개인의 성격과 환경에 따라서 여러 가지로 결정될 문제이다.
초자연적 인 절대자의 힘을 빌려, 영원한 것을 잡으려 할 때, 종교적인 이상이 추구 될 것이며, 스스로의 인간적 노력을 통하여 보다 아름다운 지상의 나라를 건설하고자 꾀할 때, 도덕적인 이상이 추구될 것이다. 또한 아름다움은 현 실의 세계 안에 현실의 개조를 통하여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가상 의 세계 안에 그것을 창조할 것을 꾀할 때, 예술적인 이상이 추구될 것이 다.
이상의 세계를 어떤 방면에 구하더라도, 그 이상의 실현을 위한 노력 의 초점이 되는 것은, 또는 이상 실현의 전제 조건으로서 요청되는 것은 스스로의 인격의 향상이다.
2. 다음은 ‘한국의 사상’이라는 제목으로 쓴 글이다. <보기>의 자료를 논리적 순서에 맞게 다시 배열하시오.
<보 기>
(가) 옛날 사람이 본디 그러했을 것이며, 근세에 와서는 거기에다 유교의 영향도 컸으리라고 짐작된다.
(나) 우리의 사상 속에는 미래와의 관련에 있어서 현재를 파악하려는 태 도도 있었던 것으로 짐작된다.
(다) 그러나 가령, 같은 불교에 있어서도 삼국 시대의 유물로서 오히려 미 륵 불상의 절묘한 작품을 많이 볼 수 있다거나, 저 궁예가 미륵불의 현신 이라고 자칭하였음은 무엇을 뜻하는 것일까? 미래불인 미륵을 숭상함은 현세적, 실제적인 것을 단순하게 그것만으로써 생각하려는 사상적 태도는 아니었던 것이 분명하다.
(라) 한국 사람은 대체로 현세적, 실제적인 것에 애착을 가지고, 그를 즐 기려 하며, 중시하려는 경향이 많다고 한다.
<예시 답안>
1. 서론 : 단순히 물질적인 것 ~ 동경을 단념할 수가 없다.
<중심 내용 : 이상을 추구하는 마음은 단념할 수가 없다.>
본론 : 이상의 세계를 어떠한 방향으로 ~ 예술적인 이상이 추구될 것이다.
<중심 내용 : 이상 세계의 구성 방향은 각 개인의 성격과 환경에 따라 종교적 이상, 도덕적 이상, 예술적 이상 등으로 결정된다.>
결론 : 이상의 세계를 어떤 방면 ~ 스스로의 인격의 향상이다.
<중심 내용 : 이상 실현을 위한 노력의 초점이 되는 것은 스스로의 인격 향상이다.>
2. (라) ─ (가) ─ (다) ─ (나)
② 포괄식(包括式) 구성
글의 결론에 해당되는 부분을 어느 한 곳에 놓고 그것을 뒷받침하는 부분 들을 효과적으로 배열하는 방법이다. 결론에 해당하는 부분이 앞에 오느 냐, 뒤에 오느냐, 앞뒤의 양쪽에 모두 오느냐에 따라, 각각 두괄식(頭括 式), 미괄식(尾括式), 쌍괄식(雙括式)으로 나뉜다. 쌍괄식은 두괄식이 변형 된 모습으로, 일단 앞에 나왔던 결론 부분을 뒤에 가서 반복하여 주제를 다시 한 번 강조하는 것이다.
포괄식 구성법은, 한 편의 글 전체를 이 방법에 의해 통제하기가 어려워, 글 전체의 구성법으로는 거의 쓰이지 않는다. 어느 한 부분(예 : 문단 등) 의 구성에 적용되는 경우가 많다.
③ 열거식(列擧式) 구성
몇 개의 대등한 화제들을 병렬적으로 배열하는 방법이다. 열거되는 화제 들 사이에는 논리적 일관성이나 특별히 긴밀한 의미의 연관이 그다지 필 요하지 않다. 이론이 정연한 글에서는 쓰이기 어렵고, 의견을 간결하게 진 술한다든가,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문제를 특별히 몇 가지 밝힐 때 사용된 다.
