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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경보현행원(부사모)
 
 
 
카페 게시글
---화엄법문 [무비스님] 화엄경 입법계품 강의녹취 4
파랑새 추천 0 조회 91 08.10.31 10:56 댓글 27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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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8.10.31 11:13

    첫댓글 오늘 강의도 만만치 않습니다. 배울 내용이 참 많아요. 글이 길고 번거러우시겠지만 그래도 끝까지 꼭 읽으시고 가르침을 가슴에 깊이 새겨 두시기 바랍니다. 아! 그리고 읽으신 후 글 올린 분들에 감사의 댓글도 잊지 마시면 좋겠습니다. 그런 게 다 공부거든요?

  • 08.10.31 11:16

    이 정도 글을 녹취하려면 그 노고는 말씀드릴 수 없을 정도입니다. 안해 보신 분은 모르시겠지만, 해 보신 분들은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을 녹취하신 분이 바치셨는지, 정말 감사의 마음이 아니 일 수 없지요. 그리고 이 글을 퍼와서 단락을 분류하고 글자 크기 조절하고 색깔까지 각양각색으로 넣는 작업도 만만한 작업은 아닙니다. 아마 파랑새님이 이렇게 정리하는데는 줄잡아도 30 분 내지 한 시간 정도 걸리셨을 거에요. 그만큼 힘들고 어려운 작업니다. 이런 공양을 받으시고 감사 댓글 하나 안 남기실 분이라면, 아예 처음부터 보현행원 공부한다고 말씀도 하지 마시고, 이 글 읽지도 마시기 바랍니다!

  • 08.10.31 11:19

    제가 말씀을 다소 과격하게 드리는데, 정말 그런 공부 해 보셔야 아무 소용없습지요! 알을알이만 늘고 상만 높아집니다. 그러니 그런 공부는 하실 필요가 없어요! 차라리 글도 안 읽고 댓글도 안 다시는 게 업을 짓지 않는 겁니다. 그러니 댓글 아니 다실 분들은 읽지 마시기 바랍니다. 내용은 궁금하고 그냥 읽고 지나가시는 분들이 누구신지 제가 어느 정도 다 압니다! 대부분 이곳에 오래 오신 분이고 대개 등업도 수순보살 이상인 분들이시지요! 그러니 슬그머니 오시지 마시고, 당당하게 감사의 댓글을 꼭 올리시기 바랍니다. 그냥 점 하나만 찍으셔도 됩니다. 그런데 그게 그렇게 어려운 일입니까? 한번 대답들 해 보시지요...^.^

  • 08.10.31 11:25

    홍도스님 이야기에도 나오지만, 수행 깊이와 화 안 내고 감사를 잊지 않고 그러는 것은 전혀 별개의 문젭니다. 김지하시인께서도 반말하는 신부님, 스님 때문에 카톨릭, 불교가 문제라고 지적하지 않으십니까? 작은 일 하나에도 감사할 줄 알고, 그저 지나가는 공양물 하나에도 거기 깃든 이름모를 분들의 정성을 생각하고...이런 게 모두 수행이요 찰나삼!라는 걸 아셔야 합지요...공부는 그렇게 짓는 거랍니다...이런 이야기는 그만 각설하고...카페 벗님들 충분히 제 마음 이해하셨을테니......^.^

  • 08.10.31 11:26

    1.무비스님이 올리신 경전의 유심게를 그냥 지나치지 마십시요. 대단히 중요한 부분이 있는데, 그것은 '마음이 오온을 짓는다'는 대목입니다. 이 대목이 화엄의 안목과 상좌부 안목이 확연히 차이가 나는 부분이랍니다.

  • 08.10.31 11:28

    상좌부에서는 인간=오온으로 해석하여, 정신(혹은 마음)과 물질을 분리합니다. 그런데 화엄의 견해로는 '정신도 마음에서 나온 것!'으로 해석합지요! 이건 아주 중요한 차이입니다. 화엄의 마음은 물질, 비물질을 모두 포함하는 마음입지요! 즉, 세상이 보이는 세계, 보이지 않는 세계로 구성되어 있다고 할때, 화엄의 세계관은 보이지 않는 세계와 보이는 세계가 대립된 것이 아니라. 보이지 않는 세계에 보이는 세계도 함께 포함된 개념의 보이지 않는 세계를 뜻하는 겁니다!

  • 08.10.31 11:30

    따라서 상좌부는 끝까지 이분법을 못 버립니다. 제가 보는 상좌부 수행의 문제점 중 하나가 이런 부분이에요. 그 반면, 대승이나 화엄은 처음부터 일원론으로 들어갑니다. 이건 아주 중요한 관점의 차이이니, 우리 불자님들은 꼭 이 부분을 열공해 보시기 바랍니다...^.^

  • 작성자 08.10.31 14:29

    정신도 마음에서 나온 것! ⇒물질도 마음에서 나온 것 선생님 오타 맞으시지요? ㅎㅎ

  • 08.10.31 15:18

    OOOOOOOOOOOOOOOOh NO no~~~~~~~~~~~~~! 파랑새님 YOU WR~~~~ONG!!!

