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 개정판, 양장 ]
칼 바르트 저 / 손성현 역 / 신준호 감수 | 복있는사람 | 2017년 08월 31일
바르트의 『로마서』는 하나님과 인간의 질적 차이를 망각하고 안팎의 거짓 신들에게 미혹당한 시대를 향해 하나님의 다르심, 멀리 계심, 생소하심, 숨어 계심을 강조하며 인간과 세상의 한계를 뚜렷하게 드러낸다. 바울의 로마서를 붙잡고 씨름하며, 저 위로부터 수직으로 치고 들어오는 폭발적인 계시의 흔적을 꼼꼼히 답사하며 우리를 진정한 불안에 노출시킨다. 거기서 새롭게 교회의 소망이 우리의 시야에 들어온다. 그리스도인의 삶을 구성할 수 있는 긍정적 가능성과 부정적 가능성이 촘촘히 드러난다. 그 과정에서 바르트가 느낀, 그리고 독자들이 느끼게 될 발견의 기쁨은 신학함의 기쁨, 감사, 감격으로 번져 나갈 것이다.
『로마서』 독서는 밤이 빛과 만나고, 곤경과 소망이 어우러지는 곳으로 우리를 견인하여 율법, 심판, 믿음, 종교, 자유, 은혜, 윤리를 그 뿌리까지 심사숙고하게 만들 것이다. 나아가 로마서뿐만 아니라 성경 전체를 전혀 새로운 빛에서 읽을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줄 것이다. 처참한 몰락이 지속되고 가망 없는 인간 실존의 절망적인 시도가 되풀이되는 현실에서 우리는 다시 한 번 프라텔른 교회 탑에서 울려 퍼지는 종소리를 듣게 될 것이다. “하나님이 말씀하셨다”(Deus dixit).
목차
원서 편집자 서문
I. 새로운 시대를 여는 작품
II. 대화하며
신학적인 반응들 / “이 책은 기다릴 수 있다” / Π?στι?[믿음]을 “하나님의 신실하심”으로 /
“신 정통” / 주지주의(主知主義) / 학문에 대한 바르트의 태도
III. 『로마서』 내부의 인용과 암시들
IV. 『로마서』 제2판에 대한 투르나이젠의 논평
“어디서 한 사람의 생각이 끝나고, 또 한 사람의 생각이 시작되었는지…….”
V. 이 판의 편집 장치들에 관하여
출전 / 인용 / 쪽 번호 / 성경의 장절 / 찾아보기
VI. 편집자의 사례(謝禮)
칼 바르트 아카이브 책임자 서문
본문 비판과 본문 구성
저자 서문
제1판 서문
제2판 서문
제3판 서문
제4판 서문
제5판 서문
제6판 서문
1장 서두(書頭)
1:1-7 필자가 독자들에게
1:8-15 개인적인 것
1:16-17 사태
1장 밤
1:18-21 원인
1:22-32 결과
2장 인간의 의
2:1-13 심판자
2:14-29 심판
3장 하나님의 의
3:1-20 율법
3:21-26 예수
3:27-30 오직 믿음으로
4장 역사의 음성
3:31-4:8 믿음은 기적이다
4:9-12 믿음은 시작이다
4:13-17a 믿음은 창조다
4:17b-25 역사의 유익에 관하여
5장 다가오는 날
5:1-11 새 사람
5:12-21 새 세상
6장 은혜
6:1-11 부활의 능력
6:12-23 순종의 능력
7장 자유
7:1-6 종교의 한계
7:7-13 종교의 의미
7:14-25 종교의 현실성
8장 영
8:1-10 결단
8:11-27 진리
8:28-39 사랑
9장 교회의 곤경
9:1-5 연대
9:6-13 야곱의 하나님
9:14-29 에서의 하나님
10장 교회의 죄책
9:30-10:3 인식의 위기
10:4-21 어둠 속의 빛
11장 교회의 소망
11:1-10 하나님의 하나되심
11:11-24 밖에 있는 사람들을 향한 한 말씀
11:25-36 목표
12-15장 거대한 방해
12:1-2 윤리의 문제
12:3-8 전제
12:9-15 긍정적 가능성들
12:16-20 부정적 가능성들
12:21-13:7 거대한 부정적 가능성
13:8-14 거대한 긍정적 가능성
14:1-15:13 자유로운 “인생의 시도”의 위기
15-16장 사도와 신도들
15:14-33, 16:1-24 사도와 신도들
추천평
촘촘하기 이를 데 없는 신학적 사유를 이렇게도 유려한 문장으로 풀어낼 수 있다는 사실이 놀라웠다. 오늘날 성경이 사람들 속에 사건을 일으키지 않는 것은, 닳고 닳은 말로 빚어진 신학과 설교의 언어 때문이다. 바르트의 『로마서』는 그러한 상투성에서 벗어나기 위해 몸부림치는 이들의 좋은 안내자가 될 수 있다.