④ 점층식(漸層式) 구성
중요성이 작은 것에서부터 큰 것으로 나아가는 방법이다. 따라서, 가장 중 요한 것이 결말에 오게 된다. 이와 반대로, 가장 중요한 것을 앞에 놓고 점차 중요성이 작은 것으로 나아가는 방법을 점강식(漸降式) 구성이라 한 다. 이 구성법 역시 한 편의 글 전체를 통제하기는 어려워서 글의 한 부 분에 적용되는 수가 많다.
⑤ 인과식(因果式) 구성
우리의 일상 생활에서 일어나는 가지가지의 일들은 모두 원인과 결과가 있기 마련이다. 글을 쓸 때에 어떤 내용을 원인과 결과의 관계로 구성하 는 것을 인과식 구성이라고 한다. 이 인과식 구성에서는 일반적으로 원인 에 해당되는 문단을 앞에 놓고 결과에 해당되는 문단을 뒤에 놓는다. 그러나 이와 반대로 문단을 배치하기도 한다.
**** 구성의 기능
@ 글의 설계도 구실을 한다.
@ 글의 내용에 통일성을 부여한다.
@ 글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게 해 준다.
@ 글의 전체적인 균형을 유지할 수 있게 해 준다.
@ 논리에 맞지 않는 지루한 글이 되는 것을 막아 준다.
<연습 문제>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시의 세 가지 기본 성격은 ‘우아한 시’와 ‘비장한 시’와 ‘관조 의 시’라는 것이다. 이와 같은 시의 기본 성격은 곧 미학에서 말하는 미 의 종류의 문제로 대치되는 것이다. 나는 ‘우아한 시’와 ‘소박미’, ‘비장한 시’와 ‘감상미’, ‘관조하는 시’와 ‘상징시’가 서로 통하 는 곳이 있다고 본다. ‘우아미’를 정서적이라고 한다면, ‘비장미’는 의욕적이라고 할 수 있고, ‘관조미’는 지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나) 유머는 위트와는 달리 날카롭지 않으며 풍자처럼 잔인하지 않습니다. 비평적이 아니고 동정적입니다. 불꽃을 튀기지도 않고 가시가 들어 있지 도 않습니다. 유머는 따스한 웃음을 웃게 합니다. 유머는 웃음거리나 익살 은 아니며 야비하지 않으며 유머에 악취미란 있을 수 없습니다. 위트는 남을 보고 웃지만 유머는 남과 같이 웃습니다. 서로 같이 웃을 때 우리는 친근감을 갖게 됩니다. 현대인은 불행합니다. 메커니즘이 발달한 국가에서 는 정신 병원이 날로 늘어가고 있으며 현대 문학은 어둡고 병적인 면을 강조하여 묘사한 것이 너무 많습니다. 유머가 풍부한 작품들이 우리에게 웃음을 주는 동시에 유머 감각을 터득하게 한다면 좀더 밝은 생활을 기대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유머는 인간에게 주어진 큰 혜택의 하나입니다.
(다) 우리 대한 제국 동포 형제들은 천하 태평으로 수백 년 동안을 살아 왔으므로 내외에 있어서 경쟁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모르고 살아왔습니다. 그리하여 나태(懶怠)한 마음, 안일한 마음, 의뢰하는 마음, 유약한 마음이 골수에 젖어 공부하는 사람은 실학의 연구는 힘쓰지 아니하고 쓸데없는 허문(虛文)을 숭상하여 부패한 데 떨어져 분기(奮起)할 줄 모르며, 농사하 는 사람은 하나님의 은택과 땅의 힘만 믿고 농사는 잘 되든지 못되든지 조금도 연구와 발전을 할 줄 모르며, 기타의 만반 사업이 이와 같이 고식 (姑息)으로 그럭저럭 지내오니 민생의 빈궁은 이루 말할 수 없는 현상입 니다.
(1) (가)~(다)의 글의 구성 방식을 쓰시오.
