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저는 이번 4회 시험을 치른 일요일반(이상호 선생님) 학생(40대 직장인) 입니다.
먼저 자상하신 이상호 선생님 및 가족처럼 함께했던 모든 (학우) 동료 선생님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비록 육체적으론 힘들었지만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재밌게 들었던 수업이었기에 벌써 끝난게 아쉽고 서운할 정도 입니다.
이번 시험에서는 "FLS 배수 회로" 시험이 나왔습니다. 저는 시험장소가 목포공고라서 전날 KTX 타고 내려가는 등
일반 다른 수험생들보다 돈도 많이 깨지고 여러가지 측면에서 어려움이 더 있었습니다.
평상시 실기 실습 때 이상호 선생님께서 피드백 해주실 때마다 멘탈 노트 하여 다시는 실수하지 않으려 노력하였습니다.
제가 자주 하던 실수들은 성급한 단순 실수들이 많았는데 설사 회로가 동작한다고 하더라도 실격사유에 포함되는
'단순실수'들은 가볍게 넘어가지 않도록 유념해야 겠습니다(예를 들면 셀렉터 스위치 방향 바뀜 등).
이번 시험은 첫 날~마지막 날까지 대동소이한 회로로 출제 되었으며 기구 배치가 매일 조금씩 바뀌었습니다.
1) 평상시 수업시간 충실 2) 시간 측정 연습 3) 나쁜 습관 개선 4) 컨디션 조절 등
중요한 점들이 많은데 이상호 선생님께서 수업시간에 0부터 100까지 모두 다 알려 주십니다.
마지막으로, 전기기능사 실기는 실력도 실력이지만 개인마다의 운도 작용하는 시험 같습니다.
시험장마다 환경 및 나사 사용 여부, 추가 재료 지급 여부 등 여러가지 변수들이 존재합니다.
이럴 때일수록 같은 반 학우 분들과의 좋은 협력적 관계가 중요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목포공고 특이점]
1. 가져온 나사, 케이블 타이, 새들 사용 가능
2. 주전원 케이블은 재활용하므로 잘라서 사용하지 않아도 됨
3. 접지 관련하여 4P 단자대까지만 해도 되고 인출선 생략 가능
4. 주전원 R,T만 인출해도 되고, 생략도 가능
[우리가 조심해야 할 실수들]
1. 배관의 바뀜(특히 PE관과 CD관 바뀌지 않도록)
2. 배관 치수 정확히(오차 주의!)
3. PB1과 PB0 위치 바뀜 주의
4. 넘버링 주의 및 정확한 접점번호에 연결
5. 컨트롤 박스에서의 결선 및 8각 박스에서의 입선 주의
[해결책]
시간이 30분 이상 남아도 성급히 일찍 나오지 마시고, 끝까지 확인!(육안검사+벨테스트)
추운 날씨인데 코로나 및 감기 조심하시고, 2021년 신축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라며
모아 전기학원 모든 수험생분들의 건승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은 합격고고님이 우리들의 이야기(2020년 제4회 전기기능사 실기)올린 합격수기를 옮겨 온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