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스렌치(bos rench): 넛트를 조이는 공구로서 육각홈이 끝에 파여져 있는 드라이버.
· 벌크헤드(bulk head): 격벽, 칸막이, 메인섀시의 앞뒤에 고정되어 서스펜션 등이 설치되도록 한 것.
· 범퍼(bumper): 차의 앞뒤에서 차체를 보호하기 위해서 설치된 보호대.
· 배스터브 새시(bathtub chassis): 목욕탕과 같이 움푹 패인 형태의 섀시.
· 백 스트레이트(back straight): 경기용 트랙에서 조종대와 가정 멀리 떨어진 직선 트랙을 말한다.
· 밴(van): 상자형의 화물실을 갖춘 트럭의 총칭이다. 운전석과 화물실이 하나로 되어 있는 것을 패널 밴, 소형의 패널 밴을 라이트 밴 또는 딜리버리 밴이라고 한다. 승용차형의 밴은 커머셜 밴이라고 부른다.
· 밴드(band): 주파수의 폭을 말혀며 대역이라고도 하는데 TV채널을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 것이다. 시중에서 구입하는 조종기는 이미 승인된 주파수 하나만을 발사하도록 미리 고정되어 있ㅈ는것으로 TV나 라디오처럼 다이얼을 돌려 다른 주파수로 바꿀 수 없다.
· 뱅크(bank): 캔트(cant)라고도 한다. 도로의 커브에서 외측이 높고, 내측이 낮은 각도를 말한다. 원심력과 균형이 잡혀, 설계상의 속도라면 핸들을 돌리지 않아도 돌아갈 수 있다. 서킷이나 테스트 코스에 있는 것을 뱅크라고 한다. 커브이 안쪽이 높게 되어 있는 것을 역뱅크라고 한다. 뱅크에는 뚝이나 경사의 뜻도 있다.
· 베벨기어(bevel gear): 차동장치(디프기어)나 인라인 타입(동력회전축이 뒷바퀴 회전축과 90도로 장치되는 타입)의 기어박스에 사용되는 우산형태의 톱니바퀴. 연결되는 축의 회전을 90도(다른 각도로도 가능)로 변형시키는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 보디 마운트(body mount): 섀시에 보디를 고정시키기 위한 부품. 일반적으로 섀시로 부터 올라와 있는 기둥에 스냅핀으로 고정하는 경우가 많다.
· 볼 베어링(ball bearing): 축 받침. RC카의 각종 회전부위에 삽입되어 부드러운 작동을 돕는 부품이다. 종류에는 볼 베어링, 니들 베어링, 트러스트 베어링, 메탈 베어링 등이 있다.
· 볼 커넥터(ball connector): 나사의 머리에 둥근 볼이 붙어 있다. 이 볼에 맞춰진 홈이 파여진 부품을 결합시키면 자유자재로 움직임이 가능한 연결 기구 퓨어레이싱카의 서스펜션에 많이 사용된다.
· 부스터(booster): 원래 의미는 승압기이지만 RC에서는 엔진의 글로우 플러그를 가열시키기 위해서 공급하는 전원기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1.2V니카드배터리를 많이 사용한다.
· 브러시(brush): 전동모터의 부품. 브러시는 정류자(커뮤테이터)에 미끄럼 접촉을 하면서 전기자(코어/아마츄어) 코일에 흐르는 전류를 출입시키는 역할을 한다. 브러시의 재질은 구리분말과 흑연을 원료로 한 금속이 50~90%정도. 윤활성과 전도성이 우수하고 고유저항 및 접촉저항 등이 다른것에 비하여 적다. 보통 RC카용 모터에는 2개의 브러시가 사용된다. 브레이킹 포인트(breaking point): 제동을 걸기 시작하는 지점.
· 브레이크(brake): 움직이고 있는 것을 세우는 장치. RC카에서는 드럼브레이크와 디스크브레이크의 2가지가 있다. 드럼식 브레이크는 원통형의 드럼을 밖에서 벨트등으로 감아 눌러서 회전을 멈추게 한다. 디스크브레이크는 회전하는 원판을 양면에서 패드로 눌러 멈추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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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ㅅ)
· 사이드 댐(side dam): 차의 보디나 뒤에 붙은 윙을 휘감아 나가는 공기흐름에 대하여 보디의 양쪽 옆으로 날개를 세워 차의 직진성을 높이는 보조기구.
· 샤프트(shaft): 동력등을 전달해주는 회전봉을 말한다.
· 섀시(chassis): 최근 실제차에서는 모노코크 구조라고 하여 보디가 섀시를 겸하는 구조가 많이 사용되고 있으나 RC카에서는 보디와 섀시가 별도로 구분되어 사용 되고 있다. 특히, 완충장치(서스펜션) 계통과 동력(엔진, 모터) 및 동력전달계통(파워 트레인) 그리고 무선장치 판(메카플레이트)을 제외한 부분을 섀시 본체라고 부른다. 보통은 섀시가 1장, 또는 2장의 알미늄합금 판으로 가공 되어 있으나 박스(BOX) 구조를 하고있는 베스트브(목욕통형태)형태의
것들도 요즘 사용되고 있다.
· 서보(servo): 사전적 의미로는 외적조건의 변화에 맞추어 변하도록 만들어진 장치를 총칭하며 자동제어장치라고도 한다. 수신기의 명령에 따라서 전파의 신호를 기계적인 움직임으로 바꾸는 것이 바로 서보의 역할이다. 서보안에ㅣ는 기어와 모터가 내장되어 잇으며 모터가 돌아감에 따라 서보가 움직이는 것이므로 동력원으로 배터리가 필요하다.
