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의 품사
(1) 명사 : 사물의 명칭을 표시하는 단어
(2) 대명사 : 사람의 이름,장소,사건 등을 대신하여 가리키는 단어
㈀ 1인칭 대명사 : 말하는 이를 가리킴. 예)나,우리,저,저희
㈁ 2인칭 대명사 : 듣는 이를 가리킴. 예)너,자네,그대,당신
㈂ 3인칭 대명사 : 다른 사람을 가리킴. 예)저이,그이,이분,그분,누구(미지칭),아무(부정칭), 당신(극존칭)
2> 지시 대명사 → 관형사와 의존 명사의 합성
㈀ 사물 대명사 : 사물을 대신하여 가리킴. 예)이것,무엇,아무것
㈁ 처소 대명사 : 처소나 방향을 가리킴. 예)거기,어디,아무데
(3) 수사 : 명사의 수량이나 순서를 가리키는 단어
1> 양수사 : 수량을 가리키는 단어. 예)하나,열,일,이,이십,백
2> 서수사 : 순서를 가리키는 수사. 예)첫째,셋째,제일,제이,일호
(4) 조사 : 한 문장에서 선행하는 체언으로 하여금 일정한 자격을 갖도록 해주거나 별다른
역할 없이 체언 뒤에 붙어 의미를 더하는 품사.
(5) 동 사: 문장의 주체가 되는 사람의 동작이나 자연의 작용을 표시.
형용사: 사물의 속성(성질)이나 상태를 표시.
㈀성상 형용사; 성질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형용사. 예)맛이 달다. 배가 고프다. 산이 높다.
㈁지시 형용사; 지시성을 띤 형용사. 예)내 생각도 역시 그러하다. 이러하다. 어떠하다.
그렇다. 저렇다. 아무렇다.
본용언과 보조 용언
㈀본용언; 보조 용언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용언. 실질적인 뜻이 담겨 있으며 자립함.
예)감상을 적어 두다. 운동장이 별로 넓지 아니하다.
㈁보조 용언; 다른 말에 기대어 그 말의 뜻을 도와주는 용언.
자립성이 희박하거나 결여됨.
예)나도 철수를 따라가고 싶다.
(6)관형사 : 체언 앞에 놓여서 그 내용을 자세하게 꾸며 주는 말.
1>성상 관형사; 체언이 가리키는 사물의 성질이나 상태를 '어떠한'의 방식으로 꾸며 줌.
예) 새 옷, 순(純) 우리말
2>지시 관형사; 지시성을 띰. 예) 이 운동, 조 아이, 다른(他) 분, 전(前) 총리
3>수 관형사; 뒤에 오는 명사의 수량을 표시함.
예) 세 사람, 전(全) 생애, 모든 학생, 여러 나라
## 관형사의 특징 ##
㈀ 조사가 붙지 않음.
㈁ 어미가 붙어 활용하지 않음.
(7)부사 : 뒤에 오는 용언을 꾸며 그 의미를 분명히 해주는 말.
1>성분 부사
㈀성상(性狀) 부사;'어떻게'의 방식으로 꾸며주는 부사.
상징부사(의태부사,의성 부사)를 포함한다.
예)너무,자주,매우,몹시,아주,철썩철썩,데굴데굴
㈁지시 부사; 방향,거리,시간,처소 등을 지시하는 부사.
예)이리 오너라,내일 만나자,그리 말고
㈂부정 부사;용언의 의미를 부정하는 부사. 예)못 간다, 안 보았다,잘못 잡았다
2>문장 부사
㈀양태 부사;말하는 이의 마음이나 태도를 표시하는 부사로 문장 전체에 대한 판단 을 내린다.일반적으로 문장 첫머리에 옴.
예)설마 그럴 리가 있겠느냐? 과연, 다행히, 제발
㈁접속 부사;앞뒤 문장을 이어 주면서 뒷말을 꾸며 주는 부사.
이나/나, 과/와'같은 접속 조사와 기능상 구별이 어렵다.
예)그리고, 즉, 및, 또는, 내지
3>파생 부사 : 부사가 아닌 것에 부사 파생 접미사를 붙여 만든 부사.
예)깨끗 + 이, 넉넉 + 히
## 부사의 특징 ##
㈀어미 활용이 없는 불변어.
㈁보조사를 붙이기도 함. 예)자꾸만, 아직도
㈂명사를 꾸미기도 한다. 예)우체국 바로 옆이 우리 집.
㈃격조사와 결합하지 않음.
㈄다른 부사,관형사,체언을 수식하기도 함. 예) 매우 잘 달린다. 아주 새 옷. 겨우 셋이다.
㈅문장 내에서 그 위치가 비교적 자유롭다.
㈆주로 부사어로 쓰이며, 주로 용언을 수식함.
(8) 감탄사 : 말하는 이의 본능적 놀람이나 느낌, 부름과 대답,
입버릇으로 내는 단어들을 말함.
예) 어머나, 흥, 여보게, 예, 어~, 저~
1> 감탄사의 특징
㈀활용하지 않음.
㈁위치가 아주 자유로워서 문장의 아무데나 놓을 수 있음.
㈂조사가 붙지 않고, 언제나 독립어로만 쓰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