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의 2대 요소
a. Information (정보)
b. Impression (감동)
설교학의 2대 과제
a. Information: 무엇(내용)을 전할 것인가?
b. Impression: 어떻게 (방법)전할 것인가?
a. Information: 하나님으로부터 (from God) 받은 기별을
b. Impression: 사람에게(to people) 감동적으로 전하기
설교란?
성서 text를 해석하고, 청중의 context를 해석하여
정보(information) +정서 (impression)를 전달하며
위로하며 (제사장적 기능) 흔드는 선지자적 기능) 기별
사도 바울의 명령
"하나님 앞과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실 그리스도 예수 앞에서 그의 나타나실 것과 그의 나라를 두고 엄히 명하노니, 너는 말씀을 전파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힘쓰라. 범사에 오래 참음과 가르침으로 경책하며 경계하며 권하라." (딤후 4:1~2).
설교는 ooo가 아니다
□ 개인의 간증이나 경험담이 아니다.
□ 신학 강의나 철학 강연이 아니다.
□ 종교적 연설이나 토크쇼가 아니다.
□ 개인에 대한 덕담과 미담이 아니다.
□ 특정 대상에 대한 질책이 아니다.
□ 도덕적 훈계나 권고가 아니다.
□ 처세술 특강이 아니다.
설교(Preaching)는
하나님의 기별에 대한 선포, 즉 케뤼그마 (Kerygma) 설교는 해석을 통한 새로운 진리 제시
○강연법이나 설교기법이 아니라
ㅇ Message의 유무로 그 정체성이 결정되는 사람들
이 시대 목회자들의 Message 유무의 문제는 결국 "네가 어떻게 읽느냐?"(눅 10:26)의 문제
설교는 본문 해석의 열매를 전달
해석설(說)풀이
설(說) 풀이가 잘 되어야 살(殺) 풀이가 됨
성경 Text와 회중의 삶의 context를 붙잡고 몸살하여 그들의 문제를 풀어주는 것
천국의 제자 된 서기관의 비유
•마태복음 13장: "천국은..."
•"천국의 제자 된 서기관마다 마치 새 것과 옛 것을 그 곳간에서 내어오는 주인과 같으니라”(마 13:52).
Intratextual Reading(본문내 정독)
Intertextual Reading(본문간 정독)
성경 연구의 실제적인 방법들
(2) 문법 지식을 활용하라
a. 사용된 동사들의 시제(時制)에 유의하라.
창 12:1 요8:57,58요일 2:14, 21, 26 [The Johannine Aorist]
b. 본문에 사용된 단어들의 수(數)를 정확히 파악하라.
창 22:5 눅 22:31,32
(3) 반복되는 단어나 구절에 유의하라 "인자의 온 것은”"예수의 발치에""보내시는 하나님"
(4) 성구사전(Concordance)을 사용하라“끝”(마 24:1~14): telos, sunteleia"짐" (갈 6:2, 5): baros, phortion
성경 연구의 실제적인 방법들
(5) 주요 성구사전들(Concordances)
(6) 성경 원어 실력을 활용하라
(7) 서로 다른 원어들의 의미에 유의하라
(8) 주요 성경원어 사전들(Lexicons)
(9) 성경(백과사전을 활용하라)
a. 단어별 연구: 은혜, 언약, 속죄
b. 영역별 연구: 식물, 동물, 광물
c. 주제별 연구: 성소, 계명, 안식일
d. 계통별 연구: 12지파, 12제자
e. 인물별 연구: 모세, 다윗, 바울
예수의 성경 해석 원리
Gegraptai: It is writhen, "기록되었으되 "
Plerothe: It is fulfilled, “이루려 하심이라"
하나님의 말씀으로서의 성경에 대한 3대 해석 원칙
(1) 문법적 해석원칙
(2) 역사적 해석원칙
(3) 신학적 해석원칙
1. 문법적 해석원칙
단어 연구 (Word Study)
■ 문맥연구 (Context Study)
■ 문학연구(literary study)
문법 및 구문론 연구(grammar & Syntax Study)
단어 연구(Word Study)
사전적 의미
■ 문맥 속에서의 의미관련구절의 설명에 의한 의미
■ 어원적 의미 (etymological meaning), 유사어 비교
■ 동의어 용법
■ 문맥연구(contextual study)
단어가 사용된 문맥의 관련 속에서 파악되어야 한다.
■ 전체 사상을 가깝고 먼 문맥의 구조와 전체와 부분의 문맥에서 그 의미를 찾는 것
문학연구(literary study)
문장이 기록된 실제의 장르를 파악
■ 저자, 화자, 내레이터를 파악함
■ 문장을 기록한 문학형식 이해-예) 댓구법 (동의, 반의, 종합, 교차)
문법 및 구문론 연구명사: 은유(metaphor), 환유(metonymy), 제유(synecdoche), 一語一想(hendiadys), 직유(simile)
동사: 약어법, 액어법
■ 감정표현법 : 완곡어법 (euphemism), 곡언법(litotoes), 완서법 (meiosis)
강조법: 풍자 (irony), 과장법(hyperbole), 반복법(epizphxis)
■ 문맥의 종류
■
① 순수역사형: 역사적 사건을 진술.
② 역사교리형 : 역사적 사건이 진술되다가 교리가 나올 수 있는 문맥 (창3:15)■
③ 논리형 : 로마서중 1-8장 논리의 대표적 ―책. 그러므로 그런즉-그러므로 그런즉. 매-장의 첫 단어가 논리적으로 연결.
④ 심리학적 문맥 : 문맥의 상호관계가 사상적연결.
2. 역사적 해석 원칙
역사적 배경연구: “성경시대에 살았던 사람들의 습관과 사건의 시간과 장소를 이해하는 것이 실제적인 지식이 된다.”(CT, 518)
개별기자들의 특징: "사실상 두 사람이 진리에 대한 견해를 꼭 같이 생각하며 꼭 같은 방법으로 진리를 표현하기란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각자는 자기의 소질과 교육의 배경을 따라 깨닫기 편한 특수한 문제들을 생각하게 된다(1 SM, 22).”
3. 신학적 해석원칙
■ 다양성 속의 통일성 : 유기체적 구조
■ 구약과 신약의 통일성
■ Canon within Canon 원칙 배제
■ Christ-centric(그리스도 중심)
Typological Approach(표상학적 원칙)