· 서보 리버스 기능(servoreverse system): 서보의 작동방향을 현상태에서 반대방향으로 작동시킬때 쓰이며 각 채널마다 장치되어 있다.
· 서브트림(sub trim): 조종기에서 스팅어링이나 스로틀용 서보의 중립위치에 대한 정밀조절에 사용되는 기능이다.
· 서스펜션(suspension): 현가장치이다. 차의 4바퀴을 받치고 있는 장치를 넓은 의미로 말한다. 완충장치가 없는 RC카에도 적용되지만 일반적으로 4륜독립현가 장치차는 4륜완충장치(서스펜션)차와 같은 의미로 통용 된다. 댐퍼와 차의 롤링을 방지하는 스테빌라이져까지 포함된다.
· 서스펜션 암(suspension arm): 바퀴의 움직임을 컨트롤하는 팔(암)의 역할을 하는 보조 부품. A형태의 암과 I형태의 암 등이 있다. 특히, 윗쪽의 것을 어퍼암, 아래 것을 로어 암이라고 부른다.
· 서스펜션 지오메트리(suspension geometry): 서스펜션의 배치/배열. 서스펜션암의 배치에 의하여 차의 높이, 길이, 캠버각도, 조향각 등이 결정되어진다. 이들을 총칭하여 서스펜션 지오메트리라고 한다.
· 세단(sedan): 세단은 미국식 승용차의 총칭. 같은 승용차라도 영국에서도 살롱, 프랑스에서는 베루리너, 독일에서는 리무진이라고 부른다.
· 세미 트레일링 암(semi traling arm): 섀시에 스윙암을 설치 할때에 축이 진행 방향에 대하여 65~70' 기울기로 부착되어 있는 형식. 이 각도를 크래ㅔ사면 더블위쉬본식에 가까운 특성을 나타낸다. BMW사에서 개발한 방식이다.
· 세팅(setting): RC카에서는 점검, 조정 드의 모든작업을 포함한 뜻이다. 될 수 있는 한, 최고의 상태로 달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세팅이라고 부른다. 타이어 선택, 서스펜션조절, 엔진조절, 모터조절, 보디의 선택및 조립, 점검등을 모두 별개로 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균형을 잡도록 하여 각각의 장점을 찾는 작업으로, 많은 경험과 관찰력이 요구되는 작업이다.
· 소프트 컴파운드(soft compound): 재질이 부드러운 타이어. 강도에 따라 하드, 미디움, 소프트 등으로 분류한다.
· 쇽 스테이(shock stay): 서스펜션(완충장치)의 구성부품인 댐퍼(쇽업소버)를 차체에 부착 할 수 있도록 마련된 부분.
· 쇽 업소버(shock absorber): 충격완충기이다. 본래는 충격을 줄이기 위한 목적의 것으로 스프링등을 포함한 모든 것을 지칭하지만 RC카에서는 오일댐퍼로 통용하여 쓰인다.
· 스윙 암(swing arm): 위 아래로 움직이는 물체를 암으로 받쳐주는 방식의 총칭이다. RC카에서는 트레일링 암이 대표적이다.
· 스케일(scale): 축적비율을 뜻한다. 1/8 scale은 실제의 것을 1/8로 축소 했다는 의미이다.
· 스키드 각도(skid angle): 섀시의 앞 부분을 위로 약간 꺽어 올린 각도. 캐스터각도에 영향을 준다. 직진성을 높이고 노면과의 마찰을 줄일 수 있다.
· 스타트 댓쉬(start dash): 차를 출발시킬때의 급가속. 경기 출발때에 사용하는 방법.
· 스타팅 그리드(starting grid): 결승전의 출발선을 말한다. 예선전에서의 성적에 따라 위치가 결정된다. 가장 성적이 좋은 선수가 폴포지션(맨 앞쪽)에서 출발한다.
· 스태거 스타트(stagger start):경기 진행에서 차량번호를 진행자가 호명하면 1대씩 개별 출발하는 경기 방식.
· 스태빌라이져(stabilizer): 토션바를 이용한 평형유지장치. 차체의 기울어짐을 줄이기 위하여 부착되어 있는 비틀림 봉 스프링(토션바)장치로서 앞, 뒤 또는 앞뒤바퀴 모두에 사용되기도 한다. 토션 바의 양끝을 좌우의 서스펜션(보퉁은 로어암)에 부착하고 좌우 바퀴의 上下움직임에 차이가 있을때만 작요ㅏㅇ한다. 예를 들면, 코너링을 할때 바깥쪽 바퀴가 부딪히거나 안쪽 바퀴가 튀어 오르는데 이때 좌우바퀴의 움직임을 같게 하는 작용을 하여, 차체의 기울어짐을 줄인다. 앞 바퀴에 스테빌라이져를 부착하면 언더스티어를 증가 시키고, 뒷 바퀴에 부착하면 오버스티어의 경향을 가지게 된다. 앤티롤 바, 스웨이 바라고도 부른다.
· 스티어링(steering): 앞바퀴의 좌우방향(조향)을 조종하는 것을 말한다.
· 스티어링 브레이크(steering brake): 비포장도로(오프로드:off road)를 주행할때 사용하는 조종기법. 코너링을 할때에 스터어링 휠을 조족하여 앞 바퀴의 주행저항을 높이고 스피드를 줄인다. 각도가 예리한 코너에서 주로 이용되며 차 뒷부분을 미끄러지게 하는 기술도 필요하다.