김기석 청파교회 담임목사
이 책은 분명 신학책이다. 그것도 200년의 신학의 물줄기를 바꿔 놓은, 새로운 신학의 흐름을 만든 책이다. 그러나 부탁컨대 신학책으로만 읽지 말기 바란다. 신학적 인문학, 인문학적 신학의 관점으로 파헤쳐 보라. 『로마서』를 통해 로마서를 읽는 새로운 눈이 열리게 될 것이다.
김도훈 장로회신학대학교 조직신학 교수
오늘 한국 교회에 바르트의 『로마서』가 절실한 이유가 있다. 그가 살던 시대와 마찬가지로 우리의 시대에도 하나님은 한없이 작아지고 인간은 분수없이 부풀러져 있기 때문이다. 바르트가 수많은 형용모순과 역설과 비유 어법을 통해 담아내려 했던 그 신비를 까맣게 잊고 기독교 신앙을 천박한 삶의 지혜로 전락시켰다. 성령께서 바울 사도와 바르트를 통해 들려주시는 음성에 귀 기울이라. 진정한 갱신과 회복이 찾아올 것이다.
김영봉 와싱톤사귐의교회 담임목사
이번에 새로 출간된 『로마서』는 전문적이고 친절한 주석과 신뢰할 만한 번역 덕분에 고전의 “근거 있는” 두려움을 당당하게 극복하게 한다. 20세기 초 유럽 신학과 지성계에 지각변동을 일으켰던 『로마서』를 읽으며, 21세기 초 한국 독자들도 바르트에게서 솟구쳤던 급진적 창조성과 진리에 대한 숭고한 헌신을 경험하기를 기대한다.
김진혁 횃불트리니티신학대학원대학교 조직신학 교수
오늘의 사회현상에 대해서도 바르트의 『로마서』는 명확한 빛을 제시한다.……이 책 안에서 바르트의 깊은 묵상과 예리한 통찰이 맺은 수많은 열매들을 볼 수 있는데, 그것은 단지 로마서뿐 아니라 성경 전체 그리고 역사와 인간 경험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믿는다.
손희영 행복을 나누는 하나교회 담임목사
칼 바르트의 『로마서』는 내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다섯 권의 책 중 하나이며, 그중 내가 가장 좋아하는 책이다.
유진 피터슨
이 책은 명실공히 현대 신학의 시조始祖다. 이 책은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독자들이 직접 접하기에는 어려웠다. 하지만 이번에 발간된 이 책은 깔끔한 번역과 편집, 무엇보다도 본문의 이해에 큰 도움이 되도록 첨부된 주해를 통해 독자들의 가독성과 접근성을 탁월하게 높였다.
오성현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윤리학 교수
“복음은 모든 진리를 의문시한다.……복음을 이해하는 사람은 모든 것을 건 싸움, 사활이 걸린 싸움에 들어섬으로써 다른 모든 싸움에서 해방된다.” 100년 전에 바르트가 토한 격문은 지금 한국 교회에도 여전히 유효하다. 굳이 바르티안Barthian이 될 필요가 없이 이 책은 한국 교회를 반성하고 복음의 진리를 회복할 수 있는 좋은 촉매가 될 것이다.
유해무 고려신학대학원 교의학 교수
바르트 연구를 위해서, 20세기 신학사 연구를 위해서, 나아가서는 기독교적 신앙고백 그 자체를 위해서도 반드시 주목해 보아야 할 위대한 기독교 신앙의 정신이 ‘드디어’ 우리 앞에 펼쳐지기 시작했다.
이용주 숭실대학교 기독교학과 조직신학 교수
칼 바르트는 “하나님이 말씀하셨다”Deus dixit는 신학의 정신을 위대하게 증언한 개신교 신학의 교부다. 『로마서』는 성경이 얼마나 강력한 근원이며, 빛과 별로 다가오는 하나님 앞에서 인간이 어떻게 겸허히 서 있어야 하는지를 역동적으로 잘 보여준다.
전철 한신대학교 신학과 조직신학 교수
『로마서』가 현대 신학의 위대한 전환점들의 기원이라는 사실에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동의한다.
알리스터 맥그래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