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쿠버 동계올림픽 폐막에 이어 바로 열리고 있는 장애인 올림픽 패럴림픽의 어원과 유래가 궁금합니다. 그리고 동계 올림픽의 유래는 무엇이고 언제부터 개최되었는지 알고 싶습니다. / 서울 서초구 독자 전은석씨
A: '하반신 마비(Paraplegia)'와 올림픽(Olympic)의 합성어로 '동반(parallel)'이라는 의미도 담아… 1960년 첫 하계 패럴림픽 개최
패럴림픽(밴쿠버 동계 패럴림픽 개막식 장면)은 신체·감각의 장애가 있는 선수들이 참가하는 국제 스포츠 대회로, 올림픽이 열리는 같은 해에 같은 장소에서 개최되며 보통 장애인 올림픽이라고 불립니다. 올림픽을 IOC(국제올림픽위원회)가 개최한다면, 패럴림픽은 IPC(국제패럴림픽위원회)가 개최하고 있습니다.
패럴림픽의 영문 표기는 'Paralympic Games'입니다. 여기서 패럴림픽이라는 단어는 '하반신 마비(Paraplegia)'라는 의학 용어와 '올림픽(Olympic)'이라는 말이 합해져 만들어진 것입니다. 패럴림픽의 시초가 된 경기는 지난 1948년 영국 스토크 만데빌에서 열린 '세계 2차대전 상이용사 스포츠 대회'라는 것이 정설입니다. 이는 2차대전 당시 척추 부상으로 하반신 마비 증세를 안게 된 참전 군인들이 참가한 대회였으며, 세계 최초의 대형 장애인 스포츠 대회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이 대회의 참가자들이 점차 늘어나고, 참가자들의 장애 유형도 다양해지면서 12년이 지난 1960년 로마에서 제1회 패럴림픽(하계)이 열리게 됩니다. 제1회 동계 패럴림픽은 하계 패럴림픽보다 16년 뒤인 1976년에 스웨덴에서 제1회 대회가 개최됐습니다.
제1회 동계 올림픽은 1924년 프랑스 샤모니에서 열렸습니다. 1896년 그리스 아테네에서 개최된 첫 근대 올림픽의 성공에 힘입어 동계 종목만으로 구성된 올림픽이 새롭게 출범한 것입니다. 동계 올림픽이 시작되기 이전에는 (하계) 올림픽이 전 스포츠 종목을 포괄했기 때문에 피겨 스케이팅 같은 겨울 스포츠도 하계 올림픽의 일부로 열렸습니다. 양대 올림픽은 1992년까지는 같은 연도에 개최 됐지만, 이는 동계 올림픽이 상대적으로 덜 주목받는 결과를 냈습니다. IOC는 이런 문제 지적에 따라 2년 뒤인 1994년에 알베르빌 동계올림픽을 개최했고, 이후 양대 올림픽은 2년마다 번갈아 치러지며 지구촌을 열광하게 만드는 최대의 스포츠 축제가 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