· 스티어링 트림(steering): 이 기능은 송신기의 조향스틱(오른쪽스틱)을 놓았을 때 차가 직진하거나 또는 약간 다른 방향으로 주행하기를 원할 때 사용된다.
· 스테이(stay): 어떠한 것을 떠받치고 있다거나 고정시키기위해서 위로 올라와 있는 것에 대한 총칭이다. 댐퍼스테이, 윙스테이 등등이 있다.
· 스트로크(stroke): 행정(行程). 어떤 것이 직선동작을 할때의 작동거리를 말한다. 이 엔진은 "숏 스트로크"라고 하면 보어(실린더 지름)보다 작동거리(스트로크)가 짧은 엔진을 가리킨다.
· 스토퍼(stopper): 더이상 들어가거나 나오지 못하도록 정지시키는 금속부품.
· 스파이크 타이어(spiked tire): 차의 타이어에 부착하여 노면을 파헤치며 달리게 하여 주행성능을 높일 수 있다. RC카에서는 금속성 스파이크를 금지하고 있다.
· 스퍼기어(spur gear): 일반적인 평면형 톱니바퀴의 일종이다. RC카에서는 바퀴에 구동력을 전달하는 1단계기어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엔진이나 모터축에 붙어 있는 피니온 기어와 일체가 되어 가장 적은 동력손실로 힘을 전달하고 있다.
· 스포일러(spoiler): 차의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차체가 떠오르는 상태가 되면 타이어의 노면 밀착력이 약해져서 속도가 증가되지 않게 된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뒤쪽을 아래로 밀어 누르는 작용이 필요한데 이것이 스포일러이며, 공기의 흐름을 바꾸는 역할을 하므로 에어 스포일러라고도 부른다. RC카에서는 경기규정에 의해서 별도로 설치하는 것이 금지되는 경우도 있다.
· 스포크 휠(spoke wheel): 휠의 중심으로 부터 5개 또는 6개의 지지막대로 구성하고 있는 형태의 것을 말한다
· 스폰지타이어(sponge time): 온로드용 RC카에 쓰이는 타이어이다. 특히, 퓨어레이싱카에서는 대부분 사용한다. 노면의 접착력이 뛰어나며 재질의 단단하기에 따라 40,35,25 등의 번호가 부여된다. 번호가 작을 수록 부드러운 재질이다.
· 스프로켓(sproket): 톱니바퀴이기는 하지만 기어는 아니다. 체인니나 벨트가 끼워져 돌아가는 톱니바퀴를 말한다. 이를 기어와 구분하여 스프로켓이라고 부른다.
· 스프린트레이스(sprint race): 주행시간이 짧은 단거리 경기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경기트랙을 5~10바퀴(LAP:랩) 먼저 완주 하는 경기방식이다.
· 스프링(spring): 복원력이 높은 재료를 이용한 부품으로 RC카에서는 대표적으로 원통형 코일 스프링을 서스펜션댐퍼나 브레이크의 조절용으로 사용하고 있다.
· 스프링 와셔(spring washer): 나사에 끼워 느슨함을 방지할때 사용하는 스프링 상태의 삽입부품.
· 스피드 콘트롤러(speed controller): 모터를 사용하는 전동카에서 니카드 축전지와 모터사이에서 흐르는 전압을 제어하는 일종의 가변저항기(볼륨). 크게 나누면 전기저항방식(기계식)과 엠프식(전자식)이 있다. 기계식에는 저항선을 부도체에 감아놓은 것과 고정형 저항기를 2~3개 사용하여 단계식으로 제어하는 것이 있다. 엠프식은 전자식으로서 효과면에서 우수하지만 가격이 비싼 단점이 있다.
· 스핀 턴(spin turn): 조종자가 의도적으로 타이어를 엎으로 미끄러지게 하면서 차체의 방향을 바꾸는 주행기술이다. 노면이 미끄러지기 쉬운 곳이 아니면 조종하기 힘들다.
· 슬라이드 카브레터(slide carburetor): 캬브게터의 한 종류로서 원통형밸브가 좌우평면으로 움직여서 엔진으로 흡입되는 연료의 양을 조절하는 방식. 원통형 밸브가 돌면서 조절되는 방식은 드럼형이다.
· 실드타입(sealed type): 밀폐된 형태의 것을 말한다. 습기나 먼지 이물질 등으로 부터 보호할 필요가 있을 때 사용되는 형식.
· 슬로우인 패스트아웃(slow-in fast-out): 차가 코너에 들어가기 전에 감속하고, 코너의 출구에 가까이오면 가속상태로 빠져 나가는 주행법. 코너를 돌아갈 때 기술의 차이가 생긴다.
· 슬릭 타이어(slick tire): 타이어의 표면에 무느(패턴)가 없이 매끈한 타이어. 온로드용 RC카에 주로 사용된다
· 슬립(slip): 미끄러지는 것. 사이드 슬립이라하면 옆으로 미끄러지는 것을 말하낟. 슬라이드와 구별해서 사용한다.. 슬라이드는 조종으로 인한 옆 미끄러짐을 뜻한다.
· 시켄(siken): 겨리를 위한 트랙코스에 설치되는 고난도 코스를 말한다. v자형 곡선 코스.s자형 코스, 헤어핀코스가 여기에 해당된다.