(2) (나)는 유머의 기능에 대해서 쓴 글이다. 지은이가 말한 것과 다른 측 면에서 세태 풍자의 의미가 담긴 유머의 기능을 두괄식 구성 방법을 사용 하여 한 문단으로 쓰시오.
<예시 답안>
(1) (가) ─ 두괄식 구성, (나) ─ 미괄식 구성, (다) ─ 인과식 구성
(2) 유머에도 풍자의 의미가 포함될 수 있다.
그러나 풍자처럼 잔인하지 않다. 비평적인 것이 아니고 동정적인 데 중심이 놓인다.
가시가 느껴지 기도 하지만, 찌르기 위하여 있는 가시는 아니다.
그러므로 악취미는 있 지 않다. 오히려 함께 웃으므로 친근감을 갖게 된다.
문장 쓰기
글의 단위는 문장과 문단이다. 단어가 모여서 문장이 되고, 문장이 모여서 문단이 되며, 문단이 모인 것이 글이 된다. 문장은 한 편의 글 속에서 완결된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는 가장 작은 단위이다. 단어, 어절, 구, 절 등이 문장에서 얼마나 질서 있게 배열되어 있는가에 따라, 좋은 문장과 좋지 못한 문장으로 판별된다. 여기서 질서 있게 배열된다는 것은 문장의 주술 관계, 호응, 연결 등이 어법에 맞고 자 연스럽다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문장은 간결하고 정확해야 하며, 그 의미 가 신속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쓰여져야만 한다. 좋은 문장을 쓰기 위해 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해야 한다.
(1) 지나치게 긴 문장을 쓰지 않는다.
문장은 필요한 단어를 필요한 상황에 쓰되 필요한 만큼만 길게 써야 한 다. 강조할 뜻이 없는데도 같은 생각을 말만 바꾸어 되풀이하거나, 뜻이 거의 같은 말을 반복하는 것, 꼭 필요하지 않은 단어를 사용하는 것, 특별 한 이유 없이 공연히 길게 쓴 것, 필요 없이 복잡하게 쓴 문장 등은 경제 성을 해친다.
① 말만 바꾼 불필요한 반복
<예> 모든 경기는 시간에 틀림없이 맞추어 진행되어야 한다.
→ 모든 경기는 시간에 맞추어 진행되어야 한다.
② 불필요한 동의어(同義語)의 사용
<예> 훌륭한 지도자의 가장 중요한 요건은 사람을 감동시키는 능력과 수 완이다.
→ 훌륭한 지도자의 가장 중요한 요건은 사람을 감동시키는 능력이다.
③ 쓸모 없는 단어의 사용
<예> 나는 영어 공부를 했다는 사실로 인하여 전쟁 중에 통역을 맡을 수 가 있었다.
→ 나는 영어 공부를 했기 때문에 전쟁 중에 통역을 맡을 수가 있었다.
④ 돌려 말하기
<예> 두 낱말 사이에 있어서의 차이점을 논함에 있어, 그 구별은 함축적 의미에 관하여 행해져야 한다.
→ 두 낱말의 함축적 의미를 구별해야 한다.
⑤ 지나치게 복잡한 문장의 사용
<예> 나는 축구를 하고 있는 동안 나는 내가 강가에 낚시하러 갈 것이라 는 것을 마음 먹었다.
→ 나는 축구를 하면서 강가에 낚시 갈 생각을 하였다.
<연습 문제>
다음 문장을 간결하게 고쳐 쓰시오.
1. 기아에 허덕이는 굶주린 사람이 호화롭고 근사한 집을 구한다면, 그것 은 아주 어리석기 짝이 없는 일일 것이다.
2. 학문이라고 하는 것을 말한다면, 그것을 인간에 대하여서 알고 싶어하 는 본성에서 솟아올라 오는 지식에 대한 사랑이면서 동시에 그 결과이다.
3. 내게 성공의 비결이 있는데, 늘 불평을 말하고 남을 욕하는 것이 아니 라 쓸데없이 불평하지 않고 어느 한 가지 일에 정진하는 것이 아닌가 한 다.