  • 작성자 08.10.31 20:12

    ㅠㅠㅠㅠ~~~~~ !!!! 우째 이리 안목이 안터지는건가요~~~ 부처님께 죄송하네요 ㅠㅠㅠ _()()()_

  • 작성자 09.01.13 18:30

    이 정신은 육신과 상반되는 정신을 말함이 맞지요? 그러면 정신이 마음에서 나온것이 맞겠습니다... _()()()_

  • 08.10.31 11:34

    2. 홍도스님 수행의 문제점은 위에서 제가 이미 말씀드렸고...사자빈신삼매는, 제 기억이 가물가물한데, 아마 수능엄삼매, 금강삼매 등의 다른 이름일 겁니다. 삼매 중의 삼매, 최후의 삼매를 말하는 것이지요.

  • 08.10.31 11:36

    3.삼매에 드신 후에 나오는 경전 대목은 어렵게 보실 것은 없습니다. 요약하면, '이 세상은 본래가 화장국토엿다'는 것, 그리고 화엄의 중요 특징인 '동시성불', 또 화엄의 핵심인 '대긍정의 끝없는 전재 및 자기 확대'를 중심으로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 08.10.31 11:38

    이 세계가 본래로 화장세계라는 건 아미타정토관과 많이 다릅니다. 극락정토는 법장비구의 서원으로 정토가 아닌 세계가 정토로 변한 것이지만, 화엄의 정토는 부처님과 상관없이 본래부터 정토!라는 겁니다. 관점의 차이가 완전히 다르지요. 화엄의 관점으로는, 법장비구의 원력과 상관없이 우리 모두가 화엄정토에 이미 살고 있고 우리 모두가 이미 부처님!이란 뜻이 됩니다...^.^

  • 08.10.31 11:40

    아미타불과 화엄의 부처님과의 관계는 예로부터 논란이 많은데, 중국 화엄종사들은 대개 법장으로 대표되는 삼성원융관을 따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아미바툴=비로자나불로 보시는 거지요. 의상대사께서 부석사의 주 법당을 아미타불의 극락전으로 만든 것도 이런 이유에서일 것이라고 학자들은 말씀하고 있습니다.

  • 08.10.31 11:41

    그러나 화엄종 초기에는 아미타불의 극락정토가 더 상위 개념이냐 아니면 화엄의 연화장 정토가 더 상위 개념이냐 하는 문제로 정토종과 많이 싸웁니다. 에고...주석 달기도 이리 힘들어서야...그만 할립니다. 거의 한 시간 가까이 이 글 하나 가지고 씨름하네...^.^

  • 작성자 08.10.31 14:31

    감사합니다 선생님의 수고로우심으로 저희들은 한걸음 더 나아간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_()()()_

  • 08.10.31 12:44

    고맙습니다. 점만 찍고 인쇄하여 열공하겠습니다. 마하반야바라밀........_()_

  • 08.10.31 13:05

    !^.^

  • 작성자 08.10.31 14:35

    연무심님 정말 재밌습니다 저도 화엄경을 이렇게 공부하기는 처음입니다 도대체 이게 무슨 말씀인지 오리무중이었는데 이제 알음으로는 다가 설 수 있을 것같아서 감사하고 환희롭기 그지없습니다 카페 덕분에 도반님들 덕분에 이런 공부 할 수 있어 정말 정말 감사하고 기쁩니다 이인연 공덕되어 우리 모두 부처님께 나아갈 수 있기를 발원합니다... 우리 생명 부처님 무량공덕생명 나무마하반야바라밀 _()()()_

  • 08.10.31 15:02

    OTL

  • 08.10.31 19:09

    !!!^0^

  • 08.10.31 16:00

    나무마하반야바라밀다 !!!!!!!!!! 정성스런 공양에 화엄경 맛나게 배우고 있읍니다. 고맙고 고맙습니다......._()__()__()_

  • 08.10.31 20:15

    파랑새님 _()()()_

  • 08.11.01 01:25

    마하반야바라밀...감사합니다. _()_

  • 08.11.01 10:54

    마음이 오온을 만든다!는 말씀은 정말 눈여겨 봐야 할 말씀입니다. 이런 걸 지적하시는 분이 아니 계시는데, 이 대목이 아무리 이해가 어려워도 꼭 그렇게 깊이 사유해 보셔야 합니다. 마음이 정신과 물질 모두를 만드는 겁니다. 인간이 가지고 있는 영혼, 정신 작용이 마음에서 나왔다!는 것이 화엄의 견해입니다. 이건 어렵고 쉬운 차원의 문제가 아니니, 꼭 제 말씀을 새겨 보시기 바랍니다._()_

  • 08.11.26 05:55

    이제 돌아와서 찾아 읽기 시작했습니다. 감사합니다.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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