· 실리콘오일(silicon oil): 실리콘계열의 윤활유로서 온도에 따를 특성변화가 거의 없어서 댐퍼오일 등으로도 많이 쓰인다.
· 실리콘 튜브(silicon tube): 연료등을 공급하는 연결관으로 주로 쓰인다. 꺽어지지않고 열에 강한 특성이 있고 부드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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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
· 아마츄어(armature core): 모터속의 전기자. RC용 모터에서는 단순히 로터라고도 부른다. 전기자는 회전력을 발생하는 부분으로서 전기자철심. 정류자(커뮤테이터),전기자 축(구동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기자 축 양쪽이 베어링으로 지지되어 회전한다.
· 아웃인아웃(out in out): 곡선형 도로를 속도의 늦춤없이 달리는 주행방법. 곡선이 시작되는 입구에서는 바깥쪽에 차를 위치시키고 곡선의 중간부분쯤에 와서는 안쪽으로 위치 시킨다. 곡선도로를 빠져 나올 때에는 다시 차를 바깥쪽으로 위치시켜 되도록 커브의 반경을 크게 하여 속도를 늦추지 않고 주행하는 방법이다.
· 아이들러(idler): 중간의 의미로서 체인이나 기어등에서 중간에 물려있는 기어를 말하기도 한다.
· 아이들링(idling): 엔진의 저속회전을 말하는 것으로서 RC카에서는 2,000 3,000RPM정도가 이 범위에 속한다. 공회전 또는 무부하 회전이라고도 한다.
· 알렌렌치(allen wenches): 캡 나사나 세트스크류 등을 조일때 쓰는 렌치로, 욱각의 L자형 렌치와 드라이버형 렌치가 있다.
· 알루미늄 다이케스트(aluminum dicast): 금형에 알루미늄을 용해시켜 압력을 가하여 주금하는 방법. 주로 성능향상을 위한 옵션부품중에서 서스펜션암, 댐퍼실린더, 거어 등을 이 방법으로 제작한다.
· 액 커 맨(ackermann steering): 자동차가 코너를 선회할 때, 바깥쪽 바퀴보다 안쪽바퀴ㅏ 큰 조향각을 가지도록 설정된 거. 앞 바퀴의 방향을 고정시켰을 때, 좌우 따로따로의 움직임(안측의 바퀴는 바깥측 바퀴보다 크게 벗어나 주행하는것)으로 4바퀴 전체로 같은 원을 그리며 부드럽게 회전되는 거을 가능하게 한 것.이유는 코너링시 외측바퀴가 내측바퀴보다 큰 원을 그리기 때문에 그것에 맞춰 바퀴의 조향각을 걸정한 거으로서, 이것은 저속에서 코너를 회전할때만 성립한다.
· 액셀(accelerstor): 실제차에서는 엔진의 회전을 가속시키는 페달을 의미하지만 RC카에서는 송신기의 왼쪽스틱을 말한다. 이것으로 차의 속도를 가감시킨다. 엔콘스틱이라고도 한다.
· 액슬(axle): 바퀴와 연결되는 축을 말한다. 프런트 애글과 리어 애글이 있다. 동력이 전달되는 액슬은 구동샤프트라고도 한다.
· 앰프(amplifier): 증폭기, 확대기등의 의미가 있으나 RC에서는 전동모터로 공급되는 전류의 크기를 조절하여 속도를 가가미키는 조절기를 뜻한다. 전자변속기 또는 스피드 콘트롤러 라고도 한다.
· 어져스트(adjust): 무어인가를 조절한다는 뜻이다.기어의 엄킴을 푼다든지 체인을 팽팽하게 당기는 힘을 조절한다는 뜻이다.
· 어퍼데크(upper deck): 메인새시위에 설치하는 보조새시를 말한다. 여기에는 수신기나 서보등이 설치되는 경우도 있다(메카플레이트를 겸할경우). 보조새시는 메인새시와 함께 구조를 이루어 내구성을 높여준다.
· 어퍼로드(upper rod): 서스펜션암의 윗 부분을 새시와 연결해주는 팔, 어퍼 암이라고도 한다. 이것으로 캠버각도를 조절해 주기도 한다.
· 언더 스티어/오버 스티어(under steer/over steer): 앞 바퀴방향을 일정하게 고정해두고, 가속했을때, 최초의 원보다 점점 크게 회전하는 차의 트겅을 언더스티어라고 한다. 반대로 원이 점점 작아지는 트겅을 오버스티어라고 한다. 각각에는 강약이 있으며 약언더, 강오버 등으로 표현한다.
· 얼라인먼트(wheel alignment): 타이어가 노며놔의 관계에서 차체에 어떻게 부착되어 이는가를 나타내는 것, 일반적으로 킹핀의 경사각도, 캠버, 캐스터, 토우인(선회시는 토우아웃)등의 요소를 가리킨다. 휠 얼라인먼트는 주행안정성, 조종성, 타이어마모등에 큰 영향을 준다. 차의 자세나 부하에 의하여 휠 얼라인먼트는 변화하므로, 차를 수평면에 두고 직진상태에서 정지했을 때의 수치로서 정의된다.
· 에어클리너(air cleaner): 엔진으로 공급되는 공기를 정화시키는 먼지 여과기, 건식과 습식의 2가지가 있다.
· 엔벨(end bell): 전동모터의 뒷뚜껑. 여기에는 브러시홀더와 브러시 스프링이 설치되며 주임에는 회전축을 받쳐주는 베어링등이 장착되어 있다.