4. 토요일은 휴일을 하루 앞둔 여유를 가져다 주고, 무엇보다도 한가한 토 요일 오후에 추억에 담긴 음악을 듣노라면 그 음악을 애청하던 시절의, 꿈 속에 빠져들 듯 아름다운 선율과 함께 되살아나는 분위기에 취하는 것 은 더할 수 없는 즐거움이다.
<예시 답안>
1. 굶주린 사람이 호화로운 저택을 구한다는 것은 어리석기 짝이 없다.
2. 학문이란 인간을 알고 싶어하는 본성에서 솟아나는 지식애이며 그 결 과이다.
3. 성공의 비결은 남을 욕하거나 불평하는 대신 묵묵히 한 가지 일에 정 진하는 데 있다.
4. 토요일은 휴일을 하루 앞둔 여유를 가져다 준다. 무엇보다도 한가한 토 요일 오후에 추억에 담긴 음악을 들으며 그 시절의 분위기에 취하는 일은 더할 수 없는 즐거움이다.
(2) 불가피한 것이 아니면 같은 말을 거듭 쓰지 않는다.
동일한 단어나 구절, 조사, 어미 등을 되풀이하지 않는다. 이러한 것들이 중복되면 의미가 모호해지거나 글의 논리성이 부족하게 된다. 동일한 어 구를 반복하여 사용하는 경우는 문장을 자연스럽게 연결하기 위해서 또는 특정한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이러한 목적이 아니라면 동 일한 어구를 자주 반복하지 말아야 한다. 동어 반복을 회피하기 위한 방 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① 생략과 변화
같은 말을 피하기 위해서는 어느 한 성분을 공통 인수적으로 떼어 내어 묶거나, 비슷한 말로 바꾸어 쓰는 것이 한 방법이다. <예> 그는 작은 일에도 성실했고, 사람들에게 정성스러웠고, 학문에도 깊 이 정진했다. → 그는 작은 일에도 성실했고, 사람들에게 정성스러웠으며, 학문에도 깊이 정진했다.
② 지시어와 접속어의 활용
글을 쓸 때에는 지시어나 접속어로써 명사 내지 명사 상당 어구의 불필요 한 반복을 피할 수 있다. 이 때 지시어나 접속어의 사용 또한 다양하게 하는 것이 좋다.
(가) 우리는 항상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생활한다. 따라서 다름 사람들과 평화롭고 사이좋게 어울려 살기 위해서는 우리들이 지켜야 할 규범과 질 서가 있어야 하며, 그것을 잘 지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나) 어느 부모나 자식을 위하는 심정은 마찬가지이며, 자식을 영원히 사 랑해 준다. 그런데 부모가 자식을 위하여 베풀어 주는 사랑의 표현 방법 은 매우 다양하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는 항상 좋은 표정과 정다운 말로 써만 자식을 대하지 않는다. 자식이 잘못을 저질렀을 때에는 꾸짖기도 하 고 매를 들기도 한다.
(가)의 지시어 ‘그것’은 ‘규범과 질서’라는 말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 쓴 것이며, (나)의 ‘그런데’는 ‘부모가 자식을 위하고 사랑해 주시는 데’ 대신에, ‘그렇기 때문에’는 ‘부모가 자식을 위하여 베풀어 주는 사랑의 표현 방법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대신에 쓴 것이다.
<연습 문제>
1. 다음 문장을 동어 반복 회피의 원칙에 따라 고쳐 쓰시오.
① 영호는 나에게 선물을 사서 종이에 싸서 주었다.
② 인격의 형성은 세 단계를 거치는데, 첫째 단계는 무율(無律)의 단계를 거치고, 둘째 단계는 타율(他律)의 단계를 거치고, 셋째 단계는 자율(自律) 의 단계가 끝인 단계에 도달한다.
③ 요즈음은 날씨가 덥기 때문에 심신이 피곤하고, 할 일이 많아서 감내 하기 어려운데, 동생은 칭찬해 주면 내 일을 도와 주는데, 기분이 나쁘면 도와 주지 않는다.
