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코스 : 용화주차장-미타사-주차장-절골지능선-북가치-묘봉-상학봉-이씨묘-토끼봉
마당바위-시기매기제-서부상회☞5시간 소요
산행일자 : 2009년 7월 05일 (일요일)
☞준 비 물 : 식수, 간식, 중식, 여벌의 옷
☞출 발 지 : 07 : 00 미아삼거리 전철역 6번출구 (고려새한병원앞)
☞경 유 지 : 07 : 30 잠실운동장역 5번 출구
☞회 비 : 20,000 원
☞신청마감 : 2009년 6월 25일
(이번 산행은 선착순으로 90분 모십니다.)
버스 2대 운영합니다.
※ 1. 상기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을 양해바랍니다.
2. 여행자보험을 드실분은 6월 25일까지 산행예약 그리고 회비 납부 바랍니다.
(개인 실손 보험을 드신분은 굳이 이중으로 보험 가입 하시지 않아도 됩니다.)
3. 개인 행동으로 인해 전체 일정에 차질이 생기거나 간접적인 피해가 우려될 경우, 해당 회원의
신병을 보호하지 않겠습니다.
4. 본 산악회는 비영리 단체로 일정에서 이탈하거나 개인 부주의로 사고 발생시
민,형사상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2009년 6월 12일
훼미리 산악대장 황준기 올림 | | |
♣ 묘봉( 妙峰 : 874m)은 소백산맥 줄기인 속리산 연봉 북쪽에 접해있는 봉우리로 충북 보은군 산외면과 내속리면, 그리고 경북 상주군 화북면의 경계에 자리잡은 산으로 속리산에는 두류봉.묘봉 이라고 부른다.
묘봉에서 북쪽으로 뻗은 능선을 따라가 보면 옛날 어떤 사람이 돈을 몰래 만들었다는 주전봉, 학들이 살았다는 상학봉, 산세가 미남형으로 생겨 빼어나게 아름답다는 미남봉을 비롯하여 감투바위, 낭보위, 덤바위, 말바위, 병풍바위, 애기업은 바위, 장군석, 치마바위 등 기묘한 암석으로 형성된 바위들이 묘봉주변을 자리하고 있다.
산행코스는 묘봉 산행기점인 산외면 신정리부터 시작된다. 묘봉으로 들어가는 입구에서 하차하여 마을로 접어들면 기암괴석으로 단장된 바위마을이 나타난다. 이 마을을 바윗골 또는 암동이라고 부른다.
바윗골 마을에서 동쪽으로 보면 산세가 묘하게 생긴 봉이 시야에 들어오게 되는데 이산능이 바로 묘봉, 남쪽 주능선이므로 계속 들어서면 된다. 바윗골 마을 북쪽으로 해발 660m인 미남봉, 병풍암, 장군석이 묘봉으로 가는 길목에 자리잡고 있어 등산객들을 반겨주고있다.
산외면 신정리나 내속리면 사내리의 상가촌을 기점으로 신정리마을로 접어들면 바윗골 또는 암동(岩洞)이라고 부르는 바위마을이 나타난다. 바윗골을 지나면 폐쇄된 채석장과 공터에 이른다.
이곳에서 동쪽으로 이어진 산길을 따라가면 갈림길이 나오는데, 왼쪽은 상학봉, 오른쪽은 묘봉으로 향하는 코스이다. 오른쪽 골짜기의 경사길로 오르면 812봉의 주능선 길에 접어들며 정상까지는 급경사 바위절벽을 이룬다. 묘봉으로 이어지는 능선길을 따라 오르면, ‘아기업은바위’ 에 닿으며 이 바위에서 오른쪽으로 돌면 사거리 능선인 안부에 이른다. 40분간 더 오르면 거대한 바위봉으로 이루어진 873봉에 다다른다.
873봉에서 급경사길로 150m 더 올라가면 정상에 도달한다. 이곳에서 동쪽으로는 속리산 연봉이, 남쪽으로는 구병산 줄기가, 서쪽으로는 상학봉 줄기가, 북쪽으로는 화양계곡의 발원지인 천연의 계곡들이 내려다보인다. 하산은 873봉을 경유하여 사거리 안부에서 서쪽 바윗골이나 동쪽 여적암으로 내려가는 것이 안전하다. 산행거리는 약 13㎞로, 5시간 30분 정도 소요된다.
첫댓글 이의관 - 황준기산악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공지대로 차량두대로 산행예정이오니 회원님들께서는 주위에서 훼미리를 사랑하시는 모든분들 모시고 오세요.감사합니다.*^0^* 09.06.12 2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