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동정맥기형이란? 뇌에 생기는 선천성 혈관 기형으로 뇌동맥과 뇌정맥 사이에 있어야 할 모세혈관 없이 동맥에서 정맥으로 직접 피가 흐르는 기형 혈관을 말한다. 정상적으로 기능을 하는 모세혈관이 없기 때문에 뇌에 산소와 영양분의 공급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고 뇌혈관이 쉽게 터질 수 있다. 여자보다 남자에게 더 많이 발생한다.
원인 뇌동맥과 뇌정맥 사이에 있어야 할 모세혈관이 없기 때문에 동맥 내 높은 압력이 바로 정맥으로 전달되는 것으로 선천적인 기형인 경우가 많다.
증상 10대-40대 사이에 나타나며 주요 증상은 뇌출혈과 두통, 지능장애 또는 반신마비를 일으키고 어지럼증, 언어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어린아이의 경우 심부전증이 동반 될 수도 있고, 두개골 내의 잡음이 들리는 경우도 있다.
증상의 약 70-80%가 뇌출혈을 일으키고, 약 30%가 간질 증상을 보이는데, 뇌출혈로 인해서 사망하거나 영구적으로 심각한 후유증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뇌출혈을 일으키기 전에 조기 진단과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MRI, 뇌혈관 촬영 등을 통해 진단할 수 있다.
치료 직접제거 수술법을 통해 동정맥기형 부분을 절제해서 더 이상 치명적인 뇌출혈이 생기는 것을 예방한다. 뇌동정맥기형의 크기가 작을 경우에는 방사선 치료 방법으로도 치료 가능하다. 뇌동정맥기형의 크기가 커서 직접 수술을 할 경우에는 미세 현미경 수술을 추천하는데 이는 개복수술에 비해서 흉터도 작고, 회복도 빨라 약 2주 정도의 입원으로 안전하게 치료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