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빅 씽크 전략’ 세미나에서 저자인 번트 슈미트 교수는 “대부분의 MBA 프로그램이 너무 분석적인 부분에 치우쳐, 숫자만 분석하는 로봇을 양산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즉 분석적인 능력보다는, 창의성이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같은 시각으로 ‘딜리셔스 샌드위치’의 저자인 유병률 기자는 “요즘 미국 경영학계의 화두는 ‘경영학 무용론’이며, 뉴욕타임즈에서도 ‘공격받는 MBA’라는 제목으로 기존 경영학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이 증가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6시그마, 블루오션 등이 열병처럼 왔다가 사라지는 것을 목격하셨을 겁니다. 게리 하멜 런던 비즈니스스쿨 교수는 구글, 홀푸드마켓 CEO의 특징은 ‘MBA 출신이 아니라는 점’말고는 공통점이 없다고 말합니다. 대다수 분들은 경영을 전문으로 학습한 MBA출신은 아닐 겁니다. 그런 의미에서 여러분 기업과 조직의 미래 경쟁력은 경영학적 지식의 채움이 아니라, 바로 ‘창조적 역량’의 극대화에 있다고 말 할 수 있습니다.
삼성, LG에서도 디자인을 의뢰하는 ‘창의와 혁신’의 대표기업인 아이데오(IDEO)는 지난 3월 미국 경영지 패스트 컴퍼니에서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 랭킹 5위에 올랐습니다. CEO 팀 브라운에게 ‘왜 기업들이 아이데오에 열광하느냐’고 물었습니다. "우리는 재무, 회계, 마케팅 시각으로 기업을 해부하는 MBA와 달리, 인간을 인류학적 관점에서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끊임없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놓을 수 있는 비결’은 무엇이냐고 묻습니다. 그는 경쟁력의 원천을 '사람'이라고 말합니다. "우리가 원하는 인재는 전문가임과 동시에 보다 인간을 두루 이해하는 사람입니다. 우리는 이를 'T자형 인재'라고 부릅니다. 전문적인 디자인 기술에 머물지 않고, 인간에 대한 다양한 교양을 지니고, 또 이를 종합할 수 있는 능력까지 있어야 합니다."
많은 기업에서 창의와 창조성을 중시한다고 말하지만, 몇몇 기업을 제외한 대다수의 경우 창조적 아이디어가 필요하다는 총론수준에 머물고 있습니다. 이제는 창의력을 체계적으로 배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모의 강연도서인 <생각창조의 기술>은 ‘창조적 사고를 위한 생각의 기술과 원칙, 생각도구, 창의적으로 일하는 방법’까지 담고 있습니다. 이번 강연에서는 대한미국 최고 명강사인 공선표 대표를 모시고 ‘창조적으로 일하는 11가지 실천방법’에 대해서 함께 배워보고자 합니다.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석 부탁드립니다.
■ 주제 : HR전문가 공선표 대표의 창조적으로 일하는 11가지 실천방법
■ 일시 : 2008. 7. 15 (화) 오후 7시30분 ~ 9시
■ 장소 : 서울여성플라자 1층 아트홀 (전철 1호선 대방역 하차 3번 출구 150m) / 약도는 www.seoulwomen.or.kr 참고
■ 강사 : 공선표 CEO컨설팅그룹 대표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를, 서강대학교 대학원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산업경제연구원을 거쳐 2004년까지 20여 년간 삼성경제연구소(SERI)에서 연구위원(상무), 인적자원실장, 경영컨설팅센터장으로 일했다. 현재는 CEO컨설팅그룹, G-Human Center, 공선표인적자원연구소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청와대 인사보좌 자문팀 정부혁신위원회(인사개혁팀) 자문위원, 행정자치부 정책자문위원, 재정경제부·산업자원부·국방부의 혁신평가위원을 맡았으며, 건국대학교 겸임교수로도 활동 중이다.
SBS <출발성공시대>에서 ‘공선표의 경영진단코너’를 2년간 진행했으며, <한국일보>에 칼럼 ‘공선표의 직장인 업그레이드’를 연재했다. 또한 삼성인력개발원의 그룹임원교육과 관리자교육에서 명강사(Best Teacher)로 선정된 바 있으며, 전경련 CEO과정의 강연은 ‘다시 듣고 싶은 명강의’로 꼽히는 등 기업 및 정부기관에서 활발한 강연활동을 하고 있다. 그밖에 서울대학교 최고경영자과정, 전경련 CEO과정, 중앙공무원교육원 고위정책과정 등 경영자를 위한 교육과 LG그룹, 현대자동차, SK그룹 등에서 임원 및 관리자 교육에 출강하고 있다.
21세기 부(富)의 원천은 창조성임을 강조하며, 창조성, 창의력개발방법, 지식응용프로그램, 교육통합프로그램 등 창의성과 문제해결 능력에 관한 새로운 틀을 제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대학생, 취업준비생 그리고 직장인들이 미래의 핵심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창의적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저서로는 <터미네이터 경영> <몸값 TOP으로 올리기> <강한 자여, 그대는 직장인> <실무 인적자원관리>가 있다.
■ 인원 : 200명(선착순 마감)
■ 회비 : 10.000원(현장납부) / 참석자 전원 강연도서 <생각창조의 기술>(정가13,000원) 증정
■ 참가신청 : 우리 카페 '세미나 안내 및 신청' 게시판에 <성명, 소속>을 기재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 기업에서의 단체참석도 가능합니다
■ 주최 : 온라인경영커뮤니티연합회
다음카페 <나도 CEO가 될 수 있다> <창업의모든것> <CEO인맥지도> <행복성공예감> <직장인 커뮤니티 2jobs> <짠돌이카페> <지식콘서트사람들> / SERI.org <M&A파워포럼> <트렌드연구회> <기획연구회> <커리어포럼> <중소벤처포럼> <지혜인포럼> <전략경영연구소> <독서경영포럼> <HR.com> <직장인글쓰기포럼> / 싸이월드클럽 <20대 사장 만들기> <직장인을 위한 책읽기> / 휴넷카페 <기획하는 사람들>
■ 주관 : 한국CEO연구소
■ 후원 : 리더스북, 다우기술 트윈캠프(www.twincam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