· 엘리옷 타입(elliot type): 완충장치가 없는 차에 사용되는 프런트 암의 일종이다. 좌우양쪽으로 분할되어 잇어서 분할 엘리어트라고도 불려진다. 새시에 고정되는 부분에 핀이나 가변홀더를 사용하여 프런트 얼라이먼트나 지오메트리를 변화(차의 주행트겅을 변화)시킬 수 있는 장점과 새시의 탄력을 좌우 따로따로 적적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정점을 가졌다.
· 오버 쵸크(over chock): 시동을 걸때에 엔진내부로 연료가 너무 많이 들어간 상태. 이 상태에서는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글로우 플러그를 분리시키고 엔진을 손으로 돌려 여분의 연료를 빼낸후에 시동을 걸어야 한다.
· 오버 쿨(over cool): 엔진이 너무 냉각된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현상은 겨울철에 주로 생긴다. 글로우 플러크를 계속 가열시키며너 엔진회전을 고회전으로 유지하면 이런 현상을 막을 수 있다.
· 오버 행(over hang): 차의 앞뒤쪽에 있는 차축으로 부터 튀어 나온 부분.
· 오버 히트(over heat): 엔진이 과열된 상태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캬브레터의 메인니들밸브를 너무 많이 조여서 생긴다.
· 오일 댐퍼(oil damper): 쇽어소보의 일종으로서 기름의 점성을 이용한 완충장치. 실제차의 대부분에 사용된다. RC카에서도 이 바익이 대부분이다.
· 오일레스메탈부싱(oiliness metal busing): 금속에 윤활유를 스며들게 하여 유막을 형성시킨 부싱이다. 볼베어링을 대신하여 주로 쓰이며 가격이 저렴하여 경제적이지만 효과는 볼베어링보다 떨어진다. 플라스틱부싱은 가볍지만 열에 약하고 금속(메탈)부싱은 윤활유 등을 사용하여 수명을 연장 할 수 있다.
· 오프 로드(off road): 비포장도로. 차가 달리는 노면의 분류로서, 비포장된 거친 도로를 말한다.
· 온 로드(on road): 포장도로, 차가 달리는 노면의 분류로소, 노면에 요철이 거의 없는 포장도로를 말한다.
· 와셔(washer): 나사의 머리 부분이나 축에 삽입하는 링형태의 평판
· 와이어 스포크 륄(wire spoke wheel): 오토바이 바퀴처럼, 철사(와이어)를 연결하여 만든 휠(차륜)이다. 스케일RC카에스는 형태를 본떠서 만든 것을 장식용으로 부착한다.
· 요잉(yawing): 차가 커브를 돌 때 일어나는 움직임이 요잉이다. 때로는 인위적으로 타이어를 미끄러지게하여 요잉을 발생시켜 재빠른 코너링을 행하는 수도 있다.
· 원웨이 베어링(one way bearing): 한쪽 방향으로만 회전하는 베어링. 역회전 할때는 회전방지 장치가 있어 돌지 않는다.
· 원웨이 클러치(one way clutch): 회전방향이 한쪽 방향으로만 작동되도록 만든 ㅣ스켐으로 클러치 또는 그것과 비슷한 것을 사용하고 있는것의 총칭.
· 윙(wing): 날개를 말한다. RC카의 뒷 부분에 장착하는 공기역학적 보조 부품. 주행할때 생기는 공기흐름의 힘으로 뒷 바퀴를 노면에 눌러주어 직진주행에 도움을 준다.
· 이너스폰지(inner sponge): 타이어의 내부에 집어넣어 탄력을 갖게 하는 삽입물. 적당한 탄력을 유지시켜 노면과의 접지력(그립력)을 높이기도 한다.
· 이모나사: 머리부분이 없는 나사를 말한다. 몸통 속으로 6각홈이 파여이어 이 곳에 6각렌치 등을 집어 넣어 조인다.일반적으로 피니온 기어를 고정 시킬때에 많이 쓰인다.
· 인젝션(injection): 분사 또는 분출 등의 의미이지만 RC카에 사용하는 경우는 플라스틱. 나일론등의 제조법인 "인젝션 몰드 사출성형"을 말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실제차에서는 캬브레터의 연료분사장치를 말한다.
· 인풋 샤프트(input shaft): 동력이 전달되는 입력측의 축을 가리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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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ㅈ)
· 전동 스타터(starter): 엔진을 시동걸때 손대신 사용하는 전동모터를 말한다. 보통 12V용이 많이 사용된다.
· 조인트(joint): 서로를 연결하는 부품. RC카에서는 연결된 상태에서 여러 각도로 힘이 전달 되는 조인트가 많이 쓰인다. 볼 조인트, 유니버셜 조인트가 그것이다.
· 조향 장치(steering system): 앞 바퀴의 각도를 변화시켜 주행방향을 임의로 바꾸는 장치
· 지오메트리(geometric): 기하학. 서스펜션에 관련되 특히, 앞바취관계의 기하학적인 배치를 말한다. "앞바퀴 지오메트릭을 조정한다."는 것은 앞 바퀴의 가하학적 배치.
· 즉 일반적으로는 서스펜션을 구성하는 여러가지 배치에 대하여 조절하는 것을 뜻한다.