2. 다음 글의 밑줄 친 부분을 각각 알맞은 지시어로 고쳐 쓰시오.
모든 사람들이 성자(聖者)와 같은 인품을 만들어 가며 살아야 한다는 말 은 할 수 없으며, ① 그러한 인품을 만들어 가며 살 수도 없다. ② 그러나 인품을 만들어 가며 살 수 없다고 해서, ③ 성자와 같이 인격 높은 삶에 대한 꿈을 버려서는 안 된다. ④ 무엇 때문에 인격 높은 삶에 대한 꿈을 버려서 안 되느냐 하면 ⑤ 성자와 같은 인품을 동경하는 꿈을 가지고 있는 동안은 자신의 삶도 방향을 잃지 않게 되어 가치 있는 생활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3. 다음 표의 ( ) 속에 알맞은 접속어를 각각 쓰시오.
영호는 좋은 친구이다. ( ① ), 따르는 친구가 많다.
영호는 좋은 친구이다. ( ② ), 인내심이 부족하다.
영호는 좋은 친구이다. ( ③ ), 공부는 잘 하나?
<예시 답안>
1. ① 영호는 나에게 선물을 사서 종이에 싸 주었다.
② 인격의 형성은 세 단계를 거치는데, 첫째는 무율(無律), 둘째는 타율(他律), 셋째는 자율(自律)의 단계다.
③ 요즈음은 날씨가 덥기 때문에 심신이 피곤하고, 할 일 많아서 감 내하기 어렵다.
동생은 칭찬해 주면 내 일을 도와 주는데, 기분이 나 쁘면 도와 주지 않는다.
2. ① 그렇게, ② 그렇다고 해서, ③ 그러한, ④ 왜냐 하면, ⑤ 그런
3. ① 그래서, ② 그러나, ③ 그런데
(3) 문법적으로 정확한 문장을 사용해야 한다.
표현이 정확하지 않은 문장은 대개 문법에 대해 잘 모르거나 무관심한 데 서 비롯한 것이며, 정말로 잘 쓴 글은 문법에 맞으면서도 필자의 의도를 잘 전달하는 글인 것이다. 문법적으로 바른 문장이 되도록 하려면, 조사, 어미, 서술어, 시제 등의 형 태와 쓰임에 유의해야 한다. 그래야 성분(成分)끼리 자연스럽게 호응(呼 應)되어 문장의 뜻이 분명해진다. 다음은 비문(非文)이 되는 대표적인 예 들이다.
① 주어진 서술어와 호응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예> 정신적 가치의 붕괴를 야기하며, 물질 만능의 비인간적인 세계와 불행을 초래한다는 주장을 기술 문명의 진보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다.(주 어가 없음.)
<예>인간은 나면서부터 알고 싶어하는 본능이다.
→ 인간에게는 나면서부터 알고 싶어하는 본능이 있다.
② 조사의 호응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예>우리는 기술 문명에 진보에 따른 혜택과 문제점을 알아보았다.
→ 우리는 기술 문명의 진보에 따른 혜택과 문제점을 알아 보았다.
<예> 지금까지는 인간은 자신들의 기술에 뒤쫓아 오는 듯한 모습이었다.
→ 지금까지는 인간은 자신들의 기술을 뒤쫓아 오는 듯한 모습이었다.
③ 시제의 호응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예> 그러기에 현재보다 더 기술이 진보한 미래에도 두 가지 측면은 함 께 존재할 것이다.
→ 그러기에 현재보다 더 기술이 진보할 미래에도 두 가지 측면은 함께 존재할 것이다.
<예> 아버지 시절에만 해도 어디서나 물을 마실 수 있고, 그야말로 산 좋고, 물 좋은 우리 나라였다.
→ 아버지 시절에만 해도 어디서나 물을 마실 수 있었고, 그야말로 산 좋고, 물 좋은 우리 나라였다.
