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도보여행클럽

길동무 개인 여행기 스크랩 해파랑길 강릉구간 35코스(옥계시장 ~ 정동진역)
行雲流水 추천 0 조회 60 14.01.21 16:04 댓글 0

2010.10.1

해파랑길 강릉구간 35코스 13.4km/5시간10분 소요)

옥계시장 - 3.4km - 옥계해변 - 3.6km - 금진항 - 1.9km - 심곡항 - 4.5km - 정동진역

- 해파랑길 35코스는 강릉바우길 9구간 - 헌화로 산책길과 같은 코스입니다.

- 참고로 옥계시장과 옥계면사무소는 인접해 있습니다.

- 저는 정동진역에서 옥계시장(옥계면사무소)까지 해파랑길의 역방향으로 걸었습니다.

강릉바우길9구간 - 헌화로 산책길(14km,약6시간 소요)

헌화로 산책길은 해변길과 등산로, 해안도로와 해송숲길, 뚝방길이 어울어진 길이다.

헌화로는 강릉 금진에서 심곡간 2.03km의 해안관광도로를 말하는데,

'헌화로'는 신라 성덕왕때 지어진 '헌화가'와 관련이 있다.

정동진역 -(등산로) - 심곡항 -(해변도로) - 금진항 - (해변도로) - 금진초교 -

(해송숲길) - 옥계해변 입구 -(뚝방길) - 옥계면사무소

강릉바우길 제9구간- 헌화로 산책길은 정동진역에서 시작하여

정동진해수욕장과 모래시계공원을 거닐게 된다.

(강릉바우길 코스에는 없지만  고성산 영인정 해돋이 산책로를 걸어 보는 것이 좋을 듯함)

일출교를 건너서 심곡항으로 가는 도로를 따라 걷는다.

도로에서 우측 강릉소방서 119지역대(표지판 있음) 방향으로 마을길로 들어선다.

하얀미소팬션앞을 지나서 좌측으로 산판길로 진입한다.

산판길 초입에서 좌측으로 등산로로 진입(길 놓치기 쉬운 지점)

가마봉가는 등산로를 따라 올라간다.

묘지가 있는 능선삼거리에서 좌측 등산로로 내려간다.

정동진- 심곡항 도로로 내려서서 심곡항 방향으로 도로를 따라 걷는다.

도로변에 '심곡리, 곰두리연수원"이정표가 있는 지점에서 좌측으로 농로를 따라 걷는다.

심곡마을 버스장류장(서낭당도 있음) 앞 도로를 건너서 산책로로 진입(산책로 표지판 있음)한다.

전망대와 헌화정을 지나서 헌화로(심곡항 도로)로 내려선다.

금진항으로 가는 도로(헌화로)변 인도를 걷는다.

금진항에서 옥계로 가는 도로를 따라서 금진교, 금진2리마을회관 앞을 지나서

금진초등학교 버스정류장 앞에서 도로를 건너 좌측으로 옥계해변 해송숲길로 진입한다.

해송숲길 삼거리에서 우측길로 나오면 도로가 나온다.

(옥계해변을 걷고 싶으면 해송숲길 삼거리에서 좌측길로 해변으로 접근하여 해변을 따라서

옥계해변입구로 나와서 광포교를 건너면 된다.)

도로에서 좌측방향으로 도로를 따라 걷는다.

한국여성수련원앞에서 솔숲사이로 목재 산책로 또는 일반 산책로를 따라 걷는다.

옥계해변입구에서 광포교를 건너 좌측 뚝방길을 따라 걷는다.

다리(철교/도로)아래를 통과하여 주수교입구에서 도로를 건너 뚝방길로 진입한다.

뚝방길에서 우측 경북미니슈퍼 방향으로 내려간다.

수퍼앞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인도를 걸어 옥계면사무소에서 도보여행 종료한다.

출발점과 도착점의 교통이 불편하므로 옥계면사무소 주차장에 차량을 주차하고

옥계면사무소앞 정류장에서 오전10시에 출발하는 정동진행 시내버스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

정동진역...세계에서 가장 바다와 인접한 기차역이라고 한다.

정동진의 유래 및 특징

정동진해수욕장...

모래시계...

심곡마을에서 ...헌화가...

심곡항...

심곡마을 산책로에 있는 헌화정...

헌화로(심곡항에서 금진항까지 이어지는 해안도로)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에 선정되었다고 한다.

헌화로 앞바다...

심곡항에서 금진항가는 길에 도로변에 있는 수로부인의 전설이 서린 합궁골...

한국여성수련원이 있는 옥계해변...

금진항...

옥계해변 해송숲길...

한국여성수련원입구에서 옥계해변입구 광포교로 가는 해송숲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