· 직진성: 차가 똑바로 주행하는 성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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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ㅊ)
· 차져(charger): 충전기, 충전용 배터리에 전기를 저장하는 장치
· 채널(channel): RC카는 방향조종(조향:스티어링)과 스로틀(속도조절)을 조종하기 위해서 2개의 채널이 필요한다. 스틱형(일반형) 조종기에서는 왼쪽스틱이 스로틀조종. 오른쪽스틱이 방향조종이다. 권총형(핸들형, 또는 휠타입이라고도 한다)에서는 둥근핸들이 방향조종이고 방아쇠(트리거)가 속도조종이다.
· 체인(chain): 구동력을 전달하는 쇠 사슬을 말한다. 롤러체인이나 러더체인등이 있다.
· 충전(charge): 니카드 배터리등의 축전지에 전기를 흘려넣어 전기를 가득채우는 것을 말한다. 충전할때에는 사용하는 배터리 전용의 충전기를 사용하여 지정된 시간만큼 충전 시킨다.
· 충전 잭(charger jack): 충전기와 연결되는 접속구를 말한다. 특히, 조종기에 충전배터리를 내장하고 있는 경우에는 따로 분리하여 충전시키지 않고 충전 커넥터를 직접 송신기(조종기)에 꽂을 수 있는 연결 장치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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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ㅋ)
· 카운터 스티어(counter steer): 역 핸들이라고도 한다. 커브를 돌때, 차의 뒤 부분이 원심력으로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커브를 돌때 진행방향과 반대로 핸들을 꺾는 기술.
· 캬브레터(carburetor): 엔진의 실린더 속으로 폭발에 필요한 비율의 공기와 연료를 만들어 보내는 기화기 장치. 공기량을 조절하는 부분이 원통형(드럼형)으로 된 회전식과 좌우로 이동하는 슬라이드식의 두가지 타입이 주류를 이룬다.
· 캐스터 각도(caster angle): 앞 바퀴를 옆에서 보았을 때, 수직선과 킹핀(조향 회전축)이 이루는 각도를 말한다. 이 각도가 크면 직진성이 좋고, 각도가 작으면 직진성이 감소한다.
· 캐스팅 휠(casting wheel): 주물 주조바익으로 만든 휠이다. 스케일 RC카의 장식용으로 쓰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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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캠버각도(camber angle): 앞 바퀴를 앞에서 보았을때 윗쪽으로 벌어져 있는 각도를 포지티브캠버라고 한다. 반대로 아래로 벌려저 있는 경우를 네가키브캠버라고 한다. 주로 핸들조작을 쉽게 하는 목적이 있다.
· 커뮤테이터(commutator): 전동모터속의 정류자. 브러시로 공급되는 전류를 일정 방향으로만 흐르게 하는 동판이다. 모터가 회전할 때는 브러시와의 전기적 충격으로 스파크불꽃이 튀는 곳이다. 노이즈킬러 콘덴서를 부착하여 이러한 현상을 상쇄시킬 수 있다.
· 컴파운드(compound): 타이어의 단단함을 표시하는 기준. 성분과 합성고무 비율에 따라 탄력도가 달라진다.
· 컨버터블(convertible)/소프트 탑(soft top)/캐브리얼레(cabriolet): 컨버터블이란 컨버터블 쿠페를 말한다. 지붕이 철판이 아니고 골격에 천이나, 비닐 등으로 천막식으로 된 구조로서 수동 또는 전동으로 전개할 수 있는 것. 자동차 검사상으로는 포장형이라고 부른다. 또한 스포츠카 등에서는 사이드 윈도우가 없는 2인승의 것은 로드 스타라고 부른다. 4도어의 포장형은 페이트이라고 한다.
· 컴피티션타입(competition): 경기충전을 위행서 제작된 것을 말한다.
· 코너링 드래그(conering drag): 드래그는 저항을 의미하는 말로서, 타이어가 코너링할 때에 발생하는 구름저항을 의미한다. 타이어가 똑바로 주행하고 있을 때보다 커브를 선회할 경우가 저항이 크다.
· 코너링 포스(conering force): 코너를 돌때 차가 받는 힘. 커브를 돌때 원심력에 의해서 밖으로(원래코스 밖) 나가려는 힘이 생긴다. 이때 타이어의 진행 방향에 대하여 직각으로 작용하는 성분을 코너링 포스라고 한다. 유사한 용어로는 사이드포스가 있으나. 이것은 타이어의 중심면에 직각인 힘으로서 정의되어 있다.
· 코스아웃(course out): 조종자의 실수나 차량 정비불량으로 본래의 진로에서 벗어나는 것.
· 코너 워크(coner work): 커브를 돌때의 조향움직임과 엔진 조절의 조작.
· 쿨링커브(cooling cover): 엔진이나 모터를 냉각시킬때 사용하는 커버를 말한다.공기의 흐름을 잘되게 하여 냉각을 시키는 방식.
· 크레셔(crasher): 물체가 소리를 내어 부서진다는 의미. RC카 레이스에서는 다른차나 벽에 부딪쳐서 주행불가 또는 그것에 가까운 상황이 되었을 때를 말한다.
· 클러치(clutch): 엔진의 동력을 구동축으로 전달하는 부분이다 RC카에서는 원심력을 이용한 원심. 클러치를 사용하고 있다. 이 구조는 클러치슈와 스프링을 사용하여 엔진회전을 높이면 원심력으로 슈가 넓어져, 스프링의 강도가 상승했을때 동력이 전달된다.
· 클리어 보디(clear body): RC카 보디의 대부분이 이러한 종류이다. 겉이 투명한 폴리카보네이트재질이 사용된다 이 재질은 매우 강도가 높고 가벼워서 충격에 강하다.