④ 구조어의 호응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구조어는 문장이나 단어 사이의 관계를 맺어 주는 기능을 가진 단어이다. 이 구조어들 가운데는 서로 호응 관계에 있는 단어들이 있다.(왜냐 하면 ~ 하기 때문이다. 비록 ~ 할지라도, 결코 ~ 않겠다. 하물며 ~ 하랴 등)
<예> 왜냐 하면 현시대가 기술 문명에 의존해 있는 정도와 증가하는 인류 의 생존을 위해서는 과학 기술의 힘이야말로 필수적이다.
→ 왜냐 하면 현시대가 기술 문명에 의존해 있는 정도와 증가하는 인류 의 생존을 위해서는 과학 기술의 힘이야말로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⑤ 서술어를 잘못 쓴 경우
<예> 그는 나로 하여금 웃었다. → 그는 나로 하여금 웃게 하였다.
(4) 수식어의 수식 범위가 명확해야 한다.
수식어의 범위가 명확하지 않거나, 지나치게 긴 수식어를 쓰게 되면 핵심 이 흐린 문장이 되기 쉬우며, 문장의 중의성(重義性)을 유발할 수 있다.
<예>
영희는 존경하는 친구의 아버지를 만났다.
영희가 존경하는 대상이 친구’인지‘친구의 아버지’인지 분명하지않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다. 첫째는 두 문장으로 나누어쓰는 것이다.
(영희는 친구의 아버지를 만났다. 영희는 친구의 아버지를 존경한다.)
둘째는 쉼표를 사용하여 모호성을 제거하는 것이다. (영희는 존경하는, 친구의 아버지를 만났다.)
<연습 문제>
1. 다음 문장들은 비문이다. 문법적으로 바른 문장이 되도록 고쳐 쓰시오.
① 나는 지금 여간 반갑다.
② 뉘라서 제자의 성공을 기쁘랴.
③ 너는 모름지기 열심히 공부한다.
④ 인생이 있어서 제일 중요한 일은 어떻게 사는 것을 배우는 것이다.
⑤ 내가 목표하는 학교에 가기 위해서라도 자칫하면 잊기 쉬운 학생의 도 리, 즉 열심히 학문의 진리를 탐구해야겠다.
⑥ 위험하고 힘들고 복잡한 일을 기계가 대신해 줌으로서 인류는 편안한 삶을 맞이하게 되었다.
⑦ 사람들 사이에 서로 믿고 살 수 있도록 사회 또한 바뀌어야 할 것이 다.
2. 다음 문장들의 중의성을 제거하여 고쳐 쓰시오.
① 영희와 영호는 극장을 갔다.
② 어렸을 때 구슬을 모아 놓으셨다가 항상 나에게 아무 말 없이 내어 주 시던 할아버지의 무덤 앞에서도 나는 무관심하고 냉정하였다.
③ 철수는 영어 공부에 온 힘을 기울여 이미 상당한 실력을 인정받고 있 는 영수와 일등을 다투게 되었다.
<예시 답안>
1. ① 나는 지금 여간 반가운 게 아니다.
② 뉘라서 제자의 성공을 기뻐하지 않으랴.
③ 너는 모름지기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
④ 인생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 것은 어떻게 살 것인가를 배우는 일이다.
⑤ 내가 목표하는 학교에 가기 위해서라기보다 자칫하면 잊기 쉬운 학생 의 도리, 즉 학문의 진리 탐구를 위해서 열심히 공부해야겠다.
⑥ 위험하고 힘들고 복잡한 일을 기계가 대신해 줌으로써 인류는 편안한 삶을 맞이하게 되었다.
⑦ 사람들이 서로 믿고 살 수 있도록 사회 또한 바뀌어야 할 것이다.
2. ① 영희와 영호는 함께 극장에 갔다.
영희와 영호는 따로따로 극장에 갔다.
② 내가 어렸을 때, 구슬을 모아 놓으셨다가 항상 나에게 아무 말 없이 내어 주시던 할아버지의 무덤 앞에서도 나는 무관심하고 냉정하였다.
③ 철수는 영어 공부에 온 힘을 기울여, 이미 상당한 실력을 인정받고 있는 영수와 일등을 다투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