· 여기에 칠을 할때에는 스프레이로 뒷면에서 칠을 해나간다.
· 클리핑 포인트(clipping point): RC카경기장 트랙에서 코너의 인(in)쪽에서도 가장 안쪽으로 접근하는 목표를 가리켜 클리핑 포인트라고 한다. 코너의 정점보다 조금 앞 지점이다. 여기에 접근하는 라인은 손실이 없다.
· 클립(clip): RC카의 새시에 보디를 고정시킬때 사용하는 적은 핀종류.
· 키트(kit): 조립에 필요한 부품을 모두 갖춰 놓은 한벌의 부품상자를 말한다.
· 킹 핀(king pin): 앞 바퀴이 방향 전화(조향)용 회전축, 조향너클을 차축에 설치하는 핀. 이 축의 기울기가 캐스터 각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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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ㅌ)
· 타이 로드(tie rod): 턴버클로드. 앞 바퀴의 좌우를 연결하는 봉으로 1개인것과 조우 별개로 2개인 것이 있다. 앞 바퀴방향 전환에 필수 부품이다. 길이를 조절하여 토우 각도를 조절한다.
· 턱인(tuck-in): 언더스티어 현상이 있는 차가 가속을 멈추면 급히 안쪽을 향하는 경향이다. 가속하면서 커브를 돌고 있을때, 본질적으로 앞바퀴는 조금씩 바깥쪽으로 미끄러지면서 방향을 바꾸어 나간다. FF방식의 차에서 많이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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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테일 슬라이드(tail slide): 차의 뒷 부분이 흔들리는 상태.
· 텐셔너(tensioner): 벨트나 체인의 늘어짐이 없도록 체인이나 벨트의 중간에 설치한 것.
· 토르센(torsen) LSD: 자동제한장치(리미티드 슬립 디퍼렌셜:)의 한종류이다. 기어를 조합하여 만든 토크비례식 디프기어. 토르센 디프라고도 부른다.
· 토션 빔식 서스펜션(torsion beam type suspension): 토션리지드 액슬식이라고도 하는 서스펜션이다. FF형식의 차 뒷 바퀴에 많이 채용되고 있다. 좌우의 암이 서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새시자체의 롤링에 의해서 서스펜션이 비틀려서 스테빌라이저의 효과를 내는 특징을 갖고 있다.
· 토우-인(toe-in): 차를 위에서 보앗을때, 앞 바퀴가 뒤로 벌어진상태의 각도를 토우-인이라고 한다. 반대로 앞으로 벌어진 상태는 토우-아웃, 원래는 캠버각에 의해서 차가 바깥쪽으로 나가려는 힘을 상쇄하기 위해서 연구되었으나, RC카에서는 앞 바퀴에 하중이 실릴때에 타이어의 방향이라는 의미로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 토크(torque): 정지된 축을 비트는 힘을 말한다. 최대토크는 00kg.m/00rpm으로 나타낸다.
· 튜닝(tuning): 조절을 뜻한다. 기계가 갖는 본래의 성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을 말한다. 튜닝업이란 여러가지 방법을 동원하여 한 단계높은 성능을 발휘시키는 작업을 말한다. 많은 경험과 풍부한 지식. 그리고 섬세한 작업능력이 없으면 튜닝 다운되기 쉽다.
· 튠드파이프(tuned pipe): 엔진의 배기구에 부착하여 미연소 배기가스를 실린더속으로 역류 시켜 엔진효율을 높이는 기구. 길이를 조절하여 효과를 달리 할 수 있다. 소음기능까지 포함된 것은 튠드 머플러라고 한다.
· 트랙(track): 자동차 경주로를 말한다. 경웅 따라서는 양쪽 바퀴의 거리를 뜻할때도 있다.
· 트랙쿠션(track cushion): 타이어가 노면에 밀착되는 것을 말함. 트랙쿠션이 좋다 등으로 표현한다. 그립력이라고도 한다.
· 트랜스미션(transmission): 변속기를 말한다. RC카에서는 전동카의 경우 기계식과 전자식콘트롤러를 뜻하며 엔진카에서는 최근에 기계식 2단 자동 변속기어가 나왔으며 기계식 전후진 기어까지 선보이고 있다.
· 트랜스미터(transmeter): 송신기. RC에서는 조종기를 의미한다. TX로 표시한다.
· 트레드(tread): 노면과 접촉되는 타이어의 표면을 말한다. 또다른 의미로는 좌우타이어의 중심까지의 거리를 말하기도 한다. 타이어에는 트레드패턴(무늬)이 만들어져 있어서 구동력, 제동력, 선회력 등을 노면에 전달하는 효과를 갖고 있다.
· 트레일링/리딩(trailing/leading): 회전하는 것에 대한 대응의 방향을 나타낸다. 클러치 슈나 브레이크 슈의 작동방향을 표현할때 사용한다. 트레일링이란 레코드플레이어의 톤암(픽업이 붙어있는 지렛대)의 방향응ㄹ 생각하면 좋다. 리딩이란 레코드의 회전방향을 역회전 했을 경우의 톤암을 상상하면 된다.
· 트리거(trigger): 방아쇠. RC카에서는 권총현 조종기(휠 타입조종기)의 방아쇠로서 속도와 브레이크를 조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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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ㅍ)
· 파워(power) on/off: 엔진 또는 모터의 출력을 타이어로 구동력을 전달하고 있는 상태. 강약의 차이는 있어도 가속상태에 있는 경우를 일반적으로 파워 온이라고 한다.
· 출력을 정지시킨 상태나 엔진브레이크가 걸리는 상태를 포함하여 파워 오프라고 한다.
· 파워 드리프트(power drift): 차가 코너링(곡선주행)에서 앞 바퀴가 미끄러지기 시작할 때, 뒷 바퀴에 넘치는 구동력을 걸어서 드리프트의 시작단계를 만든다. 단, 모든 드리프트는 파워에 의존하며, 타이어를 의도적으로 균형있게 미끄러지게 하는 기술이다.
· 파워 유니트(power unit): 엔진이나 모토본체만을 말하는 경우와 엔진주변(이때 구동계통은 포함되지 않는다.) 전체를 가리키는 경우가 있다.
· 파일럿 사프트(pilot shaft): 클러치 부분에 플라이휠을 부착시키는 너트가 있는 샤프트, 클러치벨을 여기에 베어링과 함께 끼우도록 되어있다.
· 패스트 백(fast back): 패스트는 빠른 것을 의미하며, 지붕에서 차 뒤까지에 걸쳐 빠름을 나타내기 위해 가파르지 않는 곡선을 가진 스타일을 말하며 리어 윈도루와 트렁크 사이에 노치가 있는 노치백과 대조적으로 사용되는 용어이다.
· 플리카보네이트(policabonate): 내구성이 뛰어난 투명수지로서 RC카의 보디나 새시의 재료로 일반화 되어있다.
· 피니온 기어(pinion gear): RC카에서 많이 익숙한 평형 톱니바퀴로서 스퍼기어와 1쌍을 이루어 동력을 전달하는 톱니바퀴이다. 일반적으로 엔진이나 모터의 축에 장치된다.
· 피보트(pivot): 선회측. 어떤정점을 중심으로 한바퀴 회전하여 아시 원위치 되는 축을 의미한다.
· 피칭(pitchimg): 차체의 앞위 방향으로 마치 시소와 같이 동요하는 상태를 말한다.
· 피크(peak): 맨위의 꼭지점을 말한다. 흔히 피크전압(볼트)은 최고잔압치를, 피크차저충전기 라고하면 배터리를 최고의 용량이 되는 지점까지 충전이 되는 충전기를 의미한다.
· 피트(pit): 차를 정비할 수 있는 공간을 말한다. 경기도중 또는 경기시작전에 타이어 교환이나 연료 급유를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장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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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포:용어 자체를 정의하면 프로포셔날(proportional)을 줄여서 부르는 말로 "비례하는" 이라는 뜻이 된다. 프로포셔날을 약칭해서 프로포라고 하며 Rc장치 그 자체를 말하기도 한다.
· 플라이 휠(fly wheel):실제 엔진에서는 무게추의 관성을 이용하기 위해 사용된다. RC카에서는 시동용 스타터의 사용을 위한 보조수단으로 장치하는 경우가 많다.
· 플랫 스크류(flat screw):머리가 평평한 나사, 접시나사라고도 부른다.
· 풀로드/푸시로드(pullrod/pushrod):축 방향으로 당기는(풀) 움직임에 의하여 힘(장력)을 전달하는 막대(로드)를 풀로드, 반대로 미는(푸시) 움직임에 의하여 힘을 전달하는 막대를 푸시로드라고 한다. 실제의 레이싱카의 서스펜션 계통에서 많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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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ㅎ)
· 허브(hub):차축이 끼워지는 구멍 주위에 두툼하게 되어 있는 부분, 타이어 휠을 부착하는 부품을 말한다. 타이어를 허브에 부착하기 위한 볼트/너트를 각각 허브 볼트/허브 너트라고 한다.
· 허브 캐리어(hub carrier):서스펜션의 차축을 받치고 있는 부분. 프론트(앞) 스티어링 허브 캐리어와 리어(뒤) 액슬 허브 캐리어가 있다.
· 헤어핀 코스9hairpin course):커브가 180도 꺾어진 도로를 말한다. 여성의 머리핀 모양이라서 붙여진 이름이다. 헤어핀 커브라고도 한다.
· 현가장치(suspension):현가장치는 주행중 노면으로 부터 받는 충격이나 진동을 완화하여 차의 안정성을 향상한다.
· 훼일 세이프기능(fail safe system):예상치 못한 일이 발생하여 수신기가 전파장애로 신호를 받지 못하면 조종불능 상태가 되어 버린다. 이럴 경우에 서보가 사전에 입력 받아 놓은 지점으로 돌아오도록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훼일 세이프 기능이라고 한다.
· 휠 베이스(wheel base):차의 앞, 뒤 축 사이의 거리(축거) 앞, 뒤 바퀴의 중심간격의 거리.
· 휠 밸런스(wheel balance):휠과 타이어를 접합한 후에 무게 균형을 잡는 것. 균형을 맞추기 위해 바퀴 뒷면에 고무조각등을 접착제로 붙여 둔다.
· 휠 스핀(wheel spin):타이어가 지나친 구동력으로 접지력의 한계를 넘어 공회전하는 것. 타이어의 공회전은 더욱 접지력을 떨러트려 방향성을 나쁘게 한다.
· 휠 하우스(wheel house):타이어 휠이 회전이나 아래위로 작동할 때 지장이 없도록 설계된 공간.
· 히트 싱크(heat sink):방열판 또는 냉각판이라고 한다. 엔진이나 모터 또는 전기부품에서 발생되는 열을 외부로 빨리 발산시켜 과열을 방지하려는